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6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40
제1절 사업추진 배경 및 목적 40
제2절 사업의 내용 41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42
제1절 기초자료 분석 42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42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43
3. 교통 환경 분석 46
제2절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50
1.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 50
2.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 52
3. 제1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00~2004) 53
4. 제3차 강원도 종합개발계획(2000~2020) 54
5. 강원도 도로정비기본계획 및 교통망 네트워크 계획 55
6. 동해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60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61
1. 과업구간의 시점부 연장 61
2. 노선대안 선정시 고려사항 61
3. 교통수요 분석에 대한 쟁점 62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63
1. 대안설정 63
2. 시나리오 설정 70
제III장 비용 추정 71
제1절 비용 추정의 개요 71
1. 비용 추정의 기본 방향 71
2. 도로설계 기준 74
제2절 총사업비 추정 78
1. 공사비 산출 기준 78
2. 부대비 산출 기준 82
3. 용지보상비 산출 기준 82
4. 예비비 산출 기준 83
5. 총사업비 집계 83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89
1. 유지관리비 추정 기준 89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90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91
제1절 분석 범위의 설정 91
1. 기본 자료의 설정 91
2. 시간적 범위의 설정 91
3. 공간적 범위의 설정 92
제2절 기본자료의 수정 97
1. 죤 세분화 및 세분 O/D 설정 97
2.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102
3. 장래 O/D 및 Network의 수정 104
제3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13
1. 통행배정의 전제 113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결과 115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17
1.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 118
2.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I) 122
3. 교통패턴의 변화분석 125
제V장 편익 산정 129
제1절 편익 항목별 산정 방법 129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29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132
3. 교통사고 감소 편익 134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135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141
1.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 141
2.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I) 142
제VI장 경제성 분석 143
제1절 분석 방법 143
1. 평가 기준 143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145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148
제VII장 정책적 분석 153
제1절 개요 153
제2절 지역균형발전 154
1. 지역낙후도 분석 155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57
제3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 의지 167
1. 관련 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 167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168
제4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170
1. 재원조달 가능성 170
2. 환경성 170
제5절 강원 내륙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 171
제VIII장 종합 및 정책 제언 173
제1절 AHP 분석 173
1. AHP 개요 173
2. AHP를 활용한 종합평가 174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181
참고문헌 183
부록 186
부록 1. 대상사업 시점 변경 경위 및 구간별 비용 산출 186
부록 2. AHP 평가를 위한 설문 198
〈표 I-1〉 사업 개요 41
〈표 II-1〉 동해시 인구 추이 43
〈표 II-2〉 동해시 동별 인구현황(2003) 44
〈표 II-3〉 동해시 학생수 추이 44
〈표 II-4〉 동해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45
〈표 II-5〉 동해시 관광객수 추이 46
〈표 II-6〉 동해시 연도별 도로 현황 46
〈표 II-7〉 동해시의 국도 현황 47
〈표 II-8〉 국도42호선의 상시조사 지점(임계면~동해시)의 교통량 추이 48
〈표 II-9〉 과업노선 및 주변도로의 도로시설 및 교통량 현황(2003년) 49
〈표 II-10〉 강원도의 기본목표 및 발전방향 51
〈표 II-11〉 간선도로망 계획 53
〈표 II-12〉 제3차 강원도 종합개발계획의 주요 목표 및 계획 과제 54
〈표 II-13〉 주요 목표 및 정비방향 55
〈표 II-14〉 단계별 도로망 구축 56
〈표 II-15〉 노선별 일반국도 확장계획 57
〈표 II-16〉 동해시 도로망 계획 60
〈표 II-17〉 노선 대안 선정과정 64
〈표 II-18〉 노선 대안 비교검토 67
〈표 II-19〉 분석 대안 70
〈표 III-1〉 도로의 구분 74
〈표 III-2〉 차로폭원 설계기준 76
〈표 III-3〉 중앙분리대 최소폭 76
〈표 III-4〉 길어깨 폭원 77
〈표 III-5〉 기하구조 기준 적용 77
〈표 III-6〉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79
〈표 III-7〉 교량 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80
〈표 III-8〉 교량 공사비 기준단가 80
〈표 III-9〉 터널공사비 기준단가 81
〈표 III-10〉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82
〈표 III-11〉 총사업비 비교 83
〈표 III-12〉 총사업비 산출내역(대안 1) 84
〈표 III-13〉 세부공정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대안 I) 85
〈표 III-14〉 총사업비 산출내역(대안 2) 86
〈표 III-15〉 세부공정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대안 2) 87
〈표 III-16〉 용지보상비 산출내역 88
〈표 III-17〉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89
〈표 III-18〉 연도별 국도 및 국지도 표준 유지관리비 90
〈표 III-19〉 연도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90
〈표 IV-1〉 교통죤 구분 94
〈표 IV-2〉 Link Selected Analysis 분석 후 사업노선을 이용하는 죤 96
〈표 IV-3〉 교통죤 개수 98
〈표 IV-4〉 교통죤 세분화 내역 99
〈표 IV-5〉 장래년도 sub-O/D의 발생량 및 도착량 101
〈표 IV-6〉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결과 103
〈표 IV-7〉 도시개발 사업 104
〈표 IV-8〉 산업단지 및 기타 개발계획 104
〈표 IV-9〉 관광 개발 계획 105
〈표 IV-10〉 개발계획 유형별 도시내·외 유입비율 산출 사례 105
〈표 IV-11〉 통행발생 원단위 106
〈표 IV-12〉 관광객의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3년 기준) 106
〈표 IV-13〉 동해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의 사회적 유입인구 107
〈표 IV-14〉 개발계획으로 인한 사회적 유입인구 107
〈표 IV-15〉 개발계획 반영 결과 108
〈표 IV-16〉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간선도로망 계획 109
〈표 IV-17〉 영향권내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반영 내역 111
〈표 IV-18〉 영향권내 도로망 계획 112
〈표 IV-19〉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113
〈표 IV-20〉 전국 기반 자료의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114
〈표 IV-21〉 기준년도 정산 결과 116
〈표 IV-22〉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1) 119
〈표 IV-23〉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2) 121
〈표 IV-24〉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I-1) 123
〈표 IV-25〉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I-2) 124
〈표 V-1〉 속도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130
〈표 V-2〉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3년 기준) 133
〈표 V-3〉 관광객의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가치(2003년 기준) 133
〈표 V-4〉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134
〈표 V-5〉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35
〈표 V-6〉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0년 기준) 136
〈표 V-7〉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139
〈표 V-8〉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140
〈표 V-9〉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 141
〈표 V-10〉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I) 142
〈표 VI-1〉 사업비 연차별 투입률 146
〈표 VI-2〉 연차별 투입액(대안 1) 146
〈표 VI-3〉 연차별 투입액(대안 2) 147
〈표 VI-4〉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148
〈표 VI-5〉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1) 149
〈표 VI-6〉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2) 150
〈표 VI-7〉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I-1) 151
〈표 VI-8〉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I-2) 152
〈표 VII-1〉 예비타당성조사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154
〈표 VII-2〉 사업대상 지역의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156
〈표 VII-3〉 지역분류표 158
〈표 VII-4〉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159
〈표 VII-5〉 국도42호선(백봉령~달방댐) 확장사업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 1) 165
〈표 VII-6〉 국도42호선(백봉령~달방댐) 확장사업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 2) 166
〈표 VII-7〉 국도42호선(백봉령~달방댐) 총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대안 1) 170
〈표 VII-8〉 국도42호선(백봉령~달방댐) 도로 기하구조 현황 172
〈표 VIII-1〉 AHP 평가항목 요약 176
〈표 VIII-2〉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 178
〈표 VIII-3〉 AHP 분석 결과 종합 179
〈표 VIII-4〉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180
〈표 VIII-5〉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요약(시나리오 I) 181
[그림 II-1] 건설방안의 결정과정 64
[그림 III-1] 비용 구성도 72
[그림 III-2]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73
[그림 III-3] 국도4차로 일반구간 표준 횡단구성 75
[그림 IV-1] 동해시의 통행분포 94
[그림 IV-2]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량 변화 95
[그림 IV-3] 최종 영향권 설정 처리 97
[그림 IV-4] External Station 절차 100
[그림 IV-5] 간선도로망 계획 110
[그림 IV-6] 관측 지점도 115
[그림 IV-7] 「국도42호선 정선~북면 용량보강사업」의 위치 117
[그림 IV-8] 사업 시행시 교통패턴 변화 개념도 126
[그림 IV-9] 영향권내 고속도로 교통량의 변화(분석 대안 I-1) 126
[그림 IV-10] 영향권내 주요 국도 교통량 변화(분석 대안 I-2) 127
[그림 IV-11] 영향권내 교통량 변화량 분석(분석 대안 I-1) 128
[그림 IV-12] 영향권내 교통량 변화량 분석(분석 대안 I-2) 128
[그림 VIII-1] 국도42호선(백봉령~달방댐)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