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신용선
목차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의 특성과 대처방안 / 김진선 4
요약문 6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횡단보도에 대한 법적기준 및 무단횡단의 법적규정 15
(1) 횡단보도 설치·운영기준 15
(2) 무단횡단 방지를 위한 안전시설 등 16
(3) 무단횡단의 법적규정 16
(4) 무단횡단 교통사고에 대한 최근 법원의 판결태도 17
(5) 무단횡단 보행자에 대한 단속 및 처벌기준 19
III.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특성분석 20
1. 서울시 교통사고 특성분석 20
2. 무단횡단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34
IV. 결론 및 제언 55
參考文獻 57
무단횡단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58
최근 5년내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 결과분석 / 임명철 66
요약문 70
I. 서론 73
1. 연구배경 및 목적 73
II. 이론적 배경 76
1. 용어의 정의 76
2. 신경심리학에서의 노화 76
3. 고령운전자의 신체적 특성 77
4. 고령운전자의 인지적 특성 77
III. 연구 방법 78
1. 연구대상 및 절차 78
2. 측정도구 78
3. 자료분석 80
4. 연구가설 81
IV. 결론 82
1. 연구대상자의 특성 82
V. 논의 87
참고문헌 89
부록(설문지) 90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최윤정 92
요약문 96
I. 서론 101
1. 연구의 필요성 10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02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2
4. 연구의 제한점 103
II. 음주운전의 이론적 배경 104
1. 음주운전의 개념 및 법적 요건 104
2. 음주운전 예방에 관한 이론적 배경 104
(1) 사회통제이론 104
(2) 자기통제이론 105
(3) 사회학습이론 105
(4) 억제이론 106
III. 분석방법 및 변수 107
1. 조사도구 및 자료분석 107
2. 조사대상 107
3. 측정도구 108
IV. 연구 결과의 분석 109
1.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109
(1) 음주특성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09
(2) 폭음정도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0
(3) 차량의존도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1
(4) 음주운전에 대한 경험적 학습에 따른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2
(5) 심리적 특성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113
(6)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4
(7) 단속이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 자기반성과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5
2. 분석결과 116
V. 결론 및 대책 118
1. 결론 및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예방 대안 118
2. 향후 연구 과제 120
참고문헌 121
[부록 1] 설문서 123
고령운전자 행동 특성을 고려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마련에 관한 연구 및 교육과정개발 / 최재원 126
요약문 130
I. 서론 13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6
II. 기존선행연구 고찰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138
1. 국내·외 고령운전자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의 착안점 138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추이 139
III. 분석방법 고찰 및 운전정밀적성검사 개요 141
1. 구조방정식 141
2. 운전정밀적성검사 개요 146
2.1. 운전적성검사 146
2.2. 시력검사 148
3.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교육과정 분석 150
IV.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51
1. 설문조사의 개요 151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2
3. 운전정밀적성검사에 따른 운전자의 특성 분석 153
V.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 158
1. 종합판정 관계 모형 구축 158
2. 고령운전자 행동 특성 분석 모형 구축 160
VI.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저감대책 및 교육과정 개발 163
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저감대책 163
2.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교육과정 개발 165
2.1. 정속 및 감속운전 166
2.2. 앞지르기, 무리한 끼어들기 등 금지 167
2.3. 시력저하로 인한 안전운전 167
2.4. 위험예측과 방어운전 167
2.5. 운전 중 휴대전화, DMB 시청, 잡담 금지 167
2.6. 심신안정 168
VI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69
1. 결론 169
2. 향후 연구과제 170
참고문헌 171
1. 국내문헌 171
2. 국외문헌 174
3. 인터넷 자료 176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저감대책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177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 심리 자가 진단지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 예방차원의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를 중심으로 - / 김태완 180
요약문 184
I. 서론 18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1
II. 이론적 배경 193
1.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 193
2. 난폭·보복운전 단속결과 분석 194
3.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 관련 심리특성 고찰 199
4.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자 교육현황 분석 209
III.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자가 진단지 개발 210
1. 하위요인에 따른 설문문항 구분 210
2. 신뢰도 분석 212
3. t-검증을 통한 항목별 특성 분석 212
4. 경로분석을 통한 항목별 순위 분석 215
5.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자가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방안 마련 216
IV. 결론 및 제언 220
참고문헌 222
[붙임 : 설문지] 운전 중 분노 및 공격성 관련 연구 225
중학교 여학생의 교통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 강화지역 중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 / 이상희 230
요약문 234
I. 서론 237
1. 연구의 배경 237
2. 연구의 목적 238
3. 연구문제 238
4. 연구의 제한점 238
II. 이론적 배경 239
1. 교통안전의식과 교통안전교육 239
2.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240
III. 연구방법 24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42
2. 연구도구 242
3. 자료 분석방법 242
IV. 연구결과 24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3
2. 교통안전의식 차이 비교 244
3.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른 교통안전의식 247
4.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249
5.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른 교통안전교육 인식 251
V. 결론 253
참고문헌 256
〈부록〉 설문지 258
교차로 우회전 차량 보조등 개선 / 이남수 268
요약문 272
I. 서론 27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7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75
II. 기존 문헌 고찰 276
1. 차량신호 관련 규정 고찰 276
2. 관련연구 고찰 277
III. 우회전 차량보조등 문제점 분석 280
1. 우회전 차량보조등 설치 현황 280
2. 우회전 차량보조등 필요성 조사 281
3. 우회전 차량보조등 문제점 284
IV. 우회전 차량보조등 개선방안 286
1. 적신호시 우회전 허용 여부 검토 286
2. 도로교통법 보완 286
3. 화살표 삼색등 사용 286
V. 결론 288
참고문헌 289
고령운전자 및 관련제도에 대한 비고령운전자의 인식연구 / 조희주 290
요약문 292
제1장 서론 29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4
제2장 이론적 고찰 295
제1절 고령운전자 실태 295
제2절 고령자 교통사고 특성 297
제3절 소결 302
제3장 국·내외 고령운전자 대책 304
제4장 비고령운전자의 인식조사 결과 307
제5장 결론 313
참고문헌 315
부록(설문지) : 고령운전자 및 관련 교통안전대책에 대한 설문조사 316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 점수에 따른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 비교 연구 / 이세현 322
요약문 324
I. 서론 327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327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328
II. 이론적 배경 330
1. 용어의 정의 330
2. 고령운전자 운전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330
III. 연구 방법 333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33
2. 자료분석 338
III. 결과 339
1. 인지기능검사 결과 339
2. 교육용 시뮬레이터 주행실험 결과 339
3. 인지기능검사와 시뮬레이터 주행실험 결과의 관계 340
4.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사고 및 위험운전에 미치는 영향 341
5.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조심 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342
IV. 결론 및 제언 344
참고문헌 346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관한 운전자 의식 조사 연구 / 지상구 348
I. 서론 352
1. 연구 배경 352
2. 연구목적 352
3. 연구의 제한점 353
II. 연구대상 및 방법 354
1. 연구대상 및 방법 354
2. 연구도구 및 내용 354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54
III. 이론적 배경 355
1.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 355
2.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56
IV. 설문조사 결과 분석 358
1. 응답자특성 358
2.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인식(설명 전) 360
3. 운전면허 벌점제도에 대한 인식 362
4.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인식(설명 후) 363
V. 결론 및 제언 366
참고문헌 369
〈부록〉 설문지 370
긴급자동차 교육 시 위험예지훈련 모델의 적용 및 효과성 대한 연구 / 강민수 374
I. 서론 37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78
2. 연구목적 379
3. 용어의 정의 379
II. 본론 380
1. 이론적 배경 380
(1) 위험예지훈련(danger predication training) 380
(2) 위험예지훈련(danger predication training) 4라운드 기법 380
2. 선행연구의 고찰 및 연구의 독창성 381
(1) 기존 선행연구의 고찰 381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382
III. 연구설계 및 세부사항 383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83
2. 연구도구 383
3. 연구 진행을 위한 표본 자료 분석 384
(1) 사고통계 분석을 통한 긴급자동차 교통사고 유형 분석 384
(2) 긴급자동차 운전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위험상황 분석 388
(3) 소정리 389
4. 위험예지훈련 프로그램 진행방법 390
(1) 1라운드 390
(2) 2라운드 391
(3) 3라운드 391
(4) 4라운드 392
5. 프로그램 진행 후 위험예지능력 및 만족도 분석 395
IV. 결론 및 정책적 제언 401
1. 연구결과의 요약 401
2. 정책적 제언 401
참고문헌 403
부록(설문지) 404
만족도-중요도 분석을 이용한 대도시 시내버스 만족요인 개선방안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 / 김진형 406
요약문 410
I. 서론 413
II. 선행연구 검토 및 시내버스 만족요인 선정 414
1. 시내버스 만족요인 관련 선행연구 검토 414
2. 시내버스 만족요인 선정 416
III.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418
1. 자료분석방법 418
2. 연구절차 419
IV. 자료분석결과 420
1. 시내버스 만족요인의 중요도 선정 420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20
2) 시내버스 만족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선정 420
2. 시내버스 만족도-중요도 비교 분석을 통한 시내버스 만족요인 개선 방안 424
1) 시내버스 만족도와 중요도 차이 분석 424
2) 시내버스 만족도와 중요도 비교 분석 426
V. 결론 및 정책적 제언 428
1. 정책적 함의 428
2. 연구의 요약 및 한계 429
참고문헌 430
대도시 도시철도 만족요인의 구조분석 / 김진형 432
요약문 436
I. 서론 439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441
1. 뉴어바니즘(New Urbanism) 441
2. 선행연구 검토 442
III.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443
1. 자료분석방법 443
2. 연구절차 444
IV. 연구결과 445
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도시철도의 만족요인 445
1) 도시철도 경제성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445
2) 도시철도 편리성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448
3) 도시철도 안전성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453
2. 도시철도 만족도 모형 구축 455
V. 결론 457
참고문헌 458
음주 후 운전자가 인식하는 취기 정도에 관한 연구 - 소주와 막걸리, 호기 알코올 농도 비교 중심 - / 신기주 ; 김일동 460
요약문 464
I. 서론 468
II. 이론적 배경 470
1. 알코올과 혈중 알코올 농도의 이해 470
2. 음주운전의 이해 472
3. 혈중알코올농도 측정에 대한 이해 474
III. 연구 설계를 위한 기본조사 476
1. 인구통계학적 분석 476
2. 설문문항 별 결과 분석 476
IV. 연구 방법 478
1. 연구 목적 478
2. 연구 대상 478
3. 연구 방법 479
V. 연구 결과 480
1. 실험 결과와 분석 480
2. 장애물회피검사 측정 결과 482
VI. 결론 및 제언 484
1. 결론 484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484
참고문헌 486
부록 : 설문지 487
교통안전교육 전·후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 청소년 무단횡단을 대상으로 - / 오주영 488
요약문 492
I. 서론 497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497
2. 연구의 기대효과 498
3. 용어의 정의 498
II. 선행 연구 고찰 499
1. 무단횡단 499
2. 교통안전교육의 효과 499
3. 계획된 행동이론 500
4. 본 연구의 차별성 501
III. 연구 방법 502
1. 연구내용 502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502
(1) 청소년 교통안전교육 502
(2) 설문지구성내용 502
3. 자료 분석 방법 503
IV. 연구 분석 50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04
2. 청소년 무단횡단의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요인분석 506
(1) 무단횡단 태도 506
(2) 무단횡단에 대한 주관적 규범 507
(3) 무단횡단에 대한 행동통제력 지각 507
(4) 무단횡단 의도 508
(5) 청소년 무단횡단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KMO와 Bartlett의 검정결과 508
(6) 청소년 무단횡단 심리사회적 변인들간 단순상호상관분석 509
3. 교육 전·후 청소년 무단횡단의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변화 분석 509
(1) 무단횡단 태도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09
(2) 무단횡단에 대한 주관적규범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0
(3) 무단횡단에 대한 행동통제력 지각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0
(4) 무단횡단 의도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0
(5) 학력별 심리사회적 결정요인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1
(6) 성별 심리사회적 결정요인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2
(7) 교육 횟수별 심리사회적 결정요인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3
(8) 사고유무별 심리사회적 결정요인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5
(9) 등교수단별 심리사회적 결정요인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 516
V. 결론 및 정책적 제언 520
참고문헌 521
설문지 523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분석과 사고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이승목 526
요약문 530
I. 서론 535
1. 연구의 목적 535
2. 연구의 범위 536
3. 연구의 방법 536
II. 경북지역 고령인구의 통계적 특성 537
1. 고령자의 개념 537
2. 경북지역 고령인구의 통계적 특성 537
3. 경상북도 고령자의 통계적 전망 539
III. 고령운전자의 교통행동 특성 540
1. 고령운전자의 교통정보처리 과정 540
2. 고령운전자의 신체적 특성 541
3. 고령운전자의 교통참가 행태 분석 545
IV.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547
1. 경북지역의 교통사고 분석 547
2.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550
V. 고령운전자의 사고예방 대책 561
1. 선진국의 고령운전자를 위한 교통정책 561
2. 우리나라의 고령운전자를 위한 교통정책 571
VI. 경북지역 고령운전자의 사고예방 대책 573
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대책 573
2. 경북지역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대책 578
VII. 결론 및 제언 579
참고문헌 581
교통사고 핵심 영향 요소 분석을 통한 안전운전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 표승태 584
요약문 588
I. 서론 59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93
1. 진화된 자동차 세상 59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94
II. 사고운전자의 개념과 교통사고의 일반적 현황 596
제1절 사고 운전자의 개념 596
1. 사고 운전자의 개념 596
2. 교통사고의 일반적 현황 596
III. 결함 영향 요소를 가진 교통사고 유형과 사고 운전자의 특성 601
제1절 결함 영향 요소의 개념과 교통사고 원인과 발생유형 601
1. 교통사고의 결함 영향 요소의 개념 601
2. 교통사고의 원인 601
3. 교통사고의 발생 유형 603
제2절 사고다발 운전자의 특성 603
1. 정신분석학적 특성 603
2. 이상 성격(Abnormal Personality) 604
3. 일반적 특성 606
IV. 사고 다발 운전자의 운전 행동 결함 요인 608
제1절 운전의 개념 608
제2절 사고 다발 운전자의 운전 결함 609
1. 지각·운동요인(Perception-Motor Factor) 609
2. 성격요인(Personality Factor) 610
3. 적성요인(Aptitude Factor) 610
4. 차량 시설 요인 611
5. 위험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적 요인 612
V. 운전 결함 요인 분석 613
제1절 사고 다발 운전자의 운전결함과 사고의 상관관계 613
1. 사고 다발 운전자의 결함 있는 사고의 분석 613
제2절 결함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616
1. 결함 영향요소의 분류 및 상관관계 616
2. 결함 영향요소 상관관계의 가중치 산정 619
3. 사고 다발 운전자 결함 영향요소 상관관계의 일반화 622
VI. 사고 다발 운전자 결함 요소의 리모델링 원칙 도출 624
VII. 결론 626
참고문헌 628
부록 : 설문조사 630
판권기 641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의 특성과 대처방안 / 김진선 9
〈표-1〉 [별표9] 범칙행위 및 범칙금액(보행자)(제93조 제1항 관련) 19
〈표-2〉 최근 5년간 우리나라 교통사고 현황 20
〈표-3〉 우리나라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사망자 20
〈표-4〉 최근 5년간 서울시 교통사고 현황 21
〈표-5〉 최근 5년간 서울시 유형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2
〈표-6〉 최근 5년간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발생건수 22
〈표-7〉 최근 5년간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발생건수 23
〈표-8〉 최근 5년간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4
〈표-9〉 최근 5년간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4
〈표-10〉 최근 5년간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부상자수 25
〈표-11〉 최근 5년간 서울시 월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26
〈표-12〉 최근 5년간 연령층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27
〈표-13〉 2015년 서울시 시간대별 65세 이상 보행 교통사고 현황 28
〈표-14〉 최근 5년간 서울시 고령자 연령층별 사망자 29
〈표-15〉 최근 5년간 서울시 사고유형별 고령보행자 사망자 현황 30
〈표-16〉 최근 5년간 버스전용차로 보행 교통사고 현황 31
〈표-17〉 서울시 버스중앙차로 유형별 보행교통사고 현황 31
〈표-18〉 최근 5년간 서울시 무단횡단 도로유형별 사망자수 32
〈표-19〉 최근 5년간 서울시 육교부근 무단횡단 교통사고 현황 33
〈표-20〉 최근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현황 34
〈표-21〉 응답자의 성별 현황 35
〈표-22〉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35
〈표-23〉 응답자의 직업별 분포 36
〈표-24〉 응답자의 학력별 분포 37
〈표-25〉 무단횡단의 의미의 인지여부 분포 37
〈표-26〉 횡단보도 간격의 적정성여부 분포도 38
〈표-27〉 횡단보도 간격이 넓은 것이 무단횡단의 원인여부 39
〈표-28〉 횡단보도의 폭이 좁아서 무단횡단 여부 40
〈표-29〉 횡단보도 신호가 짧은 것이 무단횡단 원인 여부 40
〈표-30〉 육교를 통해서 횡단이 불편한지 여부 41
〈표-31〉 육교가 있지만 업무가 급하면 무단횡단 여부 42
〈표-32〉 빨간불에 건너면 무단횡단인지 인지여부 43
〈표-33〉 횡단보도표시금을 벗어나면 무단횡단인지 인지여부 43
〈표-34〉 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 출발하려고 할때 무단횡단 여부 44
〈표-35〉 무단횡단의 위험성 정도 45
〈표-36〉 무단횡단을 하는 가장 큰 이유 46
〈표-37〉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의 심각성 인지여부 47
〈표-38〉 무단횡단 예방을 위해 제한속도 30km이하로 내리는 것에 대해 47
〈표-39〉 운전자가 예측할 수 없는 무단횡단 교통사고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것은 48
〈표-40〉 간이중앙분리대 설치시 무단횡단 여부 49
〈표-41〉 횡단보도 보행시간 적정성 여부 50
〈표-42〉 고령자의 무단횡단을 막기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51
〈표-43〉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될 사항 52
〈표-44〉 무단횡단자에 대해 범칙금 대폭인상 여부 53
〈표-45〉 무단횡단자에 대한 범칙금을 인상한다면 적정금액은 54
최근 5년내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 결과분석 / 임명철 72
〈표 1-1〉 우리나라 연령층별 추계인구 추세 74
〈표 1-2〉 면허소지자수 추세 75
〈표 1-3〉 최근 5년 이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75
〈표 3-1〉 세부 검사항목의 내적일치도 신뢰도 7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정 및 기타내용 83
〈표 4-2〉 최근 5년 이내 교통사고를 일으킨 운전자의 사고 횟수 84
〈표 4-3〉 집단에 따른 인지지각검사 세부 항목 기술통계량 84
〈표 4-4〉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인지지각검사총점과 차이 85
〈표 4-5〉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속도 및 거리추정검사와 차이 85
〈표 4-6〉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시공간기억검사와 차이 85
〈표 4-7〉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지속주의 검사와 차이 86
〈표 4-8〉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분산주의 검사결과와 차이 86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최윤정 100
〈표 1〉 조사 대상 인구학적 특성 107
〈표 2〉 음주특성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09
〈표 3〉 폭음정도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1
〈표 4〉 차량의존도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2
〈표 5〉 음주운전에 대한 경험적 학습에 따른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3
〈표 6〉 심리적 특성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114
〈표 7〉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별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5
〈표 8〉 단속이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 자기반성과 반복적 음주운전 행동 유무 115
고령운전자 행동 특성을 고려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마련에 관한 연구 및 교육과정개발 / 최재원 134
〈표 2-1〉 국내 고령운전자 문헌고찰 138
〈표 2-2〉 국외 고령운전자 문헌고찰 139
〈표 2-3〉 최근 10년간 고령운전자 사고현황 140
〈표 3-1〉 구조방정식 모형의 표기법(이론 모형) 143
〈표 3-2〉 구조방정식 모형의 표기법(측정 모형) 144
〈표 3-3〉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사용되는 표기법 145
〈표 3-4〉 적합도 판단지수 146
〈표 3-5〉 운전적성검사 항목 및 검사내용 147
〈표 3-6〉 시력검사 항목 및 검사내용 149
〈표 3-7〉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과목 및 내용 150
〈표 4-1〉 교통사고 야기자의 조사 개요 151
〈표 4-2〉 교통사고 야기자의 설문조사 구성 및 세부항목 152
〈표 4-3〉 응답자의 항목별 응답률 153
〈표 4-4〉 운전정밀적성검사 종합판정 154
〈표 5-1〉 종합판정 관계 모형 분석 결과 159
〈표 5-2〉 고령운전자 행동 특성 분석 모형 분석 결과 162
〈표 6-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저감대책 164
〈표 6-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활용한 교통안전 교육과정 반영 166
〈표 6-3〉 새로운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교육과정 개발 168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 심리 자가 진단지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예방차원의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를 중심으로- / 김태완 187
〈표 1-1〉 난폭운전 보복운전 경로별 신고 현황 190
〈표 1-2〉 난폭운전 보복운전 기간별 신고 추이 190
〈표 1-3〉 난폭운전 보복운전 유형별 처리현황 190
〈표 2-1〉 보복운전과 난폭운전의 구별 194
〈표 2-2〉 난폭운전 위반유형 195
〈표 2-3〉 난폭운전 범죄동기 195
〈표 2-4〉 난폭운전 피의자 현황 195
〈표 2-5〉 난폭운전 가해 차종 195
〈표 2-6〉 난폭운전 피의자 직업 196
〈표 2-7〉 난폭운전 피의자 범죄경력 196
〈표 2-8〉 난폭운전 피해자 현황 196
〈표 2-9〉 난폭운전 피해 종류 196
〈표 2-10〉 난폭운전 피해 차종 197
〈표 2-11〉 보복운전 위반유형 197
〈표 2-12〉 보복운전 발생원인 197
〈표 2-13〉 보복운전 가해자 유형 198
〈표 2-14〉 보복운전 가해 차종 198
〈표 2-15〉 보복운전 가해자 직업 198
〈표 2-16〉 보복운전 범죄경력 198
〈표 2-17〉 보복운전 피해자 유형 199
〈표 2-18〉 보복운전 피해 종류 199
〈표 2-19〉 분노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201
〈표 2-20〉 운전분노표현척도 설문지 203
〈표 2-21〉 운전분노 설문지 206
〈표 2-22〉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 208
〈표 2-23〉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자 맞춤형 교육과정 및 교육방식 209
〈표 3-1〉 응답자의 성별 빈도 210
〈표 3-2〉 응답자의 연령별 빈도 210
〈표 3-3〉 운전분노 설문지 하위요인 211
〈표 3-4〉 운전분노표현척도 설문지 하위요인 211
〈표 3-5〉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 하위요인 212
〈표 3-6〉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 하위요인 213
〈표 3-7〉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 하위요인 214
〈표 3-8〉 경로분석 모형 결과 216
〈표 3-9〉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자가진단 도구 217
〈표 3-10〉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자가진단 등급표 218
〈표 3-11〉 더 착한 교육 교육과정 219
중학교 여학생의 교통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 강화지역 중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 / 이상희 236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3
〈표 2〉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경험 243
〈표 3〉 지역별 교통안전의식 비교 분석 244
〈표 4〉 학년별 교통안전의식 비교 245
〈표 5〉 교통안전교육 이수 경험에 따른 교통안전의식 비교 246
〈표 6〉 학교생활 만족도와 보행에 대한 교통안전의식 247
〈표 7〉 학교생활 만족도와 자전거에 대한 교통안전의식 248
〈표 8〉 학교생활 만족도와 자동차에 대한 교통안전의식 248
〈표 9〉 학교생활 만족도와 교통사고에 대한 교통안전의식 249
〈표 10〉 지역별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분석 250
〈표 11〉 학년별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분석 250
〈표 12〉 교통안전교육 이수 경험에 따른 인식 비교 251
〈표 13〉 학교생활 만족도와 교통안전교육 인식 252
교차로 우회전 차량 보조등 개선 / 이남수 274
표 1. 적신호시 통행가능여부에 관한 조사 결과 278
표 2. 차량보조등 운영 현황 281
표 3. 우회전 차량의 신호위반 조사결과 282
표 4. 우회전 신호의 인식에 관한 설문결과 283
표 5. 통계분석 결과 283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 점수에 따른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 비교 연구 / 이세현 326
표 1. 전체 결과에 대한 고령운전자 집단별 등급표 333
표 2. 속도 및 거리추정검사 반응정확률에 대한 집단별 등급표 334
표 3. 시·공간 기억검사 반응정확률에 대한 집단별 등급표 335
표 4. 지속주의검사 전체에 대한 집단별 등급표 336
표 5. 분산주의 검사에 대한 집단별 등급표 337
표 6. 세부 검사항목의 내적일치도 신뢰도 337
표 7. 인지기능검사 결과표 339
표 8. 교육용 시뮬레이터 주행실험 결과표 339
표 9. 인지기능검사와 시뮬레이터 주행 실험 결과의 상관분석 340
표 10.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사고에 미치는 영향 341
표 11.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법규 위반에 미치는 영향 341
표 12.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급가속에 미치는 영향 342
표 13.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급감속에 미치는 영향 342
표 14.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주행 시간에 미치는 영향 343
표 15. 인지기능검사가 시뮬레이터 주행 속도에 미치는 영향 343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관한 운전자 의식 조사 연구 / 지상구 351
〈표 1〉 착한운전마일리지 가입 현황 356
〈표 2〉 성별 분포 358
〈표 3〉 연령 분포 358
〈표 4〉 최종 학력 359
〈표 5〉 운전 경력 359
〈표 6〉 면허 행정처분 사유 360
〈표 7〉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 가입 여부 360
〈표 8〉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 인식 361
〈표 9〉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 미 가입 사유 361
〈표 10〉 운전면허 벌점제도 인식_1 362
〈표 11〉 운전면허 벌점제도 인식_2 362
〈표 12〉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 가입 희망 여부 363
〈표 13〉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와 교통법규준수와 연관성 363
〈표 14〉 '착한운전마일리지' 가입 후 예상 준수기간 364
〈표 15〉 운전면허 벌점 혜택 점수 부여 타 제도의 필요성 364
〈표 16〉 운전면허 벌점 혜택 점수 부여 타 제도 365
〈표 17〉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 홍보 방법 365
만족도-중요도 분석을 이용한 대도시 시내버스 만족요인 개선방안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 김진형 412
〈표 1〉 편리성, 안전성, 경제성으로 분류한 시내버스 만족요인 변수 415
〈표 2〉 평가항목의 계층구조 및 내용 417
〈표 3〉 대중교통전문가의 인구통계적 특성 420
〈표 4〉 응답자 개인별 일관성 비율 분석 421
〈표 5〉 시내버스 상위 평가항목 가중치 422
〈표 6〉 시내버스 하위 평가항목 중 경제성 지표 가중치 422
〈표 7〉 시내버스 하위 평가항목 중 편리성 지표 가중치 423
〈표 8〉 시내버스 하위 평가항목 중 안전성 지표 가중치 423
〈표 9〉 시내버스 하위 항목 만족도와 중요도 차이(GAP) 425
대도시 도시철도 만족요인의 구조분석 / 김진형 438
〈표 1〉 기존개발방식과 뉴어바니즘의 차이 441
〈표 2〉 도시철도 경제성 관련 변수 445
〈표 3〉 도시철도 경제성 관련 변수 모형 447
〈표 4〉 도시철도 경제성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변수별 총 점수 448
〈표 5〉 도시철도 편리성 관련 변수 449
〈표 6〉 도시철도 편리성 관련 변수 모형 450
〈표 7〉 수정된 도시철도 편리성 관련 변수 모형 451
〈표 8〉 도시철도 편리성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변수별 총 점수 452
〈표 9〉 도시철도 안전성 관련 변수 453
〈표 10〉 도시철도 안전성 관련 변수 모형 454
〈표 11〉 도시철도 안전성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변수별 총 점수 455
〈표 12〉 도시철도의 대중교통 만족도 모형 456
음주 후 운전자가 인식하는 취기 정도에 관한 연구 - 소주와 막걸리, 호기 알코올 농도 비교 중심 - / 신기주 ; 김일동 467
〈표 1〉 혈중알코올농도의 단위 470
〈표 2〉 주종에 따른 동일 알코올 양에 대한 취기지속 정도 477
〈표 3〉 취기가 오래 유지되는 주종에 대한 분석 477
〈표 4〉 음주 후 운전이 가능한 시간인식에 대한 분석 477
〈표 5〉 피실험자의 개인적 특성 478
〈표 6〉 소주·막걸리 평균 소거율 482
〈표 7〉 소주 섭취 전 후 장애물회피검사 비교 분석 결과 483
〈표 8〉 막걸리 섭취 전 후 장애물회피검사 비교 분석 결과 483
교통안전교육 전·후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 청소년 무단횡단을 대상으로 - / 오주영 495
〈표 1〉 청소년 교통안전교육의 구성내용 502
〈표 2〉 무단횡단 태도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507
〈표 3〉 무단횡단에 대한 주관적규범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507
〈표 4〉 무단횡단에 대한 행동통제력 지각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508
〈표 5〉 무단횡단 의도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508
〈표 6〉 청소년 무단횡단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KMO와 Bartlett의 검정 508
〈표 7〉 청소년 무단횡단 심리사회적 변인들간 단순상호상관분석결과 509
〈표 8〉 무단횡단 태도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09
〈표 9〉 무단횡단에 대한 주관적규범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0
〈표 10〉 무단횡단에 대한 행동통제력 지각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0
〈표 11〉 무단횡단 의도의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0
〈표 12〉 학력별(중학교) 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1
〈표 13〉 학력별(고등학교)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1
〈표 14〉 성별(남학생)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2
〈표 15〉 성별(여학생)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2
〈표 16〉 1회 교육수강생의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3
〈표 17〉 2회 교육수강생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3
〈표 18〉 3회 이상 교육수강생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4
〈표 19〉 사고경험학생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5
〈표 20〉 사고무경험학생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5
〈표 21〉 등교수단별(도보)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6
〈표 22〉 등교수단별(자전거)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7
〈표 23〉 등교수단별(대중교통)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7
〈표 24〉 등교수단별(통학용버스)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8
〈표 25〉 등교수단별(기타) 심리사회적 결정요인 교육 전과 후의 비교 분석결과 518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분석과 사고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이승목 533
〈표 II-1〉 경북 시군별 65세 이상 인구 비율 538
〈표 IV-1〉 경북지역 교통사고와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비교 547
〈표 IV-2〉 지역별 교통사고와 고령운전자 인구대비 비교 548
〈표 IV-3〉 지역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549
〈표 IV-4〉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월별 교통사고 550
〈표 IV-5〉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시간대별 교통사고 551
〈표 IV-6〉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요일별 교통사고 552
〈표 IV-7〉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553
〈표 IV-8〉 2015년 고령운전자 사업용차량 교통사고 554
〈표 IV-9〉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차종별, 성별 교통사고 555
〈표 IV-10〉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556
〈표 IV-11〉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557
〈표 V-1〉 일본 오카야마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추이 562
〈표 V-2〉 일본 오카야마현 운전면허증 자주반납 추이 563
〈표 V-3〉 운전 치료를 위한 평가 내용(캐나다) 569
〈표 V-4〉 운전면허 결격사유(도로교통법 제82조) 571
〈표 VI-1〉 고령운전자를 위한 차량개선 대책 577
교통사고 핵심 영향 요소 분석을 통한 안전운전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 표승태 591
〈표 2-1〉 차량 증가 현황(이륜차 제외) 596
〈표 2-2〉 교통사고 현황 597
〈표 2-3〉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 598
〈표 3-1〉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603
〈표 3-2〉 사고 다발자의 안전성격 분석결과표 606
〈표 5-1〉 사고유형별 결함 점수 산정 614
〈표 5-2〉 사고 다발 운전자의 결정된 영향 요소 우선순위 615
〈표 5-3〉 사고 다발 운전자 결함 영향 요소별 상관관계 617
〈표 5-4〉 사고 다발 운전자 결함 영향 요소별 상관관계 점수표 618
〈표 5-5〉 가중치 결정을 위한 사고 다발 운전자 결함 요소 쌍비교 620
〈표 5-6〉 사고 다발 운전자 영향요소별 가중치 결정 값 621
〈표 5-7〉 사고 다발 운전자 영향요소별 일반화된 가중치 결정 값 622
〈표 5-8〉 사고 다발 운전자의 일반화된 결함 영향요소별 최종 총결함 점수 623
〈표 6-1〉 최고 결함 영향 요소에 대한 운전 리모델링의 원칙 625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의 특성과 대처방안 / 김진선 11
(그림-1) 최근 5년간 우리나라 교통사고 현황 20
(그림-2) 우리나라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사망자 21
(그림-3) 최근 5년간 서울시 교통사고 현황 21
(그림-4) 최근 5년간 서울시 유형별 사고 사망자 현황 22
(그림-5) 최근 5년간 우리나라 무단횡단 교통사고 사망자수 23
(그림-6) 최근 5년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발생건수 23
(그림-7) 최근 5년간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4
(그림-8) 최근 5년간 서울시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5
(그림-9) 최근 5년간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사망자수 25
(그림-10) 최근 5년간 서울시 월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26
(그림-11) 최근 5년간 서울시 연령층별 보행자 사망자 27
(그림-12) 2015년 서울시 65세 이상 시간대별 보행 교통사고 28
(그림-13) 최근 5년간 서울시 고령자 연령층별 사망자 29
(그림-14) 최근 5년간 서울시 고령 보행자 사고유형별 사망자 현황 30
(그림-15) 최근 5년간 버스전용차로 보행 교통사고 현황 31
(그림-16) 버스전용차로 무단횡단 발생위치별 교통사고 32
(그림-17) 최근 5년간 서울시 무단횡단 도로유형별 사망자수 33
(그림-18) 최근 5년간 서울시 육교부근 무단횡단 교통사고 현황 33
(그림-19) 최근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 현황 34
(그림-20) 응답자의 성별 현황 35
(그림-21) 응답자의 연령분포 36
(그림-22) 응답자의 직업별 분포 36
(그림-23) 응답자의 학력별 분포 37
(그림-24) 무단횡단의 의미를 인지여부 분포 38
(그림-25) 횡단보도 간격의 적정성여부 분포도 38
(그림-26) 횡단보도 간격이 넓은 것이 무단횡단의 원인여부 39
(그림-27) 횡단보도 간격이 넓은 것이 무단횡단의 원인여부 40
(그림-28) 횡단보도 신호가 짧은 것이 무단횡단 원인 여부 41
(그림-29) 육교를 통해서 횡단이 불편한지 여부 41
(그림-30) 육교가 있지만 업무가 급하면 무단횡단 여부 42
(그림-31) 빨간불에 건너면 무단횡단인지 인지여부 43
(그림-32) 횡단보도표시 금을 벗어나면 무단횡단인지 인지여부 44
(그림-33) 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 출발하려고 할때 무단횡단 여부 45
(그림-34) 무단횡단의 위험성 정도 45
(그림-35) 무단횡단을 하는 가장 큰 이유 46
(그림-36)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의 심각성 인지여부 47
(그림-37) 무단횡단 예방을 위해 제한속도 30km이하로 내리는 것에 대해 48
(그림-38) 운전자가 예측할 수 없는 무단횡단 교통사고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것은 49
(그림-39) 간이중앙분리대 설치시 무단횡단 여부 50
(그림-40) 횡단보도 보행시간 적정성 여부 51
(그림-41) 고령자의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51
(그림-42) 서울시 무단횡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될 사항 52
(그림-43) 무단횡단자에 대해 범칙금 대폭인상 여부 53
(그림-44) 무단횡단자에 대한 범칙금을 인상한다면 적정금액은 54
〈그림 1-1〉 인지지각검사 측정요소 79
〈그림 1-2〉 인지지각검사 각 등급별 운전자 비율 79
〈그림 1-3〉 인지지각검사 결과 점수사례 80
〈그림 1-4〉 인지지각검사 결과 조언사례 80
고령운전자 행동 특성을 고려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마련에 관한 연구 및 교육과정개발 / 최재원 13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7
〈그림 3-1〉 운전적성검사기기 147
〈그림 3-2〉 시력검사기기 149
〈그림 4-1〉 운전자 연령별 인구 및 면허인구 100명 당 발생건수 비교 157
〈그림 5-1〉 종합판정 관계 모형 159
〈그림 5-2〉 고령운전자 행동 특성 분석 모형 161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 심리 자가 진단지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예방차원의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를 중심으로- / 김태완 188
〈그림 1-1〉 연구의 진행 순서 192
〈그림 2-1〉 분노의 발생과정 201
〈그림 3-1〉 경로분석 모형 결과 215
〈그림 3-2〉 개발된 자가 진단지 실제 활용 모습 218
〈그림 3-3〉 SNS를 통한 자가 진단지 활용 모습 219
그림 1. 다양한 보조신호등 운영 284
그림 2. 전방신호와 불일치 285
그림 1. 속도 및 거리 추정 검사의 예시 334
그림 2. 시·공간 기억검사 예시 335
그림 3. 주의검사 예시 336
[그림 1] 시내버스 만족요인 중요도 의사결정 가중치 산정결과 424
[그림 2] 시내버스 하위항목 만족도 중요도 비교 425
[그림 3] 시내버스 만족도-중요도 요인 비교 분석 매트릭스 427
[그림 1] 도시철도 경제성 전체 만족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46
[그림 2] 수정된 도시철도 편리성 만족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2
[그림 3] 도시철도 안전성 전체 만족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3
[그림 4] 도시철도 만족요인 모형 분석 결과 456
〈그림 1〉 알코올 구조식 470
〈그림 2〉 인구통계학적 분석 476
〈그림 3〉 피실험자별 주종에 따른 호기 알코올 농도 분포 481
〈그림 4〉 주종별 호기 알코올 농도 분포 481
〈그림 5〉 피실험자별 주종에 따른 장애물회피검사 결과 482
교통안전교육 전·후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 청소년 무단횡단을 대상으로 - / 오주영 496
(그림 1) Ajzen의 TPB 모형 501
(그림 2) 학교별 응답자 분포 504
(그림 3) 성별 응답자 분포 504
(그림 4) 교육이수횟수별 응답자 분포 505
(그림 5) 보행사고경험별 응답자 분포 505
(그림 6) 등교수단별 응답자 분포 506
경북지역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분석과 사고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이승목 534
〈그림 V-1〉 고령운전자 의료검사보고서(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 565
〈그림 V-2〉 운전부적합 운전자 보고서(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 566
〈그림 V-3〉 고령운전자 가이드(미국) 568
〈그림 1-1〉 연구의 단계 및 흐름 595
〈그림 2-1〉 운전면허 취득경과연수별 교통사고 현황 599
〈그림 2-2〉 OECD가입국가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599
〈그림 2-3〉 OECD 가입국가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600
〈그림 3-1〉 사고 발생 연쇄 과정 602
〈그림 3-2〉 교통사고의 요인 602
〈그림 5-1〉 사고 다발 운전자 결함 영향요소별 상관관계 619
〈그래프 II-1〉 경북지역 고령자 인구 구성비 추이 539
〈그래프 III-1〉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 541
〈그래프 IV-1〉 경북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점유율 547
〈그래프 IV-2〉 경북 고령운전자 월별 교통사고 551
〈그래프 IV-3〉 경북 고령운전자 시간대별 교통사고 552
〈그래프 IV-4〉 경북 고령운전자 요일별 교통사고 553
〈그래프 IV-5〉 경북 고령운전자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554
〈그래프 IV-6〉 경북 고령운전자 차종별, 성별 교통사고 556
〈그래프 IV-7〉 경북 고령운전자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557
교통사고 핵심 영향 요소 분석을 통한 안전운전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 표승태 592
〈식 5-1〉 교통사고 영향 요소 총결함 점수 615
〈식 5-2〉 사고 다발 운전자 교통사고 유발 영향 요소간의 상관관계 618
〈식 5-3〉 Weight for each influencing factor for traffic accident 621
〈식 5-4〉 일반화된 가중치 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