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부장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 영역 13
1. 민주적 학교문화 세우기(상호존중과 상호부조의 민주적 학교문화) / 이항근 14
I. 주체별 자기성찰하기 15
II. 학교-현상과 사람 이해하기 15
III. 관계를 위한 키 워드와 센텐스 16
2. 참여를 이끄는 교육활동(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 한상균 20
I.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및 방향 20
II.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23
III. 교육과정 재구성 산출 26
3. 참여를 이끄는 교육활동(생활·수업 협약과 교사 토론 활성화) / 최선호 30
I. 들어가며 30
II. 학교가 처한 어려움 30
III. 학교의 어려움 극복 노력 1 : 교사 토론 문화 활성화 31
IV. 학교의 어려움 극복 노력 2 : 생활·수업 협약 추진 34
V. 생활 수업 협약 후 학교의 변화 37
VI. 우리학교 생활·수업 협약의 한계 및 개선 방향 38
4. 참여를 이끄는 교육활동(교사공동체를 기반으로 학교변화를 꿈꾸다.) / 이상공 40
I. 학교를 고민하다. 40
II. 학년단위 교사공동체 형성 41
III. 학교를 꿈꾸다.... 48
참고문헌 48
5. 학교변화를 이끄는 교사 공동체 활동(주제 : 전주용소중학교 사례) / 문애란 50
I. 교사 공동체 50
II. 교사공동체 활동의 필요성 51
III. 공동체 활동의 목적 52
IV. 활동내용 53
V. 공동체활동 성과 56
6. 학교변화를 이끄는 교사 공동체 활동(2014 배움과 성장의 수업축제 - 사례발표와 열린 토론 -) / 권혜수 58
7. 미래교육과 학교변화 / 곽종문 64
I. 교육의 문제점 64
II. 한국교육 문제의 원인 68
III. 함께 열어보는 변화하는 사회 71
IV. 한국 교육문제의 고민 72
V. 빛의 속도로 변하는 미래 교육 74
VI. 미래 어느 2030 교사의 단상 76
8. 인권과 자치가 살아있는 학교 / 조영선 80
9. 소통과 협력의 부서운영 / 김경화 92
10. 소통과 협력의 부서운영(전주 신흥고등학교 연구부 운영 사례) / 최재훈 106
I. 좋은 학교 만들기 106
II. 연구부 분석과 역할 107
III. 교육과정 운영 108
IV. 연수진행 112
V. 학부모와의 만남 113
VI. 정리 114
11. 소통과 협력의 부서운영(사제동행독서토론회; RST) / 김석 116
I. 활동 주제 116
II. 활동 내용 116
12. 특색 있는 교육과정 세우기(삶을 배우고 함께 크는 교육과정 재구성) / 이경석 126
I. 교육과정이란. 126
II.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128
II. 마을교육과정 사례 162
III. 평가 혁신 184
13. 전북의 역사와 문화 이해(고고학으로 본 후백제 역동성) / 곽장근 188
I. 후백제 왕궁터 찾아야 한다 188
II. 산경표 속 후백제의 방어전략 189
III. 후백제와 오월의 국제외교, 초기청자 190
IV. 후백제 불교미술의 깊은 상처들 191
V. 후백제사 복원을 위한 바램들 193
14. 한옥마을에서 만나는 삶과 문화 / 김진돈 196
I. 한옥마을 역사문화 탐방 196
II. 결어 207
15. 배움과 협력의 수업혁신(행복한 수업친구) / 이신영 208
1. 배움중심의 협력 수업 210
2. 교육과정재구성 213
3. 곤지CC 217
4. 수업공개의 두려움을 넘어 협력적 컨설팅으로 220
16. 감정코칭과 감성치유 / 조원향 224
I. 감정코칭(Emotion Coaching)의 의미 224
II. 보호자/ 양육자 227
III. 감정코칭의 실제 228
IV. 감정코칭과 감정치유 229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부장교사 역량강화 연수자 명단 230
판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