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요약제1장 서론1. 연구의배경 및 필요성2.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주요 내용(1) 연구의 주요 목적(2) 연구의 범위 및 미래예측 관련 개념 정의(3) 연구의 내용제2장 미래예측과 생태계 시나리오1. 미래예측 일반과 본 연구(1) 일반적 미래예측 연구(2) 미래연구 방법론상에서 본 연구의 특징2. 비즈니스 관점의 미래 예측·전략 연구(1) 기업들의 미래연구 배경과 활용(2) 기업 관전 미래연구 방법론(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3. 산업생태계의 개념 및 분석사례(1) 산업생태계의 개념 및 구조(2) Fransman의 산업생태계(3) 산업생태계 분석사례4. 시나리오 분석 방법론(1) 미래 시나리오 작성 기법(2) 시나리오 네트워크 매핑(SNM)(3) SNM을 활용한 산업생태계 분석사례제3장 수요측 접근 미래유망산업 도출 방법론1. 본 미래예측 방법론의 체계 및 특징(1) 본 연구의 방법론적 조건의 특징(2) 본 미래예측 연구의 방법론 체계2. 수요측 접근 미래유망산업 도출 방법론(1)단계1: 분석댕상 후보군 선정(2)단계2: 정태적 분석- 미래산업 부문별 확장 산업생태계(3)단계3: 동태적 분석- 산업생태계 시나리오(4)단계4: 정책적 시사점제4장 수요측 접근 미래유망산업의 시장화·산업화 분석1. 분석대상 후보군2. 주요 미래산업의 확장 산업생태계(1) 가상현실 산업(2) 맞춤형웰니스케어 산업(3) 지?형로봇 산업(4) 스마트자동차 산업3. 정량적 시나리오 분석과 미래유망 산업(1) 수요 결정요인에 대한 포커스그룹 인터뷰(2) 수요 결정요인의 영향력·민감도 분석(3) 수요 결정요인들의 발생가능성: 미래 예상 및 현재 수준(4) 수요 활성화도와 미래유망 순위 및 각 시나리오(5) Backasting과 형태학적 경로제5장 미래산업의 시장화·산업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1. 미래산업 공통적 정책과제(1) 미래유망도의 다중적 의미와 정책 선택(2) 미래산업의 시장화·산업화를 위한 공통 정책 방향2. 산업별 정책과제(1) 가상현실 산업(2) 맞춤형웰니스케어 산업(3) 지능형로봇 산업(4) 스마트자동차 산업3.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참고문헌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