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4
I. 서론 26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6
2. 연구내용 및 방법 28
가. 연구내용 28
나. 연구방법 28
다. 사업수행체계 30
II. 보육교직원 자격 및 양성체계 현황 31
1. 보육교사 자격체계 현황 31
가. 연혁 31
나. 자격기준 32
다. 보육교사 자격취득과 현직 종사 현황 33
2. 보육교사 양성체계 현황 34
가. 연혁 34
나. 양성교육과정 35
다. 보육교사 양성 및 배출현황 38
3. 보육교직원 자격 및 자격기준 규정의 변천 43
4. 해외 사례 48
가. 영국 50
나. 미국 52
다. 프랑스 55
라. 일본 58
마. 독일 59
바. 소결 62
III. 보육교사 양성과정 분석 64
1. 보육교사 직무분석 및 양성교육과정 64
가. 보육교사의 직무 분석 탐색 64
나.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문제점 74
다. 대학(교)의 학제 및 전공분야별 보육교사 양성교육 비교 84
2. 온라인 및 보육교사교육원 양성과정 분석 97
가. 온라인 보육교사 양성과정 분석 97
나.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원격교육) 심층면접 결과분석 100
다. 보육교사교육원 양성교육과정 분석 104
3. 양성과정 이슈별 선행연구 분석 107
가. 학과중심제 전환 107
나. 국가시험제 도입 109
다. 양성교육기관평가 도입 113
라. 보육실습 내실화 116
IV. 보육교사 수요 예측 125
1. 어린이집 이용 대상 영유아수 예측 127
가. 예측 방법 127
나. 예측 결과 129
2.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 130
가. 예측 방법 130
나. 예측 결과 134
3.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 135
가. 예측 방법 135
나. 예측 결과 135
4. 어린이집 교사 수요 및 신규 채용 규모 예측 136
가. 예측 방법 138
나. 예측 결과 140
V. 양성 경로별 교육과정 만족도 분석 144
1. 보육교직원의 의견 및 요구 144
가. 조사 참여자 특성 144
나. 최초 자격취득 기관 만족도 148
다. 자격취득 개편에 대한 의견 159
2. 부모 의견 및 요구 182
가. 조사 참여자 특성 182
나. 부모의 담임교사에 대한 요구 183
다. 학급 운영안에 대한 의견(교사, 원장, 부모) 191
3. 요약 및 시사점 193
VI. 정책제언 201
1. 보육교사 급수별 양성과정 강화 202
가. 보육교사 2급 양성교육과정 개편 방향 202
나. 보육교사 2급 양성교육과정 개편안 204
다. 보육교사 3급 직무 및 역할 208
라. 보육교사 3급 양성교육과정 개편 방향 210
2. 온라인 교육교사 양성과정 대면교육 강화 212
3. 보육실습 강화 215
4. 국가시험제 도입 218
5. 학과 중심제 및 양성기관 평가 221
가. 학과 중심제 개편안 221
나. 국가수준의 양성기관평가 도입 222
6. 어린이집 원장 자격기준 단일화 및 기준 강화 224
참고문헌 226
부록 234
부록 1. 연구 자문자 명단 236
부록 2. 설문지 238
부록 3.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6개 영역별 교과목 개요 275
부록 4. 교원양성기관 평가 277
부록 5. 대면수업 필수교과목 선정 및 적용방안 278
부록 6. 2003-2014년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279
부록 7. 2003-2014년 어린이집 이용률 282
부록 8. 2015-2024년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 285
부록 9. 2015-2024년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예측 결과 288
부록 10. 2015-2024년 정책변수에 따른 보육교사 예측 결과 291
판권기 294
〈표 I-2-1〉 설문지 구성 내용 29
〈표 II-1-1〉 보육교사 자격 및 교육기준 33
〈표 II-1-2〉 보육교직원 자격 취득 현황 및 현직 종사 비율(2014) 33
〈표 II-1-3〉 양성 기관별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발급 현황 34
〈표 II-2-1〉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대학 등의 교과목 및 학점 36
〈표 II-2-2〉 보육교사 3급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훈련시설의 교과목 및 학점 37
〈표 II-2-3〉 보육교사 자격취득자 양성기관 현황(2013~2014년) 38
〈표 II-2-4〉 자격취득자 출신대학 배출학과 수(상위 5개교, 2013년~2014년) 39
〈표 II-2-5〉 학점은행제 기관유형별 등록 현황(2015. 3월말 현재) 40
〈표 II-2-6〉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과목등록자 현황(2015. 3월말 현재) 40
〈표 II-2-7〉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연도별 교과목 이수자 학습유형(2012~2014) 41
〈표 II-2-8〉 2014년도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교과목별 이수자 학습유형 41
〈표 II-3-1〉 영유아보육법 보육교직원관련 규정의 변천(삼단비교) 45
〈표 II-4-1〉 OECD 회원국 보육분야의 교직원 유형 49
〈표 II-4-2〉 영국의 중등 학력 체제 51
〈표 II-4-3〉 영국의 GCSE 등급별 비율(2014) 52
〈표 II-4-4〉 미국 CDA의 유능감 목표 및 기능 영역 53
〈표 II-4-5〉 프랑스 보육교사 전문 능력(DEEJE) 교육과정 및 시험 유형 57
〈표 II-4-6〉 일본 보육사 양성학교 현황 58
〈표 III-1-1〉 미국 국립교사기준개발위원회(NBPTS)의 교사 핵심 직무 64
〈표 III-1-2〉 보육 전문가 지식과 기술의 핵심역량 영역 및 교과목 배치 69
〈표 III-1-3〉 보육 전문가 태도 핵심역량 영역 및 교과목 배치 72
〈표 III-1-4〉 보육교사 직무 핵심역량에 따른 이수 교과목 72
〈표 III-1-5〉 2급 예비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목 및 학점 74
〈표 III-1-6〉 현행 보육교사 자격 취득 이수 교과목 중 NCS 3·4 수준 관련 교과목 77
〈표 III-1-7〉 보육교사의 인성범주 80
〈표 III-1-8〉 NCS에서 구분하는 직급별 능력단위 82
〈표 III-1-9〉 어린이집(점심시간까지) 및 유치원(교육과정) 일과운영 전체시간 대비 활동 시간 83
〈표 III-1-10〉 학제 및 전공학과에 따른 이수학점 85
〈표 III-1-11〉 학제 및 보육학 전공 교과목 개설 현황 87
〈표 III-1-12〉 학제 및 아동복지 전공 교과목 개설 현황 88
〈표 III-1-13〉 학제 및 아동관련 전공 교과목 개설 현황 90
〈표 III-1-14〉 학제 및 유아교육 전공 교과목 개설 현황 92
〈표 III-1-15〉 학제 및 사회복지 전공 교과목 개설 현황 93
〈표 III-1-16〉 학제 및 기타 전공 교과목 개설 현황 94
〈표 III-2-1〉 원격대학, 학점은행제의 근거 규정 및 특징 97
〈표 III-2-2〉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및 심층면담 기관 현황(2015. 3월말 현재) 101
〈표 III-2-3〉 심층면담 원격교육기관 현황(2015. 3월말 현재) 101
〈표 III-2-4〉 심층면담 원격교육기관 현황 102
〈표 III-2-5〉 3급 보육교사 자격자의 역할 제한 필요 106
〈표 III-3-1〉 국가고시제의 장점 110
〈표 III-3-2〉 기존 자격취득자 합류 방안 110
〈표 III-3-3〉 국가고시를 통한 취득 요건 110
〈표 III-3-4〉 교사자격일원화 세부과제(1): 국가시험 도입 111
〈표 III-3-5〉 외국의 보육교사 양성제도 112
〈표 III-3-6〉 교원양성기관평가와 간호교육 인증평가 114
〈표 III-3-7〉 대상별 통합시 자격부여를 위한 실습 이수학점 및 기간 119
〈표 III-3-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자격취득을 위한 실습기준 비교 121
〈표 IV-1-1〉 장래인구추계: 0~5세 128
〈표 IV-1-2〉 어린이집 대상아수 예측치 130
〈표 IV-2-1〉 어린이집 이용 대상아수: 2003-2014 132
〈표 IV-2-2〉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2003-2014 132
〈표 IV-2-3〉 어린이집 이용률: 2003-2014 133
〈표 IV-2-4〉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값 134
〈표 IV-3-1〉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135
〈표 IV-4-1〉 연도별 어린이집 재직 교사 수 137
〈표 IV-4-2〉 어린이집 교사 수(2014) 138
〈표 IV-4-3〉 어린이집 교사 수(2014) 139
〈표 IV-4-4〉 사립유치원 교사 퇴직 현황 140
〈표 IV-4-5〉 어린이집 담임교사 수 예측값 140
〈표 IV-4-6〉 어린이집 보육교사 수 예측값: 1안 141
〈표 IV-4-7〉 어린이집 신규 채용 규모 예측: 보육교사 예측 1안 141
〈표 V-1-1〉 조사대상 교사 특성 145
〈표 V-1-2〉 조사대상 교사 근무특성 145
〈표 V-1-3〉 조사대상 원장 특성 146
〈표 V-1-4〉 원장 학력&자격취득경로 교차분석 148
〈표 V-1-5〉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148
〈표 V-1-6〉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149
〈표 V-1-7〉 교육환경 수준에 대한 의견 150
〈표 V-1-8〉 교강사 및 교육과정 수준에 대한 의견 150
〈표 V-1-9〉 업무의 빈도/중요도/난이도 151
〈표 V-1-10〉 보육교사로서 본인의 인성 및 자질 정도 152
〈표 V-1-11〉 보육교사로서 본인의 업무 수행 능력 152
〈표 V-1-12〉 보육업무에 유용했던 과목(중복응답) 153
〈표 V-1-13〉 행사 및 사무행정 업무에 유용했던 과목(중복응답) 154
〈표 V-1-14〉 부모 및 대인관계 업무에 유용했던 과목(중복응답) 154
〈표 V-1-15〉 해당 보육교사의 담당 업무 155
〈표 V-1-16〉 해당 보육교사의 담당 연령반 155
〈표 V-1-17〉 보육교사교육원, 학점은행제, 사이버대 출신 보육교사의 직무수행능력 평가 156
〈표 V-1-18〉 원장이 평가하는 해당기관 출신 교사가 보육교사로서 부족한 점 156
〈표 V-1-19〉 원장이 평가하는 해당기관 출신 교사가 보육교사로서의 보완해야 할 업무능력 157
〈표 V-1-20〉 각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원장의 만족도 157
〈표 V-1-21〉 각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 158
〈표 V-1-22〉 온라인교육을 통한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개선 및 강화되어야 할 점 158
〈표 V-1-23〉 채용을 선호하는 보육교사 자격취득 경로(1순위) 159
〈표 V-1-24〉 보육교사 자격 취득 체계의 가장 큰 문제점 160
〈표 V-1-25〉 학점이수를 통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 방안에 대한 의견 161
〈표 V-1-26〉 학점이수를 통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 방안의 장점 162
〈표 V-1-27〉 학점이수를 통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 방안의 단점 164
〈표 V-1-28〉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사전실습과 사후실습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 여부 165
〈표 V-1-29〉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실습기간 6주 이상 상향조정에 대한 동의 여부 166
〈표 V-1-30〉 실습기간 상향조정 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실습 기간과 유형 166
〈표 V-1-31〉 출석(대면)수업 진행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167
〈표 V-1-32〉 출석(대면)수업 진행의 가장 적절한 방안 169
〈표 V-1-33〉 출석(대면)수업 필요 정도 170
〈표 V-1-34〉 보육교사 3급 유지 및 폐지에 대한 의견 171
〈표 V-1-35〉 보육교사 3급 폐지 시 현 보육교사교육원 운영 방법 172
〈표 V-1-36〉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학과제 중심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필요성에 대한 의견 173
〈표 V-1-37〉 보육교사 자격을 부여할 특정학과 174
〈표 V-1-38〉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학과제 주심 개편 시 적절한 최소 수업 연수 175
〈표 V-1-39〉 원장 자격기준 단일화 및 기준 강화의 필요성 176
〈표 V-1-40〉 원장 자격 최소 기준 177
〈표 V-1-41〉 국가시험제 도입의 필요성 178
〈표 V-1-42〉 국가시험제 도입 찬성 이유 179
〈표 V-1-43〉 국가시험제 도입 방법에 대한 의견 180
〈표 V-1-44〉 국가시험제 도입 시 시험 유형에 대한 의견 181
〈표 V-2-1〉 조사대상 부모 특성 182
〈표 V-2-2〉 어린이집 선택 시 고려사항 183
〈표 V-2-3〉 자녀의 담임교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사항 183
〈표 V-2-4〉 자녀의 담임교사 학력 인지 여부 184
〈표 V-2-5〉 자녀의 담임교사의 학력 184
〈표 V-2-6〉 자녀의 담임교사 학력의 중요도 186
〈표 V-2-7〉 자녀의 담임교사의 최소 학력에 대한 의견 186
〈표 V-2-8〉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온라인)에 대한 인지 여부 187
〈표 V-2-9〉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온라인)에 대한 인식 187
〈표 V-2-10〉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온라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유 188
〈표 V-2-11〉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보육교사교육원)에 대한 인지 여부 188
〈표 V-2-12〉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보육교사교육원)에 대한 인식 188
〈표 V-2-13〉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단기 과정)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 189
〈표 V-2-14〉 보육교사 임금에 대한 인식 189
〈표 V-2-15〉 보육교사 근로시간에 대한 인식 190
〈표 V-2-16〉 온라인을 통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 폐지에 대한 동의 정도 190
〈표 V-2-17〉 보육교사교육원을 통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 폐지에 대한 동의 정도 191
〈표 V-2-18〉 보조교사 도입에 대한 동의 정도 191
〈표 V-2-19〉 현재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적절성 192
〈표 V-2-20〉 현재 교사 대 아동 비율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192
〈표 V-2-21〉 교사 1인당 아동 수를 낮추기 위한 방안 193
〈표 V-2-22〉 부모가 인식하는 교사 1인당 적절한 담당 아동 수 193
〈표 VI-1-1〉 교사 영역 재편성 및 내용 205
〈표 VI-1-2〉 영역별 개정 교과목의 내용 및 적용 방안 205
〈표 VI-1-3〉 개설 교과목 및 자격 취득 교과목 207
〈표 VI-1-4〉 3급 보육교사 자격자의 직무 및 역할 분화 210
〈표 VI-1-5〉 보육교사 3급 교육과정 개편안 211
〈표 VI-1-6〉 현행 교과 및 변경안 비교(3급) 211
〈표 VI-2-1〉 대면수업 필수교과목 안 214
〈표 VI-2-2〉 대면수업 운영안 215
〈표 VI-3-1〉 보육실습 개선안 216
〈표 VI-3-2〉 보육실습 운영안 217
〈표 VI-3-3〉 보육실습 기관 선정 및 관리 기준 218
〈표 VI-5-1〉 학과제 개편안 222
〈부록 표 1〉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6개영역별 교과목 개요 275
〈부록 표 2〉 교원양성기관 평가 277
〈부록 표 3〉 대면수업 필수교과목 선정 및 적용방안 278
〈부록 표 4〉 시도별 0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279
〈부록 표 5〉 시도별 1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279
〈부록 표 6〉 시도별 2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280
〈부록 표 7〉 시도별 3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280
〈부록 표 8〉 시도별 4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281
〈부록 표 9〉 시도별 5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281
〈부록 표 10〉 시도별 어린이집 0세 이용률 282
〈부록 표 11〉 시도별 어린이집 1세 이용률 282
〈부록 표 12〉 시도별 어린이집 2세 이용률 283
〈부록 표 13〉 시도별 어린이집 3세 이용률 283
〈부록 표 14〉 시도별 어린이집 4세 이용률 284
〈부록 표 15〉 시도별 어린이집 5세 이용률 284
〈부록 표 16〉 시도별 0세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치 285
〈부록 표 17〉 시도별 1세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치 285
〈부록 표 18〉 시도별 2세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치 286
〈부록 표 19〉 시도별 3세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치 286
〈부록 표 20〉 시도별 4세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치 287
〈부록 표 21〉 시도별 5세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치 287
〈부록 표 22〉 시도별 0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288
〈부록 표 23〉 시도별 1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288
〈부록 표 24〉 시도별 2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289
〈부록 표 25〉 시도별 3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289
〈부록 표 26〉 시도별 4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290
〈부록 표 27〉 시도별 5세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값 290
〈부록 표 28〉 보조교사 투입 1안: 0-2세 4개 반마다 1명 291
〈부록 표 29〉 보조교사 투입 2안: 0-2세 3개 반마다 1명 291
〈부록 표 30〉 보조교사 투입 3안: 0-2세 2개 반마다 1명 292
〈부록 표 31〉 신규 채용 규모 예측: 0-2세 4개 반마다 보조교사 1명 투입 292
〈부록 표 32〉 신규 채용 규모 예측: 0-2세 3개 반마다 보조교사 1명 투입 293
〈부록 표 33〉 신규 채용 규모 예측: 0-2세 2개 반마다 보조교사 1명 투입 293
[그림 I-2-1] 사업수행체계 30
[그림 II-1-1] 보육교사 자격체계 변천 과정(신규취득자 학력기준) 32
[그림 II-4-1] 미국 CDA 인증 절차 54
[그림 II-4-2] 독일의 학제 62
[그림 III-1-1] 보육 전문가 양성교육과정 체제 67
[그림 IV-1] 보유교사 수급 추계 과정 126
[그림 IV-1-1] 연도별 영유아 추계인구 127
[그림 IV-1-2] 인구성장 가정에 따른 추계인구 변화 추이 129
[그림 IV-2-1] 어린이집 이용률 추이 133
[그림 IV-3-1]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추이: 2003-2024 136
[그림 IV-4-1] 연도별 어린이집 재직 교사 수 137
[그림 VI-1] 보육교사 자격체계 개편 방안 도출 절차 201
[그림 VI-1-1] 보육교사 2급 양성교육과정 개편 방향 202
[그림 VI-5-1] 양성기관평가 절차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