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22
제1장 2016년 조사 개요 31
제1절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요 32
1. 사업 개요 32
2. 2016년 조사 개선 내용 32
3. 추진 체계 33
제2절 조사 대상 표본 및 가중치 34
1. 조사 대상 표본 34
2.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유지율 35
3. 가중치 작성 및 추정 41
제2장 주요 개선 사항 54
제1절 신규 조사 문항 60
1.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60
2. 식습관 60
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현황 61
4. 반려동물 63
5. 미디어 유ㆍ무선 연결 이용 현황 63
6. 미디어 이용 행태 64
7.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64
제2절 조사 개선 사항 65
1. 가구용 설문 65
2. 개인용 설문 66
제3장 실사 67
제1절 실사 개요 68
1. 실사 업체 선정 과정 68
2. 선정 실사 업체 68
3. 위탁 수행 기간 68
4. 선정 사유 68
5. 조사 기간 68
제2절 실사 진행 69
1. 면접원 교육 69
2. 패널 관리 71
3. 데이터 검증 73
제4장 주요 조사 결과 76
제1절 조사 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77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77
2. 응답 가구원 특성 79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80
제2절 주요 조사 결과 81
1. 미디어 보유기기 현황 81
2. 방송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102
3. 미디어 이용 행태 111
4. 정기구독 현황 및 여가ㆍ문화 활동 121
5. 미디어 이용 지침 123
6.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125
7. 미디어 다이어리 129
제5장 종단 분석 140
제1절 미디어 기기 보유 141
1. TV 141
2. 셋톱박스 142
3. 라디오 142
4. 가정용 비디오재생 기기 143
5. 촬영기기 143
6. 가정용 전화기 143
7. 컴퓨터 144
8. 휴대폰 144
제2절 미디어 이용 행태 145
1. 미디어서비스 이용 현황 145
2.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 현황 145
3. 스마트기기(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 현황 146
4.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146
제3절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148
1.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48
2.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149
제6장 심층 분석 150
제1절 패널조사 탈락가구 분석 151
1. 개요 151
2. 탈락가구 일반 현황 151
3. 탈락가구의 지역별 분포 152
4. 불응답 횟수 153
5. 조사 거부 이유 155
6. 소결 및 시사점 155
제2절 오프라인 활동 정도별 미디어 이용행태 157
1. 오프라인 활동별 응답 비율 157
2. 오프라인 활동 정도별 미디어 이용시간 159
3. 연령별 오프라인 활동과 미디어 이용시간 161
[부록 1] 설문지 165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205
2-1. 시간대별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 205
2-2. 시간대별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 223
2-3.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 243
2-4. 성ㆍ연령대별 평균 사용시간 251
[부록 3] 유저가이드북 267
Ⅰ.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소개 271
1. 조사 개요 271
2. 조사 범위 및 내용 271
(1) 가구용 설문지 272
(2) 개인용 설문지 275
Ⅱ. 표본 설계와 가중치 산정 282
1. 표본 설계 282
2. 패널 구축 현황 283
3. 가중치 산정 및 추정 284
(1)종단 가중치 산출 방법 284
1) 가구 가중치 산정 284
2) 개인 가중치 산정 286
(2) 횡단 가중치 산출 방법 287
1) 가구 가중치 산정 287
2) 개인 가중치 산정 288
Ⅲ. 데이터 이용방법 289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사용 안내 289
2. 변수명 부여의 원칙 291
(1) 가구/개인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291
1) 기본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291
2)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291
(2)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292
1)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292
2)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292
3)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매체별 계산변수 293
(3)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294
1)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294
2)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매체별 계산변수 295
판권기 298
〈표 1-1〉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 34
〈표 1-2〉 각 시도별 패널 구축 현황 35
〈표 1-3〉 각 시도별 3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36
〈표 1-4〉 각 시도별 4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37
〈표 1-5〉 각 시도별 5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38
〈표 1-6〉 각 시도별 6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39
〈표 1-7〉 각 시도별 7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0
〈표 1-8〉 2차-7차년도의 표본유지 및 이탈 현황 41
〈표 1-9〉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1) 41
〈표 1-10〉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2) 43
〈표 1-11〉 성별 응답여부 현황 44
〈표 1-12〉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44
〈표 1-13〉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45
〈표 1-14〉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45
〈표 1-15〉 성별 응답여부 현황 46
〈표 1-16〉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46
〈표 1-17〉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46
〈표 1-18〉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47
〈표 1-19〉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48
〈표 1-20〉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 계수 추정값 49
〈표 1-21〉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50
〈표 1-22〉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2016년 기준 추계가구 결과) 51
〈표 1-23〉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 (2016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52
〈표 1-24〉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2016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53
〈표 2-1〉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변경사항 55
〈표 2-2〉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변경사항 56
〈표 2-3〉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Special Secction(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경사항 59
〈표 3-1〉 2016년 투입 면접원 현황 70
〈표 3-2〉 조사원 교육 내용 71
〈표 4-1〉 응답 가구 지역 특성 77
〈표 4-2〉 응답 가구 특성 78
〈표 4-3〉 응답 개인 특성 79
〈표 4-4〉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80
〈표 4-5〉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현황 81
〈표 4-6〉 가구 내 텔레비전 보유 현황 82
〈표 4-7〉 가구 내 텔레비전 형태별 보유 현황 83
〈표 4-8〉 보유 디지털 TV 특성 86
〈표 4-9〉 가구 내 셋톱박스 보유 현황 87
〈표 4-10〉 가구 내 셋톱박스 및 안테나 종류 87
〈표 4-11〉 가구 내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88
〈표 4-12〉 가구 내 가정용 비디오재생/녹화기기 보유 현황 88
〈표 4-13〉 가구 내 촬영기기 보유 현황 89
〈표 4-14〉 가구 내 가정용 오디오 기기 보유 현황 90
〈표 4-15〉 가구 내 휴대용 오디오/비디오 기기 보유 현황 90
〈표 4-16〉 가구 내 게임기 보유 현황 91
〈표 4-17〉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91
〈표 4-18〉 가구 내 보유 가정용 전화기 기능 92
〈표 4-19〉 가구 내 컴퓨터 보유 현황 92
〈표 4-20〉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컴퓨터 기능 93
〈표 4-21〉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사용 현황 93
〈표 4-22〉 가구 내 보유 노트북 컴퓨터 사용 현황 94
〈표 4-23〉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95
〈표 4-24〉 가구 내 기타 미디어 기기 보유현황 96
〈표 4-25〉 가구 내 차량용 기기 보유 현황 97
〈표 4-26〉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98
〈표 4-27〉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세부 기능별 구분 99
〈표 4-28〉 개인 휴대폰 사용 현황 100
〈표 4-29〉 데이터 기반 통화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및 월평균 이용 시간 100
〈표 4-30〉 스마트폰 유/무선 연결 경험 여부 및 연결 기기(복수응답) 101
〈표 4-31〉 유료 통신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104
〈표 4-32〉 유료 방송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105
〈표 4-33〉 가구 결합상품 가입 현황 105
〈표 4-34〉 방송통신 서비스 약정 이용 현황 106
〈표 4-35〉 가구 내 방송통신서비스 월평균 이용 요금 107
〈표 4-36〉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 및 부담 주체 107
〈표 4-37〉 TV VOD서비스 이용 요금 현황(가구) 109
〈표 4-38〉 온라인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110
〈표 4-39〉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110
〈표 4-40〉 미디어 활용 능력 114
〈표 4-41〉 정기 구독 간행물 수 122
〈표 4-42〉 구독 신문 종류 122
〈표 4-43〉 영화 및 공연 관람 현황 123
〈표 4-44〉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124
〈표 4-45〉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주체(복수응답) 125
〈표 4-46〉 평소 식사 빈도 128
〈표 4-47〉 동반 식사 여부 128
〈표 4-48〉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0
〈표 4-49〉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1
〈표 4-50〉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3
〈표 4-51〉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5
〈표 4-52〉 전체 응답자 기준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136
〈표 4-53〉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137
〈표 4-54〉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137
〈표 4-55〉 주로 이용한 매체 - 동시에 이용한 매체 138
〈표 5-1〉 연도별 TV 보유 현황 141
〈표 5-2〉 연도별 디지털 TV 보유 현황 142
〈표 5-3〉 연도별 3D 영상 시청 및 스마트 기능 가능 여부 142
〈표 5-4〉 연도별 셋톱박스 보유 현황 142
〈표 5-5〉 연도별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42
〈표 5-6〉 연도별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43
〈표 5-7〉 연도별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43
〈표 5-8〉 연도별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143
〈표 5-9〉 연도별 컴퓨터 보유 현황 144
〈표 5-10〉 연도별 휴대폰 보유 현황 144
〈표 5-11〉 연도별 미디어 서비스 이용 행태 145
〈표 5-12〉 연도별 인터넷 동호회/카페/클럽 이용 현황 145
〈표 5-13〉 연도별 스마트기기 이용행태 146
〈표 5-14〉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1순위) 146
〈표 5-15〉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현황 148
〈표 5-16〉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149
〈표 6-1〉 통합표본의 지역별 원표본가구 유지율 152
〈표 6-2〉 2016년도 기준 응답형태별 가구 분포 154
〈표 6-3〉 조사 거부이유 155
〈표 6-4〉 오프라인 활동 응답에 따른 그룹 분류 157
〈표 6-5〉 오프라인 활동별 응답 비율 158
〈표 6-6〉 오프라인 활동 정도별 각 연령대의 하루 평균 TV방송 시청시간 162
〈표 6-7〉 오프라인 활동 정도별 각 연령대의 하루 평균 '책, 잡지, 신문' 이용시간 163
〈그림 1-1〉 연차별 패널 유지 현황(원가구 기준) 35
〈그림 2-1〉 식습관 관련 설문 문항 60
〈그림 2-2〉 전자상거래 관련 설문 문항 62
〈그림 2-3〉 반려동물 관련 설문 문항 63
〈그림 3-1〉 위치정보 전송 검증 74
〈그림 3-2〉 설문지 검증 정보 74
〈그림 4-1〉 가구 내 아날로그/디지털 TV 현황 83
〈그림 4-2〉 가구 보유 TV 화면 크기 84
〈그림 4-3〉 가구 보유 TV 디스플레이 유형 84
〈그림 4-4〉 가구 보유 TV 제조사 85
〈그림 4-5〉 가구 보유 TV 사용기간 85
〈그림 4-6〉 개인 휴대폰 종류 98
〈그림 4-7〉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02
〈그림 4-8〉 유선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103
〈그림 4-9〉 유료방송서비스 가입 서비스 유형 103
〈그림 4-10〉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111
〈그림 4-11〉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 장르 112
〈그림 4-12〉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112
〈그림 4-13〉 신문 구독 시 주로 이용하는 경로 113
〈그림 4-14〉 개인 이메일 사용 비율 114
〈그림 4-15〉 개인 이메일 사용 현황 115
〈그림 4-16〉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비율 115
〈그림 4-17〉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현황 116
〈그림 4-18〉 개인 블로그 운영 비율 116
〈그림 4-19〉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117
〈그림 4-20〉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비율 117
〈그림 4-21〉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현황 118
〈그림 4-22〉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비율 118
〈그림 4-23〉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현황 119
〈그림 4-24〉 인터넷 활동 현황 120
〈그림 4-25〉 온라인 활동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경험 121
〈그림 4-26〉 추구 가치 126
〈그림 4-27〉 정치 성향 126
〈그림 4-28〉 대외활동 빈도 127
〈그림 4-29〉 구매 행태 127
〈그림 4-30〉 평소 식사 형태 129
〈그림 4-31〉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9
〈그림 4-32〉 이용행위별 대분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1
〈그림 4-33〉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3
〈그림 4-34〉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34
〈그림 6-1〉 통합표본의 지역별 원표본가구 유지율 153
〈그림 6-2〉 오프라인 활동별 그룹 비율 159
〈그림 6-3〉 스포츠/야외활동 정도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159
〈그림 6-4〉 친교활동 정도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160
〈그림 6-5〉 쇼핑활동 정도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160
〈그림 6-6〉 연령별 TV방송 시청시간 161
〈그림 6-7〉 연령별 '책, 잡지, 신문' 이용시간 161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14
〈부록표-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05
〈부록표-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06
〈부록표-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07
〈부록표-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08
〈부록표-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09
〈부록표-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10
〈부록표-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11
〈부록표-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12
〈부록표-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13
〈부록표-10〉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4
〈부록표-11〉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5
〈부록표-12〉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6
〈부록표-13〉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7
〈부록표-14〉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8
〈부록표-15〉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9
〈부록표-16〉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0
〈부록표-17〉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1
〈부록표-18〉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2
〈부록표-19〉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23
〈부록표-20〉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24
〈부록표-21〉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25
〈부록표-22〉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26
〈부록표-23〉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27
〈부록표-24〉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28
〈부록표-25〉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이용행위)(전체 응답자 기준) 229
〈부록표-26〉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30
〈부록표-27〉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31
〈부록표-28〉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32
〈부록표-29〉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3
〈부록표-30〉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4
〈부록표-31〉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5
〈부록표-32〉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6
〈부록표-33〉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7
〈부록표-34〉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8
〈부록표-35〉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9
〈부록표-36〉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0
〈부록표-37〉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1
〈부록표-38〉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2
〈부록표-39〉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3
〈부록표-40〉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4
〈부록표-41〉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5
〈부록표-42〉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6
〈부록표-43〉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7
〈부록표-44〉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8
〈부록표-45〉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9
〈부록표-46〉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0
〈부록표-47〉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51
〈부록표-48〉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5
〈부록표-49〉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59
〈부록표-50〉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3
[부록 3] 유저가이드북 270
[표 1-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조사 항목 272
[표 1-2] 연도별 가구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272
[표 1-3] 연도별 개인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275
[표 1-4] 미디어 다이어리 보기카드 278
[표 2-1] 가구 패널 유지 현황 283
[표 2-2] 개인 패널 유지 현황 283
[표 3-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290
[표 3-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가로통합 분할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290
[표 3-3]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291
[표 3-4]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294
[표 3-5]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