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감성과 협력의 수업설계 이렇게 해요』 직무연수 일정표
목차
1. 행복한 수업을 위한 감성대화법의 실제 - 행복한 감성 수업법 / 김경숙 14
2. 놀이를 활용한 수업 열기 / 염지훈 28
I. 연극놀이란? 28
II. 연극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 두어야 할 점 28
1. 스스로 즐기십시오. 28
2. 자신감을 가지십시오. 28
3. 도움말과 발문을 적절히 활용하십시오. 29
4. 반복하고 변형해 가며 깊이를 더하십시오. 29
III. 연극놀이터 29
1. 자리바꾸기 놀이 29
2. 감각 놀이 30
3. 표현 놀이 32
4. 어울림 놀이 34
5. 교실 놀이 36
3. 토의 토론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적용 / 전효심 44
I. 토론수업의 이해 44
1. 토론수업이란? 44
2. 토론 수업, 토론 교육 왜 필요할까? 46
3. 토론 수업의 장점 48
II. 토론수업 접근 방법 50
1. 학생들에게 디베이트 수업의 목적 깨우치기 50
2.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에 대해 소개 50
III. 감성과 협력의 토론수업 - 모두가 함께 하는 토론 수업 모형 - 55
1. 모두가 참여하는 디베이트 수업 준비 55
2. 디베이트 실습 시나리오 59
4. 감성과 소통의 스마트교육 사례 / 염길중 64
I. QR코드로 자료 만들기 64
1. 손쉽게 만드는 QR코드 64
2. QR코드 만들기 65
II. 동영상 자료 만들기 69
1.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 69
2. 동영상 자료 만들기 71
3. 키네마스터(Kinemaster)로 만드는 뚝딱 동영상 72
5. 연극을 활용한 수업설계 -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교육연극 / 백인식 82
I. 몸과 정서로 관계 맺고 나누기 82
II. 교육연극 간단히 살펴보기 83
III. 정지 동작의 활용과 즉흥극 86
1) 조각 추가하기 87
2) 우리 집에 왜 왔니? 87
3) 그대로 멈춰라 88
4) 영화 포스터 88
5) 속담 전달하기 89
6) 정지 동작으로 만드는 짧은 연극 89
7) 정지장면을 활용한 역할놀이와 토론연극 91
8) ㄱ, ㄴ, ㄷ,…이어쓰기 92
9) 동화를 세 장면으로 표현하기 92
10) 6개의 정지장면으로 짧은 연극 만들기 93
11) 가나다~하 대사하기 93
12) 일상의 어느 한 순간 95
13) 어느 날에 생긴 일 95
IV. 연극으로 학교를 즐겁게 96
6. 나의 수업 성찰 / 정유진 100
I.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100
II. 수업 들여다보기 101
III. 좀 더 나은 수업을 위하여 102
1.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 102
2. 가르치기 전에 해야 할 일 102
3. 체계적 교수학습법 105
4. 다중지능 교수학습방법 활용 프로젝트 수업 106
7. 고전에서 배우는 청렴 / 한상덕 110
〈심사충고〉의 저자 111
〈목민충고〉의 내용 112
1. 임명 112
2. 취임 113
3. 사건 심의 113
4. 아랫사람 다스리기 114
5. 덕으로의 교화 114
6. 옥사, 신중하게 처리 115
7. 기근 구제 115
8. 어른 섬기기 116
9. 후임 영접 116
10. 조용이 살아가기 117
8. 교과의 벽을 허물다(초등) - 교육과정 개발, 어떻게 할까? / 이윤미 128
I. 왜 교육과정 개발일까? 128
II. 교육과정 개발, 그리 어렵지 않아요 130
① 국가교육과정(총론과 성취기준)과 교과서 살펴보기 131
②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한 부분 찾기 131
③ 교육과정 개발하기(통합수업 개발, 특정 단원 교육과정 개발, 교과서 재구성 등) 132
④ 해당 학기 교육과정 지도(curriculum map) 작성하기 134
⑤ 교육과정 실행하고 기록하기 135
III. 교육과정관(perspective), 교과서관 다시보기 137
1.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이다? 137
2. 교과서의 권위에서 한 걸음 벗어나보자 138
3. 학력관, 평가관 바꾸기 138
IV. 상상력을 발휘하자 140
1. '학교교육의 문법'에 얽매이지 말자 140
2.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빚어보자 141
3. 경쟁이 없는 교실을 꿈꾸자 142
V. 실천 속에 답이 있다! 143
1. 교사학습공동체가 대안이다 143
2. 학부모의 변화는 교육혁신의 윤활유이다 143
2. 실천의 기록은 상향평준화의 지름길이다 144
VI. 나오며 144
9. 교과의 벽을 허물다(중등)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개선 / 임광혁 148
II. 이론적 배경 149
1. 왜 교육과정 재구성인가? 149
2.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151
III. 운영의 실제 152
1. 교육과정재구성을 위한 교사의 역량 신장 152
2. 효율적이고 조직화된 운영모형 개발 및 운영 154
IV. 결론 및 제언 163
1. 결론 163
2. 제언 163
10. 이야기가 있는 시네마 콘서트 / 성승한 166
11. 학생중심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초등) / 이복환 172
I. 프로젝트 학습(PBL)의 이해 172
1. 프로젝트 학습이란? 172
2. 프로젝트 학습의 특성 172
3. 프로젝트 학습의 유용성 173
4.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175
II.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177
1. 프로젝트의 시작 177
2. 프로젝트 내용의 계획 181
III. 프로젝트 도전하기 182
1. 프로젝트 운영 사례 182
2. 도전 과제 184
참고문헌 184
12. 학생중심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중등) - 프로젝트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의 실제 / 최현정 188
I. 주제 : 화장품의 유해성 및 안전한 사용법 188
1. 문제 개요 188
II. 학생용 자료 190
III. 수행평가 도구 - 교사용 196
가. 관찰 196
나. 결과물 평가 196
13. 향기나는 교실 치유 - 예방의학의로서의 식물원료 / 양선아 200
I. 식물원료의 역사 200
1. 향료의 역사 200
II. 에센셜오일 205
1. 에센셜오일 정의 205
2. 에센셜오일 종류와 효능 205
3. 에센설오일 사용 시 알아야 하는 점 207
『감성과 협력의 수업설계 이렇게 해요』 연수대상자 명단 210
시네마 콘서트 좌석표 211
판권기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