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소곡-대곡 복선전철 위치도
목차
요약 20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57
제1절 사업의 추진배경 및 목적 57
1. 사업의 추진배경 57
2. 사업의 목적 58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사업개요 58
1. 추진경위 58
2. 사업개요 59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절차 및 주요 내용 60
1. 예비타당성조사의 절차 60
2.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내용 61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관련계획 검토 및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63
제1절 기초자료 분석 63
1. 지리 및 자연적 환경 63
2. 사회 및 경제적 특성 65
3. 교통시설 및 교통량 현황분석 68
제2절 관련계획 검토 73
1. 상위관련계획 76
2. 지역관련계획 91
3. 교통관련계획 96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104
1. 본 노선의 성격 규명 104
2. 수요측면에서의 쟁점 105
3. 기술적 측면에서의 쟁점 105
제III장 대안 설정 및 기술적 검토 107
제1절 노선대안의 설정 107
1. 노선선정의 기본방향 107
2. 관련계획 및 지자체 제시 노선 108
3. 노선대안 설정시 고려사항 111
4. 구간별 노선안 설정 119
5. 대안노선의 설정 123
제2절 대안노선의 기술적 검토 128
1. 건설기준의 검토 128
2. 정거장별 환승계획 129
3. 부곡~능곡간 노선 공유 검토 130
제IV장 비용 산정 136
제1절 비용 산정의 개요 136
1. 비용 산정기준 136
2. 비용 변동변수 137
3. 기준년도 및 부가가치세 처리 137
제2절 총사업비 산정 138
1. 공사비 산정 138
2. 부대비 산정 141
3. 예비비 산정 142
4. 용지보상비 산정 142
5. 차량구입비 산정 143
6. 비용 산정 결과 제시 149
제3절 유지관리비의 추정 156
1. 운영요원계획 156
2. 운행 및 유지관리비 추정 159
제4절 추정된 공사비 검토 161
1. 한강 통과시 교량안과 터널안의 공사비 비교 161
2. 평균단가 적용사업별 km@ 공사비 비교 162
3. 노선안 변경에 따른 비용차이 검토 163
제V장 교통수요 추정 165
제1절 교통수요 추정의 전제 165
제2절 수요추정에 사용되는 기본자료 168
1. 교통죤 체계 설정 170
2. 수요예측에 반영된 계획 170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평가범위 설정 182
제4절 수요추정모형 성립 193
1. 교통망의 구축 193
2. 통행발생 및 분포모형 결과 196
3. 수단분담모형 202
4. 통행배정 208
제5절 모형 및 네트워크 정산 213
1. 네트워크 정산 213
2. 수단 분담 모형 정산 217
제6절 교통수요 추정결과 219
1. 본 과업노선의 수요 추정결과 219
2. 도로부문 교통영향 분석 239
제VI장 편익 산정 243
제1절 편익추정의 개요 243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246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46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256
3. 교통사고 절감 편익 259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62
제3절 편익 추정 결과 274
제VII장 경제성분석 279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전제 279
1. 기본 전제 279
2. 분석기법 283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84
제3절 민감도 분석 결과 289
1.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89
2.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0
3. 편익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0
제VIII장 정책적 분석 291
제1절 개요 291
제2절 지역균형발전 293
1. 지역낙후도 293
2. 지역경제 파급효과 297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301
1. 환경성 평가 301
2. 재원조달 가능성 검토 302
제4절 사업특수평가항목 303
제5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09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09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309
3. 단계별 건설안 검토 309
제IX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12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12
제2절 AHP를 활용한 소사~대곡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종합판단 314
1. 평가 대안 314
2. 조사 대상 집단 314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15
4. AHP 분석 결과 317
제3절 종합평가 320
제4절 정책제언 321
참고문헌 322
부록 : 소사~대곡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323
〈표 I-1〉 사업의 개요(예비타당성조사 의뢰안) 59
〈표 II-1〉 부천시 지목별 토지이용 변화추이 64
〈표 II-2〉 고양시 지목별 토지이용 변화추이 64
〈표 II-3〉 부천시 인구추이 65
〈표 II-4〉 고양시 인구추이 66
〈표 II-5〉 부천시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추이 67
〈표 II-6〉 고양시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추이 67
〈표 II-7〉 부천시 도로현황 68
〈표 II-8〉 고양시 도로현황 69
〈표 II-9〉 수도권 전철시설현황 70
〈표 II-10〉 수도권 전철 운영현황 71
〈표 II-11〉 부천시의 연도별 여객 및 화물 수송량 72
〈표 II-12〉 고양시의 연도별 여객 및 화물 수송량 72
〈표 II-13〉 서울시의 연도별 여객 및 화물 수송량 73
〈표 II-14〉 본 과업 관련계획 검토 내용 74
〈표 II-15〉 지표로 본 계획목표 76
〈표 II-16〉 전반기 계획기간(2000~2009) 77
〈표 II-17〉 후반기 계획기간(2010~2019) 78
〈표 II-18〉 서북부권역 전철망 계획 79
〈표 II-19〉 서남부권역 전철망 계획 80
〈표 II-20〉 수도권 전철망 확충계획 81
〈표 II-21〉 수도권 서남부지역 전철망 확충계획 81
〈표 II-22〉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82
〈표 II-23〉 전철망 확충 계획 83
〈표 II-24〉 간선도로망 확충 계획 84
〈표 II-25〉 수도권 북부지역과 연관된 주요교통 시설의 유형별 계획현황 85
〈표 II-26〉 수도권 북부 철도시설계획 86
〈표 II-27〉 철도사업 추진계획 88
〈표 II-28〉 서해선, 부곡~능곡선, 대곡~소사~원시선의 역할 91
〈표 II-29〉 고양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의 철도망계획 92
〈표 II-30〉 고양시 도로정비기본계획 수립의 철도부문 개선방안 93
〈표 II-31〉 김포 신도시 개발계획 94
〈표 II-32〉 김포시 택지개발계획 94
〈표 II-33〉 고양시 택지개발계획 95
〈표 II-34〉 부천시 택지개발계획 95
〈표 II-35〉 경인운하 사업개요 103
〈표 III-1〉 시흥차량기지 예상 보유차량수 117
〈표 III-2〉 경의선 문산차량기지 규모 118
〈표 III-3〉 전구간 건설안의 노선대안 비교 124
〈표 III-4〉 정거장별 기능 및 형식 127
〈표 III-5〉 소사~대곡 건설기준 128
〈표 III-6〉 환승정거장별 환승형태 및 특징 129
〈표 III-7〉 의왕(부곡)~곡산간 노선 검토결과(21세기 국가철도망구축 기본계획) 131
〈표 III-8〉 노선연장 증가 사유 135
〈표 IV-1〉 연도별 비용보정지수(E/S율) 137
〈표 IV-2〉 평균단가 적용사업별 사업시행시기 138
〈표 IV-3〉 노반공사비 평균단가 138
〈표 IV-4〉 궤도공사비 평균단가 139
〈표 IV-5〉 건축공사비 평균단가 140
〈표 IV-6〉 시스템비 평균단가 140
〈표 IV-7〉 차량기지 공사비 평균단가 140
〈표 IV-8〉 엔지니어링 사업대가의 기준 141
〈표 IV-9〉 부대비 산정결과 141
〈표 IV-10〉 예비비 산정결과 142
〈표 IV-11〉 용지보상비 산정결과 142
〈표 IV-12〉 전일 최대 재차인원 143
〈표 IV-13〉 첨두시 최대 재차인원 144
〈표 IV-14〉 준비첨두시 시간당 최대재차인원 144
〈표 IV-15〉 영업 시간대 144
〈표 IV-16〉 TPS 결과(전구간) 145
〈표 IV-17〉 차량편성 145
〈표 IV-18〉 대안별 운전시격(첨두시) 146
〈표 IV-19〉 대안별 운전시격(비첨두시) 146
〈표 IV-20〉 소요 차량수 147
〈표 IV-21〉 운행회수 148
〈표 IV-22〉 연간운행거리 148
〈표 IV-23〉 시운전비 149
〈표 IV-24〉 총사업비 내역(대안 1-1) 150
〈표 IV-25〉 총사업비 내역(대안 1-2) 151
〈표 IV-26〉 총사업비 내역(대안 2-1) 152
〈표 IV-27〉 총사업비 내역(대안 2-2) 153
〈표 IV-28〉 연차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 1-1) 154
〈표 IV-29〉 연차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 1-2) 154
〈표 IV-30〉 연차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 2-1) 155
〈표 IV-31〉 연차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 2-2) 155
〈표 IV-32〉 유지보수인원(대안 1-1~2-2) 156
〈표 IV-33〉 승무인원 157
〈표 IV-34〉 역무인원 158
〈표 IV-35〉 역별 역무요원 158
〈표 IV-36〉 관리인원 158
〈표 IV-37〉 연간 인건비 159
〈표 IV-38〉 전력소모량 원단위 159
〈표 IV-39〉 대안별 동력비 산정결과 159
〈표 IV-40〉 대안별 유지관리비 산정 결과 160
〈표 IV-41〉 대안별 운행 및 유지관리비 산정결과 161
〈표 IV-42〉 터널 VS 교량 공사비 비교 162
〈표 IV-43〉 평균단가 적용사업별 km@공사비 163
〈표 IV-44〉 교외선 대곡역 접속안과 경의선 대곡역 접속안의 비용비교 164
〈표 V-1〉 교통수요 추정을 위한 대안 비교 165
〈표 V-2〉 본 과업의 분석 방법 166
〈표 V-3〉 KT_DB와 시정연 0505A 버전 비교 169
〈표 V-4〉 죤체계 구분 방법 170
〈표 V-5〉 수요예측에 반영된 토지이용 관련계획 171
〈표 V-6〉 수요 예측에 반영된 토지이용 관련계획 세부자료 172
〈표 V-7〉 장래 도로망 계획 175
〈표 V-8〉 2006 장래 도로망 계획 179
〈표 V-9〉 2011년 장래 도로망 계획 179
〈표 V-10〉 2016 장래 도로망 계획 180
〈표 V-11〉 장래 도시철도망 계획 181
〈표 V-12〉 김포시의 통행분포 185
〈표 V-13〉 고양시의 통행분포 187
〈표 V-14〉 부천시의 통행분포 189
〈표 V-15〉 환승거리 비교 194
〈표 V-16〉 2003년 현황 목적별 발생량 196
〈표 V-17〉 연도별 총목적 발생량 198
〈표 V-18〉 연도별 수단별 발생량 198
〈표 V-19〉 2003년도 수단별 발생량 200
〈표 V-20〉 2031년도 수단별 발생량 200
〈표 V-21〉 분석에 이용된 화물 통행량(2003년) 201
〈표 V-22〉 화물통행량 결과 201
〈표 V-23〉 여객 수단선택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수도권) 203
〈표 V-24〉 차내통행시간 204
〈표 V-25〉 차외통행시간 204
〈표 V-26〉 차내통행비용 205
〈표 V-27〉 차외통행비용 205
〈표 V-28〉 평균재차인원 208
〈표 V-29〉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209
〈표 V-30〉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09
〈표 V-31〉 VDF Function 설명 211
〈표 V-32〉 기준년도 영향권내 링크 교통량의 추정결과 216
〈표 V-33〉 수단 분담 결과 218
〈표 V-34〉 수단 분담율 결과 218
〈표 V-35〉 전일 대안별 선통과계 219
〈표 V-36〉 전일 대안별 선발착계 220
〈표 V-37〉 전일 대안별 최대재차인원 220
〈표 V-38〉 본 과업 수요와 타 지하철 수요 비교 221
〈표 V-39〉 대안 1 전일 정거장별 승하차 결과 222
〈표 V-40〉 대안 2 전일 정거장별 승하차 결과 226
〈표 V-41〉 첨두시 대안별 선통과계 230
〈표 V-42〉 첨두시 대안별 선발착계 230
〈표 V-43〉 첨두시 대안별 최대재차인원 230
〈표 V-44〉 대안 1 첨두시 정거장별 승하차 결과 231
〈표 V-45〉 대안 2 첨두시 정거장별 승하차 결과 235
〈표 V-46〉 대안 1, 대안 2 직접영향권 내 경쟁노선 교통량의 추정결과 239
〈표 V-47〉 대안 1, 대안 2 직접영향권 내 주요노선 교통량의 추정결과 241
〈표 VI-1〉 철도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44
〈표 VI-2〉 예비타당성조사의 도로·철도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45
〈표 VI-3〉 일반국도에 대한 고속도로의 연비 향상율 247
〈표 VI-4〉 고속도로의 속도·차종별 유류 소모량 248
〈표 VI-5〉 유류 가격의 구성 248
〈표 VI-6〉 속도·차종별 엔진오일 소모량 249
〈표 VI-7〉 속도·차종별 타이어 마모율 249
〈표 VI-8〉 속도·차종별 유지정비비 비율 250
〈표 VI-9〉 속도·차종별 감가상각비 비율 250
〈표 VI-10〉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 산출결과 251
〈표 VI-11〉 감가상각비 원단위 산출결과 251
〈표 VI-12〉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252
〈표 VI-13〉 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257
〈표 VI-14〉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257
〈표 VI-15〉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3년 기준) 258
〈표 VI-16〉 교통수단별 통행목적분포 비율 258
〈표 VI-1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260
〈표 VI-18〉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261
〈표 VI-19〉 차종별·속도별 오염물질 배출계수 263
〈표 VI-20〉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2000년 기준) 265
〈표 VI-21〉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0년 기준) 265
〈표 VI-22〉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패러미터 268
〈표 VI-23〉 일반철도의 Lmax추정식[이미지참조] 271
〈표 VI-24〉 철도의 소음도 예측식 패러미터별 산정 방법 271
〈표 VI-25〉 방음벽설치 공사비 272
〈표 VI-26〉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273
〈표 VI-27〉 사업미시행시년도별 도로별 Veh·km 추정결과 274
〈표 VI-28〉 대안 1 연도별 도로별 Veh·km 추정결과 275
〈표 VI-29〉 대안 2 연도별 도로별 Veh·km 추정결과 275
〈표 VI-30〉 사업미시행시 연도별 도로별 Veh·hr 추정결과 276
〈표 VI-31〉 대안 1 연도별 도로별 Veh·hr 추정결과 276
〈표 VI-32〉 대안 2 연도별 도로별 Veh·hr 추정결과 277
〈표 VI-33〉 대안별 철도 Veh·hr 추정결과 277
〈표 VI-34〉 대안 1 편익 산정결과 278
〈표 VI-35〉 대안 2 편익 산정결과 278
〈표 VI-36〉 대안별 편익 비교 278
〈표 VII-1〉 대안 설명 279
〈표 VII-2〉 철도사업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률 280
〈표 VII-3〉 연차별 사업비 투입량 281
〈표 VII-4〉 철도시설별 내용년수 282
〈표 VII-5〉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84
〈표 VII-6〉 대안간 경제성 분석 비교표 284
〈표 VII-7〉 대안 1-1 경제성 분석결과 285
〈표 VII-8〉 대안 1-2 경제성 분석결과 286
〈표 VII-9〉 대안 2-1 경제성 분석결과 287
〈표 VII-10〉 대안 2-2 경제성 분석결과 288
〈표 VII-11〉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89
〈표 VII-12〉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0
〈표 VII-13〉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0
〈표 VIII-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292
〈표 VIII-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294
〈표 VIII-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수 순위 295
〈표 VIII-4〉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수 수준 및 순위 296
〈표 VIII-5〉 M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298
〈표 VIII-6〉 대안 1-1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299
〈표 VIII-7〉 본 사업의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300
〈표 VIII-8〉 총사업비 내역(대안 3) 310
〈표 VIII-9〉 총사업비 내역(대안 4) 310
〈표 VIII-10〉 대안간 경제성 분석 비교표 311
〈표 IX-1〉 경제성 분석 결과 314
〈표 IX-2〉 소사~대곡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316
〈표 IX-3〉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18
〈표 IX-4〉 AHP 평가 결과 319
〈표 IX-5〉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19
[그림 I-1]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흐름도 60
[그림 II-1] 부천시 총인구 변화추이 65
[그림 II-2] 고양시 총인구 변화추이 66
[그림 II-3] 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도 96
[그림 II-4] 인천국제공항철도 노선도 97
[그림 II-5] 서울시 지하철 9호선 노선도 98
[그림 II-6] 경의선 노선도 99
[그림 II-7] 신안산선 노선도 101
[그림 II-8] 소사~원시선 노선도 102
[그림 III-1]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 109
[그림 III-2] 지하철 7호선 연장 검토(소사-원시 기본계획) 110
[그림 III-3] 부천시 제시노선(안) 111
[그림 III-4] 고양시 제시노선(안) 111
[그림 III-5] 김포공항 지하철5호선 환승 개요도(대안1-1) 112
[그림 III-6] 인천국제공항철도 한강통과구간 교량 113
[그림 III-7] 지하철 5호선 한강구간 터널통과 개요도 114
[그림 III-8] 경의선 능곡~곡산 및 교외선 능곡~대정 배선약도 115
[그림 III-9] 차량기지 및 주박시설(원시~대곡) 116
[그림 III-10] 소사역 반복시설 119
[그림 III-11] 대정역 주박시설 119
[그림 III-12] 구간별 대안 노선 120
[그림 III-13] 제1구간(소사~부천시 경계) 121
[그림 III-14] 제2구간(부천시 경계~한강남쪽) 122
[그림 III-15] 제3구간(한강남쪽~노선 종점부) 123
[그림 III-16] 노선 평면[내용없음] 18
[그림 III-17] 대안별 노선 종단[내용없음] 19
[그림 III-18] 부곡~능곡 복선전철 예비타당성 노선 130
[그림 III-19] 의왕(부곡)~곡산 노선(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131
[그림 III-20] 부곡(의왕)~능곡~곡산 노선 개요도 132
[그림 III-21] 화물운행시간범위 134
[그림 V-1] 기준년도 O-D 구축 및 편익산출 과정 167
[그림 V-2] 김포시 통행분포 비율 186
[그림 V-3] 김포시 통행분포도 186
[그림 V-4] 고양시 통행분포 비율 188
[그림 V-5] 고양시 통행분포도 188
[그림 V-6] 부천시 통행분포 비율 189
[그림 V-7] 부천시 통행분포도 190
[그림 V-8] 2016년 대안 1 철도통행수요 변화 링크 191
[그림 V-9] 공간적 범위도 192
[그림 V-10] 2003년 사업미시행시 네트워크와 철도망 194
[그림 V-11] 2013년 대안1 시행시 네트워크와 철도망 195
[그림 V-12] 2016년 대안1 시행시 네트워크와 철도망 195
[그림 V-13] 2003년 현황 목적별 통행발생비율 197
[그림 V-14] 2003년 대상지역별 총 통행량 197
[그림 V-15] 2003년 수단별 통행발생비율 199
[그림 V-16] 연도별 수단별 통행발생량 199
[그림 V-17] 수도권 공로 조사지점 214
[그림 VI-1] 속도·차종별 총 차량운행비용 변화도 254
[그림 IX-1] 소사~대곡 복선전철 건설사업 AHP 계층구조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