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중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전문성향상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본소양 16
1. 청렴으로 꽃피우는 전북교육 / 송준호 20
1부 쳥렴/부패 현주소 21
2부 청탁금지법(김영란 법) 24
3부 질의응답[내용없음] 21
2. 부안지역 역사문화 탐방 / 조법종 40
1. 부안의 지역개관 40
2. 부안의 연혁 41
3. 부안변산지역 역사문화전통 42
4. 부안의 역사문화 자원 43
전문영역 58
3.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과 교육 / 이준정 62
I. 미래사회의 특정 62
II. 미래인재의 조건과 역량 67
III. 진로탐색과 미래교육의 방향 73
4. 수업을 바꾸면 아이들이 바뀐다 / 권순현 78
I. 수업은 왜 변화되어야 하는가? 78
II. 참여형 수업으로 교실을 변화시키기 86
III. 수업의 변화를 이끄는 교감의 역할(서울미술고 사례 중심) 100
참고문헌 105
5.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운영 / 양서연 110
1. 예산편성 112
2. 예산심의 116
3. 예산집행 117
4. 결산 121
5. 감사 주요 지적 사례 125
6. 학교와 학부모의 상생의 통로, 학부모 자치 / 최대호 134
전북학부모교육 135
권역별학부모교육 138
학교참여학부모회 모집 141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142
6. 학교와 학부모의 상생의 통로, 학부모 자치 / 이미숙 ; 최현진 146
7. 사례로 배우는 교원복무 - 공무원범죄 이해와 징계절차 / 김현석 158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기준 166
[별표] 169
8.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중) / 이충익 184
I. 혁신학교 운영의 방향 184
II. 의정부여중 혁신학교 운영의 성과 192
III. 혁신학교 운영의 실패지점 205
IV. 지속가능한 혁신교육공동체를 위한 과제 207
9.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고)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통합적 접근의 운영 사례 중심으로 / 송수현 212
I.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개관 212
II.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통합적 접근 기본 방향 215
III.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용인백현고) 218
IV. 함께 만들어가는 참학력 신장을 위한 노력 223
V.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감의 역할 224
참고문헌 227
10. 공존의 학교로 가는 길 / 정현주 232
I. '학교' 의 본질 232
II. '능력' 시대의 '민주시민성 교육' 236
III. 맺음말 242
11. 나이스 인사업무 지원 / 이원형 246
I. 교육공무원 임용 일반 246
II. 임용권의 위임 249
III. 교육공무원의 복무 250
IV. NEIS 교원인사 252
12. 교감의 창의적 리더십 / 최윤규 258
13.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 지구온난화를 중심으로 / 오창환 270
1. 우리는 지구를 살릴 수 있을까? 270
2. 2037년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271
3. 지구와 인간과의 관계는? 273
4. 지구 온난화의 영향은? 276
5.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280
6. 현재와 같은 과도한 소비를 바탕으로 한 경제 발전이 언제까지 가능할까? 283
7. 당신이 행복하면 기후변화를 포함한 위기가 극복되는 것을 믿습니까? 285
8. 온난화를 막기 위한 국제적 노력이 성공할까? 286
9. 지속가능한 발전은 가능한가? 287
중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전문성 향상 직무연수 대상자 290
판권기 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