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중등교장·장학(연구)관 역량강화(2기)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리더십! 역사 속에서 길을 찾다 - 세종의 창조리더십 이야기 - / 박현모 16
1. 시작하며 16
2. 왜 문자를 만들려 했을까? 18
3. 최만리는 과연 설득 당했을까? 21
4. 창조의 저력 25
5. 마무리 27
더 읽을 책과 사이트 28
참고자료 29
2. 우리지역 역사문화 바로 알기 - 남원지역 역사문화 탐방 - / 장현근 36
I. 남원을 이해하며 36
II. 남원의 지형과 수계 38
1. 백두대간과 호남정맥이 안아 품은 역사박물관 남원 38
2. 남원을 이름 짓는 백두대간과 요천 39
III. 성혈로 보는 남원의 고대문화 40
1. 홈구멍[性穴, cup-mark] 40
3. 덕음산 거북바위와 성혈 42
4. 대곡리 암각화와 중국의 고대역사 왜곡에 대응 45
IV. 남원부성 북문 그 끊임없는 항일(抗日)의 함성 50
1. 남원 땅과 일본의 침략 50
2. 남원부성 50
3. 일제에 헐려나간 남원부성 북문 터 발굴 51
4. 정유재란과 남원성 북문 53
V. 갑오동학농민혁명과 남원성 북문전투 55
VI. 이백면 초촌리 백제 고분군(草村里古墳群) 57
1. 고분의 변천과 가치 57
2. 초촌리 백제고분군의 특징 59
3. 학교수목에 숨을 불어 넣다 / 안영환 64
I. 학교와 학교 숲 64
1. 학교 란 무엇인가? 64
2. 학교 숲이란? 64
3. 학교 숲의 조성 목적 65
4. 학교 숲의 특징과 문제점 65
5. 초등학교의 녹지 환경 65
6. 학교 숲의 모텔 65
7. 숲의 역할과 효용 66
II. 학교 수목의 식재·전지·시비 66
1. 수목의 분류 66
2. 대표적인 조경수목 66
3. 수목에 관한 용어 68
4. 묘목 고르는 요령 69
5. 수목의 식재 적기 69
6. 수목의 식재 요령 69
7. 식재시 주의 사항 69
8. 식재 후 고사하는 이유 69
9. 물주기를 해야 할 때 70
10. 수목의 전지, 전정 방법 70
11. 전지, 전정의 시기 71
12. 시비하는 방법 71
13. 수목의 이식 방법 71
III. 학교수목관리 사례 : 사진 72
IV. 학교수목의 낙엽, 상록의 비율(6 : 4) 72
V. 학교 수목의 병해충과 방제법 72
1. 수목의 병해충 진단 72
2. 수목의 해충 종류와 피해 72
3. 해충의 방제방법 73
4. 주요해충의 방제방법 73
5. 주요병해의 방제방법 75
VI. 잔디. 화목류. 초화류의 관리 76
1. 잔디의 관리 76
2. 화목류의 관리 76
3. 초화류의 관리 77
4. 학생이 안전한 학교 만들기 - 학교안전교육이 중요하다 - / 전미희 80
1. 안전교육의 필요성 80
2. 안전교육의 정의 81
3. 안전교육 영역 및 교육과정 82
4. 화재 83
가. 화재의 정의 83
나. 한국사회의 화재발생 추이 83
다. 화재발생시 행동요령 84
5. 감성과 소통의 스마트활용 교육 - 따뜻한 리더십을 위한 유쾌한 배움 - / 최은이 90
6. 학습공동체 지원 방안 / 박현숙 100
1. 학습 공동체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연구 100
2. 장곡중학교 학습공동체 104
가. 전체 교사 대상의 공식적인 학습 공동체 105
나. 비공식적인 전문적 학습 공동체 111
7. 세계는 넓다. 스스로 찾는 진로교육 - 아리랑 청년, 세계일주 고개를 넘다! - / 문현우 118
1. 한국문화 기획꾼이란? 118
가. 틀 118
나. 틀을 깬 사례 119
2. 땡전 한 푼 없던 아리랑 유랑단 세계를 누비다 119
8. 명상으로 만나는 행복한 몸과 마음 / 김종술 ; 이재웅 128
9. 청렴한 공직생활을 위한 감사사례 공유 / 정용호 132
I. 청렴과 학교문화 132
1. 청렴과 학교문화의 개념 132
2. 부패 발생 원인과 청렴의 구성요소 133
II. 법률 중심의 청렴정책 133
1. 「국가공무원법」 133
2. 교육·학예에 관한 자체감사 규칙 133
3. 공무원 행동강령 135
4.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137
III. 청렴한 학교문화를 위한 감사사례 138
1. 입시 및 성적 관련 비리 근절 138
2.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학교회계 업무추진비) 139
3. 불법 찬조금 모금 금지 139
4. 방과후학교운영비 등 수익자 부담경비 140
5. 공무원 교통사고 범죄관련 140
6. 교육과정 편성·운영 140
7. 교직원 복무 관련 140
10. 학교회계제도의 이해와 실제 / 양서연 144
1. 예산편성 146
2. 예산심의 149
3. 예산집행 150
4. 결산 154
11. 아시아 현대미술의 이해 / 장석원 162
12. 학교교육과정의 진화 / 안선영 208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209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210
교과통합수업의 목적 211
교과통합수업 운영 계획 214
13. 학교철학과 교육과정 만들기 -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하다 - / 김영상 230
I. 하서중학교 소개 230
1. 참고 연혁 230
2. 학급 편제와 학생 현황(2015.10.현재) 230
3. 교직원 현황 230
4. 시설 현황 231
II. 혁신학교의 유의할만한 교육과정 소개 231
가. 주제가 있는 교과통합 프로젝트 활동 주간 운영 231
III. 하서중 자유학기제 시범학교 교육과정 소개 236
1.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시수 변화 236
2.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모형 236
3. 운영의 실제 1 237
3. 운영의 실제 2 239
IV. 성공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장의 마인드 -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하다 - 241
학교철학과 교육과정 만들기 - 2015학년도 전주덕일중학교 운영 계획 - / 유영상 244
I. 개요 244
II. 교육환경 및 실태 245
1. 지리적 여건 및 환경 245
2. 학생 실태 245
3. 학부모 및 지역민 요구사항 246
4. SWOT분석 및 세부사업 추출 246
III. 연도별 추진계획 247
IV. 2014학년도 성과와 2015학년도 과제 247
V. 학교의 비전 251
1. 꿈이 있는 당당한 학생 252
2. 진정한 배움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학생 252
3.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행복한 학생 252
VI. 2015학년도 주요 사업 추진 계획 253
혁신학교중점과제1. 행복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혁신과 교원 역량 강화 253
혁신학교중점과제2. 다양하고 특성화된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편성·운영 253
혁신학교중점과제3. 소통과 협력이 살아 숨쉬는 자발적인 학교 운영 문화 조성 254
혁신학교중점과제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민주적인 학교 운영 시스템 구축 254
VII. 자율학교 운영 계획 255
1. 운영 방향 255
2. 자율화 내용 256
3. 운영 시 문제점 및 해결방안 257
VIII. 검증 계획 257
1. 자체 연수의 활성화 257
2. 워크샵을 통한 자체평가의 강화 257
3. 외부 컨설팅 의뢰 257
IX. 기대 효과 258
1. 학교 이미지 개선을 통한 학교 정체성 확립 258
2. 수업 혁신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258
3. 나눔 실천을 통한 행복한 교육공동체 문화 조성 258
학교철학과 교육과정 만들기 -꿈과 희망을 키우는 학교 - / 정선만 262
I. 교육 비전 및 철학 262
II. 목적 및 추진 전략 262
1. 목적 262
2. 추진전략 263
III. 추진 계획 263
1. 배움 중심의 창의지성 교육과정 운영 263
2.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265
3. 생산적인 학교문화 형성 266
4. 권한위임체제 구축 266
5. 교수학습중심의 운영 시스템 구축 267
6. 대외협력 참여 확대 267
7. 학생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267
8.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화 268
9.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교육 활성화 268
10.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논술 교육 실시 269
11. 학력 신장을 위한 맞춤형 책임 교육 실시 270
IV.소통의 리더 십 271
1. 청렴해야 합니다 271
2.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271
3.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272
4. 비전을 실천할 과학적 소양을 가져야 합니다 272
5. 리더에 대한 믿음이다 272
6.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아집과 독선이다 272
7. 소통 리더십은 칭찬으로부터 출발 해야 한다 272
8. 서로가 조직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272
9. 소통 리더십은 리더가 유머와 웃음으로 소통할 때 그 소통이 원할 해진다 272
10. 스토리로 소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72
V. 셀프 리더 십 274
1. 꿈을 크게 가져라 274
2. 확실한 방향성을 개발하라 274
3. 스스로를 고용하라 274
4. 당신이 하기를 원하는 것을 하라 274
5. 최고를 추구하라 275
6. 평생동안 배움을 계속하라 275
VI. 토론 및 토의 주제 275
학교철학과 교육과정 만들기 -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학교운영 노하우 공유하기 - / 반징수 278
I. 들어가면서 - 학교란 무엇인가? 278
1. 21세기 교육의 4가지 기능(유네스코) 278
2. 학교란 무엇인가? 278
3. 교사란 어떤 존재인가? 279
4. 학생은 어떤 존재인가? 279
5. 토의 : 학교란 무엇인가? 279
II. 학교교육과정 편성의 실제 279
1.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279
2. 교육과정 편성하기 279
II. 좋은 학교 만들기 - 전주남중사례(2011~2014)를 중심으로 281
1. 수업변화 281
2. 학교문화 286
3. 회복적 생활교육 287
III. 나가면서 291
중등교장·장학(연구)관 역량강화(2기) 대상자 명단 292
판권기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