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맞춤형연수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마을과 함께, 학교와 함께 - 다시 학교와 마을이 만나다 - / 이정영 15
사라진 헝겊원숭이를 위해 15
1.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 설립 배경 16
2.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 설립 경과 17
3.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의 역활 17
4.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의 주요 사업 18
5.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의 운영 특징 19
6.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 주요 교육 컨텐츠 20
다시 헝겊원숭이다! 34
2. 하고 싶은 일 해! 굶지 않아 / 고원형 39
1. 강의를 시작하며 39
2. 서른, 방황하니까 청춘이다 41
3. 나는 거룩한 여행을 하고 있다 41
4. 꿈은 멀리 있지 않고 내 옆에 있다 42
5. 부모와의 갈등을 어찌 하오리까 43
6. 나만의 선택 기준이 있습니다. 44
7.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기적이 있고 돈이 있다 47
3. 아이들은 어떻게 깨어날까? / 정광필 53
I. 우리는 아이들을 이해할까? 53
1. 아이들 눈빛이 공허하다 53
2. 이 수업을 보고 내가 무엇을 배웠는가? 54
3. 아이들은 어떻게 깨어날까? 56
4. C란 무엇인가? 57
5. 이 시대 A는 대부분 가짜다 58
II. 생활지도? 아니, 우리 탓이다 59
1. 설치미술 59
2. 이우학교의 역사를 써온 친구들 61
3. 수능 출정식 62
III. 2009년의 반성 64
IV. 어려운 조건이 교육적이다 65
4. 섬진강을 따라가는 인문학 기행 / 장현근 69
I. 섬진강에 흐르는 문화와 역사 통합적 접근 69
II. 천상데미 아래 섬진강 뿌리 데미샘 71
1. 데미샘 주변환경 71
2. 데미샘 주변 암석의 특징 73
III. 신령스러운 마이산의 생성과 주변의 문화 73
IV. 호남의병 창의동맹 결성지 비와 주필대 76
5. 만경강을 따라가는 인문학 기행 / 장현근 81
I. 조선인의 눈물 댐 대아저수지(大雅貯水池) 81
II. 금강에서 만경강으로 넘어오는 소중한 물 85
III. 경천저수지와 통수식 87
IV. 세종시대 창건한 냇물·돌·소나무의 삼기정(三奇亭) 89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맞춤형연수 연수대상자 명단 93
판권기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