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초등교장·장학(연구)관 역량강화 1기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본 소양 14
1. 행복한 삶을 위한 몸과 마음 다스리기 / 김성미 14
2. 음악으로 만나는 감성교육 / 송기영 24
3. 숲에서 배우는 생태교육 / 장현근 28
I. 생태주의 교육 30
II. 숲 학교 구성개요 32
III. 구룡 숲학교 9요소별 특징 34
IV. 숲에서 배우는 생태주의 교육 61
전문 영역 64
4. 북유럽 교육과정 탐구 / 송순재 64
1. 에프터스콜레란? 66
2. 덴마크의 공교육 - 학제와 특징 67
3. 자유교육 : 역사적 전개과정, 기본 성격과 유형 69
4. 맺는 말 86
참고문헌 89
5-1. 창의적 학교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이해 / 장명순 90
I.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92
II.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 96
III. 아이 중심·행복 중심·삶 중심 동상 힐링교육 99
5-2. 창의적 학교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이해 / 김택수 102
5-3. 창의적 학교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이해 / 박숙자 128
1. '행복한 가온누리 자람터' 전주중앙초 들여다보기 130
2. '중앙교육공동체' 및 그 밖의 새로운 시도들 143
3. 자기 학교만의 고민과 색깔이 필요하다 144
참고문헌 144
5-4. 창의적 학교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이해 / 강권현 146
I. 학교혁신은 시대적 요구 148
II. 도시형 혁신학교의 시작 150
III. 학교 경영의 개선 155
IV. 맺으며 160
6. 학생안전교육 / 김완진 162
I. 아동학대의 이해 165
참고자료 179
7. 소통과 공감의 인성·인권교육 / 김희정 180
8-1. 수업 바로 보기 / 유여진 196
I. 왜 거꾸로 교실일까? 198
II. 거꾸로 교실을 통한 수업혁신! 201
8-2. 수업 바로 보기 / 이옥형 210
1. 수업 밑그림 협의 212
2. 수업 관찰 기록 214
3. 수업 후 인터뷰 216
4. 수업 대화 217
8-3. 수업 바로 보기 / 김길수 224
1. 참여형 수업연구 이전 공개수업 226
2. 참여형 수업연구를 접하면서 227
3. 참여형 수업연구 전개 228
4. 내 수업에 대한 동료교사의 비평1 231
5. 수업에 관한 나의 생각의 변화 233
6. 배움과 성장 그리고 행복 235
9. 학교회계제도의 이해와 실제 / 양서연 236
10. 학교수목관리의 이해 / 안영환 250
I. 학교와 학교 숲 252
II. 학교 수목의 식재·전지·시비 254
III. 학교수목관리 사례 : 사진 260
IV. 학교수목의 낙엽, 상록의 비율(6 : 4) 260
V. 학교 수목의 병해충과 방제법 260
VI. 잔디. 화목류. 초화류의 관리 264
11. 인문학에서 본 리더십 / 김경집 266
1. 실크로드, 욕망과 교류의 길 268
2. 욕망에 불을 지른 한 권의 책 270
3. 〈동방견문록〉 대 〈왕오천축국전〉, 구텐베르크 대 〈직지심체요절〉 272
4. 정화(鄭和)의 몰락과 21세기의 부활 274
5. 콜럼버스, 새로운 세상을 열다 279
6. 최초의 글로벌 상품, 은 그리고 셰익스피어와 보험 281
7. 명나라의 변화와 몰락, 그리고 일본의 변화 284
8. 임진왜란, 마침내 콜럼버스와 이순신이 만나다 289
12. 영화를 통한 진로 탐색 / 정동섭 296
성찰의 시간 304
초등교장·장학(연구)관 역량강화 1기 대상자 명단 306
판권기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