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 정부의 역할 강화 필요 16
2. 제3기 방송통신위원회의 출범 16
제2절 연구의 방법 17
제2장 국내ㆍ외 방송ㆍ통신ㆍ전파분야 동향조사 19
제1절 국내ㆍ외 방송분야 동향조사 19
1. 방송 프로그램 포맷 수출 현황과 시사점 19
2. 美 MSO의 All-IP 브로드밴드 기반 ICT 사업 전략 27
3. 캐나다 유료방송 규제개선(안)이 갖는 의미와 시사점 41
제2절 국내ㆍ외 통신분야 동향조사 49
1. 미국의 브로드밴드 역무 재 분류 논란과 의미 49
2. 글로벌 ICT 사업자의 M&A 현황 및 전망 53
제3절 국내ㆍ외 전파분야 동향조사 56
1.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최근 현황 및 향후 전망 56
2. 미국 비면허 주파수 경제적 가치 분석 동향 58
제3장 상임위원 요구사항 심층분석 연구 62
제1절 방송관련 평가지표 62
1. 국내 방송관련 평가지표 62
2. 해외 방송관련 평가지표 89
3. 정리 및 시사점 98
제2절 미디어 다양성 해외사례 100
1. 미국 100
2. 영국 101
3. 프랑스 103
4. 독일 107
제3절 EC의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 정책안 109
1. 개요 109
2. 빅데이터의 확산을 위한 공통정책 110
3. 향후 추진계획 111
제4절 Netflix 해외진출 전략 112
1. Netflix, 온라인 서비스 전략 112
2. Netflix, 글로벌 시장 진출 현황 113
3. 아시아지역 진출 전략 114
4. 글로벌 시장진출에 따른 가입자 수 및 매출 추이 115
5. 종합검토 117
제5절 미디어교육,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자료와 해외사례 118
1. 해외의 미디어 교육 기관 사례 조사 118
2.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국내 논문 130
3.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해외 논문 140
제6절 영국 공영방송 제도 현황 조사 146
1. BBC 146
2. BBC 트러스트 150
3. 오프콤 151
4. 시사점 152
제7절 방송분야 대안적 분쟁조정 제도(ADR) 해외사례 및 분쟁 적용 사례 153
1. 우리나라의 방송통신 관련 분쟁조정기구 153
2. 해외의 방송관련 분쟁조정 사례 158
3. 결론 및 논의 165
제8절 시청자미디어센터 활성화 방안 168
1. 시청자미디어센터의 필요성 168
2. 국내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현황 168
3. 해외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현황 173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176
참고문헌 178
판권기 183
〈표 2-1〉 국내 방송사들의 포맷 수출 현황 20
〈표 2-2〉 국내 지상파 사업자의 주요 포맷 수출 현황 22
〈표 2-3〉 2014년 2사분기 미국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 가입자 현황 28
〈표 2-4〉 2014년 2사분기 미국 브로드밴드 시장 가입자 현황 29
〈표 2-5〉 주요 MSO가 밝힌 브로드밴드 중심 사업구조 변화의 배경/목표 34
〈표 2-6〉 캐나다 CRTC의 Let's Talk TV' 3가지 주제 42
〈표 2-7〉 시청자 도구(Viewer Toolkit) 관련 질문 내용 43
〈표 2-8〉 TV 시스템 규제개선 방안 도출 경과 43
〈표 2-9〉 캐나다 CRTC의 이용자 선택권 확대를 위한 규제개선(안) 내용과 의미 45
〈표 2-10〉 미국의 망 중립성 논의 경과 50
〈표 2-11〉 망 중립성 규칙 핵심 내용 50
〈표 2-12〉 FCC 망 중립성 규칙 통신법 위반 판결 근거 51
〈표 2-13〉 FCC 망 중립성 규칙 개정(안) 52
〈표 2-14〉 미국의 비면허 주파수 경제적 가치 분석 59
〈표 2-15〉 기존에 연구된 주파수 경제적 가치 분석 60
〈표 3-1〉 지표별 배점(2014년 기준) 63
〈표 3-2〉 KI 평가지수와 설문문항 66
〈표 3-3〉 채널 성과지수 평가항목 66
〈표 3-4〉 여론집중도조사의 조사대상 68
〈표 3-5〉 조사범위 68
〈표 3-6〉 뉴스, 시사보도, 토론, 다큐의 평가 속성 77
〈표 3-7〉 교양, 오락, 드라마의 평가 속성 78
〈표 3-8〉 EBS 방송평가 지표 80
〈표 3-9〉 각 방송사의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 내용 비교 83
〈표 3-10〉 CVI와 CPI 내용 89
〈표 3-11〉 방송사의 공익기능 수행에 대한 측정기준 리스트 98
〈표 3-12〉 독일 방송의 다양성 107
〈표 3-13〉 국내 서비스 예산 146
〈표 3-14〉 센터별 인력 현황 169
〈표 3-15〉 시청자미디어센터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및 내용 170
〈표 3-16〉 시청자미디어센터 주요 미디어 교육 현황 172
〈표 3-17〉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 체험 프로그램 현황 173
[그림 2-1] 슈퍼스타 차이나와 런닝맨 차이나 24
[그림 2-2] 방송 포맷 비즈니스 파급효과 모델 26
[그림 2-3] 미국 유료방송시장 가입자 추이(2011~2014.2사분기) 30
[그림 2-4] 미국 초고속인터넷 시장 가입자 추이(2011~2014.2사분기) 31
[그림 2-5] 미국 초고속인터넷 시장 가입자 추이(2011~2014.2사분기) 32
[그림 2-6] 미국 케이블사업자들의 WiFi 핫스팟 구축 추이 38
[그림 2-7] CRTC의 TV 방송 규제 개선 추진 3대 목표 42
[그림 3-1] 방송평가 과정 63
[그림 3-2]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 산출 모형 71
[그림 3-3] 매체간 합산 영향력지수 모형의 적용 예시 74
[그림 3-4] ASI 평가 차원 구성 76
[그림 3-5] ASI 및 중요도 산출 방법 77
[그림 3-6] EPEI/중요도 산출 및 EPEI Matrix 분석 방법 81
[그림 3-7] EBS2 CI 82
[그림 3-8] 피플미터 방식의 시청률 조사과정 86
[그림 3-9] PEI 산출모형 88
[그림 3-10] PVT 평가절차 91
[그림 3-11] DTS 평가 과정 94
[그림 3-12] 리서치Q의 총 만족량 95
[그림 3-13] 방송의 질적 평가 차원 97
[그림 3-14] 빅데이터의 잠재력 실현을 위한 EC의 4단계 정책방안 111
[그림 3-15] Netflix 가입자 수, 매출액, 순이익 112
[그림 3-16] Netflix 가입자 수 추이 115
[그림 3-17] Netflix 매출 추이 116
[그림 3-18] Netflix 유료가입자 수 추이 117
[그림 3-19] 영화연구소(BFI: British Film Institute) 119
[그림 3-20] 퓨처 랩(Future Lab) 120
[그림 3-21] Media Smarts 121
[그림 3-22] 미디어 리터러시 온라인 프로젝트 122
[그림 3-23] 미디어 센터 네트워크 연합 123
[그림 3-24] 공동체 미디어 연합 124
[그림 3-25] 베이 지역 비이오 연합 126
[그림 3-26] 영어 미디어 센터 127
[그림 3-27] 2009년 11월 30일 실시한 모바일 교육 프로그램 사진 128
[그림 3-28] 미디어 센터에서 제공하는 방송장비 128
[그림 3-29] 미디어 센터에서 제공하는 방송시설 129
[그림 3-30] 서비스 예산 148
[그림 3-31] 미국 FCC의 분쟁해결 절차 159
[그림 3-32] 일본 전기통신 사업 분쟁처리위원회의 기능 162
[그림 3-33] 알선절차 164
[그림 3-34] 부산, 광주, 강원, 대전, 인천 시청자미디어센터 169
[그림 3-35]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 교육 171
[그림 3-36] 미디어 체험-방송제작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