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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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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전문직 토론과정(1기) 일정표
목차
기본소양 12
1. 리더, 영화로 세상 읽기 / 정동섭 14
2. 북유럽 교육과정의 이해 - 덴마크의 교육적 상상력 : '에프터스콜레' (efterskole)를 통해서 보기 / 송순재 24
여는 이야기 : 지식교육인가, 삶을 위한 교육인가? 에프터스콜레를 만나다. 24
맺는 말 46
참고문헌 48
전문영역 50
3. 참학력 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 / 최지윤 52
I. 전라북도 학력관 "참학력" 이란? 52
II. 어떻게 참학력을 신장할 것인가? 55
III. 맺는 말 57
참고 58
4. 학교 현장 지원 사례 / 김영주 62
5. (초등)찾아가는 현장지원 사례 / 오재승 68
I. 현황 분석 68
II. 컨설팅(현황파악 및 지원방안) 69
III. 지원 방법 69
IV. 현재까지의 성과 70
V. 향후 추진 계획 70
VI. 컨설팅 결과 공유 사례(OO초 교사 @@@) 71
6. (중등)교육지원청에서의 학교현장 지원 사례 / 김경완 74
1. 첫인상 74
2. 어떻게 다가갈까 74
3. 현장지원 75
4. 고민 76
7. 교육과정, 수업, 평가가 연계 가능한 역동적 모형 중심 교육과정 / 서용선 78
1. 교육과정, 수업, 평가혁신 연계의 원천 78
2. 연계 가능한 역동적 모형 중심 교육과정 83
8. 기초학력에 관한 사유 / 최병흔 88
9. [주제워크숍] 교육과정 현장 지원의 방향 : 2015년 교육과정 정책 안내(교육부 제시) / 장기영 92
1. 2015년도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 정책 안내 92
2. 전국 권역별 교육과정 핵심교원 워크숍 92
3. 제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93
4. 〈정부3.0〉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94
5. 2015년도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94
6. 2015년도 경제교육 연구학교 운영 95
7. 2015년도 소프트웨어교육 연구학교 운영 95
8. 2015년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특별교부금 사업(4,400백만원) 95
9.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96
10. [주제워크숍] 교육과정 현장 지원의 방향 : 살아있는 학교교육과정 만들기 - 중학교를 중심으로 - / 이인엽 98
11. [주제워크숍] 교육과정 현장 지원의 방향 : 교육과정 우문현답 / 정성식 104
1. 겉과 속이 왜 이렇게 다른가? 104
2. 다시 교육과정에 돌직구를 던진다. 104
3.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04
4. 교육청의 교육과정 행정 풍토도 바뀌어 가고 있다. 104
5. 이런 움직임이 반갑다. 105
6. 교육과정은 왜 이렇게 자주 바뀔까? 105
7. 리모델링만 해도 되는데 왜 새로 지을까? 105
8. 교사에게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05
9. 교육과정을 만들 때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106
10.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학교 자율권이 있는가? 106
11. 시스템(나이스, 정보공시시스템)과 종이문서(책자 형태) 중복 편성하고 있다. 106
12. 시수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06
13.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도 무분별한 교육내용의 시달이 많다. 107
14. 교육과정 관련 연구대회가 목적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107
15. 교육과정 작성과 관련한 논란은 왜 생기는 걸까? 107
16. 누가 작성해야 하는가? 107
17. 언제까지 작성해야 하는가? 108
18. 어떤 형태로 작성해야 하는가? 108
19.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하는가? 108
20. 누구를 위하여, 왜 교육과정을 만드는가? 109
21. 교육과정 재구성, 어디로 가고 있는가? 109
22. '종이교육은 그만하고 삶을 살아가고 싶다!' 109
23. 교육과정은 교사를 괴롭히는 대상이 아니라 교사가 주물러야 할 대상이다. 109
24. 학교회계는 업무 중심, 사업 중심으로만 편성해야 할까? 110
25.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학교 자율권은 어떻게 가능한가? 110
26. NEIS로 교육과정 편성을 일원화하자. 110
27. 성취기준 중심으로 NEIS 체제를 개편해야 한다. 110
28. 편성·운영지침을 간소화하고 적정 시기에 학교에 전달해야 한다. 110
29. 학교 평가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111
30. PCRM(Publ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방식 평가를 활용하자. 111
31. 학교컨설팅 및 수업컨설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자. 111
32. 교육과정 연수에 대한 탄력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111
33. 교육과정과 학교회계의 불일치를 극복하자. 112
34. 교육과정에 담아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112
12. [주제워크숍] 교육과정 현장 지원의 방향 : 학교 개혁의 다른 이름, 교육적 상상력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개발 / 심인영 114
1. 아이들의 부정적 변화 114
2. 교사의 딜레마 114
3. 그래도 희망 집단은 교사 115
4. 학교변화를 위한 그간의 연구 및 성과 116
5. 교육정책과 대입전형의 흐름이 교육과정 재구성 및 개발을 요구함 118
6. 학교 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120
7. 사례_졸업생들이 되돌아본 혁신학교 120
맺는 말 125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전문직 토론과정(1기) 연수대상자 명단 126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28
판권기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