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부 전통적 사유의 지속과 변용 1장 18세기 동아시아의 性(gender) 정치학 _ 박소현 1. 머리말 2. 사건의 재구성: 伉儷之? 3. 『흠흠신서』에 나타난 18세기 동아시아의 성 정치학 4. 맺음말 2장 조선 후기의 서학과 전통 사유의 변용 _ 백민정 1. 머리말 2. 『기측체의氣測體義』에 나타난 전기 사상의 특징 3. 『기학氣學』에 나타난 후기 사상의 특징 4. 나가는 말 3장 沈大允의 社會的 處地와 學問 姿勢 _ 진재교 1. 沈大允이라는 이단아 2. 심대윤의 삶과 처지 3. 士의 자각과 학문 자세 4. 맺음말 4장 柳重敎(1821-1893)의 춘추대의, 위정척사, 중화, 소중화 _ 하영휘 1. 머리말 2. 화서학파의 이론가 유중교 3. 춘추대의와 위정척사 4. 중화와 소중화 5. 맺음말 5장 鄭喬(1859-1925)의 관직경력과 사회활동 _ 배항섭1. 머리말 2. 정교의 신분 및 경제적 배경과 교유관계 3. 정교의 관직 경력 4. 1905년 이후 정교의 교육ㆍ사회활동 5. 맺음말 6장 20세기 전반의 족보편찬 붐이 말하는 것 _ 손병규 1. 머리말 2. 20세기 전반의 족보편찬 상황 3. 戶籍; 가족에 대한 중앙정부의 인식 4. 族譜; 민간의 가족 인식과 생존전략 5. 20세기 전반 족보편찬 붐의 의미 6. 맺음말2부 서구에 대한 대응과 새로운 사유의 형성 1장 18ㆍ19세기 조선의 百科全書派와 和漢三才圖會』 _ 안대회1. 머리말 2. 18ㆍ19세기 朝鮮의 百科全書學派 3. 『화한삼재도회』의 수용 과정 4. 『화한삼재도회』의 활용 양상 5. 『화한삼재도회』의 성격과 18ㆍ19세기 조선의 학계2장 가토 히로유키(加藤弘之)의 양학수용과 ‘천(天)’관념의 변용 _ 김도형 1. 머리말 2. 『입헌정체략』 - ‘仁義의 정치’를 위한 제도론의 심화 3. 『진정대의』 - 제도론으로부터 인간론ㆍ국가론에로 4. 『국체신론』 - 만민의 천하로부터 안민을 위한 국체로 5. 『국체신론』에서의 천부인권 - 天의 변용와 저항권 개념 6. 맺음말 3장 金炳昱(1808-1885)의 글쓰기에 나타난 비판정신 _ 김용태1. 서론 2. 간행본 『磊棲集』의 문제점 3. 비판적 글쓰기의 지향점 4. 自負와 自嘲가 공존하는 내면의식 5. 결론4장 전통지식인의 친일담론과 그 형성 과정 _ 박영미 1. 서론 2. 연구상황 및 문제제기 3. 일본 체험과 조ㆍ일 인적 네트워크의 구축 4. 아시아연대와 斯道 5. 결론 5장 신해혁명 온양기 廣東 개혁파 지식인의 신중국 상상 _ 성근제 1. 들어가며 2. 광동인의 광동 3. ‘何必’ 廣東 4. 자립의 당위성과 장애 요인 5. 자립의 방책: 비밀결사(秘密社會)와 민간역량 6. 신중국을 위한 또 하나의 상상 6장 心山과 艮齋 門人들의 出處是非論爭을 통해 본 일제하 유교지식인의 초상 _ 이영호1. 발단 2. 전개 3. 미결 4. 의미주석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