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8
가. 국내외 관련 문헌 연구 18
나.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18
다. 전문가 설문조사 19
라.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통합 지표(안) 개발 20
Ⅱ. 연구의 배경 21
1. 국가통계의 개념 및 제도 21
가. 국가통계의 개념 21
나. 국가통계 제도 22
다. 국가통계 종류 23
2. 선행연구 25
가. 통계 생산 및 관리에 대한 연구 25
나. 통합 통계 생산방안에 대한 연구 26
3. 국내ㆍ외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사례 29
가. 유아교육 지표 개발(나정ㆍ장명림, 2001) 29
나. 한국의 육아지표 개발 및 정책 모니터링 방안 연구(장명림 외, 2007) 30
다. 유아교육 연차보고서(2010, 2011, 2012, 2013) 31
라. 사회보장통계 33
마. OECD 교육통계 34
바. OECD Family Database 37
4. 통계 통합 시스템 구축 사례 39
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 아동ㆍ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40
나. 한국문화정보센터 '문화셈터' 41
Ⅲ.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및 정보시스템 현황 44
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현황 44
가. 교육기본통계 45
나.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 51
다. 보육실태조사 54
2.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관련 정보시스템 현황 60
가. 유치원 정보시스템 60
나. 어린이집 정보시스템 69
3. 소결 및 시사점 77
Ⅳ.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이용 실태 및 문제점 79
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이용 실태 79
가.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이용 현황 79
나.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항목 활용 현황 82
2.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문제점 88
가.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이용 만족도 89
나.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의 문제점 90
3. 소결 99
Ⅴ.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 개발 101
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 개발의 필요성 101
2.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의 개발 방향 및 절차 102
가.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의 개발 방향 102
나.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의 개발 절차 108
3.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안) 110
가.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안) 구성 시 고려 요소 110
나.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안) 111
4. 소결 114
Ⅵ.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통합 생산방안 115
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조사체계 통합 방안 115
가.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조사시점의 표준화 115
나. 통합 생산이 필요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항목 117
2. 통합 생산을 위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정보시스템 연계 방안 118
가. 유치원ㆍ어린이집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통합 통계 생산 방안 118
나.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정보 공유 방안 120
3.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0
4. 통합 생산을 위한 정책제언 126
가.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의 통합 생산계획 수립 127
나. 국가통계포털을 활용한 수요자 맞춤형 통합 통계 서비스 구축 128
다. 통계 수요 파악을 통한 교육ㆍ보육 신규 통계 개발 130
참고문헌 131
Abstract 135
[부록 1] 전문가 조사 설문지 138
[부록 2] 통계 통합 지표의 정의 및 산식 166
판권기 181
〈표 Ⅰ-3-1〉 전문가 자문회의 18
〈표 Ⅰ-3-2〉 전문가 조사 대상자 일반적 배경 20
〈표 Ⅱ-1-1〉 집중형과 분산형 통계제도의 비교 23
〈표 Ⅱ-1-2〉 통계의 종류 24
〈표 Ⅱ-3-1〉 유아교육지표체계 30
〈표 Ⅱ-3-2〉 유아교육ㆍ보육 분야 지표 31
〈표 Ⅱ-3-3〉 유아교육 연차보고서 지표체계 32
〈표 Ⅱ-3-4〉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13' 분야별 핵심지표 34
〈표 Ⅱ-3-5〉 OECD Education at a Glance 세부지표 (2013) 35
〈표 Ⅱ-3-6〉 OECD Education at a Glance 유아교육관련 지표 (2013) 36
〈표 Ⅱ-3-7〉 OECD Family database의 구조 (2012년 7월) 37
〈표 Ⅲ-1-1〉 국가승인통계현황 44
〈표 Ⅲ-1-2〉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현황 45
〈표 Ⅲ-1-3〉 유ㆍ초ㆍ중등 교육기본통계 조사대상 (2013. 4. 1 기준) 46
〈표 Ⅲ-1-4〉 유ㆍ초ㆍ중등교육통계 유치원 조사 항목 49
〈표 Ⅲ-1-5〉 유ㆍ초ㆍ중등교육통계 교육청 조사 항목 50
〈표 Ⅲ-1-6〉 교육통계연보 유치원 통계 50
〈표 Ⅲ-1-7〉 보육통계 제공 항목 53
〈표 Ⅲ-1-8〉 영유아 보육법에 규정된 보육실태조사 내용 54
〈표 Ⅲ-1-9〉 2004, 2009,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조사) 주요 통계 비교 56
〈표 Ⅲ-1-10〉 2004, 2009,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시설조사) 주요 통계 비교 57
〈표 Ⅲ-2-1〉 나이스 업무 프로그램 현황(2013. 2 기준) 61
〈표 Ⅲ-2-2〉 유치원알리미 추진기관별 역할 64
〈표 Ⅲ-2-3〉 유치원 정보공시 항목, 범위, 시기 66
〈표 Ⅲ-2-4〉 교육기본통계 조사 항목 및 유치원 정보공시 관련 항목 비교 67
〈표 Ⅲ-2-5〉 'e유치원' 추진기관별 역할 68
〈표 Ⅲ-2-6〉 보육통합정보시스템 통계자료원(DW 분석) 71
〈표 Ⅲ-2-7〉 어린이집 정보공시 항목, 범위, 시기 74
〈표 Ⅲ-2-8〉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 조사 항목 및 어린이집 정보공시 관련 항목 비교 76
〈표 Ⅳ-1-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이용현황 79
〈표 Ⅳ-1-2〉 이용 용도 80
〈표 Ⅳ-1-3〉 이용 빈도 80
〈표 Ⅳ-1-4〉 이용하는 자료 형태 81
〈표 Ⅳ-1-5〉 자료획득 경로 81
〈표 Ⅳ-1-6〉/〈표 Ⅳ-1-7〉 「교육기본통계」대분류 항목 활용 순위 82
〈표 Ⅳ-1-7〉/〈표 Ⅳ-1-8〉 「교육기본통계」세부 항목 활용 순위 83
〈표 Ⅳ-1-8〉/〈표 Ⅳ-1-9〉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대분류 항목 활용 순위 84
〈표 Ⅳ-1-9〉/〈표 Ⅳ-1-10〉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세부 항목 활용 순위 84
〈표 Ⅳ-1-10〉/〈표 Ⅳ-1-11〉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부분 보고 」대분류 항목 활용 순위 85
〈표 Ⅳ-1-11〉/〈표 Ⅳ-1-12〉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부분 보고」세부 항목 활용 순위 86
〈표 Ⅳ-1-12〉/〈표 Ⅳ-1-13〉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립이집 조사 보고」대분류 항목 활용 순위 87
〈표 Ⅳ-1-13〉/〈표 Ⅳ-1-14〉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립이집 조사 보고」세부 항목 활용 순위 87
〈표 Ⅳ-2-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항목별 만족도 89
〈표 Ⅳ-2-2〉 생산의 문제점 90
〈표 Ⅳ-2-3〉 내용의 문제점 94
〈표 Ⅳ-2-4〉 활용의 문제점 95
〈표 Ⅳ-2-5〉 「교육기본통계」와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의 통합 생산이 필요한 항목 96
〈표 Ⅳ-2-6〉 「교육기본통계」 항목 중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에서도 생산이 필요한 항목 97
〈표 Ⅳ-2-7〉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 항목 중 「교육기본통계」에서도 생산이 필요한 항목 98
〈표 Ⅴ-2-1〉 유아교육발전 5개년 계획 주요 정책 분야 및 핵심과제 103
〈표 Ⅴ-2-2〉 제2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 비전 및 과제 104
〈표 Ⅴ-2-3〉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 개발을 위한 유아교육ㆍ보육 정책 방향('13~'17) 105
〈표 Ⅴ-3-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 구성(안) 112
〈표 Ⅵ-1-1〉 「교육기본통계」와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공통 항목 117
〈표 Ⅵ-3-1〉 「비용지원 확대」영역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1
〈표 Ⅵ-3-2〉 「교원/보육교직원」영역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2
〈표 Ⅵ-3-3〉 「기관」영역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3
〈표 Ⅵ-3-4〉 「물리적 환경」영역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4
〈표 Ⅵ-3-5〉 「공공성 확대 및 질관리」영역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5
〈표 Ⅵ-3-6〉 「행ㆍ재정」영역 통계 지표 생산방안 126
〔그림 Ⅰ-3-1〕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통합 지표(안) 개발 과정 20
〔그림 Ⅱ-4-1〕 통계 통합 정보 제공 예시1: 한국 아동ㆍ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40
〔그림 Ⅱ-4-2〕 아동ㆍ청소년 지표 현황 41
〔그림 Ⅱ-4-3〕 통계 통합 정보 제공 예시2: 문화셈터 42
〔그림 Ⅱ-4-4〕 문화셈터 서비스 구성 43
〔그림 Ⅲ-1-1〕 유ㆍ초ㆍ중등교육통계 조사 체계 47
〔그림 Ⅲ-1-2〕 아이사랑보육포털 보육통계 현황 52
〔그림 Ⅲ-2-1〕 나이스 시스템 개념도 60
〔그림 Ⅲ-2-2〕 유ㆍ초ㆍ중등 교육기본통계 입력절차 63
〔그림 Ⅲ-2-3〕 교육통계-정보공시 공통항목 데이터 연계 프로세스 63
〔그림 Ⅲ-2-4〕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개념도 65
〔그림 Ⅲ-2-5〕 'e유치원' 시스템 유아 학비 지원 절차 69
〔그림 Ⅲ-2-6〕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개념도 70
〔그림 Ⅳ-2-1〕 OECD 교육지표 연령별 취학률 92
〔그림 Ⅳ-2-2〕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13: 연령별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률 93
〔그림 Ⅴ-2-1〕 유아교육 지표 개발 체계 모형 108
〔그림 Ⅴ-2-2〕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지표(안)의 개발 절차 109
〔그림 Ⅵ-4-1〕 국가통계위원회 구성 127
〔그림 Ⅵ-4-2〕 국가통계포털(KOSIS) 대상별 통계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