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요약제1장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범위와 구성제2장 유통산업 변화 및 모바일 쇼핑 현황1. 국내 소매유통산업 시장 현황2. 모바일 쇼핑 현황(1) 모바일 쇼핑 시장 현황(2) 모바일 쇼핑 관련 기술 현황(3) 모바일 쇼핑 법제도 현황3. 모바일 쇼핑 성장과 유통산업 변화(1) 주요 소매유통업체들의 모바일 쇼핑 시장 진출(2) 모바일 쇼핑의 확산과 옴니채널의 등장4. 소결 및 시사점제3장 모바일 쇼핑과 옴니채널이 쇼핑행태에 미치는 영향1. 모바일 쇼핑 성장과 쇼핑행태 변화(1) 조사개요 및 응답자 특성(2) 소비자 모바일 쇼핑 이용행태2. 옴니채널이 소비자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1) 분석개요(2) 분석결과3. 소결 및 시사점제4장 유통업체의 유통관리전략 변화1. 유통업체의 모바일 쇼핑 운영 실태조사(1) 조사개요(2) 응답자 특성(3) 유통업체 모바일 쇼핑 도입 및 운영 실태조사 결과2. 유통업체의 옴니채널 도입 선행요인 분석(1) 이론적 배경(2) 분석개요(3) 분석결과3. 해외 옴니채널 도입 사례 분석(1) 월마트(Walmart)의 사례(2) 아마존닷컴(Amazon.com)의 사례(3) 베스트바이(BestBuy)의 사례(4) 메이시스(Macy's) 백화점의 사례4. 소결 및 시사점제5장 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1. 유통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대응의 필요성2. 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실행과제(1) 옴니채널 도입 기반 조성 지원방안(2) 소상공인 및 전통상인의 옴니채널 도입 지원방안참고문헌부록 1 : 소비자 대상 설문지부록 2 : 유통업체 대상 설문지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