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2
제1장 KISDI STAT 정보 시스템 운영 21
제1절 서론 21
1. 사업 필요성과 목적 21
2. 사업목표와 추진방향 22
제2절 2014년 통계정보시스템 사업 주요 내용 23
1. 사업 개요 23
2. 주요 업무 내용 29
제3절 시스템 활용 방안과 향후 발전 방향 47
1. 시스템 활용 방안 47
2. 향후 발전 방향 48
제2장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통계조사와 자료 분석 50
제1절 서론 50
1. 사업의 필요성과 목표 50
2. 방송시장과 사업자 통계DB 주요 업데이트 사항(2013년 기준) 50
3. 타 기관 통계포털 사이트 사례 검토 51
제2절 KISDI STAT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의 DB업데이트 54
1.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요 54
2. 2014년 KISDI STAT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DB 구축 주요 내용 60
제3절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DB의 활용방안 68
1. 방송ㆍ미디어 정책 수립 활용 68
2. 방송사업자 경영ㆍ전략 계획 활용 68
3. 학계ㆍ연구계 학술 자료 지원 68
4. 언론 자료 활용 68
제4절 향후 개선방향 69
제5절 STAT Report 발간자료 업데이트 69
1. KISDI STAT Report 발간 개요 69
2. KISDI STAT Report의 DB 업데이트 70
제3장 2014 한국미디어패널조사 73
제1절 조사 개요 73
1. 사업 개요 73
2. 2014년 조사 개선 내용 73
3. 추진방향 74
제2절 KISDI STAT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 DB 업데이트 74
1. 조사 가구와 개인 응답자 특성 77
2. 주요 조사 결과 81
참고문헌 107
판권기 108
〈표 1-1〉 위탁과제 개요 24
〈표 1-2〉 기능개선과 운영-주요 내용 25
〈표 1-3〉 기능개선과 운영-주요 일정 27
〈표 1-4〉 주요 회의 내용과 일정 28
〈표 1-5〉 산출물 내역 28
〈표 1-6〉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개요 32
〈표 2-1〉 방송산업 실태조사 조사항목 54
〈표 2-2〉 방송산업 실태조사 2005년~2013년 조사대상 사업자군 55
〈표 2-3〉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의 방송산업 현황편 항목 분석 56
〈표 2-4〉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산업 통계편 항목 분석 57
〈표 3-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DB 항목 75
〈표 3-2〉 응답 가구 지역 특성 77
〈표 3-3〉 응답 가구 특성 78
〈표 3-4〉 응답 개인 특성 79
〈표 3-5〉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81
〈표 3-6〉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현황 81
〈표 3-7〉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83
〈표 3-8〉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세부 기능별 구분 84
〈표 3-9〉 유료 통신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86
〈표 3-10〉 유료 방송서비스 제공 사업자(복수응답) 87
〈표 3-11〉 가구 결합상품 가입 현황 88
〈표 3-12〉 가구 내 방송통신서비스 월평균 이용 요금 89
〈표 3-13〉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과 부담 주체 90
〈표 3-14〉 N스크린 전용 서비스 이용 현황 91
〈표 3-15〉 온라인 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91
〈표 3-16〉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92
〈표 3-17〉 신체활동 행태 99
〈표 3-18〉 흡연 행태 99
〈표 3-19〉 음주 행태 99
〈표 3-20〉 일상생활 스트레스 정도 100
〈표 3-21〉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02
〈표 3-22〉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104
〈표 3-23〉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과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105
〈표 3-24〉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106
[그림 1-1] KISDI STAT 정보시스템 추진 체계 23
[그림 1-2] 표 스크롤과 틀 고정 기능 예제 29
[그림 1-3] 표 열의 넓이 변경 예제 30
[그림 1-4]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31
[그림 1-5] 메인메뉴 디자인 변경 35
[그림 1-6] 재생 실행과 정지 버튼 생성 35
[그림 1-7] 지도로 보는 통계 화면 예제 36
[그림 1-8] 지도로 보는 통계 경로 추가 36
[그림 1-9] Javascript 적용전 Flash 사용 예-지도로 보는 통계 37
[그림 1-10] Javascript 적용 예-지도로 보는 통계 37
[그림 1-11] HTML 전환 이전 예-미국 방송규제 정보 38
[그림 1-12] HTML 전환 이후 예-미국 방송규제 정보 38
[그림 1-13] 접속통계 분석 예-관리자 페이지 39
[그림 1-14] 이용현황 분석 엑셀 다운로드-관리자 페이지 40
[그림 1-15]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의 [자료받기] 현황-관리자 페이지 40
[그림 1-16] 게시물 대표이미지 등록 기능-관리자 페이지 41
[그림 1-17] 게시물 대표이미지 등록 예-메인페이지 41
[그림 1-18] 원시자료실 추가 42
[그림 1-19] 개인정보 수집동의 페이지 43
[그림 1-20] 개인정보 등록페이지 44
[그림 1-21] KISDI STAT 보고서-자료실과 보고서 45
[그림 2-1] 나라통계 51
[그림 2-2]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52
[그림 2-3]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53
[그림 2-4] ITS’TAT 통계포털 60
[그림 2-5] 국가통계포털(KOSIS) 60
[그림 2-6] 방송 사업자 개별 정보 구축 화면 61
[그림 2-7] 개별 방송 사업자 세부항목 구축 화면 61
[그림 2-8] 방송사업자 수 결과 화면 예시 62
[그림 2-9] 방송산업 종사자 수 결과 화면 예시 63
[그림 2-10] 방송산업 시설과 시설투자 현황 결과 화면 예시 63
[그림 2-11] 방송사업자 매출결과 화면 예시 64
[그림 2-12] 방송산업 손익과 재무 총괄 결과 화면 예시 64
[그림 2-13] 방송산업 결합과 소유 구조 현황 화면 예시 65
[그림 2-14] 외국자본 출자 현황과 자회사 관계 회사 결과 화면 예시 66
[그림 2-15] 방송프로그램 제작/HD 프로그램 제작 결과 화면 예시 66
[그림 2-16] 방송프로그램 유통ㆍ편성 결과 화면 예시 67
[그림 2-17]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결과 화면 예시 67
[그림 2-18] KISDI STAT홈페이지 메인화면의 KISDI STAT Report 링크화면 71
[그림 2-19] KISDI STAT Report 보고서 자료업로드 화면 72
[그림 3-1] 개인 휴대폰 종류 83
[그림 3-2]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85
[그림 3-3] 유선 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85
[그림 3-4] 유료방송서비스 가입 서비스 유형 86
[그림 3-5] 선호하는 미디어 매체 93
[그림 3-6]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장르 93
[그림 3-7] 선호하는 TV 방송 채널 94
[그림 3-8]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95
[그림 3-9] 개인 이메일 사용 현황 95
[그림 3-10]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현황 96
[그림 3-11]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현황 97
[그림 3-12]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현황 98
[그림 3-13]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01
[그림 3-14]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01
[그림 3-15] 이용행위별 대분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03
[그림 3-16]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