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안내
초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성찰과 소통의 리더십 / 한상덕 16
1. 들어가기 17
2. 성찰에 대하여 17
1. 나의 잘못 18
2. 남의 단점 18
3. 믿음과 도량 19
4. 표정과 행동 19
5. 솔선수범 20
6. 인간관계 20
7. 마음가짐과 실천 21
8. 효도와 충성 21
9. 덕과 명성 22
10. 거짓없는 마음 22
3. 소통에 대하여 23
1. 재앙과 복 23
2. 소중한 시간 24
3. 군자의 모습 24
4. 쉽없는 노력 25
5. 시작과 끝 25
6. 능력과 그 결과 26
7. 은혜와 그 영향 26
8. 바람직한 힐링 27
9. 편안한 마음 27
10. 인지상정 28
4. 마무리 28
아름다운 소통, 함께하는 다문화 / 이현선 32
I. 결혼이민자 및 자녀현황 33
II. 정책여건 및 방향 36
III. 2016년 전라북도 다문화가족지원 기본계획 37
IV. 주요업무 추진계획 38
1. 다문화마을학당 운영 등 한국어교육 강화 39
2. 결혼이민자 정착지원 및 자립역량 기반구축 40
3.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 42
4. 다문화가족 갈등예방 및 이주여성 권익증진 47
5. 다문화사회 인식개선 및 네트워크 강화 50
특수교육의 이해와 장애인권 / 김윤미 54
I. 특수교육 이해 54
1. 특수교육이란? 54
2. 특수교육대상자란? 54
3.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56
4. 특수교육의 교육과정(개별화교육과정) 57
5.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관련 서비스 58
II. 학교교육에서의 장애인권 59
1. 장애인권이란? 59
2. 학교에서의 장애인권 60
III. 맺는 말 65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꾸다 / 서우철 68
I. 들어가며 68
II.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 69
III. 마을학교를 만들기 위한 의정부의 새로운 움직임 70
IV. 민관학의 협력으로 만들어 가는 진정한 청소년 자치 배움터 '꿈이룸학교' 72
V. 마치며 74
존중과 소통의 회의문화 만들기 / 이상훈 78
퍼실리체이션을 통한 존중과 소통의 회의문화 만들기 78
강사소개 79
퍼실리테이션의 소개 80
회의열기 기법 81
아이디어발산 기법 81
아이디어수렴 기법 86
의사결정 기법 90
성찰 96
동료와 함께 나누는 학교자치 / 김항윤 100
I. 전라북도교육청의 학교자치 100
1. 전라북도 학교자치조례 100
2. 학생자치활동 101
3. 학교 학부모회 설치 운영 조례 103
II. 민주적 의사결정 사례 및 실습 108
1. 학교갈등 109
2. 민주적 의사결정 사례 실습 113
행복한 학교 위한 교육적 감성 기르기 / 김희정 116
사례로 배우는 교무학사 / 한기탁 136
I.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정성 136
1. 관련법규(규칙, 지침) 136
2. 감사 중점 사항 및 사례 136
II.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의 적정성 137
1. 관련법규(규칙, 지침) 137
2. 감사 중점 사항 및 사례 137
III. 현장체험학습 운영의 적정성 145
1. 관련법규(규칙, 지침) 145
2. 감사 중점 사항 및 사례 145
IV. 과학·보건교육의 적정성 146
1. 관련법규(규칙, 지침) 146
2. 감사 중점 사항 및 사례 146
IV. 기타(학교도서관, 방과후교육, 법정장부, 제 규정 제·개정 147
1. 관련법규(규칙, 지침) 147
2. 감사 중점 사항 및 사례 147
사례로 배우는 교원복무관리 / 김현석 150
1. 공무원범죄란? 150
2. 수사기관 공무원범죄 진행은 어떻게? 150
3. 우리도교육청 징계 등 진행 절차는? 150
4. 공무원범죄 : 4가지 용어 151
5. 어떤 근거로 징계요구 하나? 151
6. 우리도교육청 공무원범죄 비위사건 처리기준(2015.10.2) 152
7. 공무원범죄 처분사례 152
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 152
나. 금품 수수 153
다. 도로교통법위반(음주운전) 153
라. 성범죄 155
마. 기타 법률 위반 155
8. 교장·교감·전문직 징계는 어디서? 156
가. 징계 관할 156
나. 공적에 따른 징계 감경 156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기준 157
I. 목적 및 근거 157
II. 개정 연혁 157
III. 적용 범위 158
IV. 비위사건 처리기준 158
VI. 부칙 158
VII. 행정사항 159
[별표 1]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기준 160
[별표 2] 청렴의무 위반 처리기준 163
[별표 3] 성범죄사건 처리기준 163
[별표 4] 음주사건 처리기준 164
[별표 5] 공무원범죄 유형별 처리기준 166
[별표 6] 행정처리 복수기준 세부시행기준 167
수업컨설팅의 실제(선택1. 참여형 수업연구) / 김길수 174
1. 학생이해 〈U&I(연우심리)〉 176
2. 사전 수업 협의회 178
3. 수업 실제 179
4. 수업 후 협의 180
수업컨설팅의 실제(선택2. 배움의 공동체) / 박성자 186
I. 성장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186
II. 학교교육 변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187
III. 배움의 공동체 188
1. 배움의 공동체 비전 188
2. 배움의 공동체 철학 188
3. 배움의 세 가지 차원 189
4. 교사의 역할 191
5. 배움의 공동체 실현을 위한 선결과제 193
6. 배움의 공동체 수업 공개 및 수업협의회 194
7. 배움의 공동체 수업협의회 자료 194
참고문헌 195
수업컨설팅의 실제(선택3. 아이눈으로 수업보기) / 노장환 198
I. 시대의 변화를 보자 198
1. 시대는 변했다 198
2. 우리가 해야 할 공부란 무엇인가? 198
II. 교육과정의 변화를 알자 199
1. 교육과정도 변했다 199
2. 2015개정교육과정의 미래핵심역량과 전라북도 참학력의 역량 차이 199
3. 교육과정-수업-평가를 하나로 200
III. 질적교육과 컨설팅 201
1. 질적교육이란? 201
2. 질적교육과 수업 컨설팅 202
3. 컨설턴트의 요건과 유의사항 202
4. 수업 컨설팅 절차(컨설턴트를 중심으로) 203
5. 맞춤형 컨설팅장학 사례(수업 협의 - 학생 중심의 수업 보기 후 협의) 206
IV. 컨설팅에 대한 우리의 자세 207
컨설팅 실제 사례 208
1. 사전 준비(컨설턴트를 중심으로) 208
2. 수업 관찰 기록 212
3. 수업 대화 223
수업의 방안 모색(대안) 228
전북의 문화와 역사 바로 알기 / 이재운 232
I. 우리역사 어떻게 볼 것인가 232
II. 전북의 역사와 문화 234
1. 서언 234
2. 각 시대를 통해 본 전북 235
3. 전라도와 『조선왕조실록』 237
감성신장! 문예체교육 / 이부영 244
I. 들어가는 말 244
II. '문화예술', '문예체', '예체능' 245
III. 문예체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247
1. 프로그램이나 행사가 아닌,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속에서 진행해야 한다. 247
2. 기능 익히기와 뽐내기가 아닌 감성을 키우고 가꾸는 과정으로 가야한다. 248
3. 재주있고 잘 하는 몇 명을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 249
4. 삶 속에서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249
IV. 문예체교육의 실제 250
1. 문예체교육 진행 방법 250
2. 문예체교육의 실제 251
V. 나가며 254
참고 문헌 255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 정지연 258
꿈꾸는 놀이터, 학교 놀이터 / 신순희 272
I. 들어가며 272
1. 놀이밥60+ 프로젝트의 이해 273
II. 재미와 상상력을 꿈꾸는 놀이터를 만들려면? 274
1. 아이들의 상상력과 자유로움을 제한하지 않는 다양한 놀이시설 환경 274
III. 놀이터 디자인 구성 사례 276
가. 우리나라의 사례 276
나. 독일의 놀이터에서 경험해야할 위험요소(프란츠 다너 독일의 놀이터 전문가) 276
다. 위험한 놀이터로 초대 277
라. 놀이터에서 경험해야 할 위험요소 277
마. 위험에 대처하는 아이들의 전략 277
바. 자연과 가장 근접한 놀이터 277
사. 자연재료로 사용한 놀이터와 안전 기준 277
아. 우리가 꿈꾸는 위험한 놀이터(네포 생태연구소) 277
자. 순천에 기적의 놀이터 엉뚱 발뚱 277
IV. 마무리하며 278
인성인권교육의 실제 - 초등 학생인권 보호 및 인권교육 관련 정책 안내 / 이창수 282
I. 학생인권의 침해 사례 282
1. 체벌(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인격권 침해) 관련 282
2. 인격권 침해(공개적인 수치심) 관련 283
3. 자치활동의 권리 침해 관련 285
4. 사생활의 자유 침해 관련(개인정보) 285
5. 「전라북도 학생인권조례」 286
II. 전라북도교육청 인권교육 정책 288
1. 목적과 근거 288
2.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89
3. 전라북도교육청 인권교육 정책 289
III. 마치며 293
참학력과 평가혁신 / 오경숙 296
책 읽는 학교문화 만들기 - 진실한 질문, 유쾌한 책모임 / 이경근 312
1. 시작 312
2. 토론 규칙 312
3. 토론 방법 312
4. 책 선정 313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도서목록 313
학부모·교사·청소년 책모임에서 읽은 책 목록 314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이경근 326
1.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326
2. 전통이란 무엇인가 327
3. 책은 누가 쓰는가? 328
4. 고대, 중세 고전들 329
5. 근대 고전들 329
6. 인문학 공부 하는 방법 330
전북 교원인사정책의 이해 / 장기선 338
I. 교단에서 헌신하는 교사가 존중받는 인사! 338
II. 전북 교원인사정책의 방향 338
1.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관리 기준 마련 339
2.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인사(자문, 심사)위원회 운영 339
3. 교육전문직원 전형방법 개선 339
4. 교(원)감 자격연수 대상자 선발을 위한 면접고사 강화 339
5. 교육장 공모제 심사위원회 운영 341
6. 학교장 중임 심사 강화 341
7. 성범죄 관련자 교장·교감 승진임용 배제 341
8. 기간제교사 인력풀제 운영 342
9. 정기인사 후 인사만족도 실시 342
III. 전북 교원인사 관리의 실제 343
1. 건전한 학교경영을 위한 복무기강 확립 방안 343
2.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기준 강화(2015.2.4.) 343
3. 전라북도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344
IV. 청렴한 교원인사정책으로 선생님이 행복한 학교 346
그림으로 만나는 인문학 여행 / 탁현규 350
1. 왜 옛 그림인가 350
2. 진경시대란 무엇인가. 352
3. 조선의 화성(畵聖), 겸재 정선 353
4. 조선의 천재 화원(畵員), 단원 김홍도 354
5. 양반풍속화의 가인(佳人), 혜원 신윤복 356
학교에 상상력을 불어넣다(선택1) / 고원형 360
학교에 상상력을 불어넣다(선택2) / 한귀정 392
1. 일반사항 - 주요경력 392
2. 연구의 필요성 399
4. 금후계획 414
초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연수 대상자 명단 416
판권기 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