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4
제1장 2014년 조사 개요 23
제2장 주요 개선 및 변경 사항 26
제1절 신규 조사 사항 26
1. 건강 행태 26
2. 미디어 보유 기기 30
3. 미디어 이용 행태 30
제2절 조사 삭제 및 개선 사항 31
1. 가구용 설문 31
2. 개인용 설문 32
제3절 데이터 코딩 및 설명자료 33
1. 통합데이터 변수명 설정 및 제공방안 33
2. 통합코드북 제공방안 35
제3장 실사 38
제1절 조사 대상 표본 및 가중치 38
1. 조사 대상 표본 38
2. 가중치 39
제2절 실사 진행 46
1. 실사 개요 46
2. 면접원 교육 47
3. 패널 관리 50
제3절 패널 이탈과 재충전 51
1. 패널 이탈 51
2. 국내외 대규모 대표적 정부출연 패널조사의 패널유지율 및 사례 52
3.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이탈 및 유지율 54
4.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유지 제고 방안 61
5. 패널 이탈에 대응방안 62
제4장 주요 조사 결과 67
제1절 조사 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67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67
2. 응답 가구원 특성 69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71
제2절 주요 조사 결과 71
1. 미디어 보유기기 현황 71
2. 방송 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94
3. 미디어 이용 행태 102
4. 정기구독 현황 및 여가․문화 활동 115
5. 미디어 이용 지침 116
6. 건강 행태 118
7. 미디어 다이어리 120
제5장 심층분석 131
제1절 N 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131
1.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32
2.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 135
제2절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특성 138
1.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비율 138
2.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특성 141
제3절 건강행태와 미디어 이용 143
제6장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146
1. 학술대회 개요 146
2. 학술대회 진행 경과 146
3. 학술대회 개최 결과 147
참고문헌 151
[부록 1] 2014 한국미디어패널조사(가구용) 153
[부록 2] 2014 한국미디어패널조사(개인용) 169
[부록 3] 2014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미디어 다이어리 작성 가이드북 201
보기카드(매체 코드/행위코드/연결 코드) 203
체크 사항 I (장소와 매체 코드 간 잘못된 조합) 204
체크 사항 II (매체, 행위, 연결 코드 간 올바른 조합) 205
종이 매체 205
1) 신문/책/잡지 205
2) 그림/사진/편지(쪽지) 205
TV 206
3) 가정용 TV 206
4) 전광판 TV(혹은 왹외 TV) 207
5) 휴대용TV 207
6) 차량용 TV(승용차용 TV 수상기) 207
컴퓨터 208
7) 데스크톱 PC 208
8) 일반 노트북 PC 209
9) 넷북(Netbock) 210
10) 태블릿 PC(스마트패드, 컨버터블 PC, 전자책(e-book) 리더기 포함) 211
11) PDA 212
12) 네비게이션 213
13) 아웃도어 미디어키오스크(미디어플 포함) 214
전화기 215
14) 공중 전화기 215
15) 일반 전화기(인터넷 전화기 제외) 215
16) 인터넷 전화기 216
17) 일반 휴대폰 217
18) PDA폰 218
19) 스마트폰 219
촬영기기 220
20) 디지털 카메라 220
21) 비디오 녹화기기(캠코더) 221
22) 홀CCTV/블랙박스 221
오디오기기 222
23) 일반 라디오(라디오 전용 수신기) 222
24) 가정용 오디오기기(포커블 오디오, 홈씨어티, 도킹, 오디오 등) 222
25) 카오디오 223
26) 오디오 레코더 223
27) 휴대용 오디오기기(MP3 플레이어 등) 224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225
28) VCR 225
29) DVD플레이어(블루레이, HD-DVD 플레이어 포함) 225
30) PVR/DVR/DivX 플레이어 226
31) 휴대용 비디오 재생기기(PMP 등) 227
게임기 228
32) 휴대용 게임기 228
33) 가정용 게임기 229
공간 미디어 230
34) 영화관 230
35) 노래방 230
36) 멀티미디어방(게임방, DVD방, 게임카페 등) 230
37) 공연장 230
38) 갤러리 230
39) 박물관 230
40) 스포츠경기장 230
용어 설명 231
미디어 행위 231
연결 방법 234
자주 찾는 질문(FAQ) 235
판권기 239
〈표 2-1〉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4
〈표 2-2〉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5
〈표 3-1〉 각 시도별 패널 구축 현황 38
〈표 3-2〉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40
〈표 3-3〉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계수 추정값 41
〈표 3-4〉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43
〈표 3-5〉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2014년 기준 추계가구 결과) 44
〈표 3-6〉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2014년 상주추계인구 결과) 44
〈표 3-7〉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2014년 상주추계인구 결과) 45
〈표 3-8〉 조사원 교육 내용 48
〈표 3-9〉 조사원 교육 실시 결과 49
〈표 3-10〉 국내외 대표적 패널조사와 패널 유지율 53
〈표 3-11〉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 54
〈표 3-12〉 원 패널 대비 패널 유지율 (가구) 55
〈표 3-13〉 분가 가구 진행 결과 56
〈표 3-14〉 원 패널 대비 패널 유지율(개인) 57
〈표 3-15〉 가구 접촉 현황 58
〈표 3-16〉 지역별 가구 접촉 현황 59
〈표 3-17〉 지역별 개인 미조사 사유 60
〈표 4-1〉 응답 가구 지역 특성 67
〈표 4-2〉 응답 가구 특성 68
〈표 4-3〉 응답 개인 특성 70
〈표 4-4〉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71
〈표 4-5〉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현황 72
〈표 4-6〉 가구 내 텔레비전 보유 현황 73
〈표 4-7〉 보유 디지털 TV 특성 76
〈표 4-8〉 가구 내 셋톱박스 보유 현황 77
〈표 4-9〉 가구 내 셋톱박스 및 안테나 종류 77
〈표 4-10〉 가구 내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78
〈표 4-11〉 가구 내 가정용 비디오재생/녹화기기 보유 현황 78
〈표 4-12〉 가구 내 촬영기기 보유 현황 79
〈표 4-13〉 가구 내 카메라 기능 79
〈표 4-14〉 가구 내 캠코더 기능 80
〈표 4-15〉 가구 홈CCTV 설치 위치 80
〈표 4-16〉 가구 내 가정용 오디오 기기 보유 현황 81
〈표 4-17〉 가구 내 오디오 레코더 기능 81
〈표 4-18〉 가구 내 휴대용 오디오/비디오 기기 보유 현황 82
〈표 4-19〉 가구 내 게임기 보유 현황 82
〈표 4-20〉 가구 내 보유 가정용 및 휴대용 게임기 기능 83
〈표 4-21〉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83
〈표 4-22〉 가구 내 보유 가정용 전화기 기능항목 84
〈표 4-23〉 가구 내 컴퓨터 보유 현황 84
〈표 4-24〉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컴퓨터 기능 85
〈표 4-25〉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사용 현황 85
〈표 4-26〉 가구 내 보유 노트북 컴퓨터 사용 현황 86
〈표 4-27〉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87
〈표 4-28〉 가구 내 기타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88
〈표 4-29〉 가구 내 사물인터넷 기기 보유 현황 89
〈표 4-30〉 가구 내 차량용 기기 보유 현황 90
〈표 4-31〉 차량용 내비게이션 기능 90
〈표 4-32〉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91
〈표 4-33〉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세부 기능별 구분 92
〈표 4-34〉 개인 휴대폰 사용 현황 92
〈표 4-35〉 유료 통신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96
〈표 4-36〉 유료 방송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97
〈표 4-37〉 가구 결합상품 가입 현황 98
〈표 4-38〉 가구 내 방송통신서비스 월평균 이용 요금 98
〈표 4-39〉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 및 부담 주체 99
〈표 4-40〉 N스크린 전용 서비스 이용 현황 100
〈표 4-41〉 온라인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101
〈표 4-42〉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102
〈표 4-43〉 미디어 활용 능력 106
〈표 4-44〉 매체별 콘텐츠 N스크린 경험 현황 114
〈표 4-45〉 정기 구독 간행물 수 115
〈표 4-46〉 구독 신문 종류 115
〈표 4-47〉 영화 및 공연 관람 현황 116
〈표 4-48〉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117
〈표 4-49〉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주체(복수응답) 118
〈표 4-50〉 신체활동 행태 119
〈표 4-51〉 흡연 행태 119
〈표 4-52〉 음주 행태 120
〈표 4-53〉 일상생활 스트레스 정도 120
〈표 4-54〉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1
〈표 4-55〉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1
〈표 4-56〉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4
〈표 4-57〉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5
〈표 4-58〉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7
〈표 4-59〉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128
〈표 4-60〉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129
〈표 4-61〉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130
〈표 5-1〉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32
〈표 5-2〉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33
〈표 5-3〉 컴퓨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134
〈표 5-4〉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중위수) 135
〈표 5-5〉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중위수) 136
〈표 5-6〉 컴퓨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중위수) 137
〈표 5-7〉 스마트폰 이용률 및 신규 수용자 비율 139
〈표 5-8〉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비율(성, 연령, 교육, 지역, 가구소득 별) 140
〈표 5-9〉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의 수용전후 이용 시간(중위수) 142
〈표 5-10〉 신체활동별 매체 이용시간(사용자 기준) 143
〈표 5-11〉 BMI별 매체 이용시간(사용자 기준) 144
〈표 5-12〉 음주 유/무별 매체 이용시간(사용자 기준) 144
〈표 5-13〉 스트레스 정도와 매체 이용시간(사용자 기준) 145
[그림 2-1] Mobile healthcare 기능 27
[그림 2-2] 통합코드북 개인 가이드 예시 36
[그림 2-3]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변수 비교예시 36
[그림 2-4]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미디어 보유기기 예시 37
[그림 3-1] 표본이탈의 유형 52
[그림 3-2] 단조이탈(Monotone)과 패널 충전 64
[그림 3-3] 비단조이탈(Non-monotone)과 패널 충전 64
[그림 3-4] 의료비지출패널(MEPS: Medical Expenditure Panel Survey)의 overlapping rotating panel design예시 66
[그림 4-1] 가구 내 아날로그/디지털 TV 현황 73
[그림 4-2] 가구 보유 TV 화면 크기 74
[그림 4-3] 가구 보유 TV 디스플레이 유형 74
[그림 4-4] 가구 보유 TV 제조사 75
[그림 4-5] 가구 보유 TV 사용기 75
[그림 4-6] 개인 휴대폰 종류 91
[그림 4-7]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94
[그림 4-8] 유선 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95
[그림 4-9] 유료방송서비스 가입 서비스 유형 95
[그림 4-10] 선호하는 미디어 매체 102
[그림 4-11]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 장르 103
[그림 4-12] 선호하는 TV 방송 채널 104
[그림 4-13]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105
[그림 4-14] 선호하는 신문사 105
[그림 4-15] 개인 이메일 사용 비율 107
[그림 4-16] 개인 이메일 사용 현황 107
[그림 4-17]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비율 108
[그림 4-18]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현황 108
[그림 4-19] 개인 블로그 운영 비율 109
[그림 4-20]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109
[그림 4-21]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비율 110
[그림 4-22]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현황 110
[그림 4-23]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비율 111
[그림 4-24]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현황 111
[그림 4-25] 인터넷 동호회 활동 여부 112
[그림 4-26] 온라인 활동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정도 113
[그림 4-27]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1
[그림 4-28]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3
[그림 4-29] 이용행위별 대분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5
[그림 4-30]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