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중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본소양 14
1. 성찰과 소통의 리더십 / 한상덕 17
1. 들어가기 18
2. 성찰에 대하여 18
3. 소통에 대하여 24
4. 마무리 29
2. 전북의 문화와 역사 바로알기 / 이재운 33
I. 우리역사 어떻게 볼 것인가 33
II. 전북의 역사와 문화 35
3. 그림으로 만나는 인문학 여행 / 탁현규 43
1. 왜 옛 그림인가 43
2. 진경시대란 무엇인가. 45
3. 조선의 화성(畵聖), 겸재 정선 46
4. 조선의 천재 화원(畵員), 단원 김홍도 47
5. 양반풍속화의 가인(佳人), 혜원 신윤복 48
4. 시와 함께하는 공감 스토리텔링 / 박성우 53
I. 우리의 삶과 시 - 시에 들기 전에 53
II. 시 문학의 이해와 감상 55
III. 시 읽기를 통한 마음 치유 - 나가면서 59
전문영역 61
1. 학교회계의 이해와 실제 / 양서연 65
1. 예산편성 67
2. 예산심의 71
3. 예산집행 72
4. 결산 77
2. 청소년 노동인권 - 진로교육으로서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 - / 하종강 83
I. 노동조합에 대한 바른 이해 83
II. 제도권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 86
III. 역사 발전 과정과 한국 사회의 정체성 91
3. 참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혁신 / 최지윤 95
I. 미래사회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95
II. 전라북도 혁신교육과 참학력 98
III. 참학력을 위한 학교혁신의 방향 103
IV. 맺는 말 104
첨부 105
4. 교육과정 바로보기 / 하영민 109
I. 우리 교육의 현실과 대입 109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15
5. 나눔과 배려의 특수교육 / 장경남 125
I. 특수교육의 정의 및 대상 125
II. 전북 특수교육의 운영 방향 129
III. 전북 특수교육의 주요 과제 130
IV. 장애인차별금지법의 교육관련 규정 131
V. 특수교육관련 Q&A 모음 132
6. 참여중심의 학교자치 실제 - 회현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 자치활동을 중심으로 - / 정해수 139
I. 시작하며 139
II. 회현중학교 학생자치 활동 140
III. 회현중학교 교원 자치 활동 141
IV. 회현중학교의 학부모 자치활동 144
V. 끝맺으며 145
7. 학생사안 처리와 교권보호의 실제 / 김재용 149
I. 학교폭력 관련 법령 및 주요 지침 149
II. 학생사안 처리 실제 : 학교폭력 사안처리 Q&A(교과부, 2012.12.) 154
III. 교권보호 실제 155
8. 전라북도교육청 교원인사 정책의 이해 / 안동선 159
제1장 교원인사 정책의 이해 159
제2장 교원 인사제도 개선 방안 172
9. 사례로 배우는 교무학사 - 학사감사와 법규이해를 중심으로 - / 정용호 179
I. 교무·학사감사의 방향과 사례 179
II. 초·중등 교육법 및 청탁금지법 간략 안내 183
10. 사례로 배우는 교원복무 관리 - 공무원범죄 이해와 징계절차 - / 김현석 189
1. 공무원범죄란? 189
2. 수사기관 공무원범죄 진행은 어떻게? 189
3. 우리도교육청 징계 등 진행 절차는? 189
4. 공무원범죄 : 4가지 용어 190
5. 어떤 근거로 징계요구 하나? 190
6. 우리도교육청 공무원범죄 비위사건 처리기준(2015.10.2) 191
7. 공무원범죄 처분사례 191
8. 교장·교감·전문직 징계는 어디서? 195
[부록]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기준 196
11. 다문화교육의 이해 / 최금희 213
I. 다문화교육의 개요 213
II. 전북 다문화교육 계획 215
III. 과제별 세부 계획 217
IV.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한 제고 220
V. 다문화 이해교육 개선 방안 221
12. 소통과 협력의 학교공동체 - 교육공동체 구축과 교감의 역할 - / 박세훈 225
I. 학교는 어떤 공동체인가? 225
II.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감의 역할 227
13. 마음을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 / 강은미 233
I. 자존감 회복을 위한 소통방안 233
II. 갈등을 없애고 화합하는 소통 커뮤니케이션 238
14. 진로교육의 길 찾기 - 교육환경 변화의 이해와 스토리가 있는 진로 선택 지도 방안 - / 이남렬 245
I. 대학입시의 기본형태 245
II. 대학입시 용어의 이해 248
III. 미래 사회의 전망 252
IV. 스토리가 있는 나의 진로 259
15. 수업 마주보기 - 토론 수업의 실제 - / 전효심 265
I. 토론수업의 이해 265
II. 토론수업의 실제 268
III. 토론 수업 컨설팅의 실제 279
16. 수업 마주보기 - 모둠학습을 통한 학생 중심 수업 - / 송현주 283
I. 모둠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철학 283
III. 영어과 모둠수업의 실제 287
17. 수업 마주보기 - 프로젝트 수업 - / 김용수 297
I. 프로젝트 수업은 왜 필요한가? 297
II. 어떤 유형의 프로젝트 수업을 할 것인가? 300
III. 프로젝트 수업 설계 절차는? 302
IV.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수업 304
참고문헌 308
18. 책 읽는 학교문화 - 진실한 질문, 유쾌한 책모임 - / 이경근 311
책 읽는 학교문화 - 역사책 읽기 - 320
19. 세계의 변화, 교육의 진화 / 백승종 327
0. 들어가는 말 327
1. 유럽의 교육제도 및 수월성 : 특히 독일의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327
2. 국내의 교육여건 및 교육성과 329
3. 한국의 시민을 넘어 세계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모색 331
4. 요약 및 결론 335
중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337
판권기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