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참학력 신장을 위한 현장지원 기초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참학력의 이해 12
참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혁신 / 최지윤 14
I. 미래사회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14
II. 전라북도 혁신교육과 참학력 17
III. 참학력을 위한 학교혁신의 방향 22
IV. 맺는 말 23
(첨부) 전북교육청의 학력관〈참학력〉 2015 25
전라북도학력관 〈참학력〉 개정안(2015) 28
1. 배경 28
2. 진행 경과(참학력의 개념 및 하위 영역에 대한 수정·보완) 28
3. 참학력(2012년~2015년 8월)의 개정 필요성 28
4. 참학력의 이론적 배경 및 근거 : 전북 핵심 역량 연구(전북교육정책 연구소, 2015) 30
5. 참학력 개정안(2015) 31
참고 33
주제강연 38
역량중심 교육과정과 참학력 / 함영기 40
참학력 수업·평가 사례_초·중등 분반 58
I. 타지역 사례보기 58
협력적 배움 중심의 교과 운영과 평가 / 이동진 60
수업과 평가의 통합 사례 - '삶을 위한 학교'를 위해 - / 김영주 70
함께 하는 수업-평가 / 김은형 80
II. 실제 94
수업과 평가의 연결을 통한 참학력 신장 / 박현 96
수업과 평가에 아이들의 삶을 담자 / 양은희 110
컨설팅 사례 나눔 126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참학력 지원 : 사례나눔을 중심으로 / 김성희 128
기초/심화 분반 수업코칭 138
수업공동체 세우기(기초) / 최순용 140
수업공동체 세우기(심화) / 김민선 150
수업나눔과 교사성찰(기초) / 김효수 160
I. 수업협의회 변화의 필요성 160
II. 제안 : 성찰이 있는 '수업나눔회' 161
III. 성찰중심의 '수업나눔회'의 절차 164
IV. 나가며 167
참고문헌 168
수업나눔과 교사성찰(심화) / 이규철 172
I. 자기 이해하기 172
II. 자기 이해하기 176
수업경험과 교사성찰(기초) / 김효수 186
1. 수업비평적 관점의 수업협의회 186
2. '배움의 공동체' 수업협의회 187
3. '아이 눈으로 수업보기'의 수업협의회 189
4. 왜 수업자의 '수업성찰'이 수업협의회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가? 190
참고문헌 195
수업경험과 교사성찰(심화) : 주제가 있는 수업 나눔 / 이규철 198
수업나눔 안내자를 위한 길잡이 198
수업 나눔의 이해 200
수업보기 워크샵(기초) / 김효수 216
1. 새로운 수업 문화를 통해 학교 세우기 216
2. 수업자를 '존재'로 만나는 수업보기 219
3. 내면중심의 수업나눔 프로그램 221
4. 내면중심의 수업나눔의 과정 222
참고문헌 225
수업보기 워크샵(심화) / 이규철 228
I. 국어과 수업 전문성과 수업 코칭 228
II. 국어과 수업 코칭의 사례 238
III. 나가며 249
참고문헌 250
참학력 신장을 위한 현장지원 기초과정 대상자 명단 252
판권기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