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배경 및 문제점 6
Ⅱ.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8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8
연구 방법 9
Ⅲ. 조사 및 분석 결과: 학교 현장의 과학교사 자격증 유형별로 통합과학 지도를 위해 추가되어야 할 교사 역량 11
2015 개정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특징 11
기존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을 소지한 현장 교사들의 경우 '통합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자격을 갖춘 것으로 볼 수 있는가? 12
2016년 현재 학교 현장의 중등학교 과학교사 자격증 유형별 특징과 통합과학 지도를 위해 추가되어야 할 교사 역량 15
통합과학 교사연수의 유형별 특성 18
Ⅳ. 결론: 통합과학 지도를 위한 현직교사 재교육 연수 프로그램 구성(안) 24
통합과학 지도를 위한 현직교사 재교육 연수 프로그램이란? 24
통합과학 연수 유형별 연수 프로그램 구성(안) 25
Ⅴ. 정책 제언 27
제안 1. 통합과학 교사 연수 교육과정 개선 방안 27
제안 2. 통합과학 교사연수 연수 기획 및 운영 측면의 개선 방안 28
참고문헌 30
판권기 2
〈표 1〉 델파이 조사 및 심층면담 참여자 9
〈표 2〉 2015 개정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특징(1차 조사결과, 복수응답) 12
〈표 3〉 '공통과학' 교사자격증 소지 교사가 '통합과학' 지도가 가능한 이유(1차 조사결과) 13
〈표 4〉 '공통과학' 교사자격증 소지 교사가 '통합과학' 지도가 불가한 이유(1차 조사결과) 14
〈표 5〉 〈2015 개정 통합과학의 이해 연수〉에서 전공영역별 필수 교육내용(2차 조사결과, 복수응답) 14
〈표 6〉 2016년 현재 학교 현장의 중등학교 과학교사 자격증 유형 16
〈표 7〉 2016년 현재 학교 현장의 중등학교 과학교사 자격증 유형별로 통합과학 지도를 위해 추가되어야 할 교사 역량(1차 조사결과, 복수응답) 17
〈표 8〉 2016년 현재 학교 현장의 중등학교 과학교사 자격증 유형별로 필요한 연수 시간 및 연수 유형(1차 조사결과) 18
〈표 9〉 통합과학 지도를 위해 필요한 교사연수 유형별 연수 대상자 19
〈표 10〉 〈2015 개정 통합과학의 이해 연수〉의 성격과 시간 배분(델파이 2차 조사결과) 20
〈표 11〉 〈통합과학 직무연수〉의 시간 배분과 연수의 성격(델파이 2차 조사결과) 21
〈표 12〉 〈통합과학 직무연수〉에서 '과학내용학' 연수 프로그램 구성 방안(델파이 2차 조사결과) 22
〈표 13〉 〈통합과학 부전공 자격연수(연계전공)〉의 연수프로그램 내용(1~2차 조사결과)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