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동시, 어떻게 읽고 쓸 것인가 1 / 이안 11
1. 동시, 네 가지 문제 13
① 시란 무엇인가? 13
② 동심과 어린이 15
2. 동시 갖고 놀기 / 김개미 25
I. 동시 감상의 의의 27
1. 권리로써의 동시 감상 27
2. 놀이로써의 동시 감상 28
3. 다양하게 반응하기 29
II. 재미있게 감상하기(동시의 맛) 30
3. 동시로 마음 읽기 / 박예분 37
1. 동시와 동심 39
2. 마음 읽어주는 동시 41
3. 동시 쓰기 50
가.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50
나. 소재 찾기 50
다. 시적인 생각 낳기 51
라. 창의적인 생각을 떠올리는 다양한 방법 51
마. 동시 쓰기 실제 및 발표 (첨삭) 51
4. 언어적 상상력과 상상력의 현실 / 유강희 53
5. 존재호환과 저작(咀嚼)의 시학 / 유강희 65
6. 웃음의 동심, 동심의 웃음 / 유강희 77
1. 이정록표 웃음 79
2. '어른이'의 생각하는 웃음 80
3. 생명 옹호와 근원적 순결성 82
4. 맑고 깨끗한 웃음의 힘 87
7. 모성적 상상력이 직조한 포용과 웃음의 세계 / 유강희 89
8. 안도현의 동시 이야기 / 안도현 101
1. 나에게 동시는 신나는 미래다 103
2. 이바구(인터뷰 초록) - 안도현 시인에게 듣는다 104
9. 꼭 껴안음의 세계 - 연정 동시의 탄생 / 유강희 115
10. 동시, 어떻게 읽고 쓸 것인가 2 / 이안 127
1. 작품으로 읽는 좋은 동시의 요건 129
동시를 통한 삶을 가꾸는 글쓰기 맞춤형연수 신청자 명단 143
판권기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