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1 12
주제발표 1.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 곽영순 13
Ⅰ. 2015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배경 13
1.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구성 방안(교과 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 14
2. '통합과학' 관련 Q&A 16
Ⅱ. '통합과학' 교육과정(안) 18
1.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성격 18
2.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목표 19
3. 통합과학 교과역량 19
4. 통합과학 내용체계표 21
5. 통합과학 성취기준 23
주제발표 2. '과학탐구실험' 교육과정 시안 개발 / 최임정 29
Ⅰ. 서론 29
1.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필요성 29
2. 과학탐구실험 운영에 대한 현장의견 29
3.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역할 30
4.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영역 31
Ⅱ. 연구 내용 31
1. 과학탐구실험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1
2. 과학탐구실험 교과 역량 요소 및 의미 31
3. 과학탐구실험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 32
Ⅲ. 향후 계획 35
참고문헌 38
토론Ⅰ-1. 고등학교 물리 교육과정의 이해 및 토론 / 김수겸 39
Ⅰ. 통합과학 속 물리 39
1. 통합과학 개정 시안 구성 방안(교과 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 39
2. 통합과학 내용 체계표(물리 관련 영역만) 41
Ⅱ. 물리학 Ⅰ, Ⅱ의 내용 체계 43
1. 물리학Ⅰ 43
2. 물리학Ⅱ 44
토론Ⅰ-2.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읽고 : 교육현장과 학생의 역량을 키워주는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바라며 / 안병뢰 45
Ⅰ. 들어가며 45
Ⅱ. 고등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된 단상 45
1. 2009 개정교육과정의 융합형 과학에 대한 경험 45
2. 오늘날의 학교 상황 46
Ⅲ.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읽고 47
1.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배경에 대하여 47
2. 통합과학 교육과정(안)에 대하여 49
Ⅳ. 나오며 50
참고문헌 51
토론Ⅰ-3. 2015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토론 / 최정규 52
토론Ⅰ-4. 더하기에서 빼기 교육으로 / 박은숙 54
Ⅰ. 시작하는 말 54
Ⅱ.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둘러보기 54
Ⅲ. 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 펼쳐보기 56
1. 교과 교육 내용이 적정한가 57
2.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타당한가 58
Ⅳ. '모든 사람을 위한' 행복한 과학교육으로 더 나아가기 60
1.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60
2. 미래교육!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끄집어내는 교육' 61
토론Ⅱ. 통합 취지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인가? / 송일근 63
1. 교육과정 전반에 대하여 : 전체 63
2. 과학탐구실험 교육과정 발제에 대하여 : 부분 64
3. 성공적인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되길 : 전체와 부분의 조화 65
Session 2 67
주제발표 :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연구에 대하여 / 김재준 68
Ⅰ. 서론 68
Ⅱ. 2015 통합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요 69
1. 2015 통합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특징 69
Ⅲ. 통합사회과 교육과정 2차 연구의 특징 75
1.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연구의 진행 상황 75
2. 통합사회과 교육과정 2차 연구 과정에서 짚어볼 점 77
Ⅳ. 결론 79
참고문헌 80
[붙임] 통합사회 교육과정 초안 81
1. 교과목의 성격 81
2. 교과목의 목표 81
3. 교과목의 핵심역량 81
4. 내용 체계표 82
5. 단원별 성취 기준 84
6.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88
토론Ⅲ-1. 2015 개정 〈통합사회〉교육과정안에 대한 유감 / 황보근영 93
Ⅰ. 〈통합사회〉교육과정이 창의ㆍ융합형 인재를 위해 꼭 필요한가? 93
Ⅱ.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과정, 늦었지만 바람직한 방향이다 94
1. 역량(competence)이란? 94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6대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 95
3. 경기도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지성역량과 교과별 역량 참고 96
Ⅲ. 〈통합사회〉교과, 과연 창의ㆍ융합 인재육성에 기여할 것인가? 97
1. 내용체계표의 '주요내용요소'에 대한 유감 97
2.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프로젝트학습 내용요소가 더 있어야 한다 98
3. 정말 이랬으면 어땠을까? 하나의 〈통합사회ㆍ과학ㆍ예술〉 교육과정 99
토론Ⅲ-2.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연착륙하기 위한 과제 / 이승우 101
Ⅰ. 들어가며 101
Ⅱ.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101
Ⅲ.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의 방향 102
Ⅳ. 2015 사회과 교육과정(통합사회 교육과정 포함)에 대한 현장의 이야기 104
Ⅴ. 나오며 112
토론Ⅲ-3.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연구에 대한 논의 / 이순덕 113
Ⅰ. 서론 113
1. 통합사회의 대 전제 114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습량 114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19
4. 핵심역량과 교과특수역량 문제 122
5. 고등학교 수업참여중단자 문제와 교육과정 대체 이수제 123
6. 제언 123
토론Ⅲ-4. 역사과에서 본 통합사회 교육과정안 / 우장문 125
Ⅰ. 통합사회 교육과정 초안에 대한 의견 125
Ⅱ. 역사 교사가 본 통합사회 교육과정 127
Ⅲ. 나가면서 129
토론Ⅲ-5. 2015 '통합사회' 교육과정에 대한 몇 가지 질문 / 김동실 130
Ⅰ. 들어가며 130
Ⅱ. '통합사회' 현장적용의 문제점 131
1. 누가 가르칠 것인가? 131
2. 누구를 가르칠 것인가? 131
3.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31
4.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132
Ⅲ. 나가는 말 132
Session 3 133
주제발표 1.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방향 / 김현철 134
Ⅰ. 서론 134
1. 국내 정보교육 추진 현황 134
2.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 135
Ⅱ. 정보교과의 성격, 핵심역량 그리고 방향성 143
1. 교과 및 과목명 143
2. 핵심역량 145
3. 중ㆍ고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방향 147
Ⅲ. 요약 및 제언 151
1. 요약 151
2. 제언 153
참고문헌 154
주제발표 2. 2015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 : 1차 개발 연구 시안을 중심으로 / 전세경 156
Ⅰ. 서론 156
Ⅱ. 가정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준비와 고려 156
1. 2015개정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본 지침 및 방향의 반영 157
2. 교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과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과의 관련성 157
3. '핵심개념' 중심 교육과정 체계에서의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159
4. 가정과 초ㆍ중등 연계의 특수한 문제 및 그 해결 159
5. 가정과 교육에 요구되는 국가ㆍ사회적 요구 160
Ⅲ. 개발 과정에서 논의된 쟁점들 161
1.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관련된 의사결정의 과정과 주체들 161
2. 가정과의 성격과 목표 진술의 형식 162
3. 가정과의 핵심역량 선정 162
4. 가정과의 핵심개념 선정 163
5. 가정과에서의 '안전'교육의 내용과 수준 164
6. 가정과 내용 선정에서 엄격성과 적절성 164
7. 가정과와 타 교과의 중복 문제와 조치 165
Ⅳ. 개정 교육과정(시안)의 특성(방향)과 변화 165
1. 2015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시안)의 특성(방향) 166
2. 2015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2015 가정과 교육과정 1차보고서 시안 : 초ㆍ중등 보통교과) 167
3. 2015개정 가정과 교육과정(1차보고서 시안 : 고등학교 일반선택교과) 175
Ⅴ. 시안 개발 이후 남겨진 또 다른 쟁점과 과제 177
1. 교과목명 변경에 대한 요구와 대응 177
2. 초ㆍ중등 연계, 학습의 엄격성과 적절성, 중복의 문제 178
3. 교수학습방법, 평가, 교과서 개발방향에 대한 후속 연구 개발 178
Ⅵ. 맺는 글 179
참고문헌 179
주제발표 3. 실과/기술 교과 교육과정 개정 / 이상봉 181
Ⅰ. 서론 181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181
Ⅱ. 본론 184
1.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84
2. 초등학교, 중학교 '기술의 세계' 영역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중점 185
3. 고등학교 '기술의 세계' 영역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중점 186
4. 개정의 주요 내용 186
토론Ⅳ.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토론 / 송자영 199
1. 시작하며 199
2. 수업 시수를 통해 바라본 교육과정 200
3. 마치며 204
토론Ⅴ. 2015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 원고에 대한 토론 / 김성교 205
1. 들어가며 205
2. 가정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준비와 고려 205
3. 개발과정 논의 쟁점 206
4. 개정 교육과정의 특성과 변화 207
5. 시안 개발 이후 지금의 쟁점과 과제 207
6. 맺는말 208
토론Ⅵ. 실과/기술 교과 교육과정 개정(토론자료) / 강신진 209
Ⅰ. 개요 209
Ⅱ. 내용에 대한 논의 209
1.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에 대하여 209
2. 교과 교육과정 개선 요구에 대하여 210
3. '기술가정' 교육과정 내용 개정에 대하여 211
4. '기술의 세계' 개정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213
Ⅲ. 마무리 223
판권기 225
주제발표 1.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 곽영순 16
〈표 1〉 총론의 핵심역량(일반역량) 요소 및 의미(안) 16
주제발표 2. '과학탐구실험' 교육과정 시안 개발 / 최임정 30
〈표 1〉 과학탐구실험 과목 시수 및 운영방법(고) 30
토론Ⅰ-4. 더하기에서 빼기 교육으로 / 박은숙 59
[표 1] 성취기준 진술문 분석 59
[붙임] 통합사회 교육과정 초안 88
〈표 Ⅳ-1〉 통합사회과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88
토론Ⅲ-3.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연구에 대한 논의 / 이순덕 114
〈표 1〉 통합사회 내용 체계 114
〈표 2〉 통합사회 내용 요소와 중고 사회와의 연계성 117
〈표 3〉 내용요소에 따른 성취기준 119
〈표 4〉 통합사회 교과 특수 역량 122
〈표 5〉 경기도교육과정 사회과 핵심역량 122
주제발표 1.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방향 / 김현철 135
〈표 1〉 7차 교육과정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성격 135
〈표 2〉 2007 개정 교육과정 '정보' 과목의 성격 135
〈표 3〉 2009 개정 교육과정 '정보' 과목의 목표 136
〈표 4〉 중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체계 136
〈표 5〉 고등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체계 137
〈표 6〉 2008, 2014 국가 교육과정 비교 138
〈표 7〉 'Computing' 과목의 목표 139
〈표 8〉 'Computing' 과목의 내용체계 139
〈표 9〉 CSTA가 제시한 컴퓨터과학 과목의 내용 구성 140
〈표 10〉 AP 'Computational Thinking Principles' 과목의 핵심 요소 141
〈표 11〉 이스라엘 컴퓨터과학 과목의 성격 141
〈표 12〉 이스라엘 중학교 컴퓨터과학 과목의 내용체계 142
〈표 13〉 국가별 정보교육 현황 142
〈표 14〉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및 과목명 143
〈표 15〉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및 과목명(보통 교과) 144
〈표 16〉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및 과목명(전문 교과) 144
〈표 17〉 외국 교육과정에 제시된 관련 교과 및 과목명(현재) 145
〈표 18〉 외국 교육과정에 제시된 정보 교과 핵심역량 145
〈표 19〉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 총괄목표(핵심역량 반영) 146
〈표 20〉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 CS 영역의 핵심 요소 146
〈표 21〉 교과 핵심역량 148
〈표 22〉 중ㆍ고등학교 정보 교과(목) 성격 148
〈표 23〉 중ㆍ고등학교 정보 교과(목) 목표 149
〈표 24〉 중학교 정보 교과 내용체계표 150
〈표 25〉 고등학교 정보 과목 내용체계표 151
주제발표 2. 2015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 : 1차 개발 연구 시안을 중심으로 / 전세경 172
〈표 1〉 2009개정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 내용체계(가정과만 재배치) 172
주제발표 3. 실과/기술 교과 교육과정 개정 / 이상봉 182
〈표 1〉 설문 참여 대상자 특성 182
주제발표 1.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 곽영순 20
[그림 1] 교과 역량-기능-활동 간의 관계 구도(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 28) 20
토론Ⅰ-3. 2015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토론 / 최정규 60
[그림 1] 교과 역량-기능-활동 간의 관계 구도(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 28) 60
[그림 2] 백워드 설계의 단계 61
주제발표 :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연구에 대하여 / 김재준 80
[그림 3] 부산시의 수업 태도 조사와 경기도의 수업 참여 실태 조사 80
주제발표 1.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방향 / 김현철 146
[그림 1]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핵심 영역 146
[그림 2] 미국 CSTA K-12 컴퓨터과학 표준의 핵심 영역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