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6
3. 연구방법 27
가. 문헌 연구 및 선행자료 분석 27
나.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7
다. 중국어 교육 및 안구운동ㆍ뇌파 실험 설계 28
라. 중국어 교육 실험연구 31
마. 안구운동 측정 실험, 뇌파 실험 50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6
Ⅱ. 연구의 배경 58
1. 외국어 학습 58
가. 외국어 학습 관련 용어의 정의 58
나. 외국어 학습에 대한 이론적 배경 60
2. 유아기 외국어 교육 현황 및 인식 63
가. 보육ㆍ교육 기관에서의 외국어 교육 63
나. 외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 66
3. 외국어 학습 시기와 효과 70
가. 결정적 시기 70
나. 외국어 학습 시기와 효과 72
4. 언어와 안구운동ㆍ뇌파 측정 76
가. 언어와 안구운동 측정 76
나. 언어와 뇌파 측정 78
5. 소결 81
Ⅲ. 조기 외국어 사교육 실태 83
1. 유아 대상 전국 외국어 학원 현황 83
2. 한국아동패널 및 전국 단위 실태조사 분석 86
가. 한국아동패널 86
나. 전국보육실태조사 92
다. 아동종합실태조사 105
3. 기타 선행연구 108
4. 소결 110
Ⅳ. 조기 외국어(중국어) 교육 효과 112
1. 중국어 수업을 통한 중국어 교육 효과 분석 112
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2
나. 사전ㆍ사후검사, 지능검사 및 모국어검사 점수의 기술통계량 113
다.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중국어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 116
라. 연령집단별 중국어 수업 효과 117
마. 세 연령집단의 중국어 수업 효과 비교 119
2. 안구운동 및 뇌파 측정을 통한 중국어 교육 효과 분석 124
가. 안구운동 측정을 통한 의미 처리 민감도 차이 125
나. 뇌파(ERP) 측정을 통한 의미 처리 민감도 분석 127
다. 안구운동 및 뇌파 측정을 통한 외국어 교육 적절 시기 분석 136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37
1. 요약 및 시사점 137
가. 요약 137
나. 시사점 139
2. 결론 142
3. 정책 제언 143
가. 국가적 차원에서의 접근 및 지원 143
나. 부모의 조기 외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 재고 144
다. 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놀이 환경 제공 145
참고문헌 146
영문초록 154
[부록 1] 초급 중국어 교육계획(안) 157
1-1. 만5세 초급 중국어 교육계획(안) 157
1-2. 초등학교 3학년 초급 중국어 교육계획(안) 185
1-3. 대학생(만18~23세) 초급 중국어 교육계획(안) 213
[부록 2] 연구대상자ㆍ연구대상 보호자 동의서 및 승낙서 240
2-1. 만5세 연구참여 동의서(중국어교육) 240
2-2. 만5세 연구참여 동의서(안구운동 및 뇌파) 245
2-3. 초등학교 3학년 연구참여 동의서(중국어교육) 249
2-4. 초등학교 3학년 연구참여 동의서(안구운동 및 뇌파) 254
2-5.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연구참여 승낙서(중국어교육) 258
2-6.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연구참여 승낙서(안구운동 및 뇌파) 260
2-7. 대학생(만18~23세) 연구참여 동의서(중국어교육) 263
2-8. 대학생(만18~23세) 연구참여 동의서(안구운동 및 뇌파) 267
2-9. 중국어 모국어 사용자 연구참여 동의서(안구운동 및 뇌파): 한국어 271
2-10. 중국어 모국어 사용자 연구참여 동의서(안구운동 및 뇌파): 중국어 275
[부록 3] 연구대상자 모집공고문 279
[부록 4] 안구측정 실험 및 뇌파실험 안내문 282
4-1. 안구측정 실험 및 뇌파실험 안내문: 한국어 282
4-2. 안구측정 실험 및 뇌파실험 안내문: 중국어 286
[부록 5] 전도성 젤 무해성 증빙서류 290
[부록 6] 연구대상자 가구특성 설문지 292
[부록 7] 중국어 진단평가 도구(예시) 294
7-1. 중국어 진단평가(표현언어) 294
7-2. 중국어 진단평가(수용언어) 297
[부록 8] 중국어 사전ㆍ사후 검사도구 300
8-1.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질문지 300
8-2.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정답지(채점기준 포함) 307
판권기 319
〈표 Ⅰ-3-1〉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28
〈표 Ⅰ-3-2〉 외부 공동연구진 회의 개최 28
〈표 Ⅰ-3-3〉 중국어 교육 주제선정 기준 및 공통 교육목표 32
〈표 Ⅰ-3-4〉 주차별 교육주제 및 주요 어휘 및 표현 35
〈표 Ⅰ-3-5〉 중국어 교육 예비조사 검토내용 및 참여자 38
〈표 Ⅰ-3-6〉 중국어 교육 선정자 및 참여자 수 40
〈표 Ⅰ-3-7〉 연령별 중국어 교육 신청자 모집방법 41
〈표 Ⅰ-3-8〉 진단평가 사용단어 42
〈표 Ⅰ-3-9〉 중국어 교육 연구대상자 선정 특성 44
〈표 Ⅰ-3-10〉 중국어 교육 참여 연령 그룹별 중국어 교육 시간 및 장소 45
〈표 Ⅰ-3-11〉 사전 및 사후검사 주제선정 기준 및 평가 기준 47
〈표 Ⅰ-3-12〉 평가 내용 47
〈표 Ⅰ-3-13〉 안구운동ㆍ뇌파 측정 실험 참여자 및 자료 분석 대상자 51
〈표 Ⅱ-4-1〉 안구운동 측정 주요 용어 77
〈표 Ⅱ-4-2〉 언어처리 관련 ERP 지표 79
〈표 Ⅲ-1-1〉 유아 대상 전국 어학원 및 영어 학원 현황 83
〈표 Ⅲ-1-2〉 유아 대상 전국 반일제 어학원 및 반일제 영어 학원 현황 85
〈표 Ⅲ-2-1〉 한국아동패널: 영유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7
〈표 Ⅲ-2-2〉 한국아동패널: 생활시간에서 보육 ㆍ 교육기관 이용 및 사교육 시간 87
〈표 Ⅲ-2-3〉 한국아동패널: 주 이용 육아지원 서비스 비율 88
〈표 Ⅲ-2-4〉 한국아동패널: 기관 내ㆍ외 특별활동(프로그램) 이용 여부 89
〈표 Ⅲ-2-5〉 한국아동패널: 특별활동 프로그램 종류(기관 내) 90
〈표 Ⅲ-2-6〉 한국아동패널: 기관 외 참여 프로그램 종류 91
〈표 Ⅲ-2-7〉 한국아동패널: 특별활동 프로그램 이용 횟수 92
〈표 Ⅲ-2-8〉 한국아동패널: 특별활동 프로그램 이용 비용 92
〈표 Ⅲ-3-1〉 전국보육실태조사: 영유아 연령별 보육ㆍ교육서비스 이용률 93
〈표 Ⅲ-3-2〉 전국보육실태조사: 이용 기관별 월평균 보육료ㆍ교육비 및 가구소득 대비 비율 95
〈표 Ⅲ-3-3〉 전국보육실태조사: 특별활동 종류 수 96
〈표 Ⅲ-3-4〉 전국보육실태조사: 특별활동 과목별 실시 비율 97
〈표 Ⅲ-3-5〉 전국보육실태조사: 특별활동 1주일 평균 이용횟수 97
〈표 Ⅲ-3-6〉 전국보육실태조사: 특별활동 과목별 월평균 이용 비용 98
〈표 Ⅲ-3-7〉 전국보육실태조사: 연령별 시간제 학원 및 개별교육 이용 비율 99
〈표 Ⅲ-3-8〉 전국보육실태조사: 2012년 연령별 시간제 학원 주당 총 이용 시간 100
〈표 Ⅲ-3-9〉 전국보육실태조사: 2012년 연령별 이용 시간제 학원 프로그램 수 101
〈표 Ⅲ-3-10〉 전국보육실태조사: 연령별 시간제 학원 프로그램 이용 비율 102
〈표 Ⅲ-3-11〉 전국보육실태조사: 연령별 시간제 학원 프로그램 월 평균 비용 103
〈표 Ⅲ-3-12〉 전국보육실태조사: 연령별 개별교육 이용 유무 104
〈표 Ⅲ-3-13〉 전국보육실태조사: 연령별 개별교육 프로그램 월 평균 비용 105
〈표 Ⅲ-4-1〉 아동종합실태조사: 민간학원 및 사교육 이용 여부 106
〈표 Ⅲ-4-2〉 아동종합실태조사: 2013년 민간학원 및 사교육 이용 비용 107
〈표 Ⅲ-4-3〉 아동종합실태조사: 2013년 사교육 비용 및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비중 108
〈표 Ⅲ-4-4〉 아동종합실태조사: 2008년 사교육 비용 108
〈표 Ⅳ-1-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3
〈표 Ⅳ-1-2〉 기술통계량: 만5세 유아 114
〈표 Ⅳ-1-3〉 기술통계량: 초등학교 3학년 115
〈표 Ⅳ-1-4〉 기술통계량: 대학생 116
〈표 Ⅳ-1-5〉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중국어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 117
〈표 Ⅳ-1-6〉 만5세 유아의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점수의 대응t검증 결과 118
〈표 Ⅳ-1-7〉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점수의 대응t검증 결과 118
〈표 Ⅳ-1-8〉 대학생의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점수의 대응t검증 결과 119
〈표 Ⅳ-1-9〉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중국어 수업 효과 점수의 차이 120
〈표 Ⅳ-1-10〉 연령별 사전ㆍ사후검사 총점의 차이 121
〈표 Ⅳ-1-11〉 연령별 사전ㆍ사후검사 총점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121
〈표 Ⅳ-1-12〉 연령별 사전ㆍ사후검사 총점의 차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121
〈표 Ⅳ-1-13〉 연령별 사전ㆍ사후검사 하위영역 점수의 차이 122
〈표 Ⅳ-1-14〉 연령별 사전ㆍ사후검사 하위영역 점수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123
〈표 Ⅳ-1-15〉 연령별 사전ㆍ사후검사 말하기ㆍ읽기 점수의 차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124
〈표 Ⅳ-2-1〉 안구운동 실험 측정치의 평균과 표준편차 126
〈표 Ⅳ-2-2〉 N400 성분의 크기 129
〈표 Ⅳ-2-3〉사후 검사 결과가 집단 평균보다 높은 아동에 대한 분석 결과 135
[그림 Ⅰ-3-1] 중국어 교육 및 안구운동ㆍ뇌파 실험 설계 29
[그림 Ⅰ-3-2] 중국어 교육 및 안구운동ㆍ뇌파 실험 절차 모형 31
[그림 Ⅰ-3-3] 중국어 교육 실험 연구 진행에서 측정 시기 45
[그림 Ⅰ-3-4] 진단평가 도구의 구성 46
[그림 Ⅰ-3-5] 안구운동측정 기기 및 실험모습 52
[그림 Ⅰ-3-6] 뇌파측정 부위 및 실험모습 53
[그림 Ⅳ-1-1] 연령별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점수 119
[그림 Ⅳ-1-2] 연령별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총점 차이 122
[그림 Ⅳ-1-3] 연령별 중국어 사전ㆍ사후검사 하위영역 점수의 차이 124
[그림 Ⅳ-2-1] 안구운동 측정 실험치 집단 비교 126
[그림 Ⅳ-2-2] 실험 분석에 사용된 뇌파 부위(중앙-두정엽 부분) 128
[그림 Ⅳ-2-3] 집단별 Cz 부위 평균 뇌파 그래프 130
[그림 Ⅳ-2-4] 집단별 CP1 부위 평균 뇌파 그래프 131
[그림 Ⅳ-2-5] 집단별 CP2 부위 평균 뇌파 그래프 132
[그림 Ⅳ-2-6] 집단별 CP5 부위 평균 뇌파 그래프 133
[그림 Ⅳ-2-7] 집단별 CP6 부위 평균 뇌파 그래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