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독서치유와 교육대화 탐구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행복한 교사, 내면 바라보기 - INNER CHILD(8) 진단 및 치유 중심으로 - / 이준원 13
I. 교사 내면 진단 및 치유 15
II. INNER CHILD 진단 및 성향 예측 16
1. 내면을 알기 위한 질문(1) 16
2. 내면을 알기 위한 질문(2) 18
부록 : 분노일지(1) 23
참고 문헌 24
2. 영화 텍스트를 통한 치유 / 이승수 25
3. 우리 아이들과 어떻게 만날까? / 정도상 41
1. 누가 문제인가 44
2. 나(부모)의 마음을 먼저 읽자 46
4. 어떻게 할 것인가 55
4. 독서치유의 이해와 개관 / 김영아 61
5. 독서치유의 적용 / 김영아 69
6. 독서치유의 실제 / 김영아 77
7. 독서치유 프로그램, 지도안 작성 / 김영아 87
8. 학습지도안 사례 / 김영아 93
9. 휴먼라이브러리의 실제 / 이민영 105
1. 휴먼라이브러리 소개 107
가. 휴먼라이브러리(Human Library)란? 107
나. 휴먼라이브러리 운영방식 108
다. 왜 휴먼라이브러리인가 108
2. 편견의 이해 109
가. 한국인에게 편견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110
나. 어떤 시점과 조건에서 편견을 마주보려 하는가 110
3. 편견, 휴먼라이브러리에의 적용 111
4. 휴먼라이브러리 운영과정 112
가. 운영주체 선정 112
나. 휴먼라이브러리 주제 선정 113
다. 프로그램 설계 113
라. 사람책 섭외 113
마. 휴먼라이브러리 진행 114
5. 학교 단위 활용방안 제안 114
가. 초등 114
나. 중등 115
10. [전북 독서교육 사례] 그림책으로 아이 세상 읽기 / 성희옥 119
11. [전북 독서교육 사례] 독서 동아리 지도 사례 / 김동규 133
12. 교사 독서토론의 실제 - 교사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책읽기 - / 최한성 외 멘토강사[내용없음] 151
독서치유와 교육대화법 탐구 연수생 명단 157
판권기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