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증등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수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 조완영 17
I. 4차 산업혁명과 산업수학 17
II. 수학교육의 현황 18
1. 정의적 영역의 문제 19
2. 수학의 교육적 가치와 수포자의 문제 20
3.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제 21
4.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문제 24
III. 수학교육의 과제 26
1. 맥락이 있는 수학과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26
2. 통합적 이해 29
3. 연결성 기반(통합적 이해 기반) 수학 수업 31
IV. 결론: 감동이 있는 수학수업을 꿈꾸며 34
참고문헌 35
2.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 황인영 39
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39
1.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39
II.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45
참고자료 59
3. 배움이 있는 수업디자인 / 김은남 63
I. 배움 63
1. 배움이 있는 수업 64
II. 수업 65
1. 수업이란? 65
2. 가르침 65
3. Dimensions of Learning 66
4. 가르침과 배움의 간극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 66
5. 수업보기 67
III. 프로젝트 수업 69
가.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69
나. 통계 프로젝트 69
다. 통계 프로젝트 주제 69
라. 통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69
마. 황금비 프로젝트 70
바. 집중탐구 프로젝트 70
사. 프로젝트를 포함한 통계 단원 수업 70
아. 글쓰기와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 70
자.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70
차. 배움이 있는 교실에서 나의 모습 돌아보기 71
III. 마치며 71
참고문헌 72
4. 예방 중심 인성 인권 교육 사례 / 김원진 75
I. 학생 생활지도의 최후 형태 75
II. 공감 관계의 회복 77
5. 업무포털의 이해와 행정 / 양성화 83
I. 업무포털 83
II. 업무관리시스템 87
III. 문서의 기본 개념 92
1. 문서 일반 92
2. 문서 종류 92
3. 문서의 성립 및 효력 발생 93
4. 문서 종류별 구성요소 93
5. 발의자 및 보고자 표시 95
6. 문서의 끝 표시 95
7. 문서의 작성 96
8. 기안 일반 99
9. 검토·협조·결재 100
10. 발송 100
11. 공람 101
12. 맞춤법 101
13. 띄어쓰기 102
IV. 나이스(NEIS) 103
1. 나이스 시스템 소개 103
2. 교무업무시스템 사용 109
참고자료 및 사이트 119
6. 미적분과 기하영역 문제해결 전략 찾기 / 유익승 123
I. 서론 123
II. 수학적 정보의 이해 126
1. 정보공간 126
2. 문제정보 126
3. 문제 정보의 분류 127
4. 문제내적구조 135
5. 문제해결 전략으로써의 정보량의 계산 136
III. 결론 138
참고문헌 140
7. 안전사고예방과 응급처치법 / 김정중 145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요령 / 김정중 145
I. 화재의 위험성 145
II. 화재 시 행동요령 146
III. 초기 소화방법 147
IV. 기타 안전사고 148
심폐소생술 및 각종 응급처치 / 김정중 149
I. 심폐소생술(心肺蘇生術, cardiopulmonaryresuscitation) 149
II. 이물로 인한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법 150
III. 화상 151
8.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155
9. 교육의 시대를 넘어 배움의 시대로 - 스카웃 거절 후 찾아온 '아름다운배움' - / 고원형 159
1. 강의를 시작하며 159
2. 서른, 방황하니까 청춘이다 161
3. 나는 거룩한 여행을 하고 있다 161
4. 우리 아이들이 꿈을 발견하지 못하는 이유 3가지 162
5. 살아온 경험이 부모와의 갈등을 만듭니다. 164
6. 나만의 선택 기준이 있습니다. 165
7. 재능에 대한 평균화패러다임을 극복하여라. 167
8.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기적이 있고 돈이 있다 168
9. 여러분의 자녀는 생산자입니까? 소비자입니까? 170
10. 수학 융합수업의 이해와 실제 / 안대영 175
I. 수학으로 만드는 디자인 175
1. 세 수의 합으로 만드는 프랙탈 175
2. 무리수로 만드는 옵티컬 아트 177
3. 수열을 이용하여 만드는 디자인 179
4. 세수의 합 5로 나누는 디자인 181
5. 세수의 합 6로 나누는 디자인 182
6. 세수의 합 6로 나누는 디자인 183
II. 수학으로 만드는 인문 186
1. 카오스 이론 - 초기치의 민감성 186
2. 카오스 이론의 초기치의 민감성으로 글쓰기 189
11. 아름다운 웃음과 함께하는 교직인생 / 김순영[내용없음] 193
12. 누구나 할 수 있는 거꾸로 수학 교실 / 이해영 197
13. 삶을 위한 수학교육 탐구 / 윤상혁 219
1. 수학적 사유 219
2. 삶을 위한 수학교육 220
3. 교육과정의 재구성 221
4. 교육과정과 진로 223
5.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224
가. 성격 224
나. 내용요소 224
다. 성취기준 226
라. 평가 226
6.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변화 227
가. 첫 번째 변화 : 그래프의 해석 227
나. 두 번째 변화 : 수학적 정당화 232
다. 세 번째 변화 : 통계적 소양의 강조 233
7. 무엇을 가르칠까 236
가. 수학교육의 현대화 236
나. 비판적 수학교육의 도입 237
8. 삶을 위한 수학교육을 꿈꾸며 238
14. 궁궐기행을 통해 본 재미있는 역사이야기 -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는 굴궐 속 역사 이야기 - / 송용진 243
I. 궁궐의 역사 243
1. 임금은 1명인데 궁궐은 왜 5곳일까? 243
2. 누가 궁궐을 불태웠을까? 244
II. 역사적 인물로 풀어보는 궁궐 246
1. 대왕 세종……그의 길을 걷다~! 근정전 246
2. 흥청망청의 경회루 247
3. 젊은 성군을 보내며…… 청연루 248
4. 문이 열리는 순간, 조선의 운명이 바뀌다! 창덕궁 돈화문 250
5. 조선의 희망 소현세자…… 환경전 251
15-1. 과정중심의 수행평가 사례 / 최주연 257
I. 수행평가의 원칙 257
1. 협력을 원칙으로 257
2. 수학화 경험을 목표로 258
3. 수업시간 중 시행 258
II. 수행평가 사례 259
1. 규칙 찾기형 260
2. 문제 탐구형 264
3. 실생활 적용형 270
4. 공동 작품형 274
5. 수업 과정형 279
6. 간단 확인형 281
III. 수행평가 구성 실습 284
1. 시행 가능한 수행 평가 주제 찾기 284
16-2. 과정중심의 수행평가 사례(고) / 인승석 287
I. 평가의 종류 287
1. 서술형 평가 287
2. 논술형 평가 287
3. 구술 평가 287
4. 찬, 반 토론법 287
5. 실기 평가 287
6. 실험 실습법 287
7. 면접법 287
8. 관찰법 288
9. 연구보고서 288
10. 포트폴리오 288
11. 기타 288
II. 수학적 과정평가의 도입 배경 288
1. 현대 평가의 방향 288
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289
3. 과정 중심 평가의 내용 289
4.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부연 설명 293
17. 학생 및 교사 학습 공동체 활성화 방안 / 양선미 299
I. 들어가며 299
II. 학생 동아리 운영 299
1. 수학 짝꿍 (멘토-멘티 활동) 299
2. 수학 신문 동아라 301
III.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303
1. 교내 교사 학습공동체 303
2. 도내 수학 교사 모임 305
IV. 선생님들의 이야기 305
V. 맺는 말 305
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인권 / 최금회 309
I. 다문화교육의 개요 309
1. 다문화교육 추진 배경 309
2. 다문화교육 정책 추진 경과 309
3. 다문화의 개념 310
II.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및 특성 311
1.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11
2. 다문화가정 학생 유형별 특성 312
III. 다문화교육 추진 목표 313
IV. 다문화교육 주요 추진 내용 314
1. 다문화 유치원 확대 운영 ('15년 5개 지역 30개원 → '16년 12개 지역 60개원) 314
2. 공교육 진입 및 적응 지원: 다문화 예비학교 확대 운영 314
3. 한국어 교육과정(KSL) 운영 지원 314
4. 다문화가정 학생의 기초학력 지원 314
5. 재능과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 강화 315
6. 다문화 중점학교 확대 운영 315
7. 교원 역량 강화 316
8. 다문화가정 학부모교육 강화 316
9.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316
V. 다문화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 317
1. 다문화 인권교육의 필요성 317
2. 다문화 인권교육의 방향 318
19. EBS Math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실험실 / 한경화 321
I. Enjoyable Math 321
II. EBs MA+H를 활용한 수업[이미지참조] 321
III. 동영상 제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및 수학관련대회 323
1. 수학 UCC대회 323
2. 수학골든벨 대회 325
IV. Ping pong(핑퐁)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325
V. Mobizen(모비즌)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326
VI. 통그라미를 활용한 통계수업 327
1. 통그라미 기능 327
2. 통그라미의 화면 설명 327
VII. YTN Science와 Ask Math 수다학을 활용한 수업 328
VIII. 사이언스타임즈를 활용한 수업 328
IX. 스마트폰을 통한 증강현실(VR) 체험하기 329
20. 평등의 관점으로 본 교육 / 성기선 333
1. 교육평등이란? 333
가. 교육기회의 평등 334
나. 교육내용의 평등 335
다. 사회개혁 평등관 339
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339
1) 평등화론 340
2) 불평등재생산론 342
3) 무관론 344
3. 사회양극화와 교육불평등 345
가. 양극화의 개념 345
나. 한국사회의 양극화 실태 346
다. 교육과 사회적 양극화의 관계 347
4. 마무리 352
참고문헌 353
21-1. 교원과 교직단체 / 전은경 357
I. 선생님, 안녕하신가요? 357
II. 어떤 교직단체가 좋을까? 358
III. 교총은 어떠신가요? 359
22-2. 교원과 교원단체(전교조) - 더 큰 걸음으로 희망의 참교육 - / 윤성호 363
1. 들어가며 363
2. 교사는 노동자다. 363
3. 왜 노동조합인가? 364
4. 왜 전교조인가? 365
5. 존경 받는 '전교조 조합원의 자격' 6가지 367
6. 나오며 367
23-3. 교원과 교원단체 / 이창호 371
한국교원노동조합 372
1. 단체교섭의 법적 지위 (근거) 372
2. 한국교원노동조합 가입 당위성 372
2. 2016 한국교원노동조합 중점 교섭안 373
24. 학교혁신과 참학력 생각나누기 - 학교혁신과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학력 이해 - / 정태식 377
I. 학교의 판이 흔들리다!(학교 혁신) 377
1. 교사의 꿈, 학교의 꿈 377
2. 교사도, 학교도 아프다. 377
3. 희망의 싹, 학교혁신 운동 379
4. 아프면서 크는 나무, 혁신학교 380
5. 이제는 학교혁신!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380
II. 학교의 판을 바꾸는 큰 힘? 381
1. 공동창조의 과정, 민주적 자치 공동체가 밑바탕에... 381
2. 보물창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383
III. 참학력 이해 및 신장 방안 388
1. 새로운 학력관 대두 388
2.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학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389
3. 참학력에 대한 이해 돕기 389
IV. 교사, 배우는 존재로서의 전문가 391
1. 사유하는 교사 391
2. 실천적 연구자의 삶 392
25. 수학과 문항제작 원리 이해 및 실제 / 강일선 397
I. 수학과 문항제작 원리 397
1. 정의 397
2. 좋은 문항제작을 위한 노력 397
II. 수학과 문항제작의 실제 398
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규정 398
2. 평가문항 제작의 기본원칙 399
3. 문항 되돌아보기 400
4. 문항제작 과정 400
III. 평가문항 분석 활용 402
IV. 마치며 403
26. 이야기가 있는 시네마 콘서트 / 성승한 407
27. 더불어 배우는 체험수학 탐방 / 한동화 413
I. 글을 시작하며 413
II. 글을 펼치며 414
1. 학생과 함께 하는 수학 414
2. 교사와 함께 하는 수학 415
3. 전북 수학체험 한마당 416
4. 찾아가는 수학체험 이동교실 417
III. 글을 마치며 418
28. 자연에서 찾는 수학이야기 / 서영아 421
I. 「수학산책」의 목적 421
II. 「수학산책」 프로그램의 실제 421
29. 확률과 통계영역 지도의 실제 / 한용회 439
I. 서론 439
II. 확률과 통계 문제해결전략 탐구 439
III. 확률과 통계영역의 주제별 심화수업의 실제(중학교) 445
IV. 확률과 통계영역의 주제별 심화수업의 실제(고등학교) 448
V. 확률과 통계영역의 문제해결의 실제 449
VI. 결론 452
30. 수업설계-평가-기록의 실제 / 정승모 455
31. 그림으로 만나는 인문학 / 서정욱 473
32. 갈등에서 소통까지 참 대화법 / 임신일 497
I. 학교상담 497
1. 상담의 개념 497
2. 1차 예방상담 : 적극적 예방상담 498
3. 2차 예방상담 : 조기 발견과 조기 개입상담 499
4. 3차 예방상담: 문제 행동 교정상담 500
II. 사춘기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500
1. 사춘기의 심리적 특징 501
III. 사례 연구 502
사례연구 1. 503
사례연구 2. 504
33. 교육법규 이해와 청렴한 공직생활 / 정용호 509
I. 교육관련 법규 이해 509
1. 법령의 이해 : 법령의 위계와 적용의 일반원칙 509
2. 교육관련 주요 법규 이해 509
II. 교원의 책무성과 청렴의식 513
1. 책무성과 청렴의 개념 513
2. 교원의 책무성 제고와 청렴한 학교문화 513
3.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514
34. 교사의 복무와 교직윤리 / 김진덕 519
I. 교원 복무 519
1. 복무관계의 의의 519
2. 관련법규 519
3. 공무원의 복무상 의무(국가공무원법,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519
4. 교원 복무 규정 해설 524
II. 교원휴가업무처리요령(예규 제20호, 2015.1.30.) 528
1. 근거 528
2. 휴가의 종류 528
3. 휴가의 실시원칙 528
4. 휴가 등의 허가권자 및 절차 528
5. 휴가일수의 계산 529
6. 휴가실시 등에 있어 유의할 점 529
7. 연가 530
8. 병가 532
9. 공가 534
10. 특별 휴가 535
III. 교원의 휴직 및 복직 539
1. 근거 539
2. 직권휴직 539
3. 청원휴직 539
4. 행정사항 540
IV. 징계 540
1. 징계사유 및 대상 540
2. 징계의 종류와 효력(국가공무원법, 공무원연금법, 공무원징계령, 공무원보수규정) 541
3. 징계등 기록말소(교육공무원징계등 기록말소시행지침) 542
4. 감경되지 않는 비위 542
5. 음주운전에 따른 징계 543
6. 성범죄 징계 양정 강화 543
7. 징계 관련 교원의 신분상 불이익 543
8. 우리교육청 교원 징계에 대한 기본 방향 544
35.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소통기법 / 천영환 547
36. 안전한 학교, 건강한 교실 / 임국원 569
37. 학교폭력, 제대로 알아야 막을 수 있다 / 김현갑 589
38-1. 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성찰 / 김진아 601
I. 학습 동기 유발과 Keller의 ARCS 모형 601
1. 학습 동기 601
II. 동기부여 방법 603
1. 외적 요인에 의한 동기부여 방법 603
2. 내적 요인에 의한 동기부여 방법 603
III. 열정을 일으키는 동기부여 방법 604
1. 학생들과 일대일 접촉을 자주 하라 604
2.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 참여시켜라 604
3. 칭찬과 인정과 격려로 학생들을 춤추게 하라 604
4. 어떤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하라 604
5. 배움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라 605
6. 개인적 역할을 부여하여 책임감을 키워라 605
7. 지속적으로 흥미를 불러일으켜라 606
8. 열정적인 교사가 되라 606
9. 목표를 갖고 수업에 임하게 하라 606
10. 학생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라 606
11.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하라 606
38-2. 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성찰 / 도정철 609
I. 들어가며 609
1. 우리가 나눌 대화의 의미 : 사유하기 609
2. 416 이후 610
3. 수학교사의 전문성 611
II. 나가며 612
38-3. 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성찰 - 교사 개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 - / 이남용 617
I. 교사 개인적인 역량강화 617
1. EBS 활용 617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출제인력풀 619
3. 수학체험 활동 620
4. 엑셀 활용 능력 622
II. 마무리 622
38-4. 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성찰 - 수학문화 형성을 위한 활동중심의 수업사례 - / 하윤희 625
I. 평소 수학수업 625
1. 주 1회 신문을 활용한 수학과 타핫문과의 연계 발표 수업 625
2. 수학 관련 도서를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 625
3. 수학사 알기와 영화 속에서 수학 찾기 활동 625
II. 수학과 타학문과의 융합수업 사례 626
1. 전시 학습 내용 확인 626
2. 본시 학습을 위한 문제 제기 627
3. 정리 627
III. 학생 지도 사례 627
1. 수학교실 내 수학도서 비치, 학습 교구 활용 627
2. 전북 학생 탐구수학 동아리 학술제(2014년, 2015년) 628
3. 수학 관련 다양한 체험행사와 대회 참여 628
4. 수학관련 영화상영 628
5. NIE(신문활용수업) 수업을 위한 교실 내 신문 비치 629
6. 사제동행 수학독서 인문학 연구활동 629
IV. 가족 수학클리닉 교실 운영 630
V. 학교에서 수학문화 형성의 방법 631
38-5. 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성찰 -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 - / 한인규 635
I. 수업이 변해야 하는 이유 635
II. 수업의 실제 636
1. 도입 (1~2분) 636
2. 전개 (30~40분) 636
3. 정리 및 평가, 차시예고 (3~5분) 637
III. 연구과제 637
IV. 수업의 효과 637
39. 행복한 수업, 웃음으로 꽃피는 교실 - 행복한 수업,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 - / 김채송화 643
I. 21세기는 웃어야 소통과 화합이 된다고? 643
1. 제1장 웃음의 중요성 644
2. 제2장 웃음의 필요성 644
3. 제3장 웃음의 사회학적 효과 647
4. 제4장 웃음운동법 648
합동강의 좌석표 651
결강·지참·조퇴계 657
증등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658
판권기 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