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신용선
목차
버스전용차로 운영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 / 한인숙 4
요약문 6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버스전용차로 일반적 고찰 12
1. 버스전용차로 설치 개요 12
1) 버스전용차로 설치 기준 13
2. 서울시 운행버스 통계 및 운행 유형 15
1)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 및 업체, 차량 현황 15
2) 서울시 버스노선 체계 17
3)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유형 18
3. 버스전용차로 현황 및 운행 구간 23
1)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운행 현황 23
2)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운행 구간 23
3) 중앙버스전용차로 운행현황 25
4) 버스전용차로 운행구간 25
4. 버스중앙차로 구간별 특성 27
1)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7
2) 경인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7
3)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8
4) 노량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8
5) 도봉로·도소문로·창경궁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8
6)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9
7) 망우로·왕산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9
8) 송파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0
9) 수색로·성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0
10) 시흥대로·여의대방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0
11) 양화로·신촌로·충정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1
12)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1
13) 한강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1
III.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정책 및 계획 고찰 32
1. 문헌 고찰 32
2. 버스전용차로 관련 계획 및 보도자료 고찰 37
3. 서울교통비전 2030 41
IV. 설문을 통한 버스전용차로 운영효율 분석 43
1. 설문조사 설계 43
2. 기초조사 43
3. 버스이용에 대한 설문 44
4. 버스전용차로 안정성에 대한 설문 45
5. 버스전용차로 효율성에 대한 설문 47
6. 조사 분석 및 기타 의견 51
V. 결론 51
VI. 참고 문현 53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행동과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의 연관성 연구 / 윤현정 56
요약문 60
I. 서론 64
1. 연구의 목적 6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5
3. 연구의 제한점 66
II. 이론적 배경 67
1. 전체 교통사고 67
(1) 교통사고 현황 67
(2)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68
2. 특별교통안전교육 70
(1) 교육의 법적 근거 70
(2) 교육의 대상 및 교육 내용 71
3. 자가진단체크리스트 73
4.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 74
III. 자가진단체크리스트와 차량시뮬레이터에 의한 운전행동 분석 77
1. 자가진단체크리스트 분석 결과 77
2. 차량시뮬레이터 분석 결과 78
IV.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4
[부록 1] 자가진단체크리스트 84
[부록 2] 설문지 87
성격심리 유형분석을 위한 운전자 교육과정 개발연구(교통사고 야기자 중심으로) / 김우섭 88
요약문 91
I. 서론 96
1. 연구의 배경 96
2. 연구의 목적 97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7
II. 이론적 배경 99
1. 교통사고의 개념 및 원인 99
2. 성격유형에 대한 기존 연구 고찰 101
3. Carl Jung의 심리 유형론 102
4.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이해 105
5. 연구방법 및 절차 124
6. 특별한 교통안전교육의 교과과정 125
III. 성격심리 유형검사 사고자 유형화 및 대책마련 129
1. 연구대상 특성분석 129
2. 교통사고 야기자 MBTI 유형분석결과 133
3. 심리유형분석을 접목한 교통안전 교육과정의 보완 및 수정 140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4
1. 결론 및 논의 144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146
참고문헌 148
부록 : 운전자 성격심리유형 설문서 150
운전자 분노조절을 통한 난폭운전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김남훈 152
요약문 156
I. 서론 16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6
3. 연구의 한계 167
II. 이론적 배경 168
1. 난폭운전 168
(1) 정의 168
(2) 법적 정의 168
2. 운전 분노 171
(1) 분노 171
(2) 분노 표현방법 176
(3) 운전 분노 177
(4) 운전 분노와 난폭운전 181
3. 분노 조절 프로그램 184
(1) 긴장 이완 훈련 185
(2) 사회적 기술 훈련 185
(3) 자기 통제 훈련 185
(4) 자기 교시 훈련 186
(5) 스트레스 면역 훈련 186
(6) 인지-행동적 접근 187
III. 난폭운전의 유형과 교통사고 실태 189
1. 난폭운전의 유형 189
2. 난폭운전의 교통사고 실태 191
(1) 과속에 의한 사고 191
(2) 신호위반에 의한 사고 192
(3) 안전운전 의무위반에 의한 사고 194
(4) 보복성 난폭운전 실태(2015년 4월~6월) 196
IV. REBT를 통한 운전 분노 조절 프로그램 198
1. REBT의 이론 198
(1) REBT 인간관 199
(2) ABC 모델 199
(3) 비합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 201
(4) REBT의 효율성과 제한점 205
V. 난폭운전 감소방안 - REBT를 통한 운전 분노 조절 - 207
1. 운전 분노 조절 프로그램 207
(1) 프로그램의 목표 207
(2) 프로그램 구성(ABC 모델) 208
2. 특별 교통안전교육에의 적용 212
(1) 교통안전교육 212
(2) 프로그램의 적용 214
(3) 교통안전교육 비디오 제작 시 분노 조절 프로그램의 활용 215
3. 기대효과 216
VI. 결론 217
참고문헌 220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박애령 228
요약문 232
I. 서론 23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36
2. 연구 문제 239
3. 용어의 정의 239
II. 이론적 배경 241
1. 음주운전행동 241
2.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5
III. 방법 251
1. 연구대상 및 절차 251
2. 측정도구 252
3. 자료분석 255
IV. 결과 256
1. 음주운전자의 적발횟수에 따른 심리적 특성 256
2.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이 음주결과기대에 미치는 영향 257
3. 음주운전자의 알코올의존정도와 심리적 특성의 관계 259
4.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과 음주운전처벌의 관계 260
V. 논의 262
VI. 요약, 결론 및 제언 267
1. 요약 및 결론 267
2. 제언 268
참고문헌 270
부록 275
부록 1. 음주운전 심리상태 척도 275
부록 2. 음주결과 기대 척도 276
부록 3. 음주처벌 척도 277
부록 4. CAGE 검사 278
교통법규위반행위 공익신고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이순우 280
요약문 284
I. 서론 28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88
II. 이론적 논의 288
1. 공익신고의 개념 288
2. 교통법규위반 행위의 공익신고 289
1) 교통법규위반공익신고 대상 291
2) 교통법규위반공익신고의 신고 절차 292
3) 교통법규위반 공익신고 처리절차 292
3. 교통법규위반 공익신고 현황 293
4. 블랙박스, 스마트폰 보급 현황 295
5. 선행연구 사례 296
III. 교통법규위반공익신고 인식 분석 29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98
2. 분석 결과 298
1) 일반적 특성 298
2) 교통법규위반 공익신고의 인식 299
3) 교통법규위반 공익신고의 경험 301
4) 교통법규위반 공익신고에 대한 태도 302
IV. 결론 303
참고문헌 305
부록 : 설문지 306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위한 교통안전대책(고령운전자 사고를 중심으로) / 심은진 310
요약문 314
I. 서론 3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19
II. 이론적 배경 319
1. 노인의 정의 319
2. 노인의 신체적 특성 320
3. 노인의 정신적 특성 323
III.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및 교통사고 실태 324
1.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발생 추이 324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추이 326
3. 연령층별 사상자 327
4. 고령자의 운전면허 소지 현황 및 운전지속 여부 328
IV.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안전대책 329
1.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 강화 329
2. 운전면허 갱신 제도 개선 330
3. 교통서비스 강화를 통한 고령운전자의 운전 수요 감축 334
V. 결론 및 제언 335
참고문헌 337
어린이교통사고 현황 및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정희중 338
요약문 342
I. 서론 34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4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47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349
1. 어린이의 행동특성 349
2. 어린이 보호구역의 개념 352
3. 어린이통학버스에 대한 안전교육 354
III.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교통안전의식 분석 358
1.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358
2.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359
3. 어린이 보행자 사고현황 360
4. 어린이통학버스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361
5. 어린이 교통사고 교통안전의식 실증분석 362
IV. 어린이교통사고 감소방안 372
1. 어린이 교통사고 문제점 372
2. 어린이 교통사고 개선방안 376
V. 결론 379
참고문헌 381
운전자의 자존감과 공격성과의 관계 연구 / 신현민 382
요약문 386
I. 서론 38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89
II. 본론 390
1. 자존감의 정의와 종류 390
1) 자존감의 개념 390
2) 자존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39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98
1. 연구대상 398
2. 측정도구 398
3. 분석방법 399
IV. 분석결과 399
1. 기초통계분석 399
2. 운전자 특성별 운전자존감, 상태자존감, 공격성 특성 400
3. 운전 자존감, 상태 자존감 하위변인과 공격성 하위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405
V. 논의 406
참고문헌 408
고령운전자 차대차 교통사고 심각도 연구(충북 지역을 중심으로) / 김지은 414
요약문 418
I. 서론 4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21
(1) 연구의 배경 421
(2) 연구의 목적 422
2. 연구의 수행과정 422
II. 문헌연구 424
1. 고령운전자 관련 선행연구 424
(1) 교통사고 특성연구 424
(2) 교통사고 감소방안 연구 425
2. 순서형 로짓 모형 426
(1) 이론 검토 426
(2) 심각도 평가 426
3. 본 연구의 차별성 427
III. 자료수집 및 특성분석 428
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428
2. 사고요인별 특성분석 429
(1) 자료 구축 429
(2) 요인별 특성분석 429
IV.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개발 및 평가 434
1. 분석의 틀 434
(1) 변수 구성 434
(2) 변수 정의 434
2.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개발 436
3. 요인별 심각도 분석 437
(1) 인적요인 437
(2) 사고요인 437
(3) 차량요인 438
(4) 도로요인 439
(5) 환경요인 441
4. 소결 442
V. 결론 443
참고문헌 444
운전행동결정요인 및 직무만족과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의 위험운전과의 관계분석 / 이형규 446
요약문 450
I. 서론 45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454
1. 이론적 배경 454
1) 어린이 통학버스 454
2) 어린이 통학버스의 현황 455
3)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456
2. 선행연구고찰 457
1) 운전행동결정요인과 위험운전행동 457
2) 직업운전자의 직무만족 458
III. 연구방법 460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60
2. 연구도구 460
1) 운전경험 및 운전행동결정요인 질문지 460
2) 직무만족도 척도 461
IV. 자료 분석의 결과 462
1. 인구 통계적 특성 462
2. 운전행동 결정요인, 위험운전행동 및 직무만족도 수준 463
3. 운전행동결정요인 및 직무만족도와 위험운전행동의 관계 463
4. 운전행동결정요인과 직무만족도가 위험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465
V. 결론 및 정책적 제언 467
1. 연구결과의 요약과 결론 467
2. 정책적 제언 467
참고문헌 471
부록 : 설문지 473
교통사고 야기자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통제소재와의 관계 / 양세경 478
요약문 482
I. 서론 485
1. 연구의 필요성 485
2. 연구 과제 487
II. 이론적 배경 488
1. 교통사고와 스트레스 488
2. 스트레스와 통제소재 489
III. 연구 설계 491
1. 연구대상 491
2. 측정도구 491
(1) 사고 관련 질문지 491
(2) 한국판 외상후 스트레스 진단 척도(Korean version of the posttraumatic stress diagnosis scale ; PDS-K) 491
(3) 한국판 사건충격척도 수정판(impact of event scale-revise ; IES-R-K) 492
(4) 내-외 통제소재(internal-external control scale ; IECS) 492
3. 분석방법 493
IV. 연구결과 494
1.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494
2. 인구사회학적 특성 494
3. 교통사고에 대한 특성 495
4. 교통사고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497
5. 통제소재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500
6. 연구 대상자들이 소양교육을 통해 만족한 내용 501
V. 결론 503
VI. 참고문헌 506
운전자의 과속운전 성향이 운전분노에 미치는 영향 / 이순열 510
요약문 514
I. 연구 배경 517
1. 속도 욕구좌절과 교통행동 517
2. 속도 욕구좌절과 운전 분노 520
II. 연구 목적 523
III. 연구 방법 524
1. 조사도구 524
2. 조사지역 및 조사 대상자 527
IV. 연구 결과 528
1. 운전자의 희망 주행속도(prefer speed)와 실제 주행속도(normal speed) 차이 528
2. 속도 욕구좌절이 운전 분노에 미치는 영향 529
3. 속도 욕구좌절 정도에 따른 운전 분노 척도 점수들과 과속적발, 가해, 피해 교통사고 경험의 차이 532
V. 논의 535
참고문헌 538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미치는 운전심리 분석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 김수진 540
요약문 544
I. 서론 54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4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50
II. 이론적 배경 552
1.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 552
2. 운전행동 결정요인 553
3. 위험운전행동요인 555
4. 분석기법 고찰 561
5. 법규위반관련 기존 교통안전 교육과정 고찰 563
III.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매커니즘 분석 566
1. 자료의 수집 및 특성 566
2. 이론변수 특성 분석 568
3.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매커니즘 분석 570
4.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교육과정 개발 575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77
1. 연구의 요약 및 제언 577
2. 향후 연구과제 579
참고문헌 580
설문지 583
제주지역 운전자의 음주운전 가능 거리에 대한 객관적 한계 분석 / 장유리 586
요약문 590
I. 서론 595
1. 연구의 배경 및 중요성 595
2. 연구의 목적 596
II. 이론적 배정 및 선행연구 고찰 598
1. 이론적 배경 598
1) 음주운전의 개념 및 특징 598
2) 알코올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 598
3) 전국 교통사고 현황 599
4) 제주지역의 음주운전 단속 및 사고 현황 600
2. 음주운전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 602
III. 연구방법 603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03
2. 연구도구 604
IV. 연구결과 605
1. 인구 통계적 특성 605
2. 음주단속 횟수에 따른 음주운전 가능 거리 606
1) 소주 1~3잔을 마신 경우 606
2) 소주 4~6잔을 마신 경우 609
3) 소주 1병 이상을 마신 경우 612
3. 운전자의 운전지역에 따른 음주운전 가능 거리 614
1) 소주 1~3잔을 마신 경우 614
2) 소주 4~6잔을 마신 경우 615
3) 소주 1병 이상을 마신 경우 616
4. 출발지와 목적지의 위치에 따른 음주운전 결정 여부 617
1) 소주 1~3잔을 마신 경우 617
2) 소주 4~6잔을 마신 경우 618
3) 소주 1병 이상을 마신 경우 619
5. 연구결과 종합 619
V. 결론 및 제언 623
1. 결론 및 논의 623
2. 제언 및 연구의 한계 624
참고문헌 627
부록 : 설문지 630
판권기 634
버스전용차로 운영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 9
〈표 1〉 국토해양부 버스전용치로 설치 기준 13
〈표 2〉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설계 설치기준 14
〈표 3〉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운영 설치기준 14
〈표 4〉 외국의 버스전용치로 설치기준 15
〈표 5〉 시내버스 노선 및 업체, 차량 현황 16
〈표 6〉 업체별 보유대수 16
〈표 7〉 마을버스 현황 16
〈표 8〉 전세·특수버스 현황 16
〈표 9〉 시내버스 유형별 현황 16
〈표 10〉 버스 정류소 및 승차 대 현황 17
〈표 11〉 서울시 ↔ 경기/인천 운행노선 현황 17
〈표 12〉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설계 및 운용상의 특징 18
〈표 13〉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장점 및 단점 19
〈표 14〉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설계 및 운용상의 특징 20
〈표 15〉 버스전용차로 시행에 따른 장점 및 단점 21
〈표 16〉 역류버스전용차로의 설계 및 운용상 특징 22
〈표 17〉 장점 및 단점 22
〈표 18〉 가로변버스 전용차로 현황 23
〈표 19〉 전일제 운용구간 24
〈표 20〉 시간제 가로변버스전용 운영구간 24
〈표 21〉 중앙차로 운영현황 25
〈표 22〉 버스중앙차로 운행구간 25
〈표 23〉 서울시 시대별 교통 정책 38
〈표 24〉 버스전용차선의 효과에 대한 인식 50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행동과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의 연관성 연구 62
〈표 1〉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 67
〈표 2〉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69
〈표 3〉 운전면허 정지자 특별교통안전교육 과정 70
〈표 4〉 운전면허 취소자 특별교통안전교육 과정 70
〈표 5〉 교통소양교육 내용 및 교육방법 72
〈표 6〉 교통참여교육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 73
〈표 7〉 자가진단체크리스트 평가기준 74
〈표 8〉 고속도로 주행 시나리오 75
〈표 9〉 지방부 주행 시나리오 76
〈표 10〉 시내도로 주행 시나리오 76
〈표 11〉 교육과정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분석 결과 78
〈표 12〉 차량시뮬레이터 평가 지표 79
성격심리 유형분석을 위한 운전자 교육과정 개발연구(교통사고 야기자 중심으로) 94
〈표 1〉 교통사고 발생 현황(전국) 96
〈표 2〉 영국과 미국의 사고요인 비율(영국/미국) 101
〈표 3〉 융의 8가지 심리유형 105
〈표 4〉 MBTI 선호 경향 106
〈표 5〉 외향형(E)과 내향형(I)의 선호경향 비교 107
〈표 6〉 외향형(E)과 내향형(I)의 일 처리 방식 108
〈표 7〉 감각형(S)과 직관형(N)의 선호경향 비교 109
〈표 8〉 감각형(S)과 직관형(N)의 일 처리방식 110
〈표 9〉 사고형(T)과 감정형(F)의 선호경향 비교 111
〈표 10〉 사고형(T)과 감정형(F)의 일 처리 방식 111
〈표 11〉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선호경향 비교 113
〈표 12〉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일 처리방식 113
〈표 13〉 MBTI 16가지 성격유형 114
〈표 14〉 심리적 기능별 특징 115
〈표 15〉 4가지 기질유형 120
〈표 16〉 태도 지표별 특징 123
〈표 17〉 사분할 지표별 특징 123
〈표 18〉 교통법규 위반자반 교통안전교육 지침 127
〈표 19〉 교통사고자반 교통안전교육 지침 127
〈표 20〉 교통사고 원인별 법규 위반 128
〈표 21〉 실험자 분석 129
〈표 22〉 운전자 성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30
〈표 23〉 운전자 경력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31
〈표 24〉 운전자 연령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31
〈표 25〉 운전자 운행 목적별 교통사고 경험 유무 131
〈표 26〉 운전자 성별 교육경험 유무 132
〈표 27〉 운전자 경력별 교육경험 유무 132
〈표 28〉 운전자 연령별 교육경험 유무 132
〈표 29〉 운전자 목적별 교육경험 유무 133
〈표 30〉 선호 경향의 분포도 133
〈표 31〉 MBTI 16가지 성격 유형 분포도 134
〈표 32〉 교통사고자 유형의 기능 위계 135
운전자 분노조절을 통한 난폭운전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161
〈표 1〉 개정 전 「도로교통법」상 난폭운전 관련 규정 194
〈표 2〉 보복성 난폭운전 발생 원인별 유형 196
〈표 3〉 보복성 난폭운전 형태별 유형 197
〈표 4〉 보복성 난폭운전 피해 결과별 유형 197
〈표 5〉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차이 201
〈표 6〉 비합리적 사고 202
〈표 7〉 당위적 사고의 예 208
〈표 8〉 소망적 사고의 예 208
〈표 9〉 교통안전교육(교통참여반 교육과정) 214
〈표 10〉 합리적 사고로 전환하기 215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235
표 1. 음주운전 실태 242
표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51
표 3. 음주운전 적발횟수에 따른 심리적 특성의 차이 256
표 4. 음주운전자의 심리적특성이 긍정적 음주결과기대에 미치는 영향 257
표 5. 음주운전자의 심리적특성이 부정적 음주결과기대에 미치는 영향 258
표 6. 음주운전자의 알코올의존정도와 심리적특성의 상관분석 259
표 7. 음주운전자의 심리적특성과 음주운전 처벌의 상관분석 260
교통법규위반행위 공익신고 활성화에 관한 연구 286
〈표-1〉 범법차량 위반유형별 접수 현황 294
〈표-2〉 국내 자동차용 블랙박스 장착율 조사결과 296
〈표-3〉 교통법규위반행위 공익신고에 대한 인식정도 301
〈표-4〉 교통법규위반행위의 공익신고에 대한 경험 302
〈표-5〉 교통법규위반행위 공익신고에 대한 태도 302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위한 교통안전대책(고령운전자 사고를 중심으로) 317
〈표 1〉 교통여건과 교통사고 추이 325
〈표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추이 326
〈표 3〉 연령층별 사상자수 327
〈표 4〉 고령자 운전면허 소지 현황 328
〈표 5〉 OECD국의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면허제도 331
〈표 6〉 도로교통법 제 82조 운전면허 결격사유 332
〈표 7〉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준 333
어린이교통사고 현황 및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345
〈표 1〉 교육내용 357
〈표 2〉 13세미만 전국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현황 358
〈표 3〉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359
〈표 4〉 어린이보행자 교통사고 360
〈표 5〉 어린이통학버스 교통사고 361
〈표 6〉 연령 363
〈표 7〉 성별 363
〈표 8〉 직업 364
〈표 9〉 근무지 365
〈표 10〉 어린이 보호구역에 관한 인지정도 365
〈표 11〉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실태 366
〈표 12〉 어린이 보호구역 법규위반 실태 366
〈표 13〉 어린이 보호구역 법규위반 원인 367
〈표 14〉 어린이 돌발행동 367
〈표 15〉 어린이보호구역 시설미비 368
〈표 16〉 교육이수 전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이해정도 369
〈표 17〉 교육이수 후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이해정도 369
〈표 18〉 어린이 교통사고 원인 370
〈표 19〉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대책 371
운전자의 자존감과 공격성과의 관계 연구 388
표 1. 연령대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0
표 2. 성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1
표 3. 학력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1
표 4. 운전형태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2
표 5. 운전경력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2
표 6. 운전시간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3
표 7. 단속사유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3
표 8. 음주단속 횟수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4
표 9. 법규단속 횟수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4
표 10. 사고 경험 횟수별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05
표 11. 변인간 Spearman의 rho 상관계수 405
고령운전자 차대차 교통사고 심각도 연구(충북 지역을 중심으로) 420
〈표 1〉 비교위험도 평가기준 427
〈표 2〉 충북의 교통사고 발생현황(최근 5년간) 428
〈표 3〉 사고요인별 변수구성 434
〈표 4〉 변수 정의 435
〈표 5〉 충북 고령운전자 차대차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436
〈표 6〉 인적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437
〈표 7〉 사고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438
〈표 8〉 차량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439
〈표 9〉 도로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440
〈표 10〉 환경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441
〈표 1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442
운전행동결정요인 및 직무만족과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의 위험운전과의 관계분석 452
〈표 1〉 어린이 통학버스 전수조사결과 455
〈표 2〉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461
〈표 3〉 인구 통계적 특성 462
〈표 4〉 통학버스 운전자의 운전행동결정요인, 위험운전행동 및 직무만족도 평균 반응 463
〈표 5〉 운전행동결정요인 및 직무만족도와 위험운전행동 간의 관계 464
〈표 6〉 운전행동 결정요인과 직무만족도가 위험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465
교통사고 야기자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통제소재와의 관계 484
〈표 1〉 신뢰도 분석 결과 494
〈표 2〉 인구사회학적 특성 495
〈표 3〉 교통사고에 대한 특성 496
〈표 4〉 교통사고 이후 현재까지 경과 기간 496
〈표 5〉 PDS-K의 진단가능 여부 497
〈표 6〉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진단가능 집단과 비진단 집단간 비교 498
〈표 7〉 피해자 상해 정도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 여부와의 관계 499
〈표 8〉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 여부와 사건충격척도 집단간 교차분석 499
〈표 9〉 교통사고 특성과 스트레스 경험 정도와의 관계 500
〈표 10〉 통제소재에 대한 빈도분석 500
〈표 11〉 통제소재와 스트레스 경험 정도와의 관계 501
〈표 12〉 피해자의 상해정도와 통제소재, 외상후 스트레스 진단 가능 여부와의 관계 501
〈표 13〉 소양교육 만족도(중복응답) 502
운전자의 과속운전 성향이 운전분노에 미치는 영향 516
〈표 1〉 조사대상의 성별 및 연령대별 분포 527
〈표 2〉 도로 별 희망속도와 실제속도, 욕구좌절 정도 528
〈표 3〉 속도 욕구좌절이 운전 분노 척도 전체 점수에 미치는 회귀 분석 결과 529
〈표 4〉 속도 욕구좌절이 운전 분노 척도 6요인의 점수에 미치는 회귀 분석 결과 530
〈표 5〉 속도 욕구좌절 정도에 따른 운전 분노 척도 점수들의 차이 533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미치는 운전심리 분석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547
〈표2-1〉 분노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554
〈표2-2〉 운전자 주의력 상태 및 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 유형 558
〈표2-3〉 변수설명 559
〈표2-4〉 교통법규 위반자반 교통안전교육 지침 564
〈표3-1〉 설문조사 개요 566
〈표3-2〉 주요 변수 특성 분석 567
〈표3-3〉 운전 중 보복운전 경험과 설문지역 교차분석 568
〈표3-4〉 t-검증 및 신뢰도 분석 569
〈표3-5〉 상관관계 분석 571
〈표3-6〉 모형적합도 검증치 572
〈표3-7〉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매커니즘 분석 모형 573
〈표3-8〉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미치는 주요특성 도출 575
〈표3-9〉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자 맞춤형 교육과정 교육방식 576
제주지역 운전자의 음주운전 가능 거리에 대한 객관적 한계 분석 593
표 1. 제주지역 운전자들이 음주운전을 하게 되는 이유 597
표 2. 인구 통계적 특성 605
표 3.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여부(1km, 소주 1~3잔) 606
표 4.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5km, 소주 1~3잔) 607
표 5.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10km, 소주 1~3잔) 607
표 6.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20km, 소주 1~3잔) 608
표 7.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여부(30km, 소주 1~3잔) 608
표 8.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40km, 소주 1~3잔) 609
표 9.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1km, 소주 4~6잔) 609
표 10.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5km, 소주 4~6잔) 610
표 11.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10km, 소주 4~6잔) 610
표 12.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20km, 소주 4~6잔) 611
표 13.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30km, 소주 4~6잔) 611
표 14.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40km, 소주 4~6잔) 611
표 15.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1km, 소주 1병 이상) 612
표 16.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5km, 소주 1병 이상) 612
표 17.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10km, 소주 1병 이상) 613
표 18.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20km, 소주 1병 이상) 613
표 19.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30km, 소주 1병 이상) 613
표 20. 단속경험에 따른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40km, 소주 1병 이상) 613
표 21. 운전지역별 음주 후 운전 가능거리의 한계(소주 1~3잔) 614
표 22. 운전지역별 음주 후 운전 가능거리의 한계(소주 4~6잔) 615
표 23. 운전지역별 음주 후 운전 가능거리의 한계(소주 1병 이상) 616
표 24. 출발지와 목적지별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소주1~3잔) 617
표 25. 출발지와 목적지별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소주4~6잔) 618
표 26. 출발지와 목적지별 음주 후 운전 가능 여부(소주 1병 이상) 619
표 27. 제주시권역 운전자와 서귀포시권역 운전자의 음주운전 이유 621
버스전용차로 운영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 10
〈그림 1〉 서울시 버스 유형 18
〈그림 2〉 가로변 버스전용 표지판 19
〈그림 3〉 가변차로 19
〈그림 4〉 중앙버스 전용차로 21
〈그림 5〉 전일제 가로변 버스전용 표지판 25
〈그림 6〉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 표지판 25
〈그림 7〉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구간 현황 26
〈그림 8〉 가로변 버스정류장 설계도 41
〈그림 9〉 버스도착안내단말기 41
〈그림 10〉 발광형 개량노선도 41
〈그림 11〉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43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행동과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의 연관성 연구 63
(그림 1)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추세(지수별) 68
(그림 2) 2014년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69
(그림 3) 교육용 차량시뮬레이터 구조 75
(그림 4) 교육과정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분석 결과 78
성격심리 유형분석을 위한 운전자 교육과정 개발연구(교통사고 야기자 중심으로) 95
〈그림 1〉 융 심리유형 중 인식과 판단기능 103
〈그림 1〉 분노의 발생과정 176
〈그림 2〉 과속 교통사고 통계, 2014, 경찰청. 191
〈그림 3〉 신호위반 교통사고 통계, 2014, 경찰청. 193
〈그림 4〉 안전운전 의무위반 교통사고 통계, 2014, 경찰청. 195
〈그림 5〉 ABC 모델 200
〈그림 6〉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 203
〈그림 1〉 연령층별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 327
〈그림 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및 전체교통사고 추이 421
〈그림 2〉 연구의 수행과정 423
〈그림 3〉 인적요인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430
〈그림 4〉 사고요인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430
〈그림 5〉 차량요인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431
〈그림 6〉 도로요인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432
〈그림 7〉 환경요인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433
〈그림 1-1〉 연구의 순서 551
〈그림 2-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562
〈그림 2-2〉 잠재 변수간 인과관계 확인 모형 562
〈그림 3-1〉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매커니즘 분석 모형 572
제주지역 운전자의 음주운전 가능 거리에 대한 객관적 한계 분석 594
그림 1. 최근 5년간 제주지역 음주운전 사고 현황(2010~2014) 600
그림 2. 최근 5년간 제주지역 음주운전 단속현황 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