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개발 내용의 개요 18
가. 초ㆍ중학교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18
나. 초ㆍ중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18
다. 초ㆍ중학교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18
라. 초ㆍ중학교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18
3. 개발의 절차 및 진행 과정 19
가. 연구진 구성 원칙 수립 및 적용 19
나. 연구 방법의 설정 및 적용 19
다. 개발 과정 20
Ⅱ.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22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25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26
다. 평가기준 27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27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28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28
나. 학습량과 수준이 평가준거로서 적절하도록 개발한다 29
다. 학교급이나 학년군이 높아짐에 따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간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29
라. 진술이 명료하도록 개발한다 29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30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한다 30
나. 학년 또는 학년군이 높아짐에 따라 평가기준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30
다.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을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중/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31
라. 가능한 명확한 행동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다 32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33
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한다 33
나. 단원 또는 영역 성취기준을 먼저 상정한 다음 성취수준 설명을 기술한다 33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3
라. 성취수준의 수는 학사관리 방안에 따라 구분하는 수준의 수에 맞추어 개발한다 34
마.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34
바. 학년군 간, 학교급 간 위계성을 가지도록 진술한다 35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6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36
나. 교육과정, 교수ㆍ학습과 연계된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36
다. 평가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한다 37
라.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37
Ⅲ.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38
1. 개발 방향 39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39
나. 평가기준 44
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8
라. 예시 평가도구 50
2.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52
가.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52
나. 현장 적합성 검토의 관점 및 구조 54
다. 검토 의견 반영을 통한 수정ㆍ보완 57
3. 초등 3-4학년군 개발 예시 58
가. 초안 개발 58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58
다. 수정ㆍ보완 결과 59
4. 초등 5-6학년군 개발 예시 60
가. 초안 개발 60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60
다. 수정ㆍ보완 결과 62
5. 중학 1-3학년군 개발 예시 62
가. 초안 개발 62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63
다. 수정ㆍ보완 결과 64
Ⅳ.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6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6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활용 67
나.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68
다. 교과 교수ㆍ학습의 방향 설정, 계획 수립, 전개에 활용 68
라. 교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ㆍ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69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70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70
나. 교수ㆍ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71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73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77
가. 단원/영역별 교수 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78
나. 단원/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80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82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84
가.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4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85
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7
라.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89
Ⅴ. 연구요약 및 제언 91
1. 연구요약 92
2.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99
[부록] 101
1. 초등학교 3~4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02
2. 초등학교 5~6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14
3. 중학교 1~3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26
4. 초등학교 3~4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149
5. 초등학교 5~6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180
6. 중학교 1~3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215
7.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263
8.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02
9.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47
판권기 2
〈표 Ⅱ-1〉 국가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도덕과 성취기준의 사례(교육부, 2015a: 14) 25
〈표 Ⅱ-2〉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26
〈표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19) 31
〈표 Ⅱ-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홍미영 외, 2012b에서 재인용,: 24) 32
〈표 Ⅱ-5〉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18) 35
〈표 Ⅱ-6〉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18) 35
〈표 Ⅲ-1〉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내역 43
〈표 Ⅲ-2〉 수준별 부사(구)를 추가한 구분 기술 모형 45
〈표 Ⅲ-3〉 내용체계표의 '기능', 성취기준 해설과 관련하여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등을 활용한 구분 기술 모형 45
〈표 Ⅲ-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그대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활용한 사례 [4도01-01] 46
〈표 Ⅲ-5〉 평가준거 성취기준 [4도01-03-01]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반영 사항 47
〈표 Ⅲ-6〉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4도01-03-01] 47
〈표 Ⅲ-7〉 평가준거 성취기준 [6도01-02-01]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반영 사항 48
〈표 Ⅲ-8〉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6도01-02-01] 48
〈표 Ⅲ-9〉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내역 49
〈표 Ⅲ-10〉 초등 3-4, 초등 5-6학년군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모형 49
〈표 Ⅲ-11〉 중학 1-3학년군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모형 50
〈표 Ⅲ-12〉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따른 예시 평가도구 개발 양식 51
〈표 Ⅲ-13〉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53
〈표 Ⅲ-14〉 도덕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53
〈표 Ⅲ-15〉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53
〈표 Ⅲ-16〉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53
〈표 Ⅲ-17〉 도덕과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주관식 자유 기술 반응형) 53
〈표 Ⅲ-18〉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54
〈표 Ⅲ-19〉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55
〈표 Ⅲ-20〉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56
〈표 Ⅲ-21〉 예시 평가도구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57
〈표 Ⅲ-22〉 [4도02-0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58
〈표 Ⅲ-23〉 [4도02-0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59
〈표 Ⅲ-24〉 현장 적합성 검토의견을 반영한 [4도02-02-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59
〈표 Ⅲ-25〉 [6도03-04]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60
〈표 Ⅲ-26〉 [6도03-04]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61
〈표 Ⅲ-27〉 현장 적합성 검토의견을 반영한 [6도03-04-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62
〈표 Ⅲ-28〉 [9도01-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62
〈표 Ⅲ-29〉 [9도01-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63
〈표 Ⅲ-30〉 현장 적합성 검토의견을 반영한 [9도01-05-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64
〈표 Ⅳ-1〉 평가준거 성취기준 [6도02-01-00]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채점 기준표 77
〈표 Ⅳ-2〉 도덕과 초등학교 5~6학년군 '타인과의 관계'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79
〈표 Ⅳ-3〉 도덕과 중학교 '사회ㆍ공동체와의 관계' 단원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81
〈표 Ⅳ-4〉 도덕과 초등학교 3~4학년군 '타인과의 관계'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83
〈표 Ⅳ-5〉 평가준거 성취기준 [9도04-02-00] 에 따른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90
[그림 Ⅰ-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과정 21
[그림 Ⅱ-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23
[그림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31
[그림 Ⅲ-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 39
[그림 Ⅲ-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모형 41
[그림 Ⅲ-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의 사례 42
[그림 Ⅲ-4]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과정 44
[그림 Ⅲ-5] 도덕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52
[그림 Ⅳ-1] 평가준거 성취기준 [6도02-01-00] 예시 평가도구 사례 76
〈표 부록 4-1〉 초등 3-4학년군 도덕과 성취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49
〈표 부록 4-2〉 초등 3-4학년군 도덕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54
〈표 부록 4-3〉 도덕과 평가기준 [4도01-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1
〈표 부록 4-4〉 도덕과 평가기준 [4도01-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1
〈표 부록 4-5〉 도덕과 평가기준 [4도01-03-01]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2
〈표 부록 4-6〉 도덕과 평가기준 [4도02-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2
〈표 부록 4-7〉 도덕과 평가기준 [4도02-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3
〈표 부록 4-8〉 도덕과 평가기준 [4도02-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3
〈표 부록 4-9〉 도덕과 평가기준 [4도02-04-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4
〈표 부록 4-10〉 도덕과 평가기준 [4도03-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4
〈표 부록 4-11〉 도덕과 평가기준 [4도03-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5
〈표 부록 4-12〉 도덕과 평가기준 [4도03-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5
〈표 부록 4-13〉 도덕과 평가기준 [4도04-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5
〈표 부록 4-14〉 도덕과 평가기준 [4도04-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66
〈표 부록 4-15〉 초등 3-4학년군 도덕과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67
〈표 부록 4-16〉 도덕과 초등 3-4학년군 'Ⅰ. 자신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0
〈표 부록 4-17〉 도덕과 초등 3-4학년군 'Ⅱ. 타인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0
〈표 부록 4-18〉 도덕과 초등 3-4학년군 'Ⅲ. 사회ㆍ공동체와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1
〈표 부록 4-19〉 도덕과 초등 3-4학년군 'Ⅳ. 자연ㆍ초월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1
〈표 부록 4-20〉 초등 3-4학년군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72
〈표 부록 4-21〉 도덕과 초3~4-1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6
〈표 부록 4-22〉 도덕과 초3~4-2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7
〈표 부록 4-23〉 도덕과 초3~4-3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7
〈표 부록 4-24〉 도덕과 초3~4-4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8
〈표 부록 4-25〉 도덕과 초3~4-5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8
〈표 부록 4-26〉 도덕과 초3~4-6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8
〈표 부록 4-27〉 도덕과 초3~4-7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9
〈표 부록 4-28〉 도덕과 초3~4-8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79
〈표 부록 5-1〉 초등 5-6학년군 도덕과 성취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80
〈표 부록 5-2〉 초등 5-6학년군 도덕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83
〈표 부록 5-3〉 도덕과 평가기준 [6도01-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1
〈표 부록 5-4〉 도덕과 평가기준 [6도01-02-01]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1
〈표 부록 5-5〉 도덕과 평가기준 [6도01-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2
〈표 부록 5-6〉 도덕과 평가기준 [6도02-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2
〈표 부록 5-7〉 도덕과 평가기준 [6도02-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3
〈표 부록 5-8〉 도덕과 평가기준 [6도02-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3
〈표 부록 5-9〉 도덕과 평가기준 [6도03-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3
〈표 부록 5-10〉 도덕과 평가기준 [6도03-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4
〈표 부록 5-11〉 도덕과 평가기준 [6도03-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4
〈표 부록 5-12〉 도덕과 평가기준 [6도03-04-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5
〈표 부록 5-13〉 도덕과 평가기준 [6도04-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5
〈표 부록 5-14〉 도덕과 평가기준 [6도04-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196
〈표 부록 5-15〉 초등 5-6학년군 도덕과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197
〈표 부록 5-16〉 도덕과 초등 5-6학년군 'Ⅰ. 자신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00
〈표 부록 5-17〉 도덕과 초등 5-6학년군 'Ⅱ. 타인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01
〈표 부록 5-18〉 도덕과 초등 5-6학년군 'Ⅲ. 사회ㆍ공동체와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01
〈표 부록 5-19〉 도덕과 초등 5-6학년군 'Ⅳ. 자연ㆍ초월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02
〈표 부록 5-20〉 초등5-6학년군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203
〈표 부록 5-21〉 도덕과 초5~6-1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1
〈표 부록 5-22〉 도덕과 초5~6-2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2
〈표 부록 5-23〉 도덕과 초5~6-3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2
〈표 부록 5-24〉 도덕과 초5~6-4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3
〈표 부록 5-25〉 도덕과 초5~6-5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3
〈표 부록 5-26〉 도덕과 초5~6-6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4
〈표 부록 5-27〉 도덕과 초5~6-7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4
〈표 부록 5-28〉 도덕과 초5~6-8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14
〈표 부록 6-1〉 중학 1-3학년군 도덕과 성취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215
〈표 부록 6-2〉 중학 1-3학년군 도덕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219
〈표 부록 6-3〉 도덕과 평가기준 [9도01-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2
〈표 부록 6-4〉 도덕과 평가기준 [9도01-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3
〈표 부록 6-5〉 도덕과 평가기준 [9도01-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4
〈표 부록 6-6〉 도덕과 평가기준 [9도01-04-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4
〈표 부록 6-7〉 도덕과 평가기준 [9도01-05-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5
〈표 부록 6-8〉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5
〈표 부록 6-9〉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6
〈표 부록 6-10〉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6
〈표 부록 6-11〉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4-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7
〈표 부록 6-12〉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5-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7
〈표 부록 6-13〉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6-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8
〈표 부록 6-14〉 도덕과 평가기준 [9도02-07-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8
〈표 부록 6-15〉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9
〈표 부록 6-16〉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39
〈표 부록 6-17〉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0
〈표 부록 6-18〉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4-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0
〈표 부록 6-19〉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5-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1
〈표 부록 6-20〉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6-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1
〈표 부록 6-21〉 도덕과 평가기준 [9도03-07-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2
〈표 부록 6-22〉 도덕과 평가기준 [9도04-01-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3
〈표 부록 6-23〉 도덕과 평가기준 [9도04-02-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3
〈표 부록 6-24〉 도덕과 평가기준 [9도04-03-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4
〈표 부록 6-25〉 도덕과 평가기준 [9도04-04-00]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4
〈표 부록 6-26〉 중학 1-3학년군 도덕과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개선안 체크리스트 245
〈표 부록 6-27〉 도덕과 중학 1-3학년군 'Ⅰ. 자신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8
〈표 부록 6-28〉 도덕과 중학 1-3학년군 'Ⅱ. 타인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9
〈표 부록 6-29〉 도덕과 중학 1-3학년군 'Ⅲ. 사회ㆍ공동체와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9
〈표 부록 6-30〉 도덕과 중학 1-3학년군 'Ⅳ. 자연ㆍ초월과의 관계' 영역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49
〈표 부록 6-31〉 중학1-3학년군도덕과예시평가도구현장적합성검토의견및개선안체크리스트 250
〈표 부록 6-32〉 도덕과 중1~3-1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58
〈표 부록 6-33〉 도덕과 중1~3-2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59
〈표 부록 6-34〉 도덕과 중1~3-3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59
〈표 부록 6-35〉 도덕과 중1~3-4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60
〈표 부록 6-36〉 도덕과 중1~3-5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60
〈표 부록 6-37〉 도덕과 중1~3-6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60
〈표 부록 6-38〉 도덕과 중1~3-7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61
〈표 부록 6-39〉 도덕과 중1~3-8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61
〈표 부록 6-40〉 도덕과 중1~3-9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주요 내용 및 반영 사항 261
[그림 부록 1-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1-01] 구조 분석 102
[그림 부록 1-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1-02] 구조 분석 103
[그림 부록 1-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1-03] 구조 분석 104
[그림 부록 1-4]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2-01] 구조 분석 105
[그림 부록 1-5]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2-02] 구조 분석 106
[그림 부록 1-6]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2-03] 구조 분석 107
[그림 부록 1-7]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2-04] 구조 분석 108
[그림 부록 1-8]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3-01] 구조 분석 109
[그림 부록 1-9]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3-02] 구조 분석 110
[그림 부록 1-10]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3-03] 구조 분석 111
[그림 부록 1-1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4-01] 구조 분석 112
[그림 부록 1-1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4도04-02] 구조 분석 113
[그림 부록 2-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1-01] 구조 분석 114
[그림 부록 2-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1-02] 구조 분석 115
[그림 부록 2-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1-03] 구조 분석 116
[그림 부록 2-4]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2-01] 구조 분석 117
[그림 부록 2-5]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2-02] 구조 분석 118
[그림 부록 2-6]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2-03] 구조 분석 119
[그림 부록 2-7]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3-01] 구조 분석 120
[그림 부록 2-8]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3-02] 구조 분석 121
[그림 부록 2-9]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3-03] 구조 분석 122
[그림 부록 2-10]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3-04] 구조 분석 123
[그림 부록 2-1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4-01] 구조 분석 124
[그림 부록 2-1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도04-02] 구조 분석 125
[그림 부록 3-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1-01] 구조 분석 126
[그림 부록 3-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1-02] 구조 분석 127
[그림 부록 3-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1-03] 구조 분석 128
[그림 부록 3-4]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1-04] 구조 분석 129
[그림 부록 3-5]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1-05] 구조 분석 130
[그림 부록 3-6]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1] 구조 분석 131
[그림 부록 3-7]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2] 구조 분석 132
[그림 부록 3-8]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3] 구조 분석 133
[그림 부록 3-9]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4] 구조 분석 134
[그림 부록 3-10]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5] 구조 분석 135
[그림 부록 3-1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6] 구조 분석 136
[그림 부록 3-1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2-07] 구조 분석 137
[그림 부록 3-1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1] 구조 분석 138
[그림 부록 3-14]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2] 구조 분석 139
[그림 부록 3-15]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3] 구조 분석 140
[그림 부록 3-16]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4] 구조 분석 141
[그림 부록 3-17]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5] 구조 분석 142
[그림 부록 3-18]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6] 구조 분석 143
[그림 부록 3-19]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3-07] 구조 분석 144
[그림 부록 3-20]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4-01] 구조 분석 145
[그림 부록 3-21]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4-02] 구조 분석 146
[그림 부록 3-2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4-03] 구조 분석 147
[그림 부록 3-2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도04-04] 구조 분석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