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2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2. 연구내용 및 방법 33
가. 연구내용 33
나. 연구방법 33
제2장 은퇴 및 노년 관련 고찰 36
1. 은퇴 및 노년 관련 통계 37
가. 우리나라 및 경기도의 노년 인구 현황 37
나. 우리나라 은퇴자의 은퇴 경험 43
2. 은퇴 및 노년의 이해 53
가. 은퇴의 이해 53
나. 노년의 이해 60
다. 베이비붐 세대(베이비부머)의 이해 72
제3장 은퇴 교육 프로그램 현황 77
1. 은퇴준비 교육프로그램 현황 78
가. 정부 및 공공기관 78
나. 민간단체 및 기업 92
다. 대학교 96
라. 사회복지시설 99
2. 성인지적 은퇴교육 프로그램 현황 100
제4장 경기도 은퇴교육 프로그램 현장실무자 의견조사 103
1. 현장실무자 의견조사 104
가. 조사개요 104
나. 은퇴 및 노년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필요 요소 104
다. 의견조사 결과 110
2. 현장실무자 간담회 112
제5장 젠더관점을 반영한 은퇴교육 프로그램 개발 118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119
가. 교육목표 119
나. 교육대상 120
다. 교육방법 120
2.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121
가. 프로그램 구성 121
나. 단위 과정 별 프로그램 내용 124
3. 일정에 따른 세부 프로그램 구성 140
가. 집중교육 프로그램 140
나. 핵심교육 프로그램 142
다. 합숙 프로그램 144
4. 향후 프로그램 확대 운영을 위한 제안 146
참고문헌 152
[부록] 설문지 159
판권기 164
〈표 2-1〉 우리나라 및 경기도의 60세 이상 인구(2011~2015) 38
〈표 2-2〉 전국 및 경기도의 60세 이상 취업자(2011~2015) 39
〈표 2-3〉 OECD국가의 퇴직 연령 40
〈표 2-4〉 연령별 초혼 건수 41
〈표 2-5〉 연령별 재혼 건수 41
〈표 2-6〉 연령별 혼인율 42
〈표 2-7〉 연령별 이혼율 43
〈표 2-8〉 은퇴자의 은퇴 시기 44
〈표 2-9〉 은퇴자의 은퇴 시기에 따른 은퇴자발성 44
〈표 2-10〉 은퇴 후 생활만족도 46
〈표 2-11〉 은퇴시 은퇴 결정 요인(1, 2순위) 46
〈표 2-12〉 은퇴의 장점(1, 2순위) 47
〈표 2-13〉 은퇴의 단점(1, 2순위) 48
〈표 2-14〉 현재 삶의 만족도: 관계 측면 49
〈표 2-15〉 현재 삶의 만족도: 일상생활 50
〈표 2-16〉 노후생활비마련방법(1, 2순위) 52
〈표 2-17〉 은퇴 단계 54
〈표 2-18〉 노년기 여가유형 58
〈표 2-19〉 노년기 성격 특성 64
〈표 2-20〉 노년기 적응 유형 65
〈표 2-21〉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68
〈표 2-22〉 조부모 역할 유형 71
〈표 3-1〉 노후설계상담사(CSA) 1급 교육과정 81
〈표 3-2〉 노후설계상담사(CSA) 2급 교육과정 81
〈표 3-3〉 국민연금공단 국민행복+ 노후설계 강좌(경인권역) 82
〈표 3-4〉 한국고용정보원 생산직 베이비부머 퇴직설계 프로그램(개요) 84
〈표 3-5〉 한국고용정보원 사무직 베이비부머 퇴직설계 프로그램(개요) 84
〈표 3-6〉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후생애설계 프로그램 85
〈표 3-7〉 도심권50플러스센터 제2인생설계과정: 재직자 중심 과정 88
〈표 3-8〉 도심권50플러스센터 제2인생설계과정: 퇴직자 중심 과정 88
〈표 3-9〉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인생설계 아카데미 프로그램 89
〈표 3-10〉 경기도 인재개발원 2016년 제3기 「행복한 인생설계 과정」 프로그램 90
〈표 3-11〉 대기업의 전직지원 및 은퇴설계 서비스 현황 93
〈표 3-12〉 금융권의 노후설계서비스 현황 95
〈표 3-13〉 서울사이버대학교 e-노후생애설계교육 커리큘럼(일반과정) 96
〈표 3-14〉 노인기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2012) 개발 요약 101
〈표 4-1〉 바람직한 프로그램 총 운영시간 및 횟수 106
〈표 4-2〉 은퇴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은퇴 및 노년 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108
〈표 4-3〉 향후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되는 분야 109
〈표 4-4〉 현재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향후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도움이 될 분야 110
〈표 5-1〉 분야별 영역 구성 121
〈표 5-2〉 영역별 단위과정 구성 123
〈표 5-3〉 영역별 상세 내용 138
〈표 5-4〉 집중교육 프로그램 140
〈표 5-5〉 핵심교육 프로그램 143
〈표 5-6〉 합숙 프로그램 145
〈표 5-7〉 20회기 집중 교육 147
〈표 5-8〉 10회기 프로그램 150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 35
〈그림 2-1〉 성별에 따른 은퇴 자발성 여부 45
〈그림 2-2〉 노후생활준비여부 51
〈그림 2-3〉 노후생활비 마련방법 충분정도 52
〈그림 2-4〉 세대별 가치지향 및 이념성향 73
〈그림 2-5〉 세대별 결혼 및 가사노동 분단에 대한 태도 74
〈그림 3-1〉 노후준비 지원 관련기관 연계체계 79
〈그림 3-2〉 고용센터 성실프로그램의 기본 모형 83
〈그림 3-3〉 4050세대의 제2인생준비 시범 프로그램의 영역 98
〈그림 3-4〉 4050세대의 제2인생준비 시범 프로그램의 조직방식(모듈식ㆍ트랙식) 99
〈그림 4-1〉 은퇴 및 노년 관련 프로그램 운영 여부 및 계획 여부 105
〈그림 4-2〉 바람직한 프로그램 회기당 시간(시간/회)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