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 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혁신학교 선정학교 교원 역량준비 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사례나누기 1. 학교혁신, 자유롭고 아름다운 동행 14
학교혁신, 자유롭고 아름다운 동행 / 김동오 14
1. 왜 학교혁신인가 14
2. 무엇이 학교혁신인가 15
3. 누가 혁신하는가 15
4. 어떻게 혁신하는가 16
5. 혁신, 무엇을 주는가 16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이 아니에요! - 아름다운 동행 - / 안중만 18
I. 들어가며 18
II. 몸말 20
III. 나오며 35
부록 1) 진안혁신교사네트워크 - 창립식 및 사례 나눔의 날 초대장 36
부록 2) 전북평화샘네트워크 - 컨설팅 연수 일정표 37
부록 3-1) 교사학습공동체 - 책을 읽고 나누기 38
부록 3-2) 교사학습공동체 - 학습공동체 후기 39
부록 4-1) 학부모학습공동체 - 인문사회과학 중심 41
부록 4-2) 학부모학습공동체 - 자녀양육 중심 42
부록 4-3) 학생학습공동체 - 도란도란 책모임 43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곤지 / 김은경 46
혁신 과제 운영1-수업혁신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48
혁신 과제 운영2-청소년 자발여행 52
혁신 과제 운영3-꿈을 자라는 진로교육 및 자유학기제 54
혁신학교, 4년의 성찰 / 전난희 58
1. 들어가며 58
2. 2013년의 몸살 59
3. 2014년의 재정립 61
4. 제언 65
사례나누기 2.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 66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 신성하 66
I. 초임 시절 학교문화 풍경 66
II. 학교·학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원인 66
III. 일반학교, 연구학교의 한계 67
IV. 철학이 담긴 학교교육과정이 만들어지려면 68
V. 민주적인 학교문화 69
VI. 마무리 71
선생님들의 철학을 구현하는 교육과정 / 최민수 72
I. 교육철학 세우기 72
II. 교육철학 펼치기 76
III. 마치며 79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한 학교를 꿈꾸며 / 권윤아 80
I. 교육과정 새롭게 짜기 80
II. '어떻게 하면 학교 철학과 삶이 연결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85
III. 함께 세운 가치와 철학을 어떻게 교육과정에서 녹여갈 것인가?의 고민 속에 교육과정 재구성이 시작되다. 91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 만들기 / 조원일 94
I. 들어가며 94
II. 교육과정 고민하기 95
III. 교육과정 운영 사례 96
IV. 끝맺으며 99
선택 강연 1. 배움과 협력의 수업 그리고 평가 100
아이들의 삶과 하나되는 교육과정 / 정남주 100
수업이 곧 평가 / 신소현 118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 이상공 132
I. 학교란 무엇일까? 132
II. 학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132
III. 학교는 필요하다... 137
참고문헌 137
나의 혁신학교 이야기 / 손수경 138
I. 도전, 혁신학교의 시작 138
II. 덕일중 혁신학교 시즌2 141
III. 마치면서 143
선택 강연 2. 경계와 존중이 있는 학교만들기 144
행복한 동아리, 함께 하는 학교생활 / 김상우 144
I. 들어가며 144
II. 학생 동아리에 날개를 달다! 144
III. 아버지들 모여라! 146
IV. 모두가 주인인 학교 만들기 149
아이들 스스로 만들고 가꾸는 특별한 동아리 / 남춘식 150
I. 들어가며 150
II. 동아리활동의 목적 150
III. 동아리활동의 실제 151
III. 동아리활동 운영의 결과 154
전북동화중의 혁신학교이야기 / 황화용 156
학교자치가 살아야 인권이 산다 / 소병돈 168
1. 학교권보호위원회 169
2. 학생변호인 동아리 170
3. 학생조정위원회 170
4. 학생자치 활성화 171
주제 강연 1. 교육의 바탕, 다시 묻다 172
우리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 황영동 172
학교혁신을 위해서 / 정광필 176
I. 학교 혁신의 비전은 어떻게? 176
II. 혁신의 주체를 분명히 179
III. 돌아보면 183
주제 강연 2. 교실 속의 사회, 사회 속의 교실 186
교실 속의 사회, 사회 속의 교실 / 도종환 186
혁신학교 선정학교 교원역량준비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94
판권기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