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예술문화체험을 통한 감성교육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본소양 13
1. 자연 의학의 이해 / 신상욱 14
I. 자연의학이란? 14
II. 음식과 건강 15
III. 건강한 삶을 위하여 18
2. 숲에서 배우는 삶과 교육 / 김용규 20
I. 감성교육과 숲(자연)교육의 관계 20
II. 숲(자연)과 감성교육 23
III. 가슴으로 만나는 숲 : 숲의 인문학 27
전문영역 30
3. 학생 안전 교육 - 일상재난 대처방법 및 심폐소생술 - / 송성일 32
I. 일상재난 32
II. 심폐소생술 39
4. 노작과 명상의 교육 / 송순재 44
1. 수행 - 교사의 삶 돌보기 44
2. 노작 - 손으로 생각하기 52
5.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클래식 세계 / 김진수 62
6. 차문화(茶文化)의 향기 / 박미경 68
I. 차문화의 이해 68
II. 계절별 양생과 차 69
III. 차문화 체험 76
7. 흥과 신명의 난타 소리 / 박종대 78
1. 난타의 역사와 연주법 78
2. 리듬의 구성과 원리 78
3. 난타 실기 79
4. 리듬의 구성과 원리 82
5. 다양한 리듬 익히기 83
6. 동작 가져오기 85
7. 난타강의 TIP 85
8. 문예체교육 활성화 방안 - 학년 교육과정을 통해 완성하는 '졸업 뮤지컬 축제' - / 홍진표 88
1. 여는 글 88
2.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89
3. 학생 뮤지컬 사업의 추진배경 92
4. 뮤지컬의 성격과 학교 뮤지컬의 내용 95
5. 학교 뮤지컬의 내용과 방향 96
6. 동아리 뮤지컬과 학급뮤지컬 98
7. 학생 뮤지컬 사업의 운영과 교육과정 99
8. 결론 및 제언 99
9. 공예를 통한 창의성 계발 - 한지공예와 문양과의 관계 - / 황영숙 102
I. 한국 전통 문양의 분류와 변천 102
II. 문양과 문자의 상호 교류 104
10. 아카펠라로 펼치는 행복한 교실 문화 / 한승모 112
I. 여는 글 112
II. 성격과 목적 113
III. 관련 교수법 및 참고사항 113
IV. 교수-학습 전개 내용 115
V. 교수-학습자료 및 도구 119
VI. 맺는 글 119
예술문화체험을 통한 감성교육 직무연수 연수생 명단 122
판권기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