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교사교육공동체 구축과 교과통합학습 맞춤형연수(학습지도/하서중외 7)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교사의 수업공동체 구축과 운영의 실제 / 김현섭 13
I. 수업코칭의 실제 15
1. 기존 수업강평회 문화에서는 교사들이 수업 성장을 경험하지 못하는가? 15
2. 수업 코칭이란? 15
4. 직면하기 17
5. 도전 과제를 정하고 실행하기 18
II. 수업공동체에서의 수업 나눔 19
1. 수업공동체의 발달단계 19
2. 수업 나눔(집단 코칭)의 단계(신을진/김태현) 19
3. 수업 나눔(집단 코칭)시 유의사항 20
III. 수업공동체 구축과 운영의 실제 20
1. 학교 내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의 필요성 20
2. 학교 내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유형 20
3. 수업 동아리의 운영 22
참고문헌 25
참고자료 : 수업 나눔(집단코칭) 진행 시나리오 사례 26
2. 문헌기록과 현존관련 유물을 통해 본 앙부일구 제작원리 / 장현근 29
I. 원사천문지 앙의 기록 31
II. 원나라 앙의의 복원품과 앙부일구의 구조 33
III. 세종실록과 연려실기술의 기록비교를 통한 제작원리 접근 34
IV.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9
참고문헌 39
실습 1. 앙부일구 구성의 이해 40
실습 2. 천상열차분야지도 구성 41
3. 성취기준과 교과통합프로젝트 / 양은희 43
왜 교과통합 교육과정 재구성인가? 45
성취기준 - 교육과정 재구성을 제도적으로 뒷받침 47
성취기준을 구현 수업사례 48
교과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 준비과정 50
교과통합 교육과정 재구성의 효과 52
4. 교과통합프로젝트 실습 / 양은희 53
1학년 1학기 국어 교육과정 재구성 55
1학년 2학기 국어 교육과정 재구성 57
1학년 1학기 과학 교육과정 재구성 60
1학년 1학기 영어 교육과정 재구성 62
1학년 2학기 영어 교육과정 재구성 63
1학년 1학기 사회 교육과정 재구성 64
1학년 2학기 사회 교육과정 재구성 65
1학년 1학기 음악 교육과정 재구성 66
1학년 2학기 음악 교육과정 재구성 67
1학년 1학기 기가 교육과정 재구성 68
1학년 2학기 기가 교육과정 재구성 69
1학년 1학기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71
1학년 2학기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 72
5. 수업혁신을 위한 수업성찰 및 수업코칭 / 김현섭 75
1. 수업 성찰이란? 77
(1) 수업 성찰이란? 77
(2) 수업 성찰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77
(3) 알아차림 77
2. 관계를 통한 수업 성찰 77
(1) 관계의 일반적인 정의 77
(2) 수업 속의 관계란 무엇인가? 77
(3) 교실에서 자유와 질서는 공존할 수 있는가? 78
(4) 좋은 수업 속의 관계 79
3. 교사 내면을 통한 수업 성찰 79
(1) 교사 내면의 상처 79
(2) 왜곡된 생각과 가치관 79
(3) 교사의 소진 현상(만성피로 증후군) 80
4. 철학을 통한 수업 성찰 80
(1) 철학이란? 80
(2) 수업관 80
(3) 교사관 80
(4) 학생관 81
(5) 지식관 81
(6) 개인적인 신념 81
(7) 내 수업에 대하여 낯선 질문으로 시비걸기 81
5. 배움으로 살펴보는 수업 성찰 81
(1) 사전적인 의미에서의 '배움' 81
(2) 학습 82
(3) 배움의 대상 82
(4) 배움 현상의 관찰 82
(5) 학생마다 배움의 방식이 다르다 83
(6) 학생들이 배움에 잘 몰입하지 않는 이유 84
(7) 학습 동기 유발, 어떻게 할 것인가? 85
6. 교사의 교수 유형으로 살펴보는 수업성찰 86
(1) 성격유형검사(mbti) 86
(2) 도형심리학 88
(3) 다중지능 이론(MI) 89
7. 수업 성찰의 방법들 90
(1) 수업성찰일지 90
(2) 배움일지, 학생 설문조사 90
(3) 수업 동영상 촬영(거울보기) 90
(4) 수업 대화 및 수업 나눔 90
(5) 심리 검사 도구를 활용한 자기의 교수 유형을 이해하기 90
참고문헌 90
수업 성찰 91
교사교육공동체 구축과 교과통합학습 맞춤형연수(학습지도/하서중 외 7) 대상자 명단 93
판권기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