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철학이 있는 교육 탐구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13
1. 철학이 있는 교육탐구 - 비고츠키, 불협화음의 미학 - / 박동섭 14
I. 언어에 대한 근원적 고찰 14
1. 개체식별 불가능한 말의 저주 14
2. 언어의 세계에 중립은 없다 18
3. 백인들의 말은 대단히 매끄럽다 19
4. 말의 힘 21
5. 언어에 대한 외경(畏敬)과 두려움을 잃어버린 시대를 살면서 22
6. 구조주의적 언어관 24
7. 인간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가? 26
II. 배우는 방법을 배우기 27
1. 그들이 '그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 27
2. 원칙적인 것에 관해서 29
3. 배우는 힘에 관해서 32
4. 이익유도교육의 차질 35
5. 학생과 소비자는 어떻게 다른가? 38
6. 사후적으로 알게 되는 지성 42
III. 비고츠키에 대한 조명 49
1. 진정한 자기찾기 금지프로젝트 49
2. 마음과 도구의 관계에 얽힌 두 가지 이야기 그 틈새에서 60
3. 나는 당신의 마음이 보이는데 당신은요? 68
4. 비고츠키 이론의 도그마화에 우려를 표하며 74
5. '자립'은 개체에 속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된다 76
IV. 심리학이 디자인한 현실 78
1. 디자인이란? 78
2. 지능검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현실 80
3. 지능검사는 차별 및 배제와는 무관한가? 82
4. 착한 심리학이 만들어 내는 다른 현실을 꿈꾸며 84
5. 자아(自我)의 축소 시대를 어떻게 살 것인가? 86
V. 교실담화분석 90
철학이 있는 교육 탐구 연수생 명단 105
판권기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