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graph Series┃머리말 / 3미래 교육 전망과 핵심역량 / 7 Chapter_1미래사회 전망과 핵심역량_ 9 Chapter_2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_ 151. OECD DeSeCo 프로젝트의 핵심역량 / 152. P21의 21세기 역량 / 183. ATC21S의 21세기 역량 / 194. OECD/PISA 평가 영역과 핵심역량 / 225. 국외 사례의 교육과정에 반영된 핵심역량 / 25 Chapter_3과학과 핵심역량의 특징_ 29Chapter_4과학과 역량중심 교육과정이란?_ 41 Chapter_5과학과 핵심역량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_ 531. 외국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의 특징 / 582. 한국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의 특징 / 653. 핵심역량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73 Chapter_6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과 교사교육 개선 방안_ 811. 개별 교사 및 교사 공동체 측면 / 832. 직전·현직 교사교육 측면 / 93맺는말과학과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단상 / 103참고문헌 /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