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 연구 배경 및 주요 내용 5
제2장 K-Pop의 등장과 해외진출 10
1. 한국 음악산업 현황과 K-Pop의 등장 10
(1) 한국 음악산업 현황 10
(2) 한국 음악산업 전개과정 : K-Pop 등장 배경 14
2. K-Pop의 해외진출 성과 18
(1) 국내 음악산업 수출현황 및 형태 18
(2) 국내 주요 업체 수출현황 22
(3) K-Pop의 외부경제 효과 27
제3장 K-Pop의 성공요인과 경쟁요소 평가 30
1. K-Pop의 성공요인 분석 30
2. 혁신이론으로 본 K-Pop의 성공요인 분석 35
(1) 국내 음악산업 혁신의 배경 35
(2) 음악산업의 혁신 모델과 K-Pop 44
3. K-Pop의 경쟁요소 평가 50
4. K-Pop 도약을 위한 과제 53
(1) 새로운 혁신의 필요성 53
(2) 종합적인 육성전략 필요 56
(3) 민관의 역할 분담 57
제4장 결론 : K-Pop 경쟁력의 강화방안 60
1. 한국 음악산업의 비전 60
2.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61
(1) 성장동력의 확충 61
(2) 산업화 능력의 보완 64
(3) 창의적 인재의 양성 68
(4) 공정경쟁을 위한 제도개선 70
참고문헌 74
판권기 76
〈표 2-1〉 국내 음악산업 추이(2009~2013) 11
〈표 2-2〉 분야별 매출액 현황(2009~2013) 11
〈표 2-3〉 분야별 사업체 수 현황(2009~2013) 12
〈표 2-4〉 분야별 업체당 평균매출액 변화 추이(2009~2013) 13
〈표 2-5〉 국내 음악산업의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9
〈표 2-6〉 한국 음악산업의 지역별 수출액 현황 19
〈표 2-7〉 국내 음악산업의 해외 수출 방법 20
〈표 2-8〉 음악산업의 해외진출 형태 21
〈표 2-9〉 국내 음악산업 상장사 매출액 추이 23
〈표 2-10〉 국내 음악산업 상장사 수출액 추이 24
〈표 2-11〉 주요 업체 해외 지사 설립 현황 25
〈표 2-12〉 주요 대형 소속사별 공연 요청 현황 26
〈표 2-13〉 수출증진에 영향을 미친 국가 이미지 요인 29
〈표 3-1〉 K-Pop 성공요인 관련 선행연구 31
〈표 3-2〉 디지털음악 분야별 매출 추이 41
〈표 3-3〉 K-Pop의 혁신 아이디어의 주요 내용 48
〈표 3-4〉 음악산업의 경쟁요소 52
〈표 4-1〉 SM타운 코엑스아티움(Coex Artium) 개요 67
〈표 4-2〉 클라이브(K-live) 68
〈그림 2-1〉 국내 오프라인(음반)산업의 매출 14
〈그림 2-2〉 국내 온ㆍ오프라인 음반산업 구조 15
〈그림 3-1〉 통신서비스 가입자 수 및 가구당 가입회선 수 38
〈그림 3-2〉 한국 음악산업의 혁신시스템 45
〈그림 3-3〉 음악산업 가치사슬과 상호적 혁신 모델 47
〈그림 3-4〉 K-Pop과 후발국의 경쟁력 구도 53
〈그림 3-5〉 혁신 유형으로 본 시장 환경 55
〈그림 4-1〉 한국 음악산업의 비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