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개요 20
1) 연구목적 20
2) 연구내용 22
3) 연구방법 23
2. 지역브랜드 : 개념과 전략 23
1) 지역브랜드의 개념 23
2) 지역브랜드의 수립방법 25
3) 지역브랜딩 전략 26
Ⅱ. '한국 속의 한국'의 포지셔닝 30
1. '한국'의 실체와 이미지 31
1) 국가브랜드지수로 살펴본 한국의 위상 31
2) 전라북도 브랜딩 전략에의 시사점 33
2. 전라북도 전통문화의 '실체' 36
1) 쌀문명과 한국문화 36
2) 한국 쌀문화의 중심으로서 전북의 대표성 38
3) 전라북도 전통문화의 특징: '원형-혼종-창조' 40
3. 전라북도 전통문화의 '이미지' 44
1) 연관 검색어를 통해 살펴본 이미지 44
2) 전북 전통문화에 대한 연관 검색어 50
3) 전략 수립에서의 시사점 51
4. '한국 속의 한국'의 포지셔닝 전략 54
1) 전통문화와 자연 부문 강조 54
2)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특성 강조: '모던한 전통' 56
3) 국내외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 59
Ⅲ. 지역브랜딩의 추진방향과 과제 62
1. 국내ㆍ외 사례 63
1) 영국 웨일즈(Wales) 63
2) 영국 글래스고(Glasgow) 66
3) 스위스 바젤(Basel) 69
4) 이탈리아 베니스 71
5) 싱가포르(Singapore) 73
6) 한국 경기도 75
7) 한국 부산시 76
2. 전라북도 지역브랜드 현황 79
1) 전라북도 79
2) 전라북도 14개 시군 지역브랜드 현황 81
3) 시사점 82
3. '한국 속의 한국' 브랜딩 전략 84
1) 지역브랜딩 추진방향 84
2) 5대 전략 10대 과제 86
Ⅳ. 전북학의 방향과 과제 95
1. 전북학의 필요성 96
1) 지역학이란? 96
2) 지역학의 동향 97
2. 전북학의 현황 100
1) 전북학의 전개 과정과 특성 100
2) 전라북도 지역연구의 동향과 지역 정체성 찾기 103
3) 전북 지역연구의 현주소 105
3. 전북학의 정립방향 및 과제 107
1) 정립방향 107
2) 조직 및 체계 108
3) 인력 양성 109
4) 기초 연구 과제(안) 110
참고문헌 111
[참고자료] 부산광역시 도시브랜드 관련 조례 및 시행세칙 114
판권기 120
〈표 1-1〉 장소브랜드 구축의 5단계 26
〈표 2-1〉 16개 특별시ㆍ광역시ㆍ도 브랜드 슬로건 및 내용 34
〈표 2-2〉 쌀/밀/유목 문명의 비교 (이정덕, 2011 참조) 37
〈표 2-3〉/〈표 2-2〉 한국문화의 중층적 구조와 전북의 주요자원 (이정덕, 2014 참조) 41
〈표 2-4〉 2013년 10월~2014년 9월(전 기간 연관어 SNS 언급 순위 1~90) 45
〈표 2-5〉 2013년 10월~2014년 9월(전 기간 연관어 SNS 언급 순위 91~180) 46
〈표 2-6〉 한국 전통문화/자연의 원형지역 대한 글로벌 브랜드 전략 사례 55
〈표 3-1〉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슬로건 평가(이소영, 2014 참조) 80
〈표 3-2〉 지역 브랜드 자산 측정 모형 (이소영ㆍ오은주, 2009) 86
〈표 3-3〉 브랜드 체계구축을 위한 선도과제(안) 87
〈표 4-1〉 전라북도의 지역문제 인식과 성장전략 104
〈표 4-2〉 "쌀과 전북" : 전북 근현대사 속의 농민의 삶 105
〈그림 1-1〉 지역브랜드 관리의 기본 틀 27
〈그림 1-2〉/〈그림 1-1〉 지역브랜드 수립단계 및 내용 (이소영ㆍ오은주, 2009 참조) 29
〈그림 2-1〉 2012년 타화상(해외평가)과 자화상(국내평가) 간 격차(이미지기준) (이동훈, 2014 참조) 32
〈그림 2-2〉 전라북도 전통문화의 특성 43
〈그림 2-3〉 전라북도 연관어 wordcloud(언급 순위 1~80 / 2013.10~2014.9) 44
〈그림 2-4〉 전라북도 연관어 wordcloud(언급 순위 1~60 / 2013년 10월~12월) 47
〈그림 2-5〉 전라북도 연관어 wordcloud(언급 순위 1~60 / 2014년 1월~3월) 48
〈그림 2-6〉 전라북도 연관어 wordcloud(언급 순위 1~60 / 2013년 10월~12월) 48
〈그림 2-7〉 전라북도 연관어 wordcloud(언급 순위 1~60 / 2014년 1월~3월) 49
〈그림 2-8〉 전라북도 전통문화의 특징 59
〈그림 2-9〉 국가브랜드 지수의 지역별 차별화 전략 (SERI, 2012 참조) 60
〈그림 2-10〉 한국전통문화 원형 이미지 61
〈그림 2-11〉 모던한 전통 관련 이미지 61
〈그림 2-12〉 한국 속의 한국의 포지셔닝 전략 61
〈그림 3-1〉 새로운 글래스고 캠페인 로고 : 관광용 왼쪽, 투자용 오른쪽 64
〈그림 3-2〉 2006 웨일즈의 새로운 브랜드 아키텍처 64
〈그림 3-3〉 글래스고 캠페인 로고 68
〈그림 3-4〉 바젤(Basel)시 로고 이미지(좌)/ 바젤 관광청 로고 이미지(우) 70
〈그림 3-5〉 스위스 바젤 '아트 페어(Art Fair)' 현장 70
〈그림 3-6〉 경기도 브랜드 로고(좌), 경기도 캐릭터-경기 블루(우) 75
〈그림 3-7〉 LG필립스 파주 산업단지 내 현판(좌), '기업하기 좋은 경기도' 현판(우) 76
〈그림 3-8〉 전북브랜드 Now-Jeonbuk(위) 관광브랜드 F-Tour(아래) 79
〈그림 3-9〉 브랜드 로고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