I.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 내용3. 연구방법II. 다문화 시대의 도래와 교육의 과제1. 이주의 시대와 시민의 삶: 변화와 위기1) 이주가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2) 다문화 시대의 시민의 삶2. 다문화 시대의 교육1) 글로벌화 이전의 국가 중심 교육 모델2) 다문화 시민성3. 다문화 시민성의 실태III. 다문화 시민성 교육의 현황1.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 속의 다문화 시민성 교육1)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2) 다문화교육 정책 평가2. 학교에서의 다문화 시민교육1) 학교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기본 요소2) 교과중심의 다문화 시민 교육3) 교과 연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4) 비교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5) 외부 기관의 지원3. 교사대상 교육1) 교육부중앙교육연수원(http://www.neti.go.kr) 원격 연수2)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연수(경기도)3)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연수4. 국내 다문화 시민 교육에 대한 평가1) 다문화 시민 교육의 개념2) 교과 내용을 활용한 다문화 시민 교육3) 다문화 시민 교육과 관련된 특별활동 및 행사활동4) 다문화 시민 교육의 내용 선정5) 교사 교육5. 해외 사례1) 미국2) 캐나다3) 영국4) 일본5) 특징 및 시사점IV. 한국 사회의 다문화 시민성 실태 및 다문화 시민 교육에 대한 수요 현황1. 조사 개요2. 다문화적 시민성 조사 결과1) 응답자 특성2) 다문화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인식3) 다문화 구성원 지원 여부 숙지 정도4) 조사결과 논의V. 통합 다문화 한국을 위한시민 교육의 원리와 방향참고문헌부 록1. 설문지: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시민 교육에 대한의견 조사 설문지2. 캐나다 현장 탐방 보고서: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실천이다문화 한국의 사회통합에 갖는 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