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 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14
1. 평가 변화의 이해 / 최병흔 16
2. 수행평가의 내실화(국어과) - 평가, 아이들의 삶을 담자 / 양은희 24
I. 수업을 왜 할까? 어떤 아이들을 키우고자 하는가? 24
II. 어떤 문제의식으로 평가해야 할까? 25
3. 수행평가의 내실화(영어과) - 현장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 유지은 42
I. 수행평가 확대, 왜 필요한 걸까? 42
II. 수업이 평가를 바꾸고, 평가가 수업을 성장시킨다. 46
III. 인문계 고등학교 과정 중심 수행평가 운영의 실제 48
IV. 결론 및 제언 53
4. 수행평가의 내실화(수학과) / 서혜영 54
I.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와 수행평가 54
II. 수학과 수행평가의 예시 58
참고 문헌 60
5. 전북형 평가제도 - 과정중심평가와 전북형 평가의 방향 / 이한윤 62
I. 평가와 수업의 변화 62
II. 과정중심평가 64
III. 2016 전북 평가의 방향 67
IV. 앞으로의 과제 69
6. 평가의 본질과 혁신 방향 / 이형빈 72
I.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이상과 현실 72
II. 평가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74
III. 평가의 유형에 따른 특징 82
IV. 평가 혁신의 방향 91
V. 수행평가와 서술형 평가의 방향 94
VI. 평가혁신을 위한 단위학교에서의 실천 101
7. 수업-평가-기록 / 김창언 108
I.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평가-기록 108
II. 수업, 어떻게 관계를 맺을까? 109
III. 평가를 통해 드러나는 교육의 역할 111
참고문헌 115
8. 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한 평가 - 가르치며 성장하는 사회적 책임감 / 이주원 116
"배움"이란 무엇인가? 116
교과시간내 역사과 프로젝트 수업 118
배움이란 135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연수 대상자 명단 146
판권기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