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24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개요 90
제1절 사업추진 배경 및 목적 90
제2절 사업의 추진 경위 및 추진주체 91
1. 추진경위 91
2. 추진주체 93
제3절 사업의 주요 내용 93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94
제1절 기초자료 분석 94
1. 경제·사회지표 분석 94
2. 교통관련 현황 분석 101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 검토 110
1. 상위계획 110
2. 관련 지역계획 124
3. 장래 택지개발계획 130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132
1. 비용 및 기술 부문 132
2. 수요추정 부문 134
3. 재원 분담 및 사업시행 주체 141
제III장 대안선정 및 기술적 검토 142
제1절 대안노선 검토배경 143
제2절 노선별 현황분석 및 대안노선 검토 145
1.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145
2.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182
제IV장 비용 산정 226
제1절 비용 산정의 개요 226
1. 비용 산정기준 226
2. 기준년도 및 부가가치세 처리 227
제2절 총사업비 산정 228
1. 공사비 산정 228
2. 예비비 산정 244
3. 대안노선별 투자비 산정결과 244
4. 비용산정 적정성 검토 249
제3절 차량구입비 산정 253
1. 기본 방향 253
2. 수송수요 산정 254
3.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산정 275
4. 소요 차량수 산정 288
5. 차량구입비 산정 295
제4절 운행 및 유지관리비 산정 297
1. 산정 기준 297
2. 운행 및 유지관리비 산출 298
제5절 연차별 투자 계획 299
1. 연차별 비용추정 기준 299
2.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300
제6절 잔존가치 산정 303
1. 철도 시설물 대체비용 303
2. 대안별 잔존가치 산정 305
제V장 교통수요 추정 309
제1절 개요 309
제2절 기본자료 설정 311
1. 교통존 체계 311
2. O/D 자료 311
3. Network 자료 317
제3절 분석 범위 설정 317
1. 시간적 범위 설정 317
2. 공간적 범위 설정 318
제4절 기본자료 수정 324
1. 기준년도 O/D 및 Network의 수정 324
2. 장래 O/D 및 Network의 수정 328
제5절 수단선택 및 통행배정 모형 335
1. 수단선택모형 335
2. 통행배정모형 339
제6절 수단선택 및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347
1. 수단선택모형의 정산 347
2.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347
제7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355
1. 분석대안의 설정 355
2. 수단분담 추정 결과 356
3. 노선별 수송수요 추정 결과 358
4. 역별 승하차 인원 추정 결과 362
제VI장 편익 산정 405
제1절 개요 405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406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406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409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412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413
제3절 편익 산정 결과 418
제VII장 경제성 분석 422
제1절 평가기준 422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423
제3절 경제성 분석 대안 424
제4절 경제성 분석 결과 425
제5절 민감도 분석 436
제6절 재무성 분석 및 민자유치 가능성 검토 441
1. 검토의 배경 및 목적 441
2. 예비타당성조사에서의 민자연계방안 442
3. 민간투자 가능성 검토 443
4. 수도권 고속철도사업의 민간투자 가능성 검토 결과 447
제VIII장 정책적 분석 467
제1절 지역균형발전 468
1. 지역 낙후도 469
2. 지역경제 파급효과 473
제2절 정책 일관성 및 추진의지 483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483
2. 사업 추진의지 및 선호도 485
제3절 사업 추진상의 위험 요인 488
1. 재원조달 가능성 488
2. 환경성 498
제IX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500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500
제2절 AHP를 활용한 본 사업의 종합판단 502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508
참고문헌 511
부록 518
[부록 1]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의 민간투자사업 선정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설문 513
[부록 2]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의 민간투자사업 선정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설문 517
[부록 3]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519
[부록 4] 기존 연구결과 분석 531
[부록 5] 대안노선별 비용 산정 결과 538
〈표 I-1〉 기존 연구 내용 92
〈표 II-1〉 수도권의 인구 증가 추이 95
〈표 II-2〉 수도권의 인구밀도 증가 추이 96
〈표 II-3〉 수도권의 산업별 고용인구 추이 97
〈표 II-4〉 수도권의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98
〈표 II-5〉 수도권의 도시계획구역 및 용도지역 면적 추이 100
〈표 II-6〉 경부고속철도 정차역간 기종점 통행(2006년) 101
〈표 II-7〉 호남고속철도 정차역간 기종점 통행(2006년) 102
〈표 II-8〉 경부고속철도 역별 승하차 인원(2006년) 103
〈표 II-9〉 경부고속철도 관측 재차 인원(2006년) 103
〈표 II-10〉 호남고속철도 역별 승하차 인원(2006년) 104
〈표 II-11〉 호남고속철도 관측 재차인원(2006년) 105
〈표 II-12〉 경부선 일반철도 주요 정차역간 기종점 통행(2006년) 106
〈표 II-13〉 호남선 일반철도 주요 정차역간 기종점 통행(2006년) 106
〈표 II-14〉 일반철도의 여객수송 실적(2004년~2006년) 107
〈표 II-15〉 경부축 주요 기종점 수단분담률(2006년) 108
〈표 II-16〉 호남축 주요 기종점 수단분담률(2006년) 109
〈표 II-17〉 간선철도망 계획 113
〈표 II-18〉 주요 국가간선철도망 추진계획 115
〈표 II-19〉 고속철도 계획 117
〈표 II-20〉 전반기(2006~2010) 완공 사업 : 13개 사업, 740.3km 118
〈표 II-21〉 후반기(2011~2015) 완공사업 : 4개 사업, 279km 118
〈표 II-22〉 계속 사업(2016년 이후) : 9개 사업, 604.2km 119
〈표 II-23〉 전반기(2006-2010) 완공 사업 : 6개 사업, 131.2km 119
〈표 II-24〉 후반기(2011-2015) 완공 사업 : 3개 사업, 143.1km 120
〈표 II-25〉 계속 사업(2016년 이후 완공) : 3개 사업, 68.8km 120
〈표 II-26〉 전반기(2006-2010) 착수 사업 : 1개 사업, 16.7km 120
〈표 II-27〉 상위계획과 KTDB 네트워크 비교 121
〈표 II-28〉 KTDB 네트워크에 미반영된 철도사업(국가기간교통망계획) 123
〈표 II-29〉 수도권 광역전철망 확충계획 125
〈표 II-30〉 교통축별 구체적 도시철도 확충계획 126
〈표 II-31〉 2002~2011년 전철 건설계획 127
〈표 II-32〉 수도권 장기 전철 건설계획 127
〈표 II-33〉 경전철 건설계획 128
〈표 II-34〉 2003년 내 착공사업 : 5개구간 172km 128
〈표 II-35〉 장기구상 : 12개구간 430km 128
〈표 II-36〉 광역철도망계획 129
〈표 II-37〉 택지개발계획 현황 130
〈표 II-38〉 서울~세종 고속도로 반영시 제외한 도로계획 135
〈표 II-39〉 수도권 고속철도 분석 시나리오 135
〈표 II-40〉 서울~수색~화전간 선로용량과 열차운행횟수 136
〈표 II-41〉 경부선 서울~시흥간 선로용량과 열차운행횟수 138
〈표 II-42〉 KTX 연도별 열차운행횟수 138
〈표 II-43〉 KTDB의 2006년 서울-부산간 철도 O/D 통행량 140
〈표 III-1〉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사업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노선 개요 144
〈표 III-2〉 기존 연구과업의 대안별 노선계획 현황 147
〈표 III-3〉 서울~시흥 구간 선로설계기준 148
〈표 III-4〉 주요 통과구간 대안별 노선개요 149
〈표 III-5〉 서울~시흥구간 대안노선 비교 검토 153
〈표 III-6〉 서울~시흥구간 대안노선 선정시 주요 쟁점사항 154
〈표 III-7〉 고속신선의 용산 및 서울역 연계방안 155
〈표 III-8〉 대안별 한강 통과 비교 157
〈표 III-9〉 수도권 철도망 개선 방안 연구(2007)의 한강통과시의 문제점 분석 158
〈표 III-10〉 터널공법의 비교 159
〈표 III-11〉 대안노선별 용산 국제업무단지 통과방안 160
〈표 III-12〉 대안노선별 주요지장물 통과방안 161
〈표 III-13〉 기존 고속철도 광명역 특수선 부설계획 비교 162
〈표 III-14〉 장대터널 방재기준 163
〈표 III-15〉 서울~시흥 구간 장대터널 방재기준 적용내용 163
〈표 III-16〉 서울~시흥 구간 대안별 방재계획 적용현황 164
〈표 III-17〉 서울~시흥 구간 대안별 평가항목 비교검토 165
〈표 III-18〉 서울~수색간 열차운행 횟수(2006년) 166
〈표 III-19〉 서울~수색간 열차운행 계획(2015년) 166
〈표 III-20〉 서울~수색간 열차운행 현황 및 계획 168
〈표 III-21〉 서울~수색 구간 선로설계기준 169
〈표 III-22〉 주요 통과구간 대안별 노선개요 170
〈표 III-23〉 서울~수색구간 대안노선 비교 검토 174
〈표 III-24〉 서울~수색간 대안노선 선정시 주요 쟁점사항 175
〈표 III-25〉 서울역~충정로 구간 지상 및 지하화 방안 검토 176
〈표 III-26〉 기존 경의선 연계방안 검토 177
〈표 III-27〉 장대터널 방재기준 179
〈표 III-28〉 서울~수색 구간 장대터널 방재기준 적용내용 179
〈표 III-29〉 서울~수색 구간 대안별 방재계획 적용현황 180
〈표 III-30〉 서울~수색 구간 대안별 평가항목 검토 181
〈표 III-31〉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운행구간 선로설계기준 183
〈표 III-32〉 삼성~수서 급행광역철도 전용구간 선로설계기준 184
〈표 III-33〉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 노선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185
〈표 III-34〉 주요 통과구간 대안별 노선개요 187
〈표 III-35〉 대안노선 비교 검토 191
〈표 III-36〉 대안노선 선정시 주요 쟁점사항 192
〈표 III-37〉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산정결과(시나리오2-3) 193
〈표 III-38〉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차량편성수 산정결과 194
〈표 III-39〉 수서정거장 열차횟수 및 소요선수 산정결과 194
〈표 III-40〉 수서정거장 시설계획 195
〈표 III-41〉 수서정거장 및 차량기지 시설계획 검토 195
〈표 III-42〉 수서정거장 및 차량기지 입지선정 검토 196
〈표 III-43〉 수서정거장 및 차량기지에 대한 시설계획 및 입지분석 종합 비교 197
〈표 III-44〉 판교신도시 통과구간 대안별 비교 검토 198
〈표 III-45〉 동탄정거장 열차운행횟수 산정결과 199
〈표 III-46〉 동탄정거장 시설규모 199
〈표 III-47〉 동탄정거장 입지 대안 검토 200
〈표 III-48〉 경부선 통과방안 대안별 종단계획현황 201
〈표 III-49〉 기존 경부선 및 지제역 통과구간 노선계획현황 202
〈표 III-50〉 포승~평택 철도건설 사업 현황 203
〈표 III-51〉 포승~평택 철도노선 통과 현황 203
〈표 III-52〉 장대터널 방재기준 204
〈표 III-53〉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노선에 대한 장대터널 방재기준 적용내용 204
〈표 III-5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대안별 방재계획 적용현황 205
〈표 III-55〉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대안별 평가항목 검토 206
〈표 III-56〉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혼용 노선 구간별 운행 현황 208
〈표 III-57〉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주요 통과구간 개요 209
〈표 III-58〉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혼용노선 시설 개요 214
〈표 III-59〉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혼용노선 평면 및 종단선형 개요 214
〈표 III-60〉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혼용노선 선정시 주요 쟁점사항 215
〈표 III-61〉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접속 방안 검토 216
〈표 III-62〉 국내 운행중인 열차 종류 217
〈표 III-63〉 국내외 운행중인 해외차량 열차종류 217
〈표 III-64〉 급행광역철도 운전 시뮬레이션 전제조건 218
〈표 III-65〉 급행광역철도 운전 시뮬레이션 결과 218
〈표 III-66〉 고속열차 운전 시뮬레이션 전제조건 218
〈표 III-67〉 고속열차 운전 시뮬레이션 결과 218
〈표 III-68〉 정거장 시설배치 계획 221
〈표 III-69〉 삼성정거장(급행광역철도) 배선계획 221
〈표 III-70〉 수서정거장(급행광역철도) 배선계획 221
〈표 III-71〉 S101, S102정거장(급행광역철도) 배선계획 222
〈표 III-72〉 동탄정거장(고속+급행광역철도) 배선계획 222
〈표 III-73〉 동탄 차량기지 입지선정 검토 223
〈표 III-74〉 동탄차량기지 배선계획 223
〈표 III-75〉 고속철도-급행광역철도 혼용노선 방재시설물 적용 현황 225
〈표 IV-1〉 건설업 Deflator 227
〈표 IV-2〉 연도별 건설공사비지수 228
〈표 IV-3〉 지하정거장 단위 공사비 산정방식 230
〈표 IV-4〉 노반분야 단위 공사비 산정(2007년 기준) 231
〈표 IV-5〉 궤도분야 단위 공사비 산정(2007년 기준) 232
〈표 IV-6〉 건축분야 단위 공사비 산정(2007년 기준) 232
〈표 IV-7〉 송전선로 공사비 산정 233
〈표 IV-8〉 변전설비 공사비 산정 233
〈표 IV-9〉 전차선, 전력, 신호분야 단위 공사비 산정 234
〈표 IV-10〉 통신분야 본선구간 단위공사비 산정 234
〈표 IV-11〉 통신분야 정거장구간 공사비 산정 234
〈표 IV-12〉 철도건설 표준공사비 종합(2007년 기준) 235
〈표 IV-13〉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공사비 산정결과 236
〈표 IV-1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전용선 공사비 산정결과 237
〈표 IV-15〉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공사비 산정결과(수서~평택+삼성~동탄 급행광역 전용선) 238
〈표 IV-16〉 설계비(기본 및 실시) 및 감리비 요율 240
〈표 IV-17〉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부대비 산정결과 241
〈표 IV-18〉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부대비 산정결과 241
〈표 IV-19〉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부대비 산정결과(수서~평택+급행광역) 241
〈표 IV-20〉 한계심도 설정 242
〈표 IV-21〉 한계심도 초과시 보상비율 242
〈표 IV-22〉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용지보상비 산정 결과 243
〈표 IV-23〉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용지보상비 산정 결과 243
〈표 IV-2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용지보상비 산정 결과 243
〈표 IV-25〉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전용선 국유지 용지보상비 산정 결과 244
〈표 IV-26〉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국유지 용지보상비 산정 결과 244
〈표 IV-27〉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투자비 245
〈표 IV-28〉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투자비 246
〈표 IV-29〉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투자비(수서~평택+급행광역) 247
〈표 IV-30〉 고속철도 사업비 비교 결과 249
〈표 IV-31〉 경부고속철도/호남고속철도와의 사업비 비교 250
〈표 IV-32〉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과의 사업비 비교 250
〈표 IV-33〉 급행광역철도 사업비 비교 결과 251
〈표 IV-34〉 경기남부지역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용역과의 총사업비 비교 252
〈표 IV-35〉 차량구입비 산정을 위한 시나리오 253
〈표 IV-36〉 고속철도 경부선 및 호남선, 급행광역철도 열차운행 편성 계획 254
〈표 IV-37〉 시나리오 1-1,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55
〈표 IV-38〉 시나리오 1-1,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56
〈표 IV-39〉 시나리오 1-2,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57
〈표 IV-40〉 시나리오 1-3,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58
〈표 IV-41〉 시나리오 1-3,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59
〈표 IV-42〉 시나리오 1-4,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0
〈표 IV-43〉 시나리오 1-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1
〈표 IV-44〉 시나리오 1-5,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2
〈표 IV-45〉 시나리오 1-5,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3
〈표 IV-46〉 시나리오 1에 대한 사업 미시행시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4
〈표 IV-47〉 시나리오 2-1,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5
〈표 IV-48〉 시나리오 2-1,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6
〈표 IV-49〉 시나리오 2-2,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7
〈표 IV-50〉 시나리오 2-3,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8
〈표 IV-51〉 시나리오 2-3,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69
〈표 IV-52〉 시나리오 2-4,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70
〈표 IV-53〉 시나리오 2-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최대 재차 인원 271
〈표 IV-54〉 시나리오 2-5,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72
〈표 IV-55〉 시나리오 2-5,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최대 재차 인원 273
〈표 IV-56〉 시나리오 2에 대한 사업 미시행시의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최대 재차 인원 274
〈표 IV-57〉 시나리오 1-1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76
〈표 IV-58〉 시나리오 1-2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77
〈표 IV-59〉 시나리오 1-3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78
〈표 IV-60〉 시나리오 1-4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79
〈표 IV-61〉 시나리오 1-5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0
〈표 IV-62〉 시나리오 1에 대한 사업 미시행시의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1
〈표 IV-63〉 시나리오 2-1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2
〈표 IV-64〉 시나리오 2-2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3
〈표 IV-65〉 시나리오 2-3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4
〈표 IV-66〉 시나리오 2-4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5
〈표 IV-67〉 시나리오 2-5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6
〈표 IV-68〉 시나리오 2에 대한 사업 미시행시의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 287
〈표 IV-69〉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1-1) 288
〈표 IV-70〉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1-2) 289
〈표 IV-71〉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1-3) 289
〈표 IV-72〉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1-4) 289
〈표 IV-73〉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1-5) 290
〈표 IV-74〉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 1의 사업 미시행시 290
〈표 IV-75〉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2-1) 290
〈표 IV-76〉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2-2) 290
〈표 IV-77〉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2-3) 291
〈표 IV-78〉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2-4) 291
〈표 IV-79〉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2-5) 291
〈표 IV-80〉 시나리오별 열차 운행편성수 산정 : 시나리오 2의 사업 미시행시 292
〈표 IV-81〉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1-1) 292
〈표 IV-82〉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1-2) 292
〈표 IV-83〉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1-3) 292
〈표 IV-84〉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1-4) 293
〈표 IV-85〉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1-5) 293
〈표 IV-86〉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2-1) 293
〈표 IV-87〉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2-2) 294
〈표 IV-88〉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2-3) 294
〈표 IV-89〉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2-4) 294
〈표 IV-90〉 시나리오별 열차 추가 소요 차량수 산정 : 시나리오(2-5) 294
〈표 IV-91〉 차종별 예산편성가격 295
〈표 IV-92〉 차량구입비-시나리오 1 295
〈표 IV-93〉 차량구입비-시나리오 2 296
〈표 IV-94〉 시나리오별 차량구입비 종합 296
〈표 IV-95〉 경제성 분석용 연도별 운행 및 유지관리비용 - 시나리오 1 298
〈표 IV-96〉 경제성 분석용 연도별 운행 및 유지관리비용 - 시나리오 2 298
〈표 IV-97〉 사업비 연차별 투입률 300
〈표 IV-98〉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사업비 연차별 투입계획 300
〈표 IV-99〉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사업비 연차별 투입계획 301
〈표 IV-100〉 수서~동탄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사업비 연차별 투입계획(수서~평택+급행광역) 301
〈표 IV-101〉 수색~시흥,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전용선 동시건설시 사업비 연차별 투입계획 302
〈표 IV-102〉 수색~시흥, 수서~평택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동시건설시 사업비 연차별 투입계획 302
〈표 IV-103〉 철도시설물 내용년수 303
〈표 IV-104〉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설대체비용 304
〈표 IV-105〉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설대체비용 304
〈표 IV-106〉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시설대체비용(수서~평택+급행광역) 304
〈표 IV-107〉 시나리오(1-1) 잔존가치 305
〈표 IV-108〉 시나리오(1-2) 잔존가치 306
〈표 IV-109〉 시나리오(1-3) 잔존가치 306
〈표 IV-110〉 시나리오(1-4) 잔존가치 306
〈표 IV-111〉 시나리오(1-5) 잔존가치 307
〈표 IV-112〉 시나리오(2-1) 잔존가치 307
〈표 IV-113〉 시나리오(2-2) 잔존가치 307
〈표 IV-114〉 시나리오(2-3) 잔존가치 308
〈표 IV-115〉 시나리오(2-4) 잔존가치 308
〈표 IV-116〉 시나리오(2-5) 잔존가치 308
〈표 V-1〉 전국권 존체계 313
〈표 V-2〉 수도권 죤체계 316
〈표 V-3〉 시간적 범위 318
〈표 V-4〉 소존 단위의 O/D분포를 이용한 영향권 설정 가능지역 322
〈표 V-5〉 KTDB의 2006년 서울~부산간 철도 O/D 통행랑(수정 전) 325
〈표 V-6〉 KTDB의 2006년 서울~부산간 철도 O/D 통행량(수정 후) 327
〈표 V-7〉 기준년도 Network 수정내역 327
〈표 V-8〉 장래 O/D에 수정 및 추가 반영된 택지개발계획 329
〈표 V-9〉 통행발생 및 도착 원단위 및 함수식 330
〈표 V-10〉 장래년도 전국 도로망 수정 내역 330
〈표 V-11〉 장래년도 전국 Network 수정내역 332
〈표 V-12〉 장래 노선별 열차운행횟수 333
〈표 V-13〉 2006년 서울~부산 간 통행에 대한 수단선택모형별 수단분담 비율 336
〈표 V-14〉 지역간 수단선택모형의 data 구축방법 337
〈표 V-15〉 지역간 수단선택모형의 파라미터 및 t-값 338
〈표 V-16〉 수도권 수단선택모형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 339
〈표 V-17〉 전국기반 KTDB의 차종별 재차인원 340
〈표 V-18〉 전국기반 KTDB의 차종별 승용차 환산계수 340
〈표 V-19〉 수도권DB의 차종별 승용차 환산계수 및 재차인원 341
〈표 V-20〉 전국기반자료의 도로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342
〈표 V-21〉 경부고속철도의 구간별 속도(2006년 기준) 344
〈표 V-22〉 호남고속철도의 구간별 속도(2006년 기준) 345
〈표 V-23〉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구간별 속도 345
〈표 V-24〉 전국기반자료의 TTF 함수 346
〈표 V-25〉 전국권 DB의 도로부문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결과 348
〈표 V-26〉 수도권 DB의 도로부문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결과 353
〈표 V-27〉 철도부문 통행배정모형 배정결과(역별 승하차 인원) 354
〈표 V-28〉 수도권 DB의 철도부문 통행배정모형 배정결과(역별 승하차 인원) 354
〈표 V-29〉 수도권 고속철도 분석 시나리오 355
〈표 V-30〉 시나리오 1의 분석년도별 고속철도 수단분담 추정 결과 356
〈표 V-31〉 시나리오 2의 분석년도별 고속철도 수단분담 추정 결과 357
〈표 V-32〉 급행광역철도의 분석년도별 수단분담 추정 결과(수도권) 358
〈표 V-33〉 시나리오 1의 미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58
〈표 V-34〉 시나리오 1의 대안1(동시 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59
〈표 V-35〉 시나리오 1의 대안2(수색~시흥 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59
〈표 V-36〉 시나리오 1의 대안3(수서~평택 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59
〈표 V-37〉 시나리오 1의 대안4 및 5(급행광역철도 혼용)의 수송수요 360
〈표 V-38〉 시나리오 2의 미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60
〈표 V-39〉 시나리오 2의 대안1(동시 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60
〈표 V-40〉 시나리오 2의 대안2(수색~시흥 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61
〈표 V-41〉 시나리오 2의 대안3(수서~평택 시행시) 노선별 수송수요 361
〈표 V-42〉 시나리오 2의 대안4 및 5(급행광역철도 혼용)의 수송수요 361
〈표 V-43〉 시나리오 1의 미시행시 2016년 승하차 인원 362
〈표 V-44〉 시나리오 1의 미시행시 2021년 승하차 인원 363
〈표 V-45〉 시나리오 1의 미시행시 2026년 승하차 인원 364
〈표 V-46〉 시나리오 1의 미시행시 2031년 승하차 인원 365
〈표 V-47〉 시나리오 1의 미시행시 2036년 승하차 인원 366
〈표 V-48〉 시나리오 1의 대안1 2016년 승하차 인원 367
〈표 V-49〉 시나리오 1의 대안1 2021년 승하차 인원 368
〈표 V-50〉 시나리오 1의 대안1 2026년 승하차 인원 369
〈표 V-51〉 시나리오 1의 대안1 2031년 승하차 인원 370
〈표 V-52〉 시나리오 1의 대안1 2036년 승하차 인원 371
〈표 V-53〉 시나리오 1의 대안2 2016년 승하차 인원 372
〈표 V-54〉 시나리오 1의 대안2 2021년 승하차 인원 373
〈표 V-55〉 시나리오 1의 대안2 2026년 승하차 인원 374
〈표 V-56〉 시나리오 1의 대안2 2031년 승하차 인원 375
〈표 V-57〉 시나리오 1의 대안2 2036년 승하차 인원 376
〈표 V-58〉 시나리오 1의 대안3 2016년 승하차 인원 377
〈표 V-59〉 시나리오 1의 대안3 2021년 승하차 인원 378
〈표 V-60〉 시나리오 1의 대안3 2026년 승하차 인원 379
〈표 V-61〉 시나리오 1의 대안3 2031년 승하차 인원 380
〈표 V-62〉 시나리오 1의 대안3 2036년 승하차 인원 381
〈표 V-63〉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16년 승하차 인원 382
〈표 V-64〉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21년 승하차 인원 382
〈표 V-65〉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26년 승하차 인원 382
〈표 V-66〉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31년 승하차 인원 382
〈표 V-67〉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36년 승하차 인원 383
〈표 V-68〉 시나리오 2의 미시행시 2016년 승하차 인원 383
〈표 V-69〉 시나리오 2의 미시행시 2021년 승하차 인원 384
〈표 V-70〉 시나리오 2의 미시행시 2026년 승하차 인원 385
〈표 V-71〉 시나리오 2의 미시행시 2031년 승하차 인원 386
〈표 V-72〉 시나리오 2의 미시행시 2036년 승하차 인원 387
〈표 V-73〉 시나리오 2의 대안1 2016년 승하차 인원 388
〈표 V-74〉 시나리오 2의 대안1 2021년 승하차 인원 389
〈표 V-75〉 시나리오 2의 대안1 2026년 승하차 인원 390
〈표 V-76〉 시나리오 2의 대안1 2031년 승하차 인원 391
〈표 V-77〉 시나리오 2의 대안1 2036년 승하차 인원 392
〈표 V-78〉 시나리오 2의 대안2 2016년 승하차 인원 393
〈표 V-79〉 시나리오 2의 대안2 2021년 승하차 인원 394
〈표 V-80〉 시나리오 2의 대안2 2026년 승하차 인원 395
〈표 V-81〉 시나리오 2의 대안2 2031년 승하차 인원 396
〈표 V-82〉 시나리오 2의 대안2 2036년 승하차 인원 397
〈표 V-83〉 시나리오 2의 대안3 2016년 승하차 인원 398
〈표 V-84〉 시나리오 2의 대안3 2021년 승하차 인원 399
〈표 V-85〉 시나리오 2의 대안3 2026년 승하차 인원 400
〈표 V-86〉 시나리오 2의 대안3 2031년 승하차 인원 401
〈표 V-87〉 시나리오 2의 대안3 2036년 승하차 인원 402
〈표 V-88〉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16년 승하차 인원 403
〈표 V-89〉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21년 승하차 인원 403
〈표 V-90〉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26년 승하차 인원 403
〈표 V-91〉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31년 승하차 인원 404
〈표 V-92〉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2036년 승하차 인원 404
〈표 VI-1〉 철도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406
〈표 VI-2〉 속도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407
〈표 VI-3〉 전국 기반 DB의 업무통행 시간가치 409
〈표 VI-4〉 전국 기반 DB의 비업무통행 시간가치(전국권 2007년 기준) 410
〈표 VI-5〉 전국 기반 교통수단별 평균 시간가치(2007년 기준) 410
〈표 VI-6〉 수도권 교통수단별 평균 시간가치(2007년 기준) 411
〈표 VI-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412
〈표 VI-8〉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2007년 기준) 413
〈표 VI-9〉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415
〈표 VI-10〉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417
〈표 VI-11〉 소음가치의 원단위(2007년 기준) 418
〈표 VI-12〉 시나리오 1-대안1(수색~시행, 수서~평택 고속철도 시행시)의 편익 산출 결과 418
〈표 VI-13〉 시나리오 1-대안2(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편익 산출 결과 418
〈표 VI-14〉 시나리오 1-대안3(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편익 산출 결과 419
〈표 VI-15〉 시나리오 1-대안4(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편익 산출 결과 419
〈표 VI-16〉 시나리오 1-대안5(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편익 산출 결과 419
〈표 VI-17〉 시나리오 2-대안1(수색~시행, 수서~평택 고속철도 시행시)의 편익 산출 결과 420
〈표 VI-18〉 시나리오 2-대안2(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편익 산출 결과 420
〈표 VI-19〉 시나리오 2-대안3(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편익 산출 결과 420
〈표 VI-20〉 시나리오 2-대안4(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편익 산출 결과 421
〈표 VI-21〉 시나리오 2-대안5(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편익 산출 결과 421
〈표 VII-1〉 교통부문 사업의 비용 및 편익 보정 지수 424
〈표 VII-2〉 경제성 분석 대안 425
〈표 VII-3〉 경제성 분석 결과 425
〈표 VII-4〉 시나리오 1-대안1(수색~시흥, 수서~평택 고속철도 시행시)의 경제성 분석결과 426
〈표 VII-5〉 시나리오 1-대안2(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경제성 분석결과 427
〈표 VII-6〉 시나리오 1-대안3(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경제성 분석결과 428
〈표 VII-7〉 시나리오 1-대안4(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경제성 분석결과 429
〈표 VII-8〉 시나리오 1-대안5(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경제성 분석결과 430
〈표 VII-9〉 시나리오 2-대안1(수색~시흥, 수서~평택 고속철도 시행시)의 경제성 분석결과 431
〈표 VII-10〉 시나리오 2-대안2(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경제성 분석결과 432
〈표 VII-11〉 시나리오 2-대안3(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경제성 분석결과 433
〈표 VII-12〉 시나리오 2-대안4(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경제성 분석결과 434
〈표 VII-13〉 시나리오 2-대안5(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경제성 분석결과 435
〈표 VII-14〉 시나리오 1-대안1(수색~시흥, 수서~평택 고속철도 시행시)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6
〈표 VII-15〉 시나리오 1-대안2(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7
〈표 VII-16〉 시나리오 1-대안3(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7
〈표 VII-17〉 시나리오 1-대안4(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8
〈표 VII-18〉 시나리오 1-대안5(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8
〈표 VII-19〉 시나리오 2-대안1(수색~시흥, 수서~평택 고속철도 시행시)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9
〈표 VII-20〉 시나리오 2-대안2(수색~시흥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민감도 분석 결과 439
〈표 VII-21〉 시나리오 2-대안3(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시행시)의 민감도 분석 결과 440
〈표 VII-22〉 시나리오 2-대안4(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민감도 분석 결과 440
〈표 VII-23〉 시나리오 2-대안5(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의 민감도 분석 결과 441
〈표 VII-24〉 예비타당성조사의 민자연계방안 평가항목 445
〈표 VII-25〉 민자가능유형 판단 : BTO 및 BTL 유형 446
〈표 VII-26〉 수도권 고속철도 민간투자사업의 1단계 check List 평가 결과 449
〈표 VII-27〉 분석대상 사업수익률(세전불변 기준) 범위 455
〈표 VII-28〉 급행광역철도 관련 총사업비 산정 결과(결제성 분석) 456
〈표 VII-29〉 급행광역철도 관련 총사업비 산정 결과(재무성 분석) 456
〈표 VII-30〉 건설기간 중 총사업비 투입 계획 457
〈표 VII-31〉 총운영비용 산정 결과 458
〈표 VII-32〉 급행광역철도의 일별 운임수입 458
〈표 VII-33〉 급행광역철도의 2016년 승하차 인원 458
〈표 VII-34〉 급행광역철도의 2021년 승하차 인원 459
〈표 VII-35〉 급행광역철도의 2026년 승하차 인원 459
〈표 VII-36〉 급행광역철도의 2031년 승하차 인원 459
〈표 VII-37〉 급행광역철도의 2036년 승하차 인원 460
〈표 VII-38〉 총운영수입 산정 결과 460
〈표 VII-39〉 건설보조금이 없을 경우의 사업수익률 461
〈표 VII-40〉 사업수익률 별 건설보조금 지원규모 461
〈표 VII-41〉 건설보조금을 40% 지원시 분석 결과 462
〈표 VII-42〉 공사비 변동에 따른 분석 463
〈표 VII-43〉 운영수입 변동에 따른 분석 464
〈표 VII-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468
〈표 VII-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470
〈표 VII-3〉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470
〈표 VII-4〉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472
〈표 VII-5〉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473
〈표 VII-6〉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 474
〈표 VII-7〉 지역분류표 475
〈표 VII-8〉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476
〈표 VII-9〉 투자비 내역 479
〈표 VII-10〉 수색~시흥간 고속철도의 지역별 파급효과 480
〈표 VII-11〉 수서~평택간 고속철도의 지역별 파급효과 480
〈표 VII-12〉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의 지역별 파급효과 481
〈표 VII-13〉 본 사업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482
〈표 VII-1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건설사업의 연차별 투입액 489
〈표 VII-15〉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연차별 투입액 489
〈표 VII-16〉 분야별 재원배분 모습 490
〈표 VII-17〉 SOC 분야 투자계획 491
〈표 VII-18〉 교통 및 물류 부문 중기사업계획 검토 492
〈표 VII-19〉 철도부문 투자계획 492
〈표 VII-20〉 재무상태 추이 494
〈표 VII-21〉 회계별 재정규모 495
〈표 VII-22〉 특별회계 재정규모 496
〈표 VII-23〉 수색~시흥간 고속철도 환경저해 예상문제점 및 대책방안 499
〈표 VII-24〉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 혼용선 환경저해 예상문제점 및 대책방안 499
〈표 IX-1〉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사업의 조사결과 요약 502
[그림 II-1] 수도권의 인구 증가 추이 95
[그림 II-2] 서울시 자동차 보유대수 변화 추이 99
[그림 II-3] 경부선 거리별 수단통행량 추이 108
[그림 II-4] 호남선 거리별 수단통행량 추이 109
[그림 II-5] 국토간선철도망 계획(2005년 현재) 111
[그림 II-6] 서울~수색~화전간 선로용량과 열차운행 현황 137
[그림 II-7] 철도 O/D 통행발생분포 수정 전/후의 개념도 141
[그림 III-1] 한강 통과구간 대안별 노선비교 157
[그림 III-2] 대안1노선 한강 하부통과 터널계획 현황 159
[그림 III-3] 대안2노선 한강 상부통과 교량계획 현황 160
[그림 III-4] 특수선계획 평면 162
[그림 III-5] 경의선 및 대곡~소사선의 연계방안 167
[그림 III-6] 판교신도시 통과구간 대안별 노선 평면현황 198
[그림 III-7] 고속열차 및 급행광역열차 운전선도 219
[그림 III-8] 고속철도 및 급행광역철도 혼용선구 노선 약도 220
[그림 III-9] 동탄 차량기지 입·출고선 계획 224
[그림 V-1] 전통적인 4단계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310
[그림 V-2] 교통량 변화율(RV) 3% 이상인 링크 320
[그림 V-3] 최종 영향권 321
[그림 V-4] 소존 단위의 O/D분포를 이용한 영향권 설정 가능 지역 323
[그림 V-5] RV법 3% 이상인 영향권 설정 가능 지역 323
[그림 V-6] 급행광역철도의 최종 영향권 설정 324
[그림 V-7] 철도 O/D 통행발생분포 수정 전/후의 개념도 326
[그림 V-8] 장래년도 고속철도 노선도 334
[그림 VII-1] 예비타당성조사의 민자연계방안 검토 절차 443
[그림 VII-2] 민간투자 가능성 검토 절차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