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Ⅱ.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8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19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2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22
다. 평가기준 23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23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24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26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29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2
Ⅲ. 미술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3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36
가. 개발 방향 36
나. 현장 적합성 검토 37
다. 개발 예시 39
2. 평가기준 41
가. 개발 방향 41
나. 현장 적합성 검토 41
다. 개발 예시 47
3. 영역별 성취수준 49
가. 개발 방향 49
나. 개발 예시 49
4. 예시 평가도구 51
가. 개발 방향 51
나. 현장 적합성 검토 52
다. 개발 예시 57
Ⅳ. 미술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72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7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활용 73
나.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74
다. 교과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74
라. 교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ㆍ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75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75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75
나. 교수ㆍ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76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77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78
가. 영역별 교수 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79
나. 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79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80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81
가.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2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82
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85
라.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87
Ⅴ. 요약 및 제언 88
1. 요약 89
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4
[부록] 97
1. 주요 회의 내용 98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99
3.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101
4.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144
5.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175
판권기 2
〈표 Ⅱ-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c, p.14) 21
〈표 Ⅱ-2〉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22
〈표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a. p. 19) 27
〈표 Ⅱ-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홍미영 외, 2012a에서 재인용, p.24) 28
〈표 Ⅱ-5〉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a, p.18) 31
〈표 Ⅱ-6〉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a, p.18) 31
〈표 Ⅲ-1〉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9미01-02]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37
〈표 Ⅲ-2〉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과 검토 관점 37
〈표 Ⅲ-3〉 초등학교 미술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예시 38
〈표 Ⅲ-4〉 중학교 미술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예시 38
〈표 Ⅲ-5〉 미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비교 39
〈표 Ⅲ-6〉 초등학교 3-4학년 표현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 39
〈표 Ⅲ-7〉 중학교 체험 영역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40
〈표 Ⅲ-8〉 평가기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과 검토 관점 42
〈표 Ⅲ-9〉 초등학교 평가기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예시 42
〈표 Ⅲ-10〉 중학교 평가기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45
〈표 Ⅲ-11〉 초등학교 3~4학년군 감상 영역 평가기준 예시 47
〈표 Ⅲ-12〉 중학교 체험 영역 평가기준 예시 48
〈표 Ⅲ-13〉 초등학교 3~4학년군 체험 영역 성취수준 50
〈표 Ⅲ-14〉 초등학교 5~6학년군 표현 영역 성취수준 50
〈표 Ⅲ-15〉 중학교 감상 영역 성취수준 51
〈표 Ⅲ-16〉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과 검토 관점 52
〈표 Ⅲ-17〉 초등학교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53
〈표 Ⅲ-18〉 중학교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예시 55
〈표 Ⅲ-19〉 초, 중학교 미술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57
〈표 Ⅳ-1〉 중학교 미술과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종합한 성취수준 진술 예시 81
〈표 Ⅳ-2〉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87
[그림 Ⅱ-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19
[그림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27
[그림 Ⅳ-1] 미술과 평가기준의 교수ㆍ학습 계획에의 활용 예시 77
[그림 Ⅳ-2] 미술과 평가기준의 채점 기준에의 활용 예시 78
[그림 Ⅳ-3]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예시 평가도구 84
[그림 Ⅳ-4] 미술 문화 이해 능력 관련 초등학교 감상 문항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