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계배로 우회도로(국도4호선)/유등천 좌안도로 개설 위치도
목차
요약 16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 추진개요 44
제1절 사업추진 배경과 필요성 44
제2절 사업 개요 46
1. 사업 내용 46
2. 사업 추진경위 47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쟁점 48
제1절 기초자료 분석 48
1. 교통 환경 분석 48
2.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53
3.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54
제2절 관련계획 검토 61
1. 상위계획 61
2. 지역계획 66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78
1. 시나리오 설정에 대한 쟁점 78
2. 교통수요 분석에 대한 쟁점 79
3. 노선대안 선정에 대한 쟁점 80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81
1. 대안 설정 81
2. 시나리오 설정 92
제III장 비용 추정 93
제1절 비용 추정의 개요 93
1.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93
2. 도로설계 기준 9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00
1. 공사비 산출 기준 100
2. 부대비 산출 기준 107
3. 용지보상비 산출 기준 108
4. 예비비 산출 기준 108
5. 총사업비 집계 109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18
1. 유지관리비 추정 기준 118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19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20
제1절 분석 범위의 설정 120
1.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120
2. 시간적 범위의 설정 121
3. 공간적 범위 121
4. 교통존(Traffic Analysis Zone)의 설정 123
제2절 기본자료 수정 127
1. 기준년도(2005년) Network의 수정 127
2. 장래 Network의 수정 130
3. 장래 O/D의 수정 132
제3절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 138
1. 통행배정의 전제 138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결과 140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44
1.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 145
2.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I) 147
3. 교통 패턴의 변화 분석 148
제V장 편익 산정 152
제1절 편익 항목별 산정 방법 152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52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156
3. 교통사고 감소 편익 158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159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165
제VI장 경제성 분석 166
제1절 분석 방법 166
1. 평가 기준 166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168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170
제VII장 정책적 분석 173
제1절 개요 173
제2절 지역균형발전 174
1. 지역낙후도 분석 175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76
제3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 의지 187
1. 관련 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 187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189
제4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190
1. 재원조달 가능성 190
2 환경성 203
제VI장 종합 및 정책 제언 205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205
제2절 AHP를 활용만 종합판단 207
1. 평가 대안 207
2. 조사 대상 집단 208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208
4. AHP 분석 결과 211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14
참고문헌 217
부록 A.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20
〈표 I-1〉 계백로 우회도로 사업의 개요 46
〈표 I-2〉 유등천 좌안도로 사업의 개요 46
〈표 II-1〉 대전광역시 주요 광역도로망 49
〈표 II-2〉 대전광역시 도로시설 현황 49
〈표 II-3〉 고속도로 교통량 현황 51
〈표 II-4〉 도시 내 교통량 현황 52
〈표 II-5〉 도시계획 현황 54
〈표 II-6〉 용도지역별 도시계획 현황 54
〈표 II-7〉 인구밀도 55
〈표 II-8〉 구별 인구증가 추이 55
〈표 II-9〉 대전광역시 장래 인구 예측 56
〈표 II-10〉 대전광역시 학생수 추이 56
〈표 II-11〉 대전광역시 경제활동 인구 57
〈표 II-12〉 대전광역시 산업별 종자자수 57
〈표 II-13〉 대전광역시 산업별 종자자수 추이 58
〈표 II-14〉 대전광역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59
〈표 II-15〉 지목별 토지이용 변화 60
〈표 II-16〉 대전광역시의 발전방향 63
〈표 II-17〉 간선도로 소통능력 제고를 위한 세부 추진 계획 66
〈표 II-18〉 제3차 충청남도 종합계획상의 교통관련 계획 67
〈표 II-19〉 대전광역시 주간선도로 구축 결과 69
〈표 II-20〉 교통부문별 세부 추진 계획 71
〈표 II-21〉 지역간 물류간선망 계획 73
〈표 II-22〉 도시고속도로 계획 75
〈표 II-23〉 도시내 간선도로 정비계획 76
〈표 II-24〉 물류시설에 대한 접근교통체계의 개선 계획 77
〈표 II-25〉 대안별 특성 78
〈표 II-26〉 노선대안 선정과정 82
〈표 II-27〉 노선별 비교검토(계백로 우회도로) 85
〈표 II-28〉 노선별 비교검토(유등천 좌안도로) 89
〈표 II-29〉 시나리오 구성 92
〈표 III-1〉 도로의 구분 96
〈표 III-2〉 차로폭원 설계기준 98
〈표 III-3〉 중앙분리대 폭원 설계기준 99
〈표 III-4〉 길어깨 폭원 99
〈표 III-5〉 기하구조 기준 적용 100
〈표 III-6〉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계백로 우회도로) 101
〈표 III-7〉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유등천 좌안도로) 103
〈표 III-8〉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105
〈표 III-9〉 교량공사비 기준단가 106
〈표 III-10〉 터널공사비 기준단가 106
〈표 III-11〉 건설부문 설계비 요율 107
〈표 III-12〉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08
〈표 III-13〉 총사업비 비교(계백로 우회도로) 109
〈표 III-14〉 총사업비 비교(유등천 좌안도로) 110
〈표 III-15〉 총사업비 산출내역(계백로 우회도로) 111
〈표 III-16〉 총사업비 산출내역(유등천 좌안도로) 112
〈표 III-17〉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계백로 우회도로) 113
〈표 III-18〉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유등천 좌안도로) 115
〈표 III-19〉 평균공시지가 산정표 117
〈표 III-20〉 용지보상비 산정표(계백로 우회도로) 117
〈표 III-21〉 용지보상비 산정표(유등천 좌안도로) 117
〈표 III-22〉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19
〈표 III-23〉 연도별 유지관리비 추정결과(계백로 우회도로) 119
〈표 III-23〉 연도별 유지관리비 추정결과(유등천 좌안도로) 119
〈표 IV-1〉 분석 교통존 124
〈표 IV-2〉 추가 수정된 도로망 자료 128
〈표 IV-3〉 장래 Network에 반영된 가로망(건설교통부 계획) 130
〈표 IV-4〉 장래 Network에 반영된 가로망(대전시 계획) 131
〈표 IV-5〉 대전광역권의 연도별·수단별 여객 통행량의 추이 133
〈표 IV-6〉 2003년 기준 대전권 통행량의 지역별 분포 134
〈표 IV-7〉 각 연도별 59번존의 통행 발생량과 유입량(도보 제외) 134
〈표 IV-8〉 지역간 화물 O/D의 추가 전·후 통행량 136
〈표 IV-9〉 사업지 주변 개발계획 136
〈표 IV-10〉 2002년 KTDB O/D와 2003년 KTDB O/D의 총통행량 비교 137
〈표 IV-11〉 재차인원과 승용차 환산계수 138
〈표 IV-12〉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139
〈표 IV-13〉 기준년도 정산 결과 143
〈표 IV-14〉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 146
〈표 IV-15〉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I) 148
〈표 IV-16〉 계백로 우회도로와 유등천 좌안도로의 건설에 따른 교통량의 변화 151
〈표 V-1〉 차종별, 속도별 차량운행비용 154
〈표 V-2〉 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156
〈표 V-3〉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157
〈표 V-4〉 승용차와 택시의 평균재차인원(2005년 기준) 157
〈표 V-5〉 차종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 157
〈표 V-6〉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158
〈표 V-7〉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59
〈표 V-8〉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160
〈표 V-9〉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163
〈표 V-10〉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164
〈표 V-11〉 편익 산정 결과 165
〈표 VI-1〉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률 169
〈표 VI-2〉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계백로 우회도로) 169
〈표 VI-3〉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유등천 좌안도로) 169
〈표 VI-4〉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170
〈표 VI-5〉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I) 171
〈표 VI-5〉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II) 172
〈표 VII-1〉 예비타당성조사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174
〈표 VII-2〉 대전광역시의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175
〈표 VII-3〉 지역분류표 177
〈표 VII-4〉 균발위·동북아 MRIO와 한국은행 전국 IO의 부문 비교 178
〈표 VII-5〉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투입비 내역 184
〈표 VII-6〉 지역경제 파급효과(계백로 우회도로) 185
〈표 VII-7〉 지역경제 파급효과(유등천 좌안도로) 186
〈표 VII-8〉 연차별 재원 분담액 192
〈표 VII-9〉 주요 분야별 재원배분 193
〈표 VII-10〉 수송·교통 분야 재정 투자계획 194
〈표 VII-11〉 도로부문 투자계획 195
〈표 VII-12〉 연차별 투자계획 196
〈표 VII-13〉 대전광역시 재정 현황 및 광역시 재정 비교(2006년) 197
〈표 VII-14〉 대전광역시 연도별 세입증가 추이 198
〈표 VII-15〉 대전광역시 주요사업 예산 199
〈표 VII-16〉 대전광역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 총괄 201
〈표 VII-17〉 「계백로 우회도로 및 유등천 좌안도로 건설사업」의 투자계획 202
〈표 VIII-1〉 계백로 우회도로 및 유등천 좌안도로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10
〈표 VIII-2〉 가중치 산정범위 211
〈표 VIII-3〉 평가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12
〈표 VIII-4〉 AHP 평가결과 213
〈표 VIII-5〉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214
〈표 VIII-6〉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요약 215
[그림 II-1] 도시내 도로망 현황 50
[그림 II-2] 수정계획의 기본 틀 62
[그림 II-3]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에서의 광역교통체계 계획도 72
[그림 II-4] 지역간 물류간선망 계획도 74
[그림 II-5] 도시고속도로 노선도 75
[그림 II-6] 계백로 우회도로의 노선도 86
[그림 II-7] 대안 노선별 종단면도(계백로 우회도로) 87
[그림 II-8] 유등천 좌안도로의 노선도 90
[그림 II-9] 대안 노선별 종단면도(유등천 좌안도로) 91
[그림 III-1] 비용 구성도 94
[그림 III-2]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95
[그림 III-3] 4차로 일반구간 표준 횡단구성 97
[그림 IV-1] 공간적 범위-영향권 123
[그림 IV-2] 제공된 2003년 도로망 129
[그림 IV-3] 수정·보완된 2005년 도로망 129
[그림 IV-4] 사업 미시행 장래 도로망(2031년) 131
[그림 IV-5] 사업 시행 장래 도로망(2031년) 132
[그림 IV-6] 대전광역권의 연도별·수단별 여객 통행량의 추이 133
[그림 IV-7] 발생량 수정후 2-Dimension Balancing을 통한 통행배정 결과 135
[그림 IV-8] 대전광역시 시경계 교통량 조사지점 141
[그림 IV-9] 대전광역시 시내부 교통량 조사지점 141
[그림 IV-10] 기준년도 통행배정 결과(2005년) 142
[그림 IV-11] 장래 교통수요 예측 지점 144
[그림 IV-12] 사업 시행시와 미시행시의 교통량의 변화 149
[그림 IV-13] 계백로 우회도로와 유등천 좌안도로의 건설에 따른 통행패턴 150
[그림 VIII-1] 계백로 우회도로 및 유등천 좌안도로 건설사업의 AHP 계층구조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