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사도헌장
만족과 감동의 일등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라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본소양 12
1. 행복한 사회의 비밀 / 오연호 13
공립학교 : 발뷔 스콜레 ① - 시험도 등수도 왕따도 없는 학교 13
공립학교 : 발뷔 스콜레 ② - 9년 동안 같은 반 같은 담임 17
2. 오래된 인문학의 길 / 한재훈 21
전문영역 33
3. 수행, 예술, 노작이 있는 학교 / 송순재 35
1. 수행 - 교사의 삶 돌보기 35
2. 예술 - 미적인 삶 43
3. 노작 - 손으로 생각하기 50
4.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 신소현 61
I. 들어가며 - 다시 오다 61
II. 올바른 평가 관점 갖기 62
III. 평가 혁신 사례 65
IV. 모두가 함께하는 평가 혁신을 꿈꾸며 74
5. 학력, 평가 다시 보기 / 오경숙 75
6. 우리는 오늘도 행복하게 수업하고 평가합니다!! / 이경숙 89
1. 행복한 수업, 즐거운 평가를 꿈꾸다 89
2. 경기혁신교육 평가를 들여다 보다 90
3. 수업이 평가를 바꾸다 91
4. 2014 장곡중 평가를 들여다보다 91
5. 국어과 평가 사례 93
6.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99
7. 존재 중심의 행복한 학교 교육을 위하여 / 나영성 101
I.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바탕 101
II. 왜, 교육과정 디자인을 논하는가? - 학생, 그 존엄한 존재와의 만남 103
III. 21C 새로운 인류의 미래를 꿈꾸며 - 교육과정, 어떻게 만들어갈까? 105
IV.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 소양서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107
8. 학습공동체 구축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새로운 학교문화 형성 - 흥덕고를 중심으로!! / 이범희 111
I. 들어가며 111
II. 본론 113
III. 나오며 123
9. 다시 마을이다 - 교육과정, 마을을 만나다 / 안중만 125
I. 들어가며 125
II. 몸말 - 행복한 성장 이야기 126
III. 나오며 142
10. 삶의 배움터, 지역으로 가자 - 전주서신초의 자치, 축제, 연극 프로젝트 사례 나누기 / 신성하 143
I. 들어가며 143
II. 전주서신초의 학생자치 143
III. 서신 어울림 한마당 축제 152
IV. 연극 프로젝트 학습 154
11. 마을의 아이들이 마을의 어른으로 - 의정부여중 사례 / 이경석 159
I. 마을교육과정이란? 159
II. 마을교육과정 사례 161
12. 교육과정 개발,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의심하고? 상상하고, 실천하자! / 이윤미 173
I. 의심하자 : 관점의 전환, 또 다른 시작? 174
II. 상상력을 발휘하자 178
III. 실천 속에 답이 있다! 182
IV. '함께 뛰자 폴짝!' 실행사례 187
13. 즐거운 수업은 무엇일까? / 양은희 외 4명 207
I. 왜 교육과정 재구성인가? 207
II.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209
III.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하기 217
IV. 쉽게 도전해보는 프로젝트 수업 235
V. 정리 및 평가 239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라 연수대상자 명단 241
판권기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