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6
제2절 연구 목적과 범위 16
제2장 국내외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20
제1절 바이오뷰티산업 정의 및 범위 20
제2절 국내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23
제3절 세계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32
제3장 새만금 바이오뷰티산업 거점 가능성 및 육성 전략 46
제1절 새만금 한중 산단 및 주변 여건 분석 46
제2절 바이오뷰티산업의 여건 및 육성 방향 49
제3절 한중 산단 바이오뷰티산업 육성모델 및 주요전략 53
제4장 새만금 한중 산단내 바이오뷰티산업 육성 방안 68
제1절 소재/부품 하드웨어 인프라 69
1. 화장품 소재 효능 및 안전성 평가센터 구축 69
2. 화장품 포장재 개발 지원센터 구축 75
제2절 소재/부품 소프트웨어 인프라 79
1. 화장품 소재 생물자원 DB 구축 79
2. 바이오 정밀화학 소재 R&D 지원 83
3. 해양 바이오 소재 R&D 지원 89
제3절 테스트베드/생산 하드웨어 인프라 95
1. 화장품 천연소재 고부가가치화 생산 및 가공 시설 구축 95
2. 새만금 바이오뷰티 비즈니즈센터(가칭) 건립 98
3. 중개연구 활성화 및 산학융합플라자(가칭) 건립 103
제4절 테스트베드/생산 소프트웨어 인프라 106
1. 해외시장 통관 서비스 플랫폼 구축 106
2. 해외시장 유통 서비스 플랫폼 구축 114
제5절 뷰티서비스 연계 육성 방안 117
1. 바이오뷰티 테마파크 조성 117
2. 글로벌 뷰티아카데미 연계 전문인력 양성 121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28
제1절 결론 128
제2절 정책제언 133
참고문헌 137
〈표 2-1〉 일반화장품의 유형별 종류 21
〈표 2-2〉 유기농원료 오염 금지물질 22
〈표 2-3〉 화장품생산액 추세 24
〈표 2-4〉 화장품 시장규모 추세 24
〈표 2-5〉 아모레퍼시픽 제품 생산능력 현황 29
〈표 2-6〉 LG생활건강 사업부문별 매출액 추이 29
〈표 2-7〉 에이블씨앤씨 사업부문별 매출액 추이 30
〈표 2-8〉 바이오랜드 사업부문별 매출액 추이 31
〈표 2-9〉 대봉엘에스 화장품 원료제품 매출액 추이 31
〈표 2-10〉 세계 화장품시장 국가별 순위 변화 34
〈표 2-11〉 중국 화장품시장 내 주요 수입국별 수입함수 추정 결과(기초화장품) 43
〈표 3-1〉 주요 지자체별 바이오분야 추진사업 51
〈표 4-1〉 새만금 한중산단 주요 정책과제 68
〈표 4-2〉 국내 대표적 화장품 서비스 제공 기업 현황 70
〈표 4-3〉 국외 대표적 화장품 소재 효능/안전성 평가 서비스 제공 기업 71
〈표 4-4〉 화장품 위생허가 소요비용 및 기간 현황(제품당 평균) 108
〈표 5-1〉 새만금 한중 FTA 산업단지 준비단계 정책과제 131
〈표 5-2〉 새만금 한중 FTA 산업단지 1단계 중기 정책과제 131
〈표 5-3〉 새만금 한중 FTA 산업단지 2단계 장기 정책과제 131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의약품과 화장품의 차이 20
〈그림 2-2〉 화장품 유형별 시장 규모 34
〈그림 2-3〉 화장품기업 매출실적 35
〈그림 2-4〉 프랑스 화장품 클러스터에 대한 지원방식 36
〈그림 3-1〉 새만금의 비전과 목표 47
〈그림 3-2〉 새만금 주변의 산업 및 관광 거점 48
〈그림 3-3〉 주요 지자체별 바이오분야 추진사업 51
〈그림 3-4〉 화장품산업 가치사슬 및 새만금 화장품 산업단지 중점지원 단계 56
〈그림 3-5〉 한중 바이오 뷰티산업단지의 주요 도입기능(안) 59
〈그림 3-6〉 뷰티산업의 정의 62
〈그림 3-7〉 중국 등 해외 클러스터와 연계 협력 방안 64
〈그림 4-1〉 해외 생물자원 조달지 비중 80
〈그림 4-2〉 새만금 바이오뷰티산업의 혁신생태계 구축(안) 100
〈그림 4-3〉 상호 인증체계 구축 체계(안) 113
〈그림 4-4〉 국가별 화장품 주요 유통채널 114
〈그림 4-5〉 새만금 뷰티테마파크의 특징 120
〈그림 5-1〉 개방성 정도에 따른 오픈이노베이션 분류 130
〈그림 5-2〉 상호 인증체계 구축 체계(안)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