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사도헌장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여가는 공감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지역과 학교를 잇는 교과통합체험학습의 실제 맞춤형연수(수업혁신/진안여중)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지역과 학교, 문화컨텐츠로 만니다 / 송화섭 14
I. 진안지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16
II. 진안지역의 역사·문화 17
1. 지역사 17
2. 지역문화 21
III. 진안 지역사와 지역문화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28
2. 학교 밖 진안, 역사로 담다 / 곽장근 30
1. 고고미술의 보물창고 진안고원 역동성 32
2. 진안고원 속 신라문화유산에 큰 관심을 33
3. 진안 도통리 초기청자 요지와 후백제 36
3. 주제가 있는 교과통합체험학습 교육과정 탐구 / 구본술 40
I. 교육과정의 변화와 교육과정 재구성 42
1. 교육과정의 변화 42
2.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 내용 42
3. 현행 교육과정 대비 신구 대조표 43
4. 교육과정 재구성의 요청 44
5. 주제통합 수업 만들기 44
II. 현장체험학습의 개념 45
III. 주제가 있는 교과통합체험학습 실제(사례) 46
'주제가 있는 교과통합기행 체험활동' 운영 계획 (섬진강을 따라가는 교과통합 역사·문화 기행) 46
IV. 그 밖의 교과통합 체험활동 사례들 52
4. 섬진강을 따라 걷는 교과연계체험학습 실제 / 장현근 54
I. 산과 강은 교과통합적 사고의 출발 56
II. 오백 오십리 굽이쳐 흐르는 섬진강 57
III. 일제의 수탈의 출발지 섬진강 운암제(雲巖提) 59
5. 이산구곡과 함께하는 교과통합체험학습 실제 / 장현근 64
I. 구곡문화(九曲문화)는 무엇인가? 66
1. 구곡문화의 출발 무이구곡 66
2. 이산구곡과 마이산기를 남긴 후산 이도복 67
II. 구곡문화의 공간을 오늘의 생태주의 공간으로 68
III. 이산구곡의 제1곡 풍혈냉천(風穴冷天) 69
IV. 이산구곡의 중심 제5곡 이산묘(駬山廟)와 이산정사(駬山精舍) 71
지역과 학교를 잇는 교과통합체험학습의 실제 맞춤형연수(수업혁신/진안여중) 대상자 명단 76
판권기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