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20
제1장 2015년 조사 개요 30
제1절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요 31
1. 사업 개요 31
2. 2015년 조사 개선 내용 31
3. 추진 체계 32
제2절 조사 대상 표본 및 가중치 33
1. 조사 대상 표본 33
2.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유지율 33
3. 가중치 작성 및 추정 46
제3절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자체통계품질진단 58
1. 관련성(relevance) 58
2. 정확성(accuracy) 58
3. 시의성/정시성(timeliness/punctuality) 59
4. 비교성(comparability) 59
5. 일관성(coherence) 59
6. 접근성/명확성(accessibility/clarity) 60
제4절 자료 제공 61
1. 통합데이터 변수명 설정 61
2. 통합코드북 및 유저가이드 제공 63
3. 제3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개최 65
제2장 주요 개선 및 변경 사항 70
제1절 신규 조사 사항 76
1.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76
2. 미디어 보유 기기 78
3. 미디어 이용 행태 79
4.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79
제2절 조사 삭제 및 개선 사항 80
1. 가구용 설문 80
2. 개인용 설문 81
제3장 실사 84
제1절 실사 개요 85
1. 실사 업체 선정 과정 85
2. 선정 실사 업체 85
3. 위탁 수행 기간 85
4. 선정 사유 85
5. 조사 기간 86
제2절 실사 진행 87
1. 면접원 교육 87
2. 패널 관리 90
3. 데이터 검증 91
제4장 주요 조사 결과 94
제1절 조사 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95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95
2. 응답 가구원 특성 97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99
제2절 주요 조사 결과 100
1. 미디어 보유기기 현황 100
2. 방송 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120
3. 미디어 이용 행태 129
4. 정기구독 현황 및 여가ㆍ문화 활동 140
5. 미디어 이용 지침 142
6.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143
7. 미디어 다이어리 145
제5장 종단분석 158
제1절 미디어 기기 보유 159
제2절 미디어 이용 행태 162
1. 미디어 사용 162
2.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 현황 162
3. 모바일기기(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행태 162
4.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163
제3절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165
1. 방송 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65
2.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165
제4절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167
1.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67
2.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 169
제5절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특성 172
1.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비율 172
2.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175
제6절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행태 추이 177
1. 휴대폰 유형별 이용 현황 177
2.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평균 이용시간 추이 178
제7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현황 181
제6장 패널충전방안 184
제1절 패널충전배경 및 국내 패널보완 사례 185
1. 패널 보완 검토의 배경과 필요성 185
2. 패널 추가 사례 185
3. 패널 완전 교체 사례 186
제2절 표본 보완을 위한 표본 설계 187
1. 모집단과 표본추출틀 187
2. 표본설계 190
제3절 통합패널운영 196
1. 통합패널의 운영 기준 196
2. 통합패널 가중치 부여 기준 196
참고문헌 198
[부록 1] 자료 활용 리스트 203
[부록 2] 설문지 207
[부록 3] 설문지 작성 가이드북 247
보기카드 (매체 코드/행위 코드/연결 코드) 249
체크 사항 Ⅰ (장소와 매체 코드 간 잘못된 조합) 250
체크 사항 Ⅱ (매체, 행위, 연결 코드 간 올바른 조합) 251
종이 매체 251
1. 신문/책/잡지 251
2. (종이로 된)그림/사진/편지(쪽지) 251
TV 252
3. 가정용 TV 252
4. 전광판 TV(혹은 옥외 TV, G-Bus TV, 지하철 TV 등) 253
5. 휴대용 TV 253
6. 차량용 TV(승용차용 TV 수상기) 253
컴퓨터 254
7. 데스크톱 PC 254
8. 노트북 PC 255
9/10. 태블릿 PC(스마트패드, 컨버터블 PC, 전자책(e-book) 리더기, 키즈패드 포함) 256
10/11. PDA 257
11/12. 내비게이션 258
12/13. 아웃도어 미디어 키오스크(미디어폴 포함) 259
전화기 260
13/14. 공중 전화기 260
14/15. 일반 전화기(인터넷 전화기 제외) 260
15/16. 인터넷 전화기 261
16/17. 일반 휴대폰 262
17/18. PDA폰 263
18/19. 스마트폰(스마트폰 제어 스마트와치ㆍ밴드, 키즈폰 포함) 264
촬영기기 265
19/20. 디지털 카메라 265
20/21. 비디오 녹화기기(캠코더) 266
21/22. 홈CCTV/블랙박스 266
오디오기기 267
22/23. 일반 라디오(라디오 전용 수신기) 267
23/24. 가정용 오디오 기기(포터블오디오, 홈씨어터, 블루투스 스피커/도킹 오디오 등) 267
24/25. 카오디오 268
25/26. 오디오 레코더 268
26/27. 휴대용 오디오기기(MP3 플레이어 등) 269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270
27/28. VCR 270
28/29. DVD 플레이어(블루레이, HD-DVD 플레이어 포함) 270
29/30. PVR/DVR/DivX 플레이어 271
30/31. 휴대용 비디오 재생기기(PMP 등) 272
게임기 273
31/32. 휴대용 게임기 273
32/33. 가정용 게임기 274
공간 미디어 275
33/34. 영화관 275
34/35. 노래방 275
35/36. 멀티미디어방(DVD방, 게임카페 등) 275
36/37. 공연장 275
37/38. 갤러리 275
38/39. 박물관 275
39/40. 스포츠경기장 275
용어 설명 276
미디어 행위 276
연결 방법 279
자주 찾는 질문 (FAQ) 280
[부록 4] 유저가이드북 283
Ⅰ.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소개 287
1. 조사 개요 287
2. 조사 범위 및 내용 287
1) 가구용 설문지 288
2) 개인용 설문지 290
Ⅱ. 표본 설계 및 추출과 가중치 산정 298
1. 표본 설계 298
2. 패널 구축 현황 299
3. 가중치 산정 및 추정 299
1) 종단 가중치 산출 방법 299
2) 횡단 가중치 산출 방법 303
Ⅲ. 데이터 이용방법 305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사용 안내 305
2. 변수명 부여의 원칙 306
1) 가구/개인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06
2)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07
3)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10
판권기 315
〈표 1-1〉 각 시도별 패널 구축 현황 33
〈표 1-2〉 가구패널의 조사시점별 응답현황 34
〈표 1-3〉 가구원패널의 조사시점별 응답현황 34
〈표 1-4〉 가구패널의 응답형태별 패널 현황 35
〈표 1-5〉 가구원패널의 응답형태별 패널 현황 36
〈표 1-6〉 가구패널의 원표본유지현황과 완전응답현황 38
〈표 1-7〉 가구원패널의 원표본유지현황과 완전응답현황 39
〈표 1-8〉 가구패널의 웨이브 응답패턴별 지역 특성 40
〈표 1-9〉 가구패널의 웨이브 응답패턴별 가구 특성 40
〈표 1-10〉 가구원패널의 웨이브 응답패턴별 지역 특성 41
〈표 1-11〉 가구원패널의 웨이브 응답패턴별 가구 및 인구 특성 42
〈표 1-12〉 각 시도별 패널 구축 현황 43
〈표 1-13〉 각 시도별 3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3
〈표 1-14〉 각 시도별 4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4
〈표 1-15〉 각 시도별 5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5
〈표 1-16〉 각 시도별 6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5
〈표 1-17〉 2차-6차년도 가구원패널의 표본유지 및 이탈 현황 47
〈표 1-18〉 성별 응답여부 현황 47
〈표 1-19〉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47
〈표 1-20〉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48
〈표 1-21〉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48
〈표 1-22〉 성별 응답여부 현황 49
〈표 1-23〉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50
〈표 1-24〉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50
〈표 1-25〉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51
〈표 1-26〉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52
〈표 1-27〉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계수 추정값 53
〈표 1-28〉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54
〈표 1-29〉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2015년 기준 추계가구 결과) 55
〈표 1-30〉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 (2015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56
〈표 1-31〉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2015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57
〈표 1-32〉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62
〈표 1-33〉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62
〈표 1-34〉 제3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프로그램 67
〈표 2-1〉 가구용 설문지 신규 및 변경사항 71
〈표 2-2〉 개인용 설문지 신규 및 변경사항 74
〈표 3-1〉 2015년 투입 면접원 현황 88
〈표 3-2〉 조사원 교육 내용 89
〈표 3-3〉 조사원 교육 실시 결과 90
〈표 4-1〉 응답 가구 지역 특성 95
〈표 4-2〉 응답 가구 특성 96
〈표 4-3〉 응답 개인 특성 98
〈표 4-4〉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99
〈표 4-5〉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현황 100
〈표 4-6〉 가구 내 텔레비전 보유 현황 101
〈표 4-7〉 보유 디지털 TV 특성 104
〈표 4-8〉 가구 내 셋톱박스 보유 현황 105
〈표 4-9〉 가구 내 셋톱박스 및 안테나 종류 106
〈표 4-10〉 가구 내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06
〈표 4-11〉 가구 내 가정용 비디오재생/녹화기기 보유 현황 107
〈표 4-12〉 가구 내 촬영기기 보유 현황 107
〈표 4-13〉 가구 내 가정용 오디오 기기 보유 현황 108
〈표 4-14〉 가구 내 휴대용 오디오/비디오 기기 보유 현황 109
〈표 4-15〉 가구 내 게임기 보유 현황 109
〈표 4-16〉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110
〈표 4-17〉 가구 내 보유 가정용 전화기 기능 110
〈표 4-18〉 가구 내 컴퓨터 보유 현황 111
〈표 4-19〉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컴퓨터 기능 112
〈표 4-20〉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사용 현황 112
〈표 4-21〉 가구 내 보유 노트북 컴퓨터 사용 현황 113
〈표 4-22〉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14
〈표 4-23〉 가구 내 기타 미디어 기기 보유현황 115
〈표 4-24〉 가구 내 차량용 기기 보유 현황 116
〈표 4-25〉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117
〈표 4-26〉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세부 기능별 구분 118
〈표 4-27〉 개인 휴대폰 사용 현황 119
〈표 4-28〉 유료 통신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122
〈표 4-29〉 유료 방송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123
〈표 4-30〉 가구 결합상품 가입 현황 124
〈표 4-31〉 결합상품 선택 이유 및 가입 시 중요 고려 서비스 125
〈표 4-32〉 가구 내 방송통신서비스 월평균 이용 요금 125
〈표 4-33〉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 및 부담 주체 126
〈표 4-34〉 N스크린 전용 서비스 이용 현황 127
〈표 4-35〉 온라인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128
〈표 4-36〉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129
〈표 4-37〉 미디어 활용 능력 133
〈표 4-38〉 정기 구독 간행물 수 141
〈표 4-39〉 구독 신문 종류 141
〈표 4-40〉 영화 및 공연 관람 현황 141
〈표 4-41〉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142
〈표 4-42〉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주체(복수응답) 143
〈표 4-43〉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5
〈표 4-44〉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6
〈표 4-45〉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7
〈표 4-46〉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9
〈표 4-47〉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51
〈표 4-48〉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152
〈표 4-49〉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153
〈표 4-50〉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153
〈표 4-51〉 주로 이용한 매체-동시에 이용한 매체 154
〈표 5-1〉 연도별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160
〈표 5-2〉 연령대별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 추이 161
〈표 5-3〉 연도별 미디어 이용 행태 162
〈표 5-4〉 연도별 인터넷 동호회/카페/클럽 회원가입 현황 162
〈표 5-5〉 연도별 모바일기기 이용행태 변화 163
〈표 5-6〉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 163
〈표 5-7〉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 164
〈표 5-8〉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현황 165
〈표 5-9〉 연도별 방송 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166
〈표 5-10〉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67
〈표 5-11〉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68
〈표 5-12〉 컴퓨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69
〈표 5-13〉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 170
〈표 5-14〉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 170
〈표 5-15〉 컴퓨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 171
〈표 5-16〉 스마트폰 이용률 및 신규 수용자 비율 173
〈표 5-17〉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비율 174
〈표 5-18〉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의 수용전후 이용 시간 176
〈표 5-19〉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의 수용전후 이용자 수 176
〈표 5-20〉 휴대폰 유형별 이용자 분포 177
〈표 5-21〉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스마트폰 평균 이용시간 178
〈표 5-22〉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시간 추이 179
〈표 5-23〉 성ㆍ연령대별 SNS이용자 비율 181
〈표 5-24〉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 181
〈표 5-25〉 SNS 이용자의 연령대별 하루 평균 이용량 추이 (이용자 기준 평균 이용시간) 182
〈표 5-26〉 미디어 기기별 SNS 이용량 추이 이용자 기준 평균 이용시간 182
〈표 5-27〉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SNS 평균 이용시간 183
〈표 6-1〉 표본 보완 연구 및 새로운 표본설계를 위해 검토 가능한 모집단 자료 187
〈표 6-2〉 표본 보완 설계를 위한 조사모집단과 표본틀 188
〈표 6-3〉 표본 보완을 위한 표본 설계 190
〈표 6-4〉 광역시도별 목표 표본크기 191
〈표 6-5〉 광역시도내 층별 목표 표본 크기 192
〈표 6-6〉 광역시도내 층별 과부족 현황 193
〈표 6-7〉 광역시도내 층별 추출 표본크기 194
〈표 6-8〉 지역별 통합패널크기 195
〈그림 1-1〉 연차별 패널 유지 현황 34
〈그림 1-2〉 통합코드북 가구 가이드 예시 63
〈그림 1-3〉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변수 비교예시 64
〈그림 1-4〉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미디어 보유기기 예시 64
〈그림 1-5〉 유저가이드 예시 65
〈그림 3-1〉 위치정보 전송 검증 92
〈그림 3-2〉 설문지 검증 정보 93
〈그림 4-1〉 가구 내 아날로그/디지털 TV 현황 102
〈그림 4-2〉 가구 보유 TV 화면 크기 102
〈그림 4-3〉 가구 보유 TV 디스플레이 유형 103
〈그림 4-4〉 가구 보유 TV 제조사 103
〈그림 4-5〉 가구 보유 TV 사용기간 104
〈그림 4-6〉 개인 휴대폰 종류 118
〈그림 4-7〉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21
〈그림 4-8〉 유선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121
〈그림 4-9〉 유료방송서비스 가입 서비스 유형 122
〈그림 4-10〉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130
〈그림 4-11〉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 장르 130
〈그림 4-12〉 선호하는 TV 방송 채널 131
〈그림 4-13〉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131
〈그림 4-14〉 신문 구독 시 주로 이용하는 경로 132
〈그림 4-15〉 개인 이메일 사용 비율 133
〈그림 4-16〉 개인 이메일 사용 현황 134
〈그림 4-17〉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비율 134
〈그림 4-18〉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현황 135
〈그림 4-19〉 개인 블로그 운영 비율 135
〈그림 4-20〉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136
〈그림 4-21〉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비율 136
〈그림 4-22〉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현황 137
〈그림 4-23〉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비율 137
〈그림 4-24〉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현황 138
〈그림 4-25〉 인터넷 활동 현황 139
〈그림 4-26〉 온라인 활동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경험 140
〈그림 4-27〉 자아존중감 144
〈그림 4-28〉 인지욕구 144
〈그림 4-29〉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5
〈그림 4-30〉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7
〈그림 4-31〉 이용행위별 대분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49
〈그림 4-32〉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51
〈부록 표 1〉 자료 활용 리스트-논문 203
〈부록 표 2〉 자료 활용 리스트 204
[부록 4] 유저가이드북 286
표 1-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조사 항목 288
표 1-2. 연도별 가구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288
표 1-3. 연도별 개인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291
표 1-4. 미디어 다이어리 보기카드 294
표 2-1. 가구 패널 유지 현황 299
표 2-2. 개인 패널 유지 현황 299
표 3-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305
표 3-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가로통합 분할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306
표 3-3.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07
표 3-4.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09
표 3-5.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