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옥동~농소간 도로(국도7호선 우회도로) 위치도
목차
요약 16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추진개요 48
제1절 사업추진 배경과 필요성 48
제2절 사업 개요 50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쟁점 52
제1절 기초자료 분석 52
1. 교통 환경 분석 52
2.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56
3.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58
제2절 관련계획의 검토 64
1. 전국계획 64
2. 지역계획 73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87
1. 교통수요 분석에 대한 쟁점 87
2. 노선대안 선정시 쟁점 88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89
1. 대안설정 89
2. 시나리오 설정 96
제III장 비용 추정 97
제1절 비용 추정의 개요 97
1.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97
2. 도로설계 기준 100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04
1. 공사비 산출 기준 104
2. 부대비 산출 기준 109
3. 용지보상비 산출 기준 110
4. 예비비 산출 기준 110
5. 총사업비 집계 110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16
1. 유지관리비 추정 기준 116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17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18
제1절 분석 범위의 설정 118
1.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118
2. 공간적 범위 119
3. 시간적 범위 120
4. 교통죤(Traffic Analysis Zone)의 설정 120
제2절 교통망 구축 126
1. 기준년도(2004년) 교통망 126
2. 장래 교통망 구축 132
제3절 O/D 자료 구축 135
1. 화물 O/D 구축 135
2. 개발계획 137
제4절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 139
1. 통행배정의 전제 139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결과 141
제5절 수요 추정 결과 147
1. 공로 수요추정 결과 147
2. 교통패턴의 변화 분석 151
제V장 편익 산정 155
제1절 편익 항목별 산정 방법 155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55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160
3. 교통사고 감소 편익 162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163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167
제VI장 경제성 분석 169
제1절 분석 방법 169
1. 평가기준 169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171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173
제3절 민감도 분석 179
제VII장 정책적 분석 182
제1절 개요 182
제2절 지역균형발전 183
1. 지역낙후도 분석 184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85
제3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 의지 195
1. 관련 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 195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196
제4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198
1. 재원조달 가능성 198
2. 환경성 210
제VIII장 종합 및 정책 제언 211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211
제2절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213
1. 평가대안 213
2.조사 대상 집단 213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214
4. AHP 분석 결과 217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20
참고문헌 223
부록 224
부록 A. 장래 Network에 반영한 도로 사업 226
1.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사업 227
2. 대로2-9호선(어천교~어천2교) 도로 확장사업 229
3. 방어진순환도로(현대중공업~문현삼거리) 정비사업 231
4. 신항만 배후도로망 확충사업 233
5. 남부순환도로 개설(2차)사업 235
6. 남창~진하간 도로 개설사업 237
7. 대로1류24호선(언양파출소~서부리) 도로 확장사업 239
8. 동천제방겸용도로(우안제 2구간) 개설사업 241
9. 매곡지방산업단지 진입로 확장 및 개설사업 243
10. 산업로(신송정교~신상안교) 확장사업 245
11. 오토밸리 1,2,3공구 개설(산업로배면도로)사업 247
부록 B.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49
〈표 I-1〉 사업 개요 50
〈표 II-1〉 도로 시설 현황 54
〈표 II-2〉 교량별 교통량 55
〈표 II-3〉 지형지표 56
〈표 II-4〉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2005) 57
〈표 II-5〉 용도지역별 토지이용현황(2005) 58
〈표 II-6〉 울산광역시 인구추이 58
〈표 II-7〉 주요 도시별 인구밀도 59
〈표 II-8〉 울산광역시 인구밀도 추이 59
〈표 II-9〉 울산광역시 학생수 추이 60
〈표 II-10〉 울산광역시 산업별 종사자수 추이 61
〈표 II-11〉 자동차 보유 현황 62
〈표 II-12〉 국토종합계획의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65
〈표 II-13〉 국토종합계획의 국토간선철도망 계획 66
〈표 II-14〉 부산·울산권 광역간선도로망 최적노선 70
〈표 II-15〉 부산·울산권 광역철도망 최적노선 71
〈표 II-16〉 최적가로망 73
〈표 II-17〉 최적가로망 구축내역 80
〈표 II-18〉 최적물류 간선망 83
〈표 II-19〉 노선대안 선정과정 90
〈표 II-20〉 노선별 비교검토 93
〈표 II-21〉 시나리오 구성 96
〈표 III-1〉 도로의 구분 100
〈표 III-2〉 차로폭원 설계기준 101
〈표 III-3〉 차로폭원 설계기준 102
〈표 III-4〉 길어깨 폭원 102
〈표 III-5〉 기하구조 기준 적용 103
〈표 III-6〉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105
〈표 III-7〉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107
〈표 III-8〉 교량공사비 기준단가 107
〈표 III-9〉 터널공사비 기준단가 108
〈표 III-10〉 건설부문 설계비 요율 109
〈표 III-11〉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09
〈표 III-12〉 총사업비 비교 111
〈표 III-13〉 총사업비 산출내역(대안) 112
〈표 III-14〉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대안) 113
〈표 III-15〉 용지보상비 산출내역(평균공시지가 산정표) 115
〈표 III-16〉 용지보상비 산정표(대안) 115
〈표 III-17〉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16
〈표 III-18〉 연도별 유지관리비 추정결과 117
〈표 IV-1〉 사업구간의 시간적 범위 120
〈표 IV-2〉 분석 교통죤 121
〈표 IV-3〉 추가 수정된 도로망 자료 128
〈표 IV-4〉 추가 수정된 도로망 자료 129
〈표 IV-5〉 장래에 네트워크에 반영된 가로망(건설교통부 계획) 133
〈표 IV-6〉 장래에 네트워크에 반영된 가로망(울산시 계획) 134
〈표 IV-7〉 부산·울산권 내부죤간 화물 & 내부외부간화물 통행 136
〈표 IV-8〉 주변지역 개발사업 현황 137
〈표 IV-9〉 개야년 O/D 와 M03년 O/D의 총통행량 비교 138
〈표 IV-10〉 재차인원과 승용차 환산계수 139
〈표 IV-11〉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140
〈표 IV-12〉 울산시 시경계 교통량 정산지점 관측교통량 143
〈표 IV-13〉 울산시 시내부 교통량 정산지점 관측교통량 144
〈표 IV-14〉 울산시 시경계 교통량 정산지점 관측교통량과 예측교통량 비교 145
〈표 IV-15〉 울산전시 시내부 교통량 정산지점 관측교통량 146
〈표 IV-16〉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1) 148
〈표 IV-17〉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2) 148
〈표 IV-18〉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3) 149
〈표 IV-19〉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4) 149
〈표 IV-20〉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5) 150
〈표 IV-21〉 시나리오 4와 시나리오 3의 사업구간교통량의차이(시나리오 4-시나리오 3) 151
〈표 IV-22〉 시나리오 4와 시나리오 2의 사업구간교통랑의차이(시나리오 4-시나리오 2) 151
〈표 V-1〉 차종별, 속도별차량운행비용 157
〈표 V-2〉 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160
〈표 V-3〉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161
〈표 V-4〉 기준년도 2005년 승용차와택시 수단 O/D를 통한승용차·택시 재차인원 161
〈표 V-5〉 차종별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 161
〈표 V-6〉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163
〈표 V-7〉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63
〈표 V-8〉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 164
〈표 V-9〉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165
〈표 V-10〉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1) 167
〈표 V-11〉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2) 167
〈표 V-12〉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3) 168
〈표 V-13〉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4) 168
〈표 V-14〉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5) 168
〈표 VI-1〉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률 172
〈표 VI-2〉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 172
〈표 VI-3〉 시나리오 구성 173
〈표 VI-4〉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173
〈표 VI-5〉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1) 174
〈표 VI-6〉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2) 175
〈표 VI-7〉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3) 176
〈표 VI-8〉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4) 177
〈표 VI-9〉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5) 178
〈표 VI-10〉 민감도 분석결과(시나리오 1) 179
〈표 VI-11〉 민감도 분석결과(시나리오 2) 179
〈표 VI-12〉 민감도 분석결과(시나리오 3) 180
〈표 VI-12〉 민감도 분석결과(시나리오 4) 180
〈표 VI-13〉 민감도 분석결과(시나리오 5) 181
〈표 VII-1〉 예비타당성조사 정책적 분석항목의 범주화 183
〈표 VII-2〉 울산광역시의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184
〈표 VII-3〉 지역분류표 186
〈표 VII-4〉 균발위·동북아 MRIO와 한국은행 전국 IO의 부문 비교 187
〈표 VII-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투입비 내역 193
〈표 VII-6〉 지역경제파급효과 194
〈표 VII-7〉 연차별 재원 분담액 199
〈표 VII-8〉 주요 분야별 재원배분 200
〈표 VII-9〉 수송·교통 분야 재정 투자계획 201
〈표 VII-10〉 도로부문 투자계획 202
〈표 VII-11〉 연차별 투자계획 203
〈표 VII-12〉 울산광역시 재정 현황 및 광역시 재정 비교(2006년) 204
〈표 VII-13〉 대전광역시의 세입증가 추이 205
〈표 VII-14〉 울산광역시의 부문별 예산 배분 206
〈표 VII-15〉 울산광역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 총괄 208
〈표 VII-16〉 「옥동~농소간 도로 건설사업」의 투자계획 209
〈표 VIII-1〉 옥등~농소간 도로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16
〈표 VIII-2〉 가중치 산정범위 217
〈표 VIII-3〉 평가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18
〈표 VIII-4〉 AHP 평가결과 219
〈표 VIII-5〉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220
〈표 VIII-6〉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요약 221
[그림 II-1] 광역 교통체계 현황 53
[그림 II-2] 교량별 교통량 변화 55
[그림 II-3] 광역간선도로망 최적노선 72
[그림 II-4] 부산·울산권 광역철도망 최적노선 72
[그림 II-5] 울산광역시 도로정비 기본계획 78
[그림 II-6] 대안별 노선도 94
[그림 II-7] 대안노선별 종단면도 95
[그림 III-1] 비용 구성도 98
[그림 III-2]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99
[그림 III-3] 4차로 일반구간 표준 횡단구성 101
[그림 IV-1] 공간적 범위-영향권 119
[그림 IV-2] 제공된 교통망(2003) 131
[그림 IV-3] 수정보완된 2005년 네트워크 132
[그림 IV-4] 2031년 사업시행 도로망 134
[그림 IV-5] 울산광역시 시경계 교통랑조사지점 142
[그림 IV-6] 울산광역시 시내 교통량조사지점 142
[그림 IV-7] 기준연도 모형치 공로 통행배정 결과(2005년) 145
[그림 IV-8] 교통량 예측지점 147
[그림 IV-9] 사업시행으로 인한 교통흐름의 변화 152
[그림 IV-10] 울산~포항간 고속도로 사업 시행전후의 교통흐름의 변화(미시행-시행) 153
[그림 IV-11] 스크린 라인 검증(미시행-시행) 154