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연수안내 8
1. 일반사항 8
2. 평가 8
3.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9
4.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10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 직무연수 일정표 12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4
1. 행복한 공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정책(혁신학교 다지기와 혁신학교의미래) / 곽노현 16
2. 지방자치의 이해와 발전방향 / 양용모 24
I.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27
II. 지방의회 역할 33
지방의회권한-1. 조례제정권 34
지방의회권한-2. 예산심의권 35
지방의회권한-3. 행정사무감사 37
III. 예산 및 지방재정 39
IV. 전라북교육청 예산 및 교육재정 46
V. 지방교육재정 파탄위기 52
3. 변화를 이끄는 인권교육의 방향 / 윤구식 60
3. 변화를 이끄는 인권교육의 방향(평화샘 프로젝트) / 황병석 88
I. 평화샘프로젝트 실천의 필요성 90
1.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과 대책 90
2. 우리학교에서 학교폭력 문제 91
II. 평화샘프로잭트 적용사례 92
1. 연구진행 그룹의 연수와 교육 92
2. 학급수준에서 평화샘 프로젝트의 실천 93
3. 학교수준에서 평화샘 프로젝트의 실천 97
III. 성과와 과제 100
'왕따'이야기 1 대본(모두가 가해자일 때) 101
'왕따'이야기 1 대본(방어자가 3명일 때) 102
'왕따'이야기 1 대본(모두가 방어자일 때) 103
참고 문헌 103
4.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 / 고병헌 104
1. 교육의 본질에 대하여 106
2. 정보사회에서의 디지털 시민력의 의미에 대하여 108
3. 생명공학의 발전과 인간 정체성의 변화에 대하여 110
참고문헌 117
5. 학교컨설팅의 새로운 접근(배움과 성장 중심의 수업, 그리고 전북형 평가제도 구축) / 최병혼 118
1. [제목없음] 120
2. [제목없음] 123
〈참고자료〉 2014 전북형 평가제도 구축 기본 계획 125
5. 학교컨설팅의 새로운 접근 / 오경숙 134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교육전문직의 현실과 기대) / 고송식 148
I. 들어가며 150
II. 교사경험과 전문직 151
1. 순창교육지원청(2012.03.01.~2013.02.28.) 151
2. 교원인사과(2013.03.01.~2014.08.31.) 152
3. 정책공보담당관(2014.09.01.~현재) 154
III. 교육전문직과 일반직 154
IV. 나는 무엇을 위해 이 자리에 있는가? 155
V. 과거와 현재 157
1. 어려움 157
2. 보람 158
VI. 나가며 159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전북 교육정책과 법적 근거에 대한 이해) / 소형수 162
I. 들어가는 말 164
II. 교육전문직 업무 추진 시 고려할 점 164
1. 전북교육청의 기본 철학 및 정책 방향 이해 164
2. 법규에 대한 이해 170
3. 올바른 공문서 작성 177
4. 민원 처리 방법 177
III. 나아가는 말 178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교육전문직의 업무전문성과 책무성) / 정명진 180
I. 시작하며 182
II. 교육전문직이 하는 일 182
1. 교육전문직이 근무하는 곳 182
2. 교육전문직이 하는 일 183
3. 교육전문직이 갖춰야 할 태도 184
4. 교육전문직의 업무 전문성과 책무성 187
III. 맺는 말 193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실제) / 정성환 194
I. 2014 관내 초, 중, 고 학교폭력 유형별 발생 건수(2014.12.31. 기준) 196
II. 유형별 학교폭력 발생 현황 - 중, 고 197
III. 월별 학교폭력 발생 현황 - 중, 고 198
IV. 지역별(완산구, 덕진구) 학교 폭력 발생 현황 - 중, 고 199
V. 성관련 학교폭력 현황 - 중, 고 200
VI. 학교폭력 컨설팅 확인 사항 201
VII. 참조 사항 202
[참조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제13조 ①) 202
[참조 2] 학교폭력예방 교육 202
[참조 3] 가·피해학생 보호 및 조치 203
[참조 4] 학교폭력 신고의무 205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전문직의 업무전문성과 책무성) / 김갑식 206
I. 들어가는 말 208
II. 현장 지원 사례 208
1. 2009 개정 교육과정 208
2. 지역교육지원청 개편과 컨설팅장학 210
3. 교과교실제학교 지원 211
4. 교부금 재배정 및 교부 절차 216
III. 나가며 217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안전한 학교, 건강한 교실) / 김윤범 218
I. 배경 220
II. 관련 법령 220
III. 목적 220
IV. 방침 221
V. 추진 내용 221
[1] 학생안전통합매뉴얼 개발·보급 221
[2] 학생안전권 보장 특별위원회 구성·운영 221
[3] 학교안전교육 권역별 설명회 221
[4] '학교 안전의 달' 운영 222
[5] 학생 안전관리 유관 기관과의 업무협약(MOU) 체결 222
[6] 안전관리점검단 운영 222
[7] 안전교육 관련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설(전북교육연수원 협조) 222
[8] 심각단계 시 상황실 운영 223
[9] 재난위기 상황 발생 시 보고 체계 223
[10] 학교 안전교육 224
[11] 체험중심 안전교육 225
부록 1. 도교육청 학생 안전사고 예방 담당자 현황 228
부록 2. 안전한 학교시설 유지하기 229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전북교육 혁신을 위한 전문직의 역할) / 허인석 232
I. 장학사 돌아보기 234
II. 시작하면서 꾸었던 꿈들 234
1. 이런 교육을 위하여 235
2. 이런 모습으로 235
3. 이렇게 236
III. 지금의 교육청(장학사) 돌아보기 240
IV. 다시 처음으로 243
6. 멘토와 함께하는 전문직문화탐구(참학력신장과 행복한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남원교육) / 사향희 244
I. 추진 배경 246
II. 실태 분석 및 구체적 전략 247
1. SWOT 분석 247
2. 구체적 전략 모색 247
III. 추진 계획 수립 248
1. 추진 과제별 성과목표 248
2. 추진 체계 및 조직 249
IV. 추진 내용 및 실적 250
1. 추진 과제 1 : 기초튼튼 학습능력 다지기 250
2. 2014 남원거점학습클리닉센터 구축 및 운영 추진 사례 250
3. 추진 과제 2 : 참학력향상협의체 구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키우기 251
4. 2014 참학력향상과 행복한 배움을 위한 6학년 동학년 협의체 운영 사례 252
5. 추진 과제 : 함께 배우고 협력하는 교실 수업과 학교 혁신 254
6. 2014 남원지역 혁신을 위한 교사, 학부모 네트워크 구축 및 만남의 날 운영 256
7. 2015 남원지역 혁신특구공모 세부 사업 계획 256
V. 향후 추진 계획 258
1. 향후 계획 258
2. 일반화 계획 258
7. 클레식과의 즐거운 만남 / 김진수 ; 우아미 260
8. 다도체험 '쉼' / 박미경 274
I. 다도(茶道)에 대한 이해 276
1. 다도의 개념 276
2. 다도의 요소 277
II. 쉼이 있는 다도체험 282
1. 홍차 즐기기 282
2. 다도를 통한 명상 283
3. 건강 차훈하기 285
4. 나만의 브랜드 티 만들기 286
9. 우리고장 근대역사문화탐방 / 장현근 288
I. 군산을 이해하며 290
1. 군산지역의 지질환경 290
2. 군산지역의 지형 291
3. 군산과 금강 292
4. 군산의 연혁 292
5. 기벌포 전투와 진포대첩 294
II. 등록문화재(大韓民國 登錄文化財)의 의의 295
1. 등록문화재(大韓民國 登錄文化財)란 295
2. 근대문화유산을 바라보는 시각 296
III. 군산의 근대문화유산을 만나기 전에 298
IV. 군산 개정일대 일제의 수탈 현장 298
1. 시마타니 농장과 금고 298
2. 발산리 유적 299
3. 구마모토 농장과 이영춘 가옥 302
V. 군산항일대 일제 침탈(侵奪)의 현장 304
1. (구)군산세관 304
2. (구)조선은행 군산지점 305
3. 뜬다리 부두(浮棧橋) 306
10. 현장중심의 교육지원 방안(전문직의 업무와 자세에 대한 성찰을 중심으로) / 최진봉 308
I. 교단 현실과 전문직 310
II. 현장중심 교육행정 311
1. 전주교육 실천방향 311
III. 현장지원 중심의 장학 313
1. 장학의 본질 313
2. 교육전문직의 자질 314
3. 현장지원 중심 장학으로 변화된 배경 314
4. 현장 장학의 종류 315
IV. 학교 방문 자세 318
1. 컨설팅은 학교의 요구가 먼저다. 318
2. 방문에는 절차가 있다. 318
3. 스스로의 물 한컵과 친절한 대응만을 준비하면 된다. 319
4. 대면 확인이 필요한 현장 방문인 경우 319
V. 학교 주관 수업전문성 신장 사례 319
1. 주요 연수 과정(전교원) 319
2. 매주 화요일 6교시 이후 학생 하교 후 수업공개 및 연수의 날 운영 319
3. 주제나 과제 중심 토론과 합의를 중시하는 협의 문화 319
VI. 역할 제고를 위하여 320
11.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322
12. 행복한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논의 / 오연호 326
13. 함께 자라가는 다문화교육(이중언어교육을 중심으로) / 민완성 340
I. 들어가는 말 342
II. 다문화교육 현황 343
1.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43
2. 전라북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43
3. 전라북도 다문화교육 방향 344
III. 이중언어를 활용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진로개발 344
1. 다문화가정 자녀 진로 설정의 문제점 344
2. 이중언어교육 346
3. 이중언어교육 환경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346
IV. 나오는 말 347
참고문헌 348
14. 인간에 관한 인문학적 탐구 / 이강서 350
15. 행복한 전문직을 위한 감성대화 / 박인숙 362
I. 들어가기 364
II. 대인관계능력 키우기 1 366
1. 실습1 366
2. 감정코칭 소개 367
3. 감정 알아차림 연습 369
4. 초감정 373
III. 대인관계능력 키우기 2 376
1. 관계를 망치는 네가지 독과 해독제 376
2. 감정조율 3단계의 몇가지 기술 379
3. 감정조율 3~5단계 연습의 실제 381
4. 협상과 갈등조정 방법 383
5. 감정조율이 적절하지 않을 때 384
6. 긍정성 강화 훈련 - 장점 샤우어 385
참고문헌 385
16. 교육비특별회계 이해와 실습 / 이영현 386
I. 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388
i. 예산의 과정 388
ii. 세입·세출 예산서의 편제 390
iii. 예산관리 및 운용 실무 396
II. 교육비특별회계 집행 399
1. 관련 법령 및 지침 399
2. 지출관리 흐름도(일상경비, 재배정사업 집행) 399
3. 예산집행 품의 400
4. 학교회계전출금 교부 400
5. 계약부서에 계약 의뢰 사항 400
17. 업무관리시스템 이해와 실습 / 한상미 402
I.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작성 구조 404
1. 교육비특별회계 세출 예산서 404
II. 세출예산 목그룹(비목)별 과목구분과 설정 406
1. 세출예산 목그룹(비목)별 과목구분과 설정 406
III. 수당 지급 기준(2015년도 전북교특회계 예산편성 및 운영지침) 411
1. 위원회 참석수당 : 법령, 조례 및 사업추진을 위하여 설치된 위원회의 회의에 참석한 자에 대한 수당 411
2. 기타수당 411
3. 자료개발 원고료 기준액 411
4. 교육강사 수당 및 원고료 412
5. 시험관리비 413
18. 지역연대 교육공동체 활동(군산 수업동행을 중심으로) / 안정이 414
I. 교사는 왜 늘 외로운가? 416
1. 교사들은 혼자에 익숙해져 있다. 416
2. 공동체의 의미 417
II. 우리가 꿈꾸는 수업컨설팅에 도전하다 417
1. 협력, 행복, 성장을 담아내는 수업동행을 시작하며 417
2. 군산 수업동행 진행과정(1기-3기) 419
3.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동행 1기 탄생 419
4. 수업동행을 시작하는 수석교사들의 마음 421
5. 수업동행을 시작하는 컨설티 마음 423
6. 수업동행 1기를 마친 컨설티의 소감 423
III. 우리가 꿈꾸는 수업컨설팅, 가능성을 발견하다 426
1. 군산 수업동행 2기 출범 426
2. 군산 수업동행 2기를 마친 소감 427
IV. 교사 공동체를 바라보며, 1교 1수업동행을 꿈꾸다 428
18. 지역연대 교육공동체 활동 / 노장환 430
I. 들어가며 432
II. 전북교육정책 - 무엇을 432
1. 민주적 자치공동체 형성 432
2. 전문적 학습 공동체 432
III. 전북교육정책 - 지역에서는 어떻게 433
1. 수업축제 433
2. 교장, 교감 협의회 434
3. 찾아가는 연수 지원(핵심성취기준) 435
4. 동학년 동아리 436
5. 현장지원 맞춤형 연수 437
IV. 나오며 439
자료 1. 수업축제 참가 소감 440
자료 2. 2014. 1학기말 교장연찬회 협의록 443
자료 3. 핵심성취기준 연수와 관련하여 446
자료 3. 교사를 교사답게 하는 평가 448
자료 4. 부안 동학년 동아리소식지 453
자료 5. 교사와 학생이 함께 걷는 즐거운 성장의 길에서 -교육과정 문해력 강의를 듣고- 456
18. 지역연대 교육공동체 활동 / 추창훈 458
18. 지역연대 교육공동체 활동(교사를 믿고 전문성을 인정하라!) / 장기영 480
I. 배움과 깨침(2012.9.1.~2013.8.31.) 482
1. 『교원능력향상마일리지』 운영 482
2. 수업혁신 동아리 지원 483
3. 수업공개 이어가기 추진 484
4. 전문직 학습 공동체 활동-수업 컨설팅 장학활동 방향 모색 485
II. 소통과 공감(2013.9.1.~) 487
1. 고창 교원 100인 원탁토론회 추진 487
2. 교육과정-뭐가 문제야? 489
3. 혁신학교 방문의 날 492
19. 수업분석과 수업전문성 신장 / 천호성 494
I. 전문성 확보를 위한 수업관찰 496
1. 수업관찰의 필요성과 방법 496
2. 수업관찰의 실제 500
II. 수업 분석 500
1. 수업분석의 원리 500
2. 수업 분석의 원칙 501
3. 질적 연구 방법에 의한 수업 분석 502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후 협의회"와 수업 분석 505
참고 문헌 506
부록 : 수업관찰 기록표의 예 507
20. 특수교육의 이해와 실제 / 장경남 510
I. 특수교육의 정의 및 대상 512
1. 정의 512
2. 대상 512
3. 특수교육 관련 용어 514
4. 특수교육 관련 법 체계 515
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한 눈에 살펴보기 516
6.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절차 517
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518
1. 개정 상황 518
2. 주요 내용 518
III. 장애인차별금지법의 교육관련 규정 519
IV. 특수교육관련 Q&A 모음 520
참고문헌 526
21. 전북교육 혁신의 방향 / 이무연 528
I. 교육 3.0 시대 530
II. 전북 혁신학교의 기저 531
1. 교사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자존감을 고양 531
2. 소통과 협력의 민주적인 학교문화 정착 531
3.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협력의 가치를 강조하는 학교 532
4. 평등한 가치를 옹호하고 책무성을 인식하는 교사 533
5. 학부모의 주체적 참여를 보장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학교 533
III. 혁신학교 깊어지기 533
1. 존중받는 학생 533
2. 성장하는 교사 534
3. 협력하는 교실 535
4. 행복한 학교 536
22. 노사관계와 갈등관리 / 최선영 538
I. 개요 541
1. 근로자와 사용자 542
2. 학교회계직원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 방안 542
II. 노무관리 쟁점사항 546
1. 근로시간 547
2. 복무 549
3. 연차유급휴가 549
4. 휴일, 휴직 551
5. 퇴직급여제도 553
6. 근로관계 종료에 관한 사항 554
23. 전북교원 인사정책 이해 / 이은회 558
1. 인사시스템에 의한 투명한 인사 560
2. 인사관리기준 및 승진가산점 관리 561
3.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석교사 선발 562
4. 교원능력개발평가 562
5. 교육전문직 전형 563
6. 교육공무원 전보 564
7. 교장공모제 운영 566
8. 교육공무원 복무 566
9.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연수 567
10. 초빙(공모) 교사제 운영 568
성찰의 시간 570
2015년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572
판권기 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