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수개요 4
1. 연수국 4
2. 연수 주제 4
3. 연수 목적 4
4. 연수 기간 4
5. 연수성과 분석 4
가. 참여 교사 현황 4
나. 국외체험연수 전반(연수국, 연수기관, 연수일정)에 대한 만족도 5
다. 국외체험연수 부분별 만족도 5
라. 연수 효과 6
6. 연수대상자 명단 7
7. 연수 일정 8
Ⅱ. 스페인의 교육과 문화 / 김대선 9
1. 시작하며 9
2. 스페인의 사회·문화·교육제도 10
가. 일반사항 10
나. 경제지표 11
다. 한-서 관계 12
라. 스페인 사회 동향 13
2. 스페인의 교육 15
가. 교육 단계 16
나. 유아교육과정(Educacion Infantil) 16
다. 초등교육과정(Educacion Primaria) 16
라. 중등의무교육과정(Educacion Segundaria Obligatoria) 17
마. 고등교육과정(Bachillerato) 17
바. 대학교육과정 18
사. 대학원 과정 18
3. 스페인의 문화 19
가. 사회적 특색 20
나. 문화환경 21
다. 건축 21
라. 미술 22
마. 문학 22
바. 전통문화 22
3. 현장조사 23
가. Institudo Virgen de la Paloma 23
나. I.E.S Universidad Laboral de Toledo 25
다. Colegio de San Francisco de Paula 27
4. 마치며 30
Ⅲ. 포르투갈의 교육과 문화 / 안원석 33
1. 시작하며 33
2. 사전조사 - 포르투갈의 사회·문화와 교육제도 34
가. 포르투갈에 대해 34
나. 포루투갈의 사회·문화 35
다. 포르트갈의 교육 39
3. 현장조사 - COLEGIO VALSASSINA SCHOOL (PORTUGAL) 42
가. 학교 역사 42
나. 학교 현황 42
다. 학생 현황 43
라. 학교 사진 43
4. 질의 응답 45
5. 마치며 48
Ⅳ. 국외연수 연계 교사별 수업지도 방안 51
〈'알 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활용한 초등 음악 감상 수업방안〉 / 김부경 51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51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51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52
4. 교수·학습 과정안 53
5. 제공자료(일부예시) 55
〈가우디의 건축 세계를 활용한 초등학교 통합교과 수업 적용 방안〉 / 김자희 56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56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56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56
4. 교수·학습 과정안 58
5. 기대 효과 60
〈스페인 교육활동 고찰을 통한 학습 부진학생의 다양한 진로 탐색 방안〉 / 문인실 61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61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61
3. 참고자료 61
4. 교수·학습 과정안 63
5. 활동지 65
〈프라도 미술관 미술 작품을 활용한 또래 우정 향상 방안〉 / 박선중 66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66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66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66
4. 교수·학습 과정안 68
5. 활동지 70
〈스페인 문화를 활용한 수학교과수업 적용 방안〉 / 황향숙 71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71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71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72
4. 교수·학습 과정안 73
5. 기대 효과 75
〈스페인 건축 및 문화재 속의 대칭을 활용한 수학교과 수업 적용 방안〉 / 김대선 76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76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76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76
4. 교수·학습 과정안 78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생활용품 디자인하기〉 / 이수현 80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80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80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81
4. 교수·학습 과정안 82
5. 활동지 84
〈알함브라 궁전, 메스키타 사원 문양을 활용한 수학 도형학습 지도방안〉 / 한승현 85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85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85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85
4. 교수·학습 과정안 87
5. 활동지 89
〈몸과 마음의 행복을 좌우하는 숨은 공간, 학교〉 / 송지영 90
1. 주제 선정 의도 90
2. 참고 자료 90
3. 스페인, 포르트칼의 교육현장에서 살아있는 배움의 공간을 찾다 92
4. 공간이 교육을 바꾼다. 95
〈스페인·포르투갈 음식 소개 및 식사 예절 교육을 통한 타인 배려 교육〉 / 유옥경 96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96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96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97
4. 교수·학습 과정안 99
가우디와 돈키호테의 적절한 조화를 이룬 송키호테의 스페인 문화를 자료로 한 기초수학교과 수업활용 지도안(중1) / 송경진 101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101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101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102
4. 교수·학습 과정안 104
5. 기대 효과 106
〈스페인·포르투갈 문화를 활용한 영어교과수업 적용 방안〉 / 노은실 107
1. 관련 단원 및 학습 목표 107
2. 주제 선정 및 수업 설계의 의도 107
3. 지도 내용 및 참고자료 107
4. 교수·학습 과정안 109
5. 기대효과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